영턱스클럽

덤프버전 :

영턱스클럽 멤버
임성은
최승민
박성현
송진아
한현남

[ 전 멤버 ]
지준구
전현정
김덕현
남현준




파일:영턱스클럽_20221025_193437.jpg
왼쪽부터 박성현, 한현남, 임성은, 송진아, 최승민

영턱스클럽
Young Turks Club
}}}
그룹명
영턱스클럽
Young Turks Club (영어)
리더
임성은[1]
장르
댄스 팝
활동 기간
1996년 7월 9일 ~ 2012년
데뷔일
1996년 영턱스클럽 정규 1집 앨범 "정"
데뷔일로부터 10132일
수상
1996년 SBS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데뷔 음반
1996년 정규 1집 Young Turks Club '정'
마지막 음반
디지털 싱글 'Arise'
링크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 개요
2. 활동 내역
3. 수상 내역
3.1. 가요 프로그램 1위
4. 구성원
5. 여담
6. 둘러보기



1. 개요[편집]


파일:영턱스클럽멤버.jpg
대중들이 일반적으로 기억하는 영턱스클럽의 멤버 구성





1996년 7월 9일[2] 데뷔한 대한민국의 혼성 그룹. 줄임말로는 '영턱스'. '젊은 개구쟁이들의 모임'이란 뜻이다.[3]

서태지와 아이들의 멤버 출신이었던 이주노가 프로듀싱했다.[4] 실제로, 영턱스클럽의 멤버들은 모두 이주노가 발굴한 비보이, 비걸 출신이었다. 히트곡인 "정", "타인", "아시나요" 모두 당시 히트곡 제조기 윤일상 작곡가의 곡이다.

'젊은 개구쟁이들의 모임'이라는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 청소년 시절 아이들이라면 가질만한 10대들의 일반적인 고민과 콤플렉스를 노래로 표현하는 등 풋풋함의 정점에 서있었던 그룹. 가장 인기를 끈 히트곡인 '정'은 따라 부르기도 쉬운 가사로 인해 실제로 1996년도에 중년 성인들한테 까지도 인기를 어필했었다. 당시 H.O.T. 전사의 후예와 함께 쌍축을 이루는 젊은애들 최고의 인기곡이었다. 전사의 후예가 남학생들한테 큰 인기였다면 '정'은 여학생들한테 인기가 더 많았었다.


2. 활동 내역[편집]


1990년대 중반에 데뷔한 1세대 아이돌 전성시대의 포문을 연 아이돌 그룹 중 하나였다. 데뷔곡은 뉴 잭 스윙 장르의 '훔쳐보기'였으나 시대를 너무 앞서간 곡이라 아무 반응이 없자, 후속곡 ''으로 빠르게 바꾸어 활동하였다.



'정'으로 활동하던 시절만 해도 H.O.T.의 "전사의 후예"를 누르고 1위를 했던 인기 그룹이었다.[5] 특히 데뷔곡인 "정"[6]은 당시 댄스곡에서 보기 힘들었던 트로트식 멜로디를 결합한 트로트 댄스였던 것과 멤버들의 화려한 브레이킹 댄스('나이키춤[7]') 등으로 주요 일간지에 오르내릴 정도로 관심을 받고 대히트 했다. 후속곡인 "못난이 컴플렉스" 역시 귀엽고 풋풋한 매력을 어필하며 인기를 끌었다. [8][9]





1집 활동 종료 후에 메인보컬이자 센터인 임성은이 소속사의 강요에 어쩔 수 없이 탈퇴했고[10] 그 당시 연습생이던 박성현이 메인보컬로 합류해서 남성 3인, 여성 2인의 혼성그룹이 되었다. 2집 역시 "질투"[11], "타인"등을 계속 연달아 히트시키면서 인기를 이어갔다. 그러나 임성은의 존재감이 워낙 컸기에 그전보다 힘을 잃은 것은 사실.[12]



나중에 임성은이 2015년 3월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 출연해 밝힌 바로는 소속사 실장이 정산을 제대로 안 해준 것에 항의를 하다가 탈퇴를 요구받았다고 한다.참조[13] 결국 반강제로 탈퇴 후 솔로 1집만 내고 소속사를 이전했다. 그래도 탈퇴 후에 발매된 2집에도 '아쉬움'(임성은 작사)이라는 노래를 불렀으며, '타인' 노래를 피쳐링을 해주고 1997년 12월 24일 방송한 가요톱10 1997년 연말결산 특집에서 영턱스클럽의 이름으로 무대를 함께하는 등 전 멤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월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서 본인은 정산을 다 받았으나 다른 멤버들이 정산을 잘 받지 못하자, 맏언니인 자신이 직접 멤버들과 소속사 사이의 정산 문제를 해결해 보려다가 돈을 밝힌다는 악성 루머가 생겨서 자진 하차를 했다고 고백했다. 1집 활동 시기 때도 데뷔를 위해 연습 중인 다른 멤버들이 투투 2집 활동 후 맏언니 겸 메인 보컬로 들어온 임성은을 '다된 밥에 숟가락 얹는다'며 은근히 싫어했다고 한다. 다른 인터뷰에서도 임성은은 다른 멤버들과의 춤 실력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열심히 연습했다고 말했다.

박성현의 보컬 역시 매력적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대중들의 인식은 "혼성그룹의 꽃은 '여자 메인보컬'". 남자가 메인보컬인 투투 역시 대성공한 그룹이었지만 여자 멤버의 존재감 역시 인기에 큰 영향을 끼친건 사실이다. 심지어 황혜영은 활동 초기엔 노래 파트가 하나도 없었는데도... 게다가 임성은은 완전 신인이었던 다른 멤버들과 달리 이전에 투투에서 활동한 적이 있어서 인지도 면에서 시작부터 유리했고, 귀여운 얼굴+뛰어난 라이브 실력으로 대중의 눈길을 끌었다. 이런 멤버를 1집 활동 후 뺐다는 것부터 영턱스클럽의 매니지먼트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집 타이틀곡이었던 "하얀 전쟁"이 나오자마자 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등 인기를 얻었지만, 컴백 직후 발생한 스노우보드 사고 때문에 멤버들이 부상을 입어서 방송에 자주 출연하지 못한데다가 신인 아이돌 그룹들이 대거 데뷔한 시점이었기 때문에 영턱스 자체의 인기는 점점 하향세를 타게 되었다. 결국 3집 활동 종료 후 송진아와 한현남을 제외한 남자 멤버들이 그룹을 탈퇴했다.

이후 새 멤버들을 영입하고 1998년도에 발표한 4집에서는 숨겨진 명곡인 '거짓말'과 '아시나요?'로 활동해서 10위 권에 들었다. 이 시절 국산 애니메이션 스피드왕 번개의 오프닝 곡을 맡기도 했다. 이 기간 동안 들어왔던 멤버 중 1명이 팝핀현준이다. 그리고 새로운 팀의 여성 메인보컬로 DSP 연습생 출신의 전현정이 합류.



2000년 여름에 발표된 5집에서는 송진아, 한현남, 전현정 여성 멤버들로만 구성된 3인조 걸그룹으로 재편해서[14] 타이틀곡 '슬픈 연인'으로 활동했지만 반응은 미진했으며 후속곡인 '재회'로 짤막하게 활동을 마쳤다.

그 뒤 2년여의 오랜 공백 끝에 2002년 가을, 정규 6집에서 지준구, 최승민, 박성현이 다시 복귀했으며 전현정은 솔로 전향을 위해 탈퇴해 복귀 남성 멤버 셋을 포함한 5인 체제로 활동했다. 타이틀곡은 '길', 후속곡은 '야야야'.

6집 활동을 재개하면서 영턱스클럽 팀명 대신 YTC 라는 그룹명을 사용했다. 업타운이나 코요태가 UPT, KYT 등으로 긴 활동으로 올드해진 이미지와 팀명을 어린 세대들에게 새롭게 각인시키기 위해 리브랜딩 하는 개념으로 병기 사용했다.

2004년 발표한 정규 7집 '애정' 컴백에 앞서 송진아가 스노우보드 국가 대표 활동을 위해 탈퇴하면서 한현남이 홍일점이 된 4인 체제가 되었다. 한현남은 유일하게 영턱스클럽을 탈퇴한 적이 한번도 없는 멤버로 남게 되었다. 이때부터 음악방송 활동이 크게 줄었다.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

2008년 역대 가장 긴 공백기인 4년만에 정규 8집 '마리아'를 발표했으나 이 앨밤의 방송 프로모션 활동은 전혀 없었다.



2015년 이후부터는 주로 공연을 위주로 한현남, 박성현, 최승민, 임성은, 송진아가 무대에 서고 있으며, 송진아는 방송에 나오는 것을 꺼린다는 말이 있다.

2015년 추석에 방송된 어게인 인기가요 베스트 50 95~96에 나온 영턱스클럽의 정 라이브.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 첫회의 재석팀 슈가맨으로 출연했으며 박성현의 아들이 직접 제보했다. 또한 슈가송인 <정>을 포함하여 <못난이 컴플랙스>와 <타인>을 열창했다. 영상

여기선 지준구 대신 2기 멤버인 박성현이 나왔는데 사실 송진아를 제외한 나머지 네 멤버들은 이미 무대를 꾸린 적이 있었고 슈가맨에선 방송에서 보기 힘든 송진아가 추가되었다. 송진아 말로는 슈가맨이 마지막 방송 활동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그 이후로 방송에서 송진아가 영턱스클럽과 함께 한 적은 없지만, 그 밖의 무대 공연에서는 종종 함께하고 있다. 2018년 12월 14-15일 TMF 2018 타임머신 뮤직페스티벌이 하나의 예다.

이십세기 힛-트쏭 2회에서 박성현, 최승민, 한현남이 출연해서 <타인>과 <정>을 열창했다. 영상


3. 수상 내역[편집]





3.1. 가요 프로그램 1위[편집]


날짜
곡명
방송사
프로그램명
비고
1996.10.30
정 (7회)
파일:KBS 2TV 로고(1984-2018).svg
파일:top10songs.png
데뷔 후 첫 1위

1996.11.02
파일:MBC 로고(1986-2005).svg
파일:인기가요 베스트 50 로고.jpg
1996.11.03
파일:SBS 로고(1994-2000).svg
파일:TV가요20 로고.jpg
1996.11.06
파일:KBS 2TV 로고(1984-2018).svg
파일:top10songs.png
2주 연속
1996.11.09
파일:MBC 로고(1986-2005).svg
파일:인기가요 베스트 50 로고.jpg
2주 연속
1996.11.10
파일:SBS 로고(1994-2000).svg
파일:TV가요20 로고.jpg
2주 연속
1996.12.08
통산 3주
1997.07.06
질투 (1회)
파일:SBS 로고(1994-2000).svg
파일:TV가요20 로고.jpg

4. 구성원[편집]


  • 1집 - 임성은, 송진아, 한현남, 지준구[15], 최승민
  • 2, 3, 6집 - 송진아, 한현남, 지준구, 최승민, 박성현[16]
  • 4집 - 송진아, 한현남, 전현정, 김덕현, 남현준[17]
  • 5집 - 송진아, 한현남, 전현정[18]
  • 7, 8집 - 한현남, 지준구, 최승민, 박성현
  • 최종멤버 - 임성은, 송진아, 한현남, 최승민, 박성현

5. 여담[편집]


  • 히트곡 중 하나인 "못난이 컴플렉스"의 전주부분 도입부에 디즈니의 대표적인 노래인 When You Wish Upon a Star의 멜로디가 차용되었다. 물론 소속사나 작곡가 이철원이 이 곡에 대해 디즈니에게 허락을 받았는지 무단으로 썼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19]

  • 참고로 1집의 노래인 '정'은 원래 구피의 노래로 윤일상에게 곡을 다시 받아 녹음까지 마쳤을 때 이주노가 제작자 신철에게 부탁해서 자신이 기획한 혼성그룹 영턱스클럽의 데뷔곡으로 가져간 결과 이들의 히트곡이 되었다. 참고로 노래 제목은 구피 멤버인 신동욱이 지었다고 한다.[20]

  • 당시 영턱스클럽의 인기를 대충 짐작해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천계영의 만화 오디션에서 황보래용이 출 줄 아는 유일한 춤으로 말하는 것이 나이키춤인데, 이 춤이 데뷔곡인 "정"에서 등장했던 춤으로 비보잉의 일종인 프리즈 동작이다. 1집 멤버였던 임성은이 2015년 섹션TV와의 인터뷰에서 45세의 나이에 이 나이키춤을 성공시켜 좌중을 경악케 했고, 2018년에는 영턱스 역대 멤버들 중 5명[21]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 출연해 실제 무대에서도 멋들어지게 선보인 바 있다. 아무리 비보잉 기초 기술이라지만 보통 40대는 물구나무도 버겁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 데뷔 초에 한현남이 선배 가수 채리나에게 인사를 안해서 채리나에게 혼난 적이 있다고 한다. 그후로 오히려 친해졌다고.#

  • 멤버였던 송진아가 국가대표 스노보드 선수로 활동해서 주목을 받았으며 주종목은 하프 파이프. 여성보더들로 구성된 화무란 팀 소속이었고, 선수 은퇴 후에는 모 케이블 TV에서 일했다가 현재는 마케팅 대행사에서 브랜드 관련 행사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고 한다.


  • 임성은은 팀 탈퇴 후 1997년 가을에 '미련'이라는 곡으로 활동해 가요차트에서 10위 권 안에 드는 등 선전했으며 2002년까지 4집의 음반을 냈다. 후에 miz란 예명으로 활동했으며, 그 뒤에는 필리핀 보라카이에서 남편과 함께 스파 리조트를 운영하다가 이혼했다. 현재는 혼자서 리조트 사업 중이라고 한다. 불타는 청춘에서 임성은이 1973년생이 아닌 1971년생이라는 사실을 고백했다.

  •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서 밝힌 근황에 따르면 대부분의 멤버들은 사업을 하면서 일반인[22]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박성현은 후에 성현이라는 이름으로 바꾼 뒤 트로트 가수로 전향해서 2018년 5월 3일에 '내 사랑 공주야'라는 곡으로 활동했다.

  • 새 멤버였던 전현정은 DSP에서 핑클 연습생 출신. 작은 키가 나머지 멤버들과의 그림이 어울리지 않아 하차했다는 비화가 있다. (옥주현이 2007년경 상상플러스에 출연해 밝힘) 이후 전현정은 영턱스클럽 4집 활동부터 합류해 팀의 메인보컬로 합류하게 된다.


  • 코미디빅리그의 코너였던 리액션스쿨에서도 이 그룹의 이름이 언급된다. 회식 때 노래방에 왔는데 부장님 김인석이 자신도 클럽 노래부를 수 있다며 영턱스클럽의 노래를 선곡한 것.


  • 현재 오감엔터테인먼트에서 음원을 관리하고 있다.

6. 둘러보기[편집]


역대 국내 댄스 베스트

[ 펼치기 · 접기 ]
방탄소년단
Dynamite
BLACKPINK
How You Like That
화사
마리아 (Maria)
Red Velvet
Psycho
오마이걸
살짝 설렜어 (Nonstop)
거북이
비행기
방탄소년단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LACKPINK
마지막처럼
모모랜드
뿜뿜
청하
Roller Coaster
아이유
좋은 날
걸스데이
Something
방탄소년단
DNA
BLACKPINK
뚜두뚜두 (DDU-DU DDU-DU)
싸이
GENTLEMAN
청하
벌써 12시
Red Velvet
빨간 맛
소녀시대
Gee
방탄소년단
FAKE LOVE
2NE1
내가 제일 잘 나가
싸이
강남스타일
BIGBANG
뱅뱅뱅 (BANG BANG BANG)
WINNER
REALLY REALLY
에일리
보여줄게
동방신기
주문 MIROTIC
TWICE
CHEER UP
T-ARA
Lovey-Dovey
BIGBANG
Fantastic Baby
브라운아이드걸스
LOVE
여자친구
오늘부터 우리는
소녀시대
다시 만난 세계
TWICE
OOH-AHH하게
G-DRAGON
Heartbreaker
T-ARA
Roly-Poly
비스트
Fiction
여자친구
시간을 달려서
H.O.T.
Candy
2NE1
Go Away
SHINee
View
SUPER JUNIOR
Sorry, Sorry
EXID
위아래
BIGBANG
거짓말
씨스타
SHAKE IT
2NE1
Come Back Home
보아
NO.1
자자
버스 안에서
김건모
잘못된 만남
2PM
Again & Again
이효리
U-Go-Girl (유고걸) (With. 낯선)
2NE1
I Don't Care
보아
아틀란티스 소녀
브라운아이드걸스
Abracadabra
TWICE
KNOCK KNOCK
AOA
짧은 치마
소찬휘
Tears
미쓰에이
Bad Girl Good Girl
EXO
으르렁 (Growl)
현아
Bubble Pop!
아이유
너랑 나
젝스키스
커플
씨스타
TOUCH MY BODY
영턱스클럽

원더걸스
Nobody
소녀시대-태티서
Twinkle
DJ DOC
DOC와 춤을
김현정
그녀와의 이별
씨스타
Loving U(러빙유)
엄정화
Poison
Apink
NoNoNo
미쓰에이
다른 남자 말고 너
이효리
10 Minutes
룰라
날개 잃은 천사
씨스타
나혼자 (Alone)
코요태
순정
소녀시대
Oh!

애상
원더걸스
So Hot
DJ DOC
Run to You
Apink
LUV
4minute
이름이 뭐예요?
NRG
대한건아만세
S.E.S.
Dreams Come True
마마무
넌 is 뭔들
클론
꿍따리 샤바라
박진영
그녀는 예뻤다
서태지와 아이들
난 알아요
NRG
Hit Song
아이비
유혹의 소나타
2PM
Heartbeat
클론
초련 (初戀)
박남정
널 그리며
서태지와 아이들
하여가

It′s Raining
듀스
여름안에서
엄정화
몰라
김완선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듀스
우리는
민해경
보고싶은 얼굴
god
촛불하나
핑클
영원한 사랑
같이 보기: 역대 국내 음악 베스트 | 역대 국내 댄스 베스트 | 역대 국내 발라드 베스트 | 역대 국내 록발라드 베스트 | 역대 국내 록/얼터너티브 베스트
출처 :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0:26:04에 나무위키 영턱스클럽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1집 활동 이후 임성은이 탈퇴하고 최승민이 리더였다.[2] 같은 해 9월에 데뷔한 H.O.T.보다 데뷔가 두 달 빠르다. 햇수로 따지면 데뷔.[3] 본래 Young Turks의 의미는 청년 튀르크당에서 유래되었지만, 확장된 뜻으로는 '급진주의자', '(기성세대에 정치적/문화적으로 반항하는) 거친 청년'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영어에서 해당 단어는 '개구쟁이'라는 가벼운 뜻으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당시의 보수적인 시대상을 감안한 의역으로 보인다.[4]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지만, 당시만 해도 같은 그룹 출신의 양현석은 야심차게 내놨던 킵식스가 성공하지 못한 반면 이주노가 내놓은 영턱스클럽은 대박을 쳐서 이주노가 성공한 프로듀서 대접을 받았었다.[5] 당시 이들의 인기가 어느 정도 였냐면 전성기 때 영턱스 클럽의 라이벌이자 콩라인인 그룹이 바로 그 H.O.T.였다. # 물론 지금 H.O.T.와 영턱스클럽의 위상 차이를 생각하면 격세지감.[6] 사실은 임성은이 작사하고 신인수가 작곡한 '훔쳐보기'가 타이틀곡이었으나 반응이 저조해 타이틀곡을 급히 바꿨다. 참고로 이 곡은 후일 이효리가 자신의 솔로 2집에서 리메이크한다.[7] 한 팔로 땅을 짚고 공중에서 다리를 찢는 댄스 기술[8] 전주 도입부에 When You Wish Upon a Star의 멜로디가 들어가서 기억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9] 같은 시기에 H.O.T.가 "캔디"로 활동했으며 이 때부터 인기가 역전되었다.[10] 그 당시에는 솔로를 위해서 탈퇴했다는 말이 돌았으나 사실이 아니었다고 한다.[11] 1997년 7월 6일 SBS TV가요20에서 1위[12] 2집에 수록된 《타인》은 원래 작곡가 윤일상이 영턱스 1집을 작업할 때 임성은의 음색을 마음에 들어하여 일부러 여성 메인 보컬이 두드러지게 작곡한 곡이었다고 한다.[13] 참 아이러니한 것이 영턱스클럽을 프로듀싱해던 이주노가 서태지와 아이들 출신이라는 점인데, 이 그룹은 가수에게 거의 수입이 돌아가지 않았던 90년대 기획사 만행을 깨부수고 자신들의 기획사를 만든 파격적인 행보를 걸은 당사자이다. 이런 그룹 출신 역시 정산은 어렵나 보다. 생각해보면 그 행보 역시 이주노보다는 서태지가 주도하긴 했으니.[14] 남성 멤버들의 군입대로 인함.[15] 1998년 구피의 박성호, UP김용일과 함께 옵션이라는 그룹에서 활동한 적 있다. 그룹황동 당시 H.O.T.장우혁과 같은 백제예술대학교에 진학하여 친분이 있었으며, 재학당시 지준구가 출연하는 연극에 장우혁이 특별히 우정출연을 한적도 있다.[16] 1999년 남성 5인조 그룹 O2R에서 활동한 적 있다.[17] 우리가 알고 있는 팝핀현준으로 이 당시에는 본명으로 활동했다.[18] 다시 말해서 남성 멤버들은 군입대로 제외된 적이 있음.[19] 다만 디즈니의 엄청난 저작권 관리 능력을 감안하면 애초 샘플링 비용을 지불하고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아니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처리가 됐을 가능성이 높다.[20] 또한 DJ.DOC의 '겨울 이야기'도 원래는 구피 노래였다고 한다.[21] 단, 이들 중 실제 나이키춤을 춘 사람은 임성은, 최승민, 박성현 3명이었다.[22] 한현남은 강남에서 자영업, 최승민은 어린이 댄스학원을 운영 중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