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박스

덤프버전 :



오렌지 박스
The Orange Box

파일:The Orange Box_cover.png

구성품 목록
* 하프라이프 2
*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
*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2
* 팀 포트리스 2
* 포탈
개발사
파일:밸브 코퍼레이션 로고.svg
유통사
파일:일렉트로닉 아츠 로고.svg
국내 유통사
일렉트로닉 아츠 코리아
출시일
2007년 10월 10일
플랫폼
파일:Windows 로고.svg[[파일:Windows 로고 화이트.svg | 파일:macOS 로고.svg[[파일:macOS 로고 화이트.svg | 파일:Linux 로고.svg[[파일:Linux 로고 화이트.svg[1]
파일:PlayStation 3 로고.svg[[파일:PlayStation 3 로고 화이트.svg | 파일:Xbox(2001) 로고.svg | 파일:Xbox 360 로고.svg[2]
파일:스팀 아이콘.svg

1. 개요
2. 구성
3. 여담



1. 개요[편집]


파일:오렌지박스 로고.png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발매한 컴필레이션 타이틀. 국내 애칭은 귤상자 혹은 오박. 엑스박스360플레이스테이션3, PC로 발매되었다. 2023년 2월 기준으로 가격은 19.99달러. (한화 21,500원)


2. 구성[편집]





로스트 코스트를 제외한 각 게임들을 단독 패키지로도 구매할 수 있지만 단품으로 구입할 때와 비교하면 1/2에 가까운 가격[4]에 모두 게임계 역사에 남을 불후의 명작들이였기 때문에 스팀 게임을 자주 즐기는 유저라면 거의 필수로 구입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2011년 6월 24일부로 PC 버전 팀 포트리스 2가 부분 유료화가 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오렌지 박스의 PC 버전 패키지를 구매하면 팀 포트리스 2가 프리미엄 계정으로 자동 전환되어 오렌지 박스에 들어있는 다른 게임들과 함께 등록된다.[5]

2016년, 하프라이프 1, 2의 데스매치가 오렌지 박스에 추가 구성되었다. 가격은 오르지 않았고 또한 오렌지 박스 소개문에는 이 두 가지의 게임이 소개되지 않으나 토론장에 가보면 이 번들을 구매한 유저들의 라이브러리에 이 게임이 무료로 추가가 되었다고 말들이 나온다. 아마도 기존에 오렌지 박스를 구매한 사람의 경우 두 게임이 라이브러리에 자동으로 추가가 된 듯하다.

최근에는 세일 행사를 자주 하여 5,000원 이내의 가격에도 구매할 수 있다.


3. 여담[편집]


사족이지만 오렌지 박스에 수록된 게임에는 전부 오페라 가수이자 성우인 엘렌 맥클레인의 목소리가 들어간다. 하프라이프 2와 에피소드 1, 2의 콤바인 감시인, 팀 포트리스 2의 관리자, 포탈의 GLaDOS.

PS3판 오렌지 박스에 수록된 팀 포트리스 2는 업데이트 안 된 태고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6]

원래 밸브는 오렌지 박스와, 블랙박스를 발매하려고 했으나[7], 모종의 이유로 블랙박스는 발매가 취소되고 ATI 특전으로만 지급되었으며, 시중에는 오렌지박스만 발매되었다.

당시 블랙박스는 기존에 출시되었던 하프라이프2와 하프라이프2 : 에피소드1을 포함하지 않고 새로 발매되는 하프라이프2 : 에피소드2, 포탈, 팀 포트리스 2 이 세 가지 신작 게임만 들어있는 패키지였다.

2007년 10월 10일, 오렌지박스 발매일에 하프라이프2 : 에피소드2, 포탈, 팀 포트리스 2는 단품, 또는 오렌지 박스의 구성품으로서 출시된 신작이었다.

블랙 박스는 기존 하프라이프2, 하프라이프2 : 에피소드1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획된 염가판 패키지로 추정되나, 여러가지 사정상 그냥 제품을 단일화 하는 쪽으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원래 계정에 하프라이프2, 하프라이프2 : 에피소드1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오렌지박스를 구입할 경우에는 하프라이프2, 하프라이프2 : 에피소드1이 하나씩 선물함에 추가되어 친구에게 선물해줄 수 있다. (스팀은 일부 게임을 제외하면 새로 구입한 번들 구성물이 가지고있던 게임과 겹쳐도 키를 추가로 제공하지 않는다. 그냥 돈 날리게 만든다)

당시 블랙 박스의 키를 등록할 경우, 데이 오브 디피트 : 소스 도 함께 제공했다. 실제로는 하프라이프2 : 에피소드2, 포탈, 팀 포트리스 2, 데이 오브 디피트 : 소스 등 4가지 구성품이었다. 앵솟이 망겜인 것은 함정 [8]

2016년 10월 21일, XBOX ONE 하위 호환 구동을 지원하게 되었다.

2017년 10월 9일, 발매 10주년을 맞았다. 근데 세일은 안 했다.

지금은 오렌지 박스보단 그냥 "밸브 컴플리트 팩"을 할인하는 추세. 팀포2 프리미엄 계정을 비롯한 밸브가 낸 대부분의 게임을 모조리 합쳐 6만원정도의 가격에 판매중이다.[9]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3:42:42에 나무위키 오렌지 박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모두 스팀 인증 필수.[2] 엑스박스 원 하위호환, 엑스박스 원 X 지원.[3] 지금은 하프라이프 2 구매시 증정한다.[4] 스팀 기준으로 단품 구입시 36달러인데 비해 오렌지 박스는 20달러이다. 대한민국 정발가는 4만원.[5] 팀포2 프리미엄 계정만 노리고, 하프라이프 2와 포탈을 즐길 목적이 아니면 구입은 좀 더 고민해 보도록 하자. 어차피 팀포2 Mann.co 상점에서 뭐든 하나라도 지르면 자동으로 프리미엄 계정이 된다. 그래도 세일 시 기본 50%는 깔고 가며, 팀포2 에서도 오렌지 박스가 있는 프리미엄 유저에게 '구매 증명' 이라는 모자가 지급되므로, 모자 하나를 빨리 구해야 한다면 한 번 질러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6] 이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도 마찬가지이다. [7] 온라인판매로는 실제로 단기간 판매가 되었었다. 가격이 더 저렴하고 데이 오브 디피트: 소스가 더 들어있는 어이없을 정도의 좋은 가성비를 자랑했는데 사실 단종된 이유는 이것으로 추측. 잠시 판매중일 때 대리결제 업체들이 다수 구입해두었다가 단종 후 전량 소진 시 까지 계속 팔았는데 이러한 가성비로 꽤 인기를 끌었다.[8] 좋은 게임성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이 잘 하지 않아 망겜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무엇보다 업데이트가....[9] 오렌지 박스를 구매했을 시 5만원으로 할인해 준다. 물론 이는 정가 기준이며, 세일 행사를 들어갔다면 오렌지 박스 구매 없이도 7200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