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한

덤프버전 :

노벨화학상 수상자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Nobel_Prize.png
1943년
1944년
1945년
죄르지 드 헤베시

오토 한

아르투리 일마르 비르타넨

오토 한
Otto Hahn


출생
1879년 3월 8일
독일 제국 프랑크푸르트
사망
1968년 7월 28일 (향년 89세)
서독 괴팅겐
국적
[[독일|

독일
display: none; display: 독일"
행정구
]]

직업
화학
학력
마르부르크 대학교
소속
카이저 빌헬름 연구소
베를린 대학교
수상
노벨화학상 (1944)
가족
배우자 (1913년 결혼)
자녀 1명
서명
파일:Otto_Hahn_signature.svg

1. 개요
2. 생애와 업적
3. 기타



1. 개요[편집]


독일의 화학자. 방사성 붕괴와 방사 화학의 선구자이며 핵화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2. 생애와 업적[편집]


1938년 프리츠 슈트라스만, 리제 마이트너과 함께 원자핵에 중성자를 충돌시키면 원자핵이 분열하는 핵분열을 처음으로 발견했다. 이후 나치 독일에서 핵분열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방출됨을 깨달았는데 이를 활용한 핵무기를 개발하는 우란프로옉트에 참여했다. 다만 강제로 연구에 참가했기 때문에 나치 독일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1944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다. 프리슈는 늦게 참여했다고 쳐도 마이트너와 슈트라스만까지 제외된 것은 논란이 되었으며 오토 한은 단독으로 노벨상을 받은 후부터 마이트너와 슈트라스만의 공로를 축소하거나 부정하는 발언들을 했는데 특히 마이트너가 독일을 떠난 뒤에 핵분열을 발견하게 된 것을 두고 "마이트너가 떠나고 나서야 연구에 속도가 붙었다. 그녀는 방해가 됐다"는 발언까지 하면서 그녀에게 적지 않은 상처를 줬다. 한때 같은 동료로서 서로를 애칭으로 불렀고 그녀의 망명 당시 뇌물로 쓰라고 본인이 유품까지 건내준 사이였음에도 그랬다. 그녀는 친구에게 "내가 오토에게 지워져야 하는 과거가 된 것이 너무나 슬프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참고로 당시 나치 독일은 1935년부터 카를 폰 오시에츠키를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지명한 것을 항의하여 모든 독일인의 노벨상 수상을 금지했기 때문에 노벨위원회가 수상을 선정하고도 못 받은 사람이 그때까지 3명이나 되었다. 그런데도 노벨위윈회가 꿋꿋이 오토 한을 선정하자 스웨덴 한림원은 난감해하면서 공식 발표를 1년 뒤로 미루었다. 1년이 지나고 나치가 패망하자 잠시 재선정하자는 여론도 있었지만 결국 "2차대전은 끝났고 이제 독일인도 얼마든지 노벨상을 받을 수 있다!"를 상징하는 차원에서 한에게 수여가 결정되었다. 정작 당시 한은 종전 후 다른 과학자들과 함께 연합군에 감금된 상태여서 노벨위원회의 연락을 못 받았고 데일리 텔레그래프를 통해서야 소식을 접했다. 결국 1946년 12월에 비로소 출국해서 제대로 상을 받았는데 상금은 쓰지 않았다고 한다.

3. 기타[편집]


1960년대에 서독이 민간 해상 선박의 원자력 추진을 연구하기 위해 제작, 운영한 실험용 원자력 선박에 그의 이름이 붙은 바 있다.[1] 독일 재통일 후인 2009년에 해체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10:52:25에 나무위키 오토 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일본에서 비슷한 용도로 제작한 원자력선으로 '무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