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실

덤프버전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width:60%
1. 개요
2. 역할
2.1. DNA에서 우라실이 사용되지 않는 이유
3. 여담



1. 개요[편집]


Uracil
피리미딘계열의 염기.


2. 역할[편집]


RNA에서만 작용하며 아데닌과 2중 수소결합을 형성할 수 있다. 우라실이 메틸화된 염기가 티민이며, DNA에서는 티민이 아데닌과 결합한다. 화학식은 C4H4N2O2이며, 분자량은 112.092이다. 피리미딘 중 2번째로 큰 분자량을 가진 염기. DNA에 우라실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티민이 우라실로 대체되거나, DNA의 사이토신이 탈아미노화 되는 경우이다. T세포와 B세포가 활성되고 분열할 때 생긴 변이가 누적되면 DNA에 우라실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리보스인산 3개가 붙은 홑분자 형태로도 사용된다.[1]

2.1. DNA에서 우라실이 사용되지 않는 이유[편집]


우라실과 티민은 메틸기 하나만 차이가 나는데, 아데닌과 결합하는 부위는 두 염기가 같으므로 상보결합 능력에는 차이가 없다. 실제로 박테리오파지 중 티민 대신 우라실만을 이용하는 DNA를 유전물질로 가지는 종도 있다. 그런데도 고등 생물의 DNA에서 굳이 우라실이 아닌 티민을 이용하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던 사이토신의 탈아미노화 때문이다. 사이토신의 탈아미노화는 DNA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돌연변이로, 이 과정을 통해 사이토신이 우라실로 대체되면 여러 교정 과정을 통해 해당 염기를 제거하여 정상 DNA로 돌려놓는다. 티민 대신에 우라실이 계속 사용되었다면, 사이토신에 해당하는 염기가 우라실로 잘못 코딩되는 점 돌연변이(point mutation)가 일어날 것이다.

3. 여담[편집]


실제 발음은 '유라실'에 가까우며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우라실과 유라실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발음 때문에 때때로 생물시간에 생물 선생님들이 우라질이랑 헷갈리지 말라고 개드립을 치기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01:25:04에 나무위키 우라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를 UTP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