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성경)

덤프버전 :


1. 개요
2. 성경 속에서
2.1. 나단의 비유
3. 사후


1. 개요[편집]


파일:1000008507.jpg
우리야는 성경의 등장 인물로, 다윗의 37용사 중 한 사람이다. 히타이트 사람이며 밧세바의 남편 곧 다윗의 모사 아히도벨의 손녀사위이다.

2. 성경 속에서[편집]


요압의 지휘를 받아 암몬과의 전쟁에 참여했는데, 도성에 있던 왕 다윗이 아내 밧세바를 강간해 임신시켰다. 이에 다윗에게 초대를 받아 연회에 참석하고 쉴 기회를 얻으나, 다윗의 예상과는 달리 집으로 들어가 아내와 관계를 맺지 않고 전장에 있는 동료들과 동고동락하고자 궁 문의 군사들과 함께 잤다. 그리고 다윗의 편지를 받아 요압에게 건네주는데, 그 편지의 내용은 우리아를 강한 적 앞에 세워 일부러 죽이라는 것이었다. 다윗은 밧세바의 태아를 우리아의 자식인 것처럼 둔갑할 수가 없게 되자 이런 짓을 저지른 것이었다. 이렇게 다윗의 충성스러운 신하 우리아는 그가 섬기는 주군의 함정에 빠져, 암몬 군의 손에 전사하고 만다. 밧세바는 슬픔에 빠지고 다윗은 밧세바가 불쌍해 거둬주는 척하면서 밧세바를 가지는 파렴치한 짓을 저지르고 만다.

2.1. 나단의 비유[편집]


그 후 선지자 나단이 찾아와 다윗에게 한 비유를 들려준다. 한 집에 가난했지만 어린양을 자식처럼 키우던 한 사람이 있었다. 어느 날 그 옆에 한 부자가 살고있었는데 부자의 집에 손님이 찾아오자 대접하기 위해 음식을 내오려하는데 막상 자신의 가축을 잡긴 아까워 옆에 살던 거지의 어린양을 강제로 뺏어 음식을 내줬다는 비유를 들려줬다 다윗은 이 이야기를 듣고 화나 그 사람은 멩세하며 그사람은 죽어 마땅하고 양을 네배나 갚아 줘야한다며 말했다. 하지만 나단은 말했다.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왕으로 기름 붓기 위하여 너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고 네 주인의 집을 네게 주고 네 주인의 아내들을 네 품에 두고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네게 맡겼느니라 만일 그것이 부족하였을 것 같으면 내가 네게 이것 저것을 더 주었으리라 그러한데 어찌하여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느냐 네가 칼로 헷 사람 우리아를 치되 암몬 자손의 칼로 죽이고 그의 아내를 빼앗아 네 아내로 삼았도다 10.이제 네가 나를 업신여기고 헷 사람 우리아의 아내를 빼앗아 네 아내로 삼았은즉 칼이 네 집에서 영원토록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고

사무엘하 12장 8~9절

다윗은 이 말을 듣고 나단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더니 갑자기 밧세바의 아이가 아프기 시작했고 다윗은 금식하며 매일 울며 밤새도록 땅에 머리를 대며 엎드렸으나 그 아이는 죽고 말았다. 그 뒤에서야 다윗은 음식을 먹었다. 그리고 다윗은 신하들에게 말했다.

지금은 죽었으니 내가 어찌 금식하랴 내가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느냐 나는 그에게로 가려니와 그는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사무엘하 12장 23절

그래도 그 후로 밧세바는 아이를 더 낳는데 그 아이가 바로
솔로몬이다. 나단은 솔로몬을 여호와를 사랑하다라는 뜻의 여디디아라고 부르기도했다.

3. 사후[편집]


다윗은 우리아의 아내를 강탈한 죄로 모든 다윗 집안의 악의 근원이 여기서 나왔다.

1.다윗의 장남 암논은 자신의 이복동생 다말을 범하고 또 다말의 오빠 압살롬은 암논을 죽여버린다.

2.그 후 압살롬은 다윗에게 반역하며 이 일에 아히도벨도 동참한다. 또 압살롬은 왕이 되기 위해 왕궁궁전에서 다윗의 궁녀들과 범하는 짓을 해버린다. 하지만 압살롬은 요압에게 죽고 아비새는 자살로 끝났다.

3.압살롬을 피해 도망다닐때 시므이가 돌을 던지며 다윗을 향해 저주를 퍼부었다.

4.마지막으로 다윗의 넷째 아들 아도니야가 반역을 일으키려고까지 했다.

다윗이 우리야의 아내를 강탈한 것이 엄청난 일을 초래하게 한 셈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03:43:58에 나무위키 우리아(성경)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