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애규범성

덤프버전 :

1. 설명
2. 관련 문서


allonormativity


1. 설명[편집]


유성애를 정상으로 규정하는 성향. 쉽게 말해 무성애를 인정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모든 연애적 끌림에는 성적끌림이 필시적으로 따라온다고 믿으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성적끌림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아예 부정한다.

파일:attachment/무성애/AVEN_Triangle.png

무성애자의 상징 에이븐 삼각형에서 보자면 삼각형흰색 윗부분 선분은 동성애에서 양성애를 거쳐 이성애로의 성 지향성을 뜻하며[1] 검은색으로 점점 변하는 아래로 이동할 수록 유성애에서 무성애로 이동함[2]을 뜻한다.

여기서 유성애규범성이란 y축상의 이동. 성적끌림의 정도를 인정하지 않고 x축상의 이동. 즉 유성애 안에서의 성 지향성만을 인정하는 것을 뜻한다. "날 사랑한다면서 나랑 자고 싶지는 않아?" 라는 말이 가장 대표적이다. 연애 지향성성 지향성의 다름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부정한다. 쉽게 성욕이 없는사람이 있을 리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3]

예를 들어 (상대의 젠더가 이성이건 동성이건 젠더퀴어건 상대의 젠더에 상관 없이) "상대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부위가 어디에요?" 라는 질문에 없다고 대답했을 때 "세상에 그런사람이 어딨어요~" 라는 답변이 돌아오는 것이 유성애규범적 사고방식의 가장 큰 일례이다.

이게 심해지면 에이포비아(Aphobia)로 변질될 우려가 매우 크다. 이 사람들은 무성애자를 망가진 사람이나 짐승, 심지어는 괴물이나 고자, 미치광이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 나중에 가면 사람취급도 안 하는데 이들 주장은 사람이 성애를 가지는 건 본능인데 이들은 본능 자체가 개차반이 되었다고 밀어붙이는 경우도 상당하다.


2.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2 00:48:45에 나무위키 유성애규범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왼쪽 끝 꼭지점이 동성애이고 오른쪽 끝 꼭지점으로 이동할 수록 이성애이다. 즉 x축 이동이다.[2] 맨 아래 꼭지점이 무성애이다. 즉 y축 이동이다.[3] 성적끌림이 없는 사람이 정확한 정의이나 이들은 성욕과 성적끌림의 차이를 알지 못한다. 무성애자에게도 성욕은 있다. 다만 그것이 방향성을 띄지 못하는 것이다. 무성애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