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사

덤프버전 :



1. 한자어[편집]



1.1. [편집]


나를 사회에서 성공하도록 학창시절 때 도와주신 은혜로운 스승님.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 주신

스승은 마음의 어버이시다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스승의 은혜 노래를 부를 때 떠오르는 선생님이 계시다면 그 분이 곧 은사님.

이 단어는 스승님께 직접 쓰는 것(호칭)보다는 타인에게 소개할 때 쓰는 것(지칭)이 좋다.

불가에서 자신을 출가의 길로 이끌어주신 스님, 재가자라고 해도 청소년부, 청년부 등지에서 활동할 때 부처님의 법을 따르는 길을 인도해주시는 분을 지칭할 때 쓰는 단어인 "은사스님"이라는 말도 이 은사를 사용한다.


1.2. [편집]


임금이 물건을 내려 줌. 또는 그 물건.

기독교에서는 하나님께서 주신 은총을 뜻한다. 카리스마라는 용어가 여기서 유래하였다. 일반적인 경우, 은사를 받은 사람은 그 은사를 본인의 이익을 위하여는 쓰지 못하고[1] 교만해지기 쉬우므로, 알고보면 성령의 은사는 일종의 짐이라고 할 수 있다.

1.3. [편집]


은을 얇게 입히거나 은을 가늘게 뽑은 실. 금을 얇게 입히거나 황금을 가늘게 뽑은 실인 금사(金絲, gold thread)와 더불어 주로 장식용으로 많이 쓰인다.


1.4. [편집]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사면

예전에,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 이를 기념하여 가벼운 죄를 지은 죄인을 풀어 주는 일을 이르던 말.

'赦'는 사면(赦免), 사죄(赦罪)할 때의 '赦'자이다.


1.5. [편집]


벼슬하지 않고 숨어사는 선비.


1.6. [편집]


은빛 모래.


1.7. [편집]


숨겨 두고 남에게 드러내지 않는 일.


1.8. [편집]


감추고 있는 사사로운 일.


2. 웹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은사(웹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지명[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은행사거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2 18:17:50에 나무위키 은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고린도후서를 보면 바울도 본인을 향해서는 치유 은사를 사용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