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프로젝트 유닛

덤프버전 :

1. 개요
2. 특징
3. 떡밥과 기다림은 미학
4. 음악 프로젝트 유닛/목록



1. 개요[편집]


프로젝트 음반계의 한 장르.

사실 '음악 프로젝트 유닛'은 정식 명칭이 아니다. 애매한 기준성과 워낙 마이너한 장르이다 보니 업계에서도 이렇다 할 부르는 명칭이 없으며[1] VOCALOIDSM Culture Universe 등으로 대표되는 아이돌 유니버스 등 다른 장르의 하위 분류로 취급되는 정도이다. 나무위키는 편의상 본 문서를 음악 프로젝트 유닛이라 칭하며, 정식 명칭이 따로 제공되면 본 문서 또한 수정될 수 있다.



2. 특징[편집]


노래마다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신곡에서 계속 스토리가 이어지는 식으로, 특유의 독창적인 세계관성과 다양한 장르를 동시에 맛볼 수 있다[2]는 특색으로 팬들을 매료시킨다.

소설 등의 글이나 만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같은 미디어를 음악화한 시킨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혹은 각 곡마다 전체 스토리에 관한 떡밥이 숨겨져 있다는 점에서 추리물의 성격이 강하여 방탈출이나 미궁게임의 음악화 버전이라고 봐도 좋다.

음프유의 특성상 주로 우타이테동인 음악에 그 출발선과 뿌리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우타이테VOCALOID 등을 필두로 한 음성 합성 엔진 팬덤과 일러스트레이터 팬덤의 교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넓게 보면 음성 합성 엔진/미디어 믹스도 이 부류에 속한다.[3] 사실 음성 합성 엔진/미디어 믹스에서 보컬이 음성 합성 엔진 대신 사람이 되면 그게 음악 프로젝트 유닛이나 마찬가지다.

3. 떡밥과 기다림은 미학[편집]


한편으로는 음반이다 보니 갱신 속도가 소설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타 미디어 믹스들에 비해 다소 느린 편임을 감안해야 한다.


4. 음악 프로젝트 유닛/목록[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0 21:32:16에 나무위키 음악 프로젝트 유닛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YOASOBI의 사례처럼, 굳이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소설을 음악화 및 미디어화한 형태' 라고 보면 좋다.[2] 작곡가와 보컬, 일러스트레이터를 비롯해서, 등장하는 캐릭터 등 다양하게 덕질할 수 있어서 서브컬쳐 문화 전반에 걸친 특징 중 하나인 분화된 팬덤을 하나의 주제로 통일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3] 에빌리오스 시리즈, 카게로우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