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행

덤프버전 : r20210301

이대행(李大行)

1. 개요
2. 일생
3. 기타


1. 개요[편집]


원주이씨(原州李氏) 해남(海南) 입향조(入鄕祖)인 이영화(李英華)의 후손(後孫)이다.
1554년에 태어나 임진왜란(壬辰倭亂) 때 이순신(李舜臣) 막하(幕下)에서 활약한 바 있으며, 1592년에 사망했다.


2. 일생[편집]


선조(宣祖 26) 1583년9월 과거(科擧)에 올라 선략장군(宣略將軍) 행(行) 훈련원(訓練院) 판관(判官)의 벼슬을 받았다.
종형제(從兄第)들과 뜻이 상통(相通)하여 서로 격려(激勵)하더니 임진왜란(壬辰倭亂)을 당하여 처음에는 충무공(忠武公) 이순신(李舜臣)장군(將軍)의 막하(幕下)에서 군기(軍機) 모사(謀事)를 할 때 그 지략(智略)이 대기(大器)임을 과시(誇示)했다.
그 뒤 당숙부(堂叔父) 수사공(水使公)<휘(諱)계정(繼鄭)이 무주조방장(茂朱助防將)에 제수(除授)되며 “무주(茂朱)는 호남(湖南)의 곡창(穀倉)을 막는 요충(要衝)이니 근왕(勤王)을 굳게 하라,”는 임금의 특별(特別)한 당부(當付)를 받고 부임(赴任)하면서 공(公)과 더불어 적세(敵勢)를 제승(制勝)하는 군략(軍略)을 세우고자 부르심에 국난(國難)으로 바쁜 때인지라 그날로 길을 떠나 밤낮을 가리지 않고 서둘러 가는 도중 만경(萬頃)에 이르러 급환(急患)으로 돌아가시니 그때 39세(歲) 이었다.
해남(海南) 영산사(英山祠)에 배향(配享)되어 매년 8월 중정(中丁)일에 향사(享祀)하고 있다.


3. 기타[편집]


1583년(선조16) 9월에 이대행(李大行)이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하여 받은 홍패(紅牌)가 해남 영산사(英山祠)에 보관중이며 이대행(李大行)은 무과(丙科) 제308인으로 급제(及第)하였다.

이대행(李大行) 홍패(紅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