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내셔널월드인코리아

덤프버전 :


1. 소개
2. 설립
3. 활동
3.1. 봉사 활동
3.2. 문화교류 프로그램
3.3. 캠페인
3.4. 기타 활동
4. 목적


1. 소개[편집]


인터내셔널월드인코리아(IWIK, International World in Korea)는 주한 외국인들과 한국 청년들로 구성된 비정부 비영리 단체이다.홈페이지 세계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모임을 조성해 다문화 인식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고 국제교류를 활성화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을 증진하고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를 위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기사


2. 설립[편집]


IWIK는 2012년 주한 외국인들을 위한 소규모 교류 활동으로 시작되었고, 그 이후 전 세계 회원들이 참여하는 국제 교류 기구로 성장했다. 2018년 초 설립자인 김아솔(Sol Kim)은 '한국어 배우기 & 언어 교류'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북 커뮤니티를 만들어 현재 회원 24만명이 있는 페이스북 그룹으로 성장시켰다. 커뮤니티 회원들과 함께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봉사활동과 국제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3. 활동[편집]


이 커뮤니티는 그동안 수많은 단체와 대사관, 정부 등과 협력하여 여러 활동을 펼쳤지만, 2021년 1월부터 '인터내셔널월드인코리아'라는 이름으로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 단체는 김아솔을 비롯한 해외 리더들이 주축이 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리더들이 각기 다른 프로젝트와 캠페인을 담당하고 있다.


3.1. 봉사 활동[편집]


IWIK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것이다. IWIK의 봉사활동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구성원들이 참여하고 싶은 활동이나 협력하고 싶은 커뮤니티에 대해 논의한 후 기획팀이 필요한 준비를 한다. 이러한 활동 중 일부는 환경 보호, 노인, 어린이, 노숙자, 동물 보호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기사 대부분의 봉사활동은 IWIK가 주관하고 진행하는 반면, 더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위해 다른 기관과 협력하는 경우도 있다.


3.2. 문화교류 프로그램[편집]


IWIK가 세계 각지에서 온 외국인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IWIK의 구성원들은 다른 문화와 사람들에 대한 특별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회의나 활동, 행아웃 시간 동안 비공식적인 문화·언어 교류가 이루어지는 것을 외에도, IWIK는 외국인들이 한국인에게 자신의 나라와 문화를 소개하는 문화 교류 행사를 준비하며, 서로 반대로 진행하기도 한다. 터키와 한국의 문화 교류 행사와 몇몇 대사관의 대사 및 외교관들이 가족들과 함께 참여한 2022년 설 행사가 그 예이다.기사


3.3. 캠페인[편집]


2021년 가을, IWIK는 기획회의의 한 회원의 아이디어에 따라 서울시 노숙인들을 위한 겨울 옷 모으기 운동을 시작했다. 서울노숙인시설협회에 손을 내밀어 상황을 살피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한 후, 이 캠페인은 주한 덴마크와 필리핀 대사관은 물론 단체 회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겨울 의류 여러 박스를 확보하는 데 성공하였다.

2022년, IWIK는 세계시민의식의 개념을 홍보하고, 이 중요한 운동에 대한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동지 단체들과 협력하여 UN-SDG에 기여하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을 시작했다.


3.4. 기타 활동[편집]


시장실 초청으로 20명의 IWIK 회원들이 경상남도 함양군을 방문하여 홍보대사로 위촉되었다.기사


4. 목적[편집]


이 단체의 목적은 봉사활동, 문화교류활동, 캠페인 외에도 대한민국 청년과 외국인 간의 언어교류 지원, 다문화 인식 개선, 국내 외국인들의 빠른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 유관기관과의 협력 등이다. 정부 기관 및 대사관이 국제 교류에 참여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0:54:42에 나무위키 인터내셔널월드인코리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