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

최근 편집일시 :

1. 기본 의미
1.1. 자리 있어요
1.2. 온라인 게임에서의 자리
1.3. 관련 항목
2. 폴란드의 지명


1. 기본 의미[편집]


사람 혹은 사물이 차지할 수 있거나 차지하고 있는 공간을 뜻하는 말이다. 버스기차 등 좌석이 있는 곳에서는 앉는 좌석을 뜻하기도 한다. 밤하늘에서 이 차지하고 있는 자리는 별자리라고 한다.

일본어로는 せき () 라고 하며, 욕으로 쓰이는 단어 새끼와 발음이 비슷하니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1.1. 자리 있어요[편집]


한국어에서의 "자리 있어요" 라는 표현은 상당히 애매한데, 이 '자리'가 듣는 상대방을 위한 자리인지, 제3자를 위한 자리인지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전자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는 주로 상가 등을 임대하는 사람들이 "자리 있어요"라고 할 때이며, 여기 자리가 있으므로 듣는 상대방에게 어서 임대해 가라는 뜻이다.

후자의 의미로 주로 쓰이는 경우는 버스 등에서 빈 좌석에 앉을 때이다. 자리가 있다고 하면 다른 사람이 앉기로 맡아놓은 자리이기 때문에 당신이 앉을 수 없다는 뜻으로 쓰인다. 이러한 용법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A: (빈 좌석을 가리키며) 여기 자리 있어요?
B: 자리 있어요.
A: 네, 다른 데 가볼게요.

이 개념은 한국인도 상당히 헷갈리기 때문에, 자리가 있다고 하니 앉으려던 사람이 가 버렸고, 이번에는 자리가 없다고 하니 앉으려던 사람이 또 가 버렸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그리하여 이러한 애매한 표현보다 다음과 같은, 보다 명확하고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다:

A: (빈 좌석을 가리키며) 여기 자리 있어요?
B: 다른 분이 이미 맡으셔서, 죄송해요.
A: 네, 다른 데 가볼게요.

물어보는 입장에서도 '자리 있어요' 같은 애매한 질문보단 답의 의미가 명확히 갈리도록 표현하는 것이 좋다.

A: 여기 빈 자리에요?
B: 아뇨, 자리 있어요.
A: 네, 다른 데 가볼게요.


1.2. 온라인 게임에서의 자리[편집]


인스턴스 던전이 아닌 여러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필드 사냥터에서 흔히 생기는 개념. 먼저 해당 사냥터에서 누군가가 사냥하면 다른 사람들은 그 사냥터에서 사냥할 수 없다는 뜻으로 쓰인다. 따라서 그 사냥터를 포기하고 다른 지역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자리 개념이 있는 사냥터는 상당히 짜증나기 쉬우며 유저들간에 서로 싸움이 나기 쉽다. 오픈필드 게임의 영원한 문제점.[1]

자리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일부 게임에서 인스턴스 던전을 도입하여 해결하고 있다.


1.3. 관련 항목[편집]




2. 폴란드의 지명[편집]


Żary

루부스키에 주의 하위 행정구역 중 하나이다. 서남쪽 구석에 위치해 있으며 독일, 체코와 인접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5 07:33:33에 나무위키 자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특히 메이플은 유저수도 국내 RPG 중 가장 높았던만큼 악명이 매우 높으며 현재진행형으로 해결되지 않고 있어서 오죽하면 진입장벽 수준으로 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