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금단 도킨담 X

덤프버전 :


1. 개요
2. 금단 ~봉인된 X~
3. 전설의 금단 도킨담 X
4. 관련 카드
4.4. 금단의 그림자 ~도킨담 소울~
4.5. D의 금단 도킨담에리어
4.6. 도킨담의 소울
4.7. 전설의 금단 도킨담 X GS


1. 개요[편집]


듀얼마스터즈의 카드.

게임 시작 전 금단의 고동 카드 금단 ~봉인된 X~로서 필드에 놓이며, 이 카드 위에 덱 6장을 봉인으로서 붙인다. 봉인을 전부 해제하면 금단 크리처 전설의 금단 도킨담 X로서 사용할 수 있다.[1]

2. 금단 ~봉인된 X~[편집]


파일: 금단 ~봉인된 X~.jpg

일어판 명칭
禁断(きんだん封印(ふういんされしX(エックス
한글판 명칭
금단 ~봉인된 X(엑스~
금단의 고동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

-
-
■ 이 고동은, 게임 개시시, 봉인을 6개 붙여 배틀존에 놓는다.
■ 이 고동은 배틀존을 떠나지 않는다.
■ 금단해방-이 고동의 봉인이 전부 없어졌을 때, 크리처 면으로 뒤집는다.
(카드를 봉인하기 위해서는, 자신 덱 위에서 1장을 뒷면으로 그 카드 위에 놓는다. 커맨드가 배틀존에 나왔을 때, 그 주인은 그 커맨드와 같은 문명을 가진 자신의 카드에서 봉인을 1개 묘지에 놓는다. 크리처가 봉인되어 있는 동안, 양 플레이어는 그 크리처를 무시한다.)

3. 전설의 금단 도킨담 X[편집]


파일: 전설의 금단 도킨담 X.jpg

일어판 명칭
伝説(でんせつ禁断(きんだん ドキンダムX(エックス
한글판 명칭
전설의 금단 도킨담 X(엑스
금단 크리처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99

-
99999
T(트리플 브레이커
■ 이 크리처가 금단해방 했을 때, 상대는 자신의 크리처 모두에 봉인을 1개 붙인다.
■ 코스트 4 이하의 주문에 의해 상대가 크리처를 고를 때, 이 크리처는 고를 수 없다.
■ 이 카드가 배틀존 이외의 존에 있으면, 자신은 게임에서 진다.

"느껴진다고. 두근두근한 고동이... 가슴이 담담하게 울려퍼져... 도킨...도킨...담...담...도킨...도킨...! 담...담...! 금단의 레전드 카드여! 지금 여기에 해방되어라! 으오오오오! 금!단! 해바아아앙!!!!! 전설의 금단! 도킨담 X!!!"[2]

파워 99999라는 규격 외 파워를 가진 크리처.[3]

거기에 금단해방 시 모든 크리처를 역으로 봉인시켜 무력화시킬 수 있다. 커맨드가 듀얼마스터즈 초기부터 꾸준히 나온 흔한 종족이라곤 하나 그런 카드를 투입하지 않은 덱이라면 배틀존에 꺼내놓은 카드들을 어떻게 재활용해볼 여지도 없이 잃게 된다.

거기에 게임 시작 때 봉인 상태로 이미 배틀존에 나온 것이기에 첫턴에 바로 봉인이 풀린 게 아닌 이상 바로 공격에 참가할 수도 있다.

이런 강력함을 가졌지만 일단 상술했듯 1-2마나 정도의 저코스트는 없다시피한 커맨드를 6장이나 내야 쓸 수 있는데다 한번 해방된 뒤 어떤 식으로든 배틀존을 떠나면 패배한다는 강력한 페널티를 가지고 있다.

일단 코스트와 파워가 높은데다 4마나 이하의 주문을 받지 않는다곤 하지만 이 녀석을 노릴 수 있는 주문은 애초에 4마나 이하인 경우는 없다시피 하다보니 큰 의의가 없다. 대표적으로 데몬 핸드라던가...[4]

발매 후 커맨드를 다수 투입하는 덱에서 피니셔 및 묘지자원 확보에 실드 트리거나 혁명 제로 트리거[5]를 통해 커맨드를 내 해방시켜 상대 공격을 저지하는 의도로 쓰였다. 애니에서 사용자가 같은 울려퍼지는 침략 레드존을 비롯한 소닉커맨드는 침략을 통해 커맨드를 한번에 여러장 등장시킬 수 있어 봉인을 빨리 해제시킬 수 있기에 호궁합이다.

여기에 올 딜리트형에서도 피니셔로 쓰이는데, 코스트 11의 주문 올 딜리트는 발동시 서로의 배틀존, 마나존, 패, 실드존, 묘지를 모조리 덱으로 되돌리는데, 금단은 그 효과로 올 딜리트에도 필드를 벗어나지 않고 봉인만 덱으로 돌아간다는 재정이다. 즉 실드도 카운터도 모조리 없는 상태에서 도킨담이 나와 직공을 날린다는 흠좀무한 덱. 게다가 애니에서 금단이 첫 등장시 자키라가 올 딜리트를 써서 듀얼을 강제종료시켰던걸 감안하면 묘한 인연.


4. 관련 카드[편집]



4.1. 금단히어로 모모킹담 X[편집]


이 카드의 힘을 물려 받은 렉스타즈인 모모킹.

4.2. 금단의 모모킹담[편집]



4.3. 금시혼성왕 도킨단테 XXII[편집]


이쪽은 반대로 이 카드와 시간의 법황 미라단테 XII가 강제로 합체당한 디스펙터.

4.4. 금단의 그림자 ~도킨담 소울~[편집]


파일: 금단의 그림자 ~도킨담 소울~.jpg

일어판 명칭
禁断(きんだん(かげ ードキンダム・ソウルー
한글판 명칭
금단의 그림자 ~도킨담 소울~
금단 크리처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4

-
9999
W(더블 브레이커
■ 이 크리처가 배틀존에 나왔을 때, 봉인을 3개 붙인다.
■ 이 크리처가 공격할 때, 상대 크리처를 1마리 고르고, 상대는 그것에 봉인을 2개 붙인다.

4.5. D의 금단 도킨담에리어[편집]


파일: D의 금단 도킨담에리어_2.jpg

일어판 명칭
D(ディー禁断(きんだん ドキンダムエリア
한글판 명칭
D의 금단 도킨담에리어
D2(디투 필드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5
어둠
-
-
■ 자신 크리처가 배틀존을 떠날 때, 대신 그 크리처에 봉인을 1개 붙인다.
D(데인저러 스위치: 자신 턴 개시시, 이 D2(디투 필드를 게임 중 1번만 위아래 거꾸로 해도 된다. 그랬다면, 자신의 봉인을 6개까지 묘지에 놓아도 된다.

도킨담 X를 서포트하는 D2필드. D스위치를 통해 봉인을 단번에 풀고 튀어나오게 할 수 있으며, 상시 효과로 배틀존에서 벗어나는걸 봉인 1개로 떼울 수 있는지라 도킨담 최대의 약점인 자동 패배도 막아줄 수 있다.

4.6. 도킨담의 소울[편집]


파일: 도킨덤의 소울.jpg

일어판 명칭
ドキンダムの禁炎霊(ソウル
한글판 명칭
도킨담의 소울
타마시드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4
불, 어둠
소닉 커맨드 / 렉스타즈
-
S(실드 트리거
■ 신카라이즈: 이 타마시드가 크리처인 것처럼, 이 위에 진화 크리처를 놓아도 된다.
■ 이 타마시드가 나왔을 때, 자신 덱 위에서 2장을 묘지에 놓는다. 그 후, 코스트 4 이하의 소닉 커맨드를 1장, 자신 묘지에서 낸다.

도킨담 서포트의 타마시드.

2장 드롭후 묘지에서 4코 이하의 소닉 커맨드를 소생 가능하다. 이 때문에 자신이 소닉 커맨드라 이 카드+소생시키는 소닉 커맨드로 도킨담의 봉인을 단숨에 2개나 해제하면서 레드존의 침략의 기점도 마련할 수 있다. 여기에 크리처 지정이 없어서 묘지에 추가로 도킨담의 소울이 있다면 연쇄해서 부를수도 있고, S트리거라 상대 턴에 터지면 상대 턴에 모조리 봉인을 해제해 금단해방에 의한 역전도 노릴수 있다.

4.7. 전설의 금단 도킨담 X GS[편집]


파일: 전설의 금단 도킨담 X GS.jpg

일어판 명칭
伝説(でんせつ禁断(きんだん ドキンダムX(エックス GS(ジーエス
한글판 명칭
전설의 금단 도킨담 X(엑스 GS(지에스
크리처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99

금단
99999
G(가드 스트라이크
■ 이 크리처의 소환 코스트를 90 적게 한다.
T(트리플 브레이커
■ 이 크리처가 나왔을 때, 이 턴, 상대 크리처 모두의 능력을 무시한다.
■ 코스트 4 이하의 주문에 의해 상대가 크리처를 고를 때, 이 크리처는 고를 수 없다.

4.8. 종언의 금단 도르마게돈 X[편집]


도킨담의 본체. 후덜덜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도킨담이 사실 이 크리처가 부리는 양산형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유저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 주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05:21:31에 나무위키 전설의 금단 도킨담 X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이 때문에 게임 시작시 덱 외 카드로 취급되어, 엑스트라 존 없이 덱 40장만을 사용하는 오리지널 포맷에선 사용 불가.[2] 듀얼마스터즈 VSR 아카기야마 바사라.[3] 이걸 넘어가는 걸 카드 효과로 100만이나 무한을 찍는 밀리오네어 크로스파이어쿵푸장군 카츠킹정도이다. 이후 종언의 금단 도르마게돈의 999999와 무한의 겐무엠페러가 나오면서 최고 파워는 양보했다.[4] 이 때문에 도킨담의 지원 카드로 울트라 세이버 도킨담을 갖고 있는 크리처나 도킨담을 일시적으로 봉인시켜 패배를 회피하는 도킨담 에리어가 등장했다.[5] 아이러니하게도 애니와 배경 스토리상 이 카드를 막기 위해 등장한 볼샤크 도기라곤이 이 카드와 호궁합을 띄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