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기랄

덤프버전 :

1. 개요
2. 유래 및 의미
3. 창작물



1. 개요[편집]


한국어비속어다.

2. 유래 및 의미[편집]


"제기[1], 난장[2]맞을" → "젠장맞을" → "젠장"이 되었다는 이 있다.

'제 애기랑 할'의 줄임말이라는 주장이 있다.

'제기랄'이 형사고발한다는 '제기다'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제기다'는 '소장이나 원서에 제사를 적다'는 뜻이다. 소장은 소송을 제기하기 위해 제출하는 서류, 원서는 청원하는 내용을 적은 서류라는 뜻이다. 하지만 제사는 위의 '소장이나 원서에 쓰던 관부의 판결이나 지령'이다. 제기다의 의미는 간단하게 말하면 '판결을 내리다'는 말이 된다. 형사고발한다는 뜻이 아니라는 이야기. '젠장'이 곤장을 치는 판결을 받는 것처럼. '제기'도 형을 받을 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shit', 'fuck'이나 영국의 'Bloody Hell', 일본어의 '쿠소'를 대체하는 번역어로 주로 사용된다. 원 의미는 '씨팔' 혹은 '씨발'에 가깝지만 발음이 더 과격해서 순화를 하기 위해 제기랄을 대신 선택한 듯하다. 그런데 위에 설명했듯이 의미를 따지면 이쪽이 더 강하다. 오히려 영어에선 "damn"과 비슷한 급의 이다.

강도 높은 다른 비속어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사실상 문어체에 가깝다.


3. 창작물[편집]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3권에는 심각한 각본에서 쓸데없이 제기랄(한국어 번역 기준)을 가장 많이 쓴 작가에게 수여되는 '로리 상'[3]이 등장한다.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세컨드G팀 한글날이 한글화하였는데, 거기서 특정 운반물 퀘스트(육식룡의 알 등)를 중간에 떨어트려 실패할 경우 "(물건 이름) 제길!" 이라는 메세지가 뜬다. 그냥 깨졌다든지 실패했다는 식으로 써도 될 듯한데 왜 하필 "제길!"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지는 불명. 부메랑을 던졌다가 돌아오지 않을 때에도 나온다.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의 안티들이 멸칭으로 제기랄이라고 부른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GOAT 드립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19:38:34에 나무위키 제기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제기랄의 준말.[2] 멍석말이 형벌.[3] 원문은 'Belgium'으로 어린 아이를 뜻하는 로리와는 관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