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덤프버전 :

4. 중국사의 옛 나라



1. [편집]


Fatherland, Motherland[1]

1. 조상 때부터 대대로 살던 나라.
2. 자기의 국적이 속하여 있는 나라.
3. 민족이나 국토의 일부가 떨어져서 다른 나라에 합쳐졌을 때에 그 본디의 나라.

각 나라마다 사용되는 단어가 다르고, 조국을 지칭하는 단어가 여러 개인 언어라 하더라도 단어별로 용도 및 빈도가 다르다. 예를 들어 러시아 같은 경우에는 мать Россия(Mother Russia)[2]라고 하고, 독일의 경우 Vaterland(Fatherland)[3]를 사용하고, 미국의 경우 Homeland, Fatherland, Motherland를 모두 사용하되 상황에 맞추어 섞어서 쓴다. 이는 문화적, 관습적 차이에서 기인하는 언어 사용의 차이다.

한편 프랑스에서는 Patrie, 이탈리아스페인에선 Patria로 주로 표기되는데, 이는 모두 그리스어로 조국(Fatherland)을 의미하는 Patris(πᾰτρῐ́ς)에서 파생된 말이다.


2. [편집]


처음으로 나라가 세워지거나 나라를 세움. 또는 나라가 세워지거나 나라를 세운 처음.


3. 대한민국의 제66대 법무부장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조국(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중국사의 옛 나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조나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7 00:25:00에 나무위키 조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번역에 따라 모국이 될 수도 있고, 조국이 될 수도 있다. 모국은 아무래도 외국에서 자신의 고향, 국적국을 지칭할 때 쓰이며, 조국은 국내외 불문하고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어감을 따져야 한다.[2] 러시아 문화권의 선전매체에선 국가 자체를 어머니로 묘사하는 경우가 많다.[3] 유명한 대체역사 소설인 당신들의 조국의 영어 원제가 Fatherland인 이유도 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