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안티

최근 편집일시 :

분류

1. 개요
2. 예시
3. 특징
4. 목록
5. 반대의 경우


1. 개요[편집]


어떤 일에 해를 가하는 가장 비열한 방법은 의도적으로 잘못된 근거를 내세워 그 일을 변론하는 것이다.

-

- 프리드리히 니체, 즐거운 학문


보통 안티라고 하면 특정 대상을 비판하고, 비난하고, 공격하고, 힐난한다는 게 일반적인 상식이다. 그러나 지능형 안티는 특정 대상에서 더 많은 를 끌어모으기 위해 로 위장한다. 그 대상의 팬이나 인 척 하면서, 일부러 개념 없는 말들을 남발해서 남들의 비난을 끌어모으는 안티를 지능형 안티라고 한다. 즉, 개념 없는 팬인 척 하면서 안티를 끌어모으게 유도하는 사람이 지능형 안티이다. 어떠한 팬인척 위장하는 행위 때문에 '팬 코스프레' 줄여서 '팬코'라고 하기도 한다.


2. 예시[편집]


가장 흔한 패턴으로 대놓고 나는 누구의 팬이라고 소개를 하면서 터무니없는 주장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발언을 고의로 해서 다른사람들로 하여금 마치 그게 특정 팬의 의견인 것처럼 위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 ○○그룹 팬인데, ○○ 오빠들 군면제 해줘야 해요!!.' '나 ㅇㅇ그룹 팬인데 ㅇㅇ그룹 외의 다른 그룹들은 다 저질 XX들임!' 등이 있다.

또는 특정 그룹이 나온 프로그램에서 MC나 다른 출연진들에게 일부러 '왜 우리 ㅇㅇ오빠 안챙겨줘요?' '왜 우리ㅇㅇ한테 그런말을 해요?' 하면서 특정팬인척 하면서 또 다른 연예인과 팬덤을 공격하며 이간질을 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그리고 특정 팀이나 그룹의 팬인척 하면서 일부러 '우리 팀의 ㅇㅇㅇ는 실력이 너무 부족하다, ㅇㅇㅇ는 욕먹고 탈퇴시켜야한다' 이런식으로 팬덤 내에서도 멤버들간 내분을 일으키는 짓을 하기도 한다.

욕을 하지 않고 팬덤을 혐오시키게 하는 방법으로 특정 팀이나 인물과 전혀 상관없는곳에 가서 '이 팀보다 우리 ㅇㅇ팀이 더 잘하겠다, 우리ㅇㅇ팀이 최고임!' 이런다거나 '이 사람 말고 제가 정말 좋아하는 ㅇㅇㅇ가 나와야되요, ㅇㅇㅇ가 최고의 연예인이에요!!' 하면서 일부러 혐오스러운 악성팬인척 하는 경우도 많다.

얼핏보면 진짜로 ㅇㅇ그룹의 팬인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와같은 행위는 상당수가 ㅇㅇ그룹의 안티팬들이 가짜로 팬인척 하는 행위이니 속지 말도록 하자. 이들은 절대로 특정 집단의 팬이 아니라 그저 분탕과 이간질이 목적일 뿐이다.

또한 이러한 지능형 안티가 특정 대상의 팬인척 하는 것에 대해 일부러 거기에 속는척 하면서 "ㅇㅇ팬분들 자제해주세요"라고 진짜로 그 팬이라고 직접 언급하거나 '역시 누구누구 팬은 이러이러한 짓을 하는 악성 팬덤이구나!' 하고 지능형 안티끼리 서로 짜고치면서 특정 팬덤을 허위사실로 날조하여 비난하는 경우도 많다.


3. 특징[편집]


지능형 안티의 효과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시끄러운 소수 효과에 기반한다. 중립적인 시각의 사람이 개념 없이 행동하며 민폐를 끼치고 다니는 팬들을 접하게 되면 특정 팬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점차 해당 팬덤 전체에 대한 인식으로 확장되고, 결국에는 그 팬들이 지지하는 대상에 대한 선입견, 부정적인 인식으로 굳어지게 된다.

또한 대부분의 정상적인 팬들은 극단적인 행동 없이 조용히 지내기 때문에 지능형 안티들이 자극적인 사고를 일으키면 자칫 팬덤 전체가 이런 행동을 용인 내지는 권장, 방조하는 것으로 여겨질 위험이 크다.

두 팬덤간의 비교 효과 또한 노릴 수 있다. 양방 팬덤이 서로를 헐뜯고 싸우기만 한다면 중립적인 시선에서는 둘다 안티로밖에 안 보이지만, 만약 특정 팬덤에서만 큰 사건사고가 계속 발생한다면 양 팬덤에 대한 평가에 편향이 생길 수밖에 없다.

물론 의도하지 않았는데 어쩌다 보니 지능형 안티가 되는 경우도 많다. 대표적인 예가 예수천국 불신지옥. 그런데 이런게 오히려 재미 들어서 저렇게 되는 케이스도 간간히 존재한다. 그리고 환빠일빠, 넷 우익같은 답이 없는 들의 경우는 지능형 안티이든 아니든 상관 없이 각각의 특성상 개념이 없는 사람만 믿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이미지가 좋지 않은 대상일수록 지능형 안티들이 활개치기 좋은 여건이 된다. 설령 지능형 안티임이 밝혀져도 "얼마나 평소에 이미지가 나빴으면 사람들이 지능형 안티에 낚이겠냐" 같은 쓴소리가 따라온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이미지가 좋고 커리어가 높은 사람이라고 지능형 안티들이 아예 존재하지않는건 아니다. 오히려 대중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사람일수록 돌발적인 지능형 안티의 행위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기 쉽기 때문에 이 점을 활용하여 역으로 아무런 사건사고 없는 유명인들에 대해 의도적인 지능형 안티질을 하는 집단들도 다수 생겨나기도 한다.

다른 말로 줄여서 고도의 까라고 하기도 한다. 이 용법은 2000년대 중반경 주로 디시인사이드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에서 발전한 용법이다. 반면 '저도의~'라는 관형사도 있는데 이건 '대놓고'를 의미한다.




4. 목록[편집]


  • 각종 아이돌 그룹과 연예인들의 지능형 안티 - 예전부터 지능형 안티가 가장 많이 나온 사례로서 일부러 남자 아이돌들에 대해 군대 면제해 달라고 하면서 팬인척 하는 안티들, 의도적으로 특정 연예인의 팬덤인척 하면서 다른 연예인과 팬덤을 비방하여 팬덤간 이간질을 일으키는 사례가 대단히 많다. 아직도 이들이 그저 악성팬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들은 팬이 아니라 명백히 위장팬이다.

  • 태권더 박 - 혐한 극우 작가가 쓴 한국을 비꼬는 작품.
  • 레스토랑스[1]
  • 총박이 - 레스토랑스랑 비슷하게 소녀전선을 하지도 않는데 소녀전선을 갓겜이라고 치켜 세우며 타겜 커뮤니티에서 분탕치는 부류가 상당히 많다. 덕분에 소녀전선도 히오스처럼 게임 이미지와 팬덤 이미지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 배리나 마이너 갤러리
  • TV병신
  • 주살마녀
  • 동년배 드립
  • 무기전문가 - 오픈 이슈 갤러리에서 쫓겨나 '검은사막 인벤'에서 말박이 혹은 도를 아십니까 수준으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정도로 검은사막을 전도하여 빠가 까를 만든다급 관종으로 취급받고 있다. 얼마나 악명이 높았는지 '무좆가'라는 멸칭까지 생겼다.
  • 일본 대단해국뽕 유튜버 [2]
  • 전광훈과 그가 이끌고 있는 사랑제일교회[3]
  • LCK 지능형 안티 -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 경기 시청자들 중 일부러 특정 팀이나 선수의 극성 팬인 척 하면서 그 팀과 선수만 부적절하게 응원하고 다른 팀과 선수, 팬덤들을 의도적으로 비하하면서 마치 악질팬인척 하는 지능형 안티들을 뜻한다. 또한 팬덤의 규칙과는 다르게 일부러 해당 팀을 응원하라고 타인에게 강요하며 응원하지 않으면 심한 욕설등을 남발하며 더욱더 특정 팀의 팬들이 그런것처럼 비하를 유도하기도 한다. 이들은 주로 팀명+갈의 이름으로 불리며 얼핏 보기엔 특정 팬덤이 그러는것 같지만 알고보면 분탕을 치기위한 지능형 안티들의 팬 코스프레이다. 같은 분탕들끼리 '또 X갈이 날뛰네!!' 하면서 가만히 있던 특정 팬덤을 욕하게 만드는건 덤. 이들은 심지어 분탕을 치기위해 특정 팀이 없는 상황에서조차 '미드는 ㅇㅇ가 더 잘하네!'같이 그곳에 없는 선수를 일부러 꺼내서 언급하거나, '이 팀 대신 ㅇㅇㅇ팀이었으면 이겼을텐데ㅋㅋ' 이런식으로 일부러 있지도 않은 특정 팀이나 선수를 언급하며 의도적으로 욕을 먹게 만들기도 한다. 이와 같은 행위는 절대로 팬덤의 의견이 아니라 그 팀을 극도로 싫어하는 지능형 안티들일 뿐이며, 이들을 지능형 안티라고 구별할 수 없다면 LCK의 팬덤 문화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 인터넷 방송인들의 위장팬: 주로 아프리카BJ나 트위치 스트리머등 특정 방송인들의 팬인척 하면서 다른 방송인의 공간에 침투하여 닉네임 등을 통해 특정팬인척 하고 무분별한 지지 요구와 부적절한 발언등을 하여 해당 방송인을 욕먹이게 한다. 심지어 돈을 써서 영상과 음성도네이션등을 활용하여 공공연하게 이러한 행위를 해서 상대쪽 방송인의 이미지를 더욱더 훼손시키기도 한다.

5. 반대의 경우[편집]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하는데, 그 대상의 안티이나 까인 척 하면서, 개념 없는 말들을 남발해서 남들의 동정을 끌어모으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주로 '어둠의 팬'이라고도 불리며 극성 무개념 까를 비꼬기 위해 주로 쓰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7 21:40:57에 나무위키 지능형 안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주로 히오스를 하지도 않는 네티즌들이 히오스를 개그코드로 만들며 분탕을 쳤고, 이로 인해 한국에서 히오스는 희대의 똥겜 이미지가 박히게 되었으며, 멋모르는 사람들이 레스토랑스 드립을 재밌다고 여기저기 퍼뜨리면서 악순환이 되고 있다.[2] 둘의 공통점은 너무 과도하게 자국 찬양을 하다가 외국인들에게 안좋은 시선을 받았다. 국뽕 유튜버가 더 심하다는 주장도 있는데 국뽕 유튜버는 주로 인터넷, 그것도 플랫폼 1위 유튜브에서 활동을 하니까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이 보여서 그렇게 보일 수는 있다.[3] 보수개신교를 표방하고 있지만 본인만이 선택받은 목회자인냥 교만하기 그지없는 태도등의 하는짓을 보면 도무지 정상적인 교회라 볼 수 없으며 모종의 사건을 통해 개신교이미지를 나락으로 떨어뜨렸고 보수 우파를 표방하고 있으나 극우적인 행태로 우파진영의 이미지를 실추시킨 종교계와 정치계를 통틀어 만악의 근원이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