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 혹은 거짓(페이스북 그룹)

덤프버전 :

1. 개요
2. 분류
3. 소개
3.1. 역사
4. 문화
5. 관리 방식
6. 사건 및 사고
6.1. 기부금 횡령 사건
6.2. 기부금 사용 내역


1. 개요[편집]


진실 혹은 거짓, 진실 혹은 거짓 2, 일탈전쟁 세 곳의 페이스북 그룹이 삼국통일(...)된 유머 커뮤니티 그룹이자 수많은 페북스타들을 양산해 내어 국내 페이스북의 전성기를 이끌어낸 최대 커뮤니티.[1] 네이버 카페디젤매니아가 있다면, 페이스북에는 진혹거가 있다.


2. 분류[편집]


1. 페이스북 그룹 링크
2. 페이스북 페이지-진실 혹은 거짓 명예의 전당 링크
3. 페이스북 페이지-진혹거 동물농장 링크
4. 페이스북 페이지-진혹거 겟잇뷰티 링크
5. 페이스북 페이지-진혹거 제목학원 링크[2]
6. 페이스북 페이지-진혹거 재능낭비 링크
7. 페이스북 페이지-진혹거 오감만족 링크
8. 페이스북 페이지-진혹거 패션고자링크


3. 소개[편집]




3.1. 역사[편집]




4. 문화[편집]


영상을 제외한 글에는 엽사와 함께 올려야 한다. 그룹 내 게시물은 혐오감을 자아내는 과도한 사진은 삭제가 된다.


5. 관리 방식[편집]


오래된 게시물이나 웃기지 않은 게시물은 대부분 관리자가 정리하며, 좋아요가 천 개 이상이 되는 글은 진혹거 명예의 전당 페이지에 올라가게 된다.링크[3] 국내 페이스북 최대 커뮤니티인 만큼 규정도 상당히 빡센 편이었다고 한다. 당연히 여성들에만 댓글 다는 여미새는 그룹에서 걸러질게 뻔하다.[4] 비슷한 성격이었던 패션학도도 비슷하게 운영했다.


6. 사건 및 사고[편집]



6.1. 기부금 횡령 사건[편집]


처음 기부금을 모금할 때 일탈전쟁과 진혹거가 함께 팔찌를 팔아 불우이웃에게 기부하기로 했는데 수익금을 관리했던 다중이라는 사람이 기부금을 횡령하고 연락이 두절되자 총 관리자 광구마가 대략 300만원 가량의 기부금을 사비로 메꾼 적이 있었다.

이전에 8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었던 진혹거 페이지가 삭제된 후로 잠재적인 위험을 느낀 관리자는 페이스북에 의존하면 안된다고 생각하여 자신들만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엄청난 액수의 개발 비용 문제로 인해 총 관리자는 개발 비용을 명목으로 2기 진혹거 팔찌를 팔아 500만원의 기부금을 모았다.

그러나 팔찌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이 대략 얼마정도이며, 기부처가 어디인지 공개되지 않자 한 회원이 기부명세표를 보여달라고 글을 올렸다. 이에 관리자는 본래 진혹거 앱 개발 비용에 사용될 것이었다고 밝혔다.[5]

그 난리통에 당시 진혹거 관리자였던 장병욱은 욕설[6]과 함께 각종 사고를 일으키고[7] 진혹거 관리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된다. 하지만 이 당시의 장병욱 관리자를 무작정 욕할 수 없는 이유가 나름 나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무려 03학번이다! 몇몇 급식충들의 도를 넘은 성희롱에 가까운 인신공격성 댓글에 대응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다.

총관리자 광구마는 오해의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기부금을 개발 비용이 아닌 봉사활동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대구에 있는 호동재단으로 10명의 진혹인들이 동참하여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기부금의 일부[8]를 전달했다. 그 뒤 여러 지역을 돌며 나머지 금액도 봉사활동을 위해 사용하였다.

6.2. 기부금 사용 내역[편집]


  • 2016년 1월 31일 일요일, 대구 호동 재단에 햄버거 134000원+150000원을 기부함. (이동수단은 광구마 개인 사비로) 링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2:29:20에 나무위키 진실 혹은 거짓(페이스북 그룹)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하지만, 이 커뮤니티화가 그들만의 리그로 만들어버려 결국 2020년 이후 국내 페이스북 시장이 망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2] 2016년 4월 18일 이후 불펌 및 도용 문제 등으로 서비스 종료되었다.[3] 진혹거 페이지, 그룹 외에서는 진혹인을 만나도 이힝이힝을 외치면 안된다.[4] 그룹에서 걸러질 뿐만 아니라 관리자가 해당 회원을 신고하면 활동 내역에 따른 페이스북 혹은 현 Meta의 정책에 따라 쉐도우밴 등 계정 비활성화까지 갈 수 있다.[5] 이전에 진행됐던 팔찌 판매 때처럼 이번에도 당연히 불우이웃에게 기부하는 것인줄로만 알았던 유저들은 관리자들에게 실망하여 그룹을 연달아 탈퇴하기도 했다. 진혹거 관리자 광구마(최은광)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기부를 받을 때 개발 비용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기재했다고 함.[6] 그룹 내 상단 공지에는 욕설 금지라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가벼운 욕설은 생각보다 많다. 사실상 욕설보다는 인신공격 금지에 가까운 듯.[7] 사실상 사건을 더 크게 만든 장본인.[8] 햄버거 134000원+150000원 광구마 개인 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