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홀

덤프버전 :

짐 홀
Jim Hall


본명
제임스 스탠리 홀
James Stanley Hall
출생
1930년 12월 4일
미국 뉴욕 주 버팔로[1]
사망
2013년 12월 10일 (향년 83세)
미국 뉴욕 주 뉴욕 시
직업
기타리스트, 작곡가, 편곡가
장르
재즈, 쿨 재즈, 포스트 밥
활동
1955년 ~ 2013년
링크
사이트 1
사이트 2

1. 개요
2. 생애
3. 사망
4. 평가



1. 개요[편집]


미국재즈 기타리스트.


2. 생애[편집]


본래 고전음악을 공부했지만 고전음악의 기법들을 재즈에 접목시켜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었다. 리더작도 많이 내고 세션으로도 인기가 있었던 기타리스트로 빌 에반스, 쳇 베이커, 아트 파머, 론 카터, 폴 데스몬드, 소니 스팃등 쿨과 비밥을 넘나들며 활발히 활동 하였다. 특히 재즈 피아니스트 빌 에반스와 합주한 앨범인 Undercurrent쳇 베이커, 로날드 한나 등 쟁쟁한 사람들과 같이 합주한 앨범인 Concierto[2]가 유명하다. 그는 작곡과 편곡에 능숙했기에 다른 뮤지션과의 협업에서 실력을 발휘했다. 또한 그는 평생 학생들을 가르쳐온 교육자이기도 하다. 그를 통해 기타와 음악을 배우고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음악인들이 아주 많다.


3. 사망[편집]


2013년 12월 10일, 83살 나이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미국의 수많은 재즈팬들이 그를 애도했고 국내의 재즈팬들과 뮤지션들도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4. 평가[편집]


웨스 몽고메리와 더불어 모던 재즈 기타의 시발점이자 원류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기존의 화려한 비밥 연주와는 차별화되는 그의 간결하면서도 음악적인 프레이즈와 수준 높은 보이싱은 그를 쿨 재즈와 모던 재즈의 대표적인 기타리스트로 평가받게 만들었다. 그의 아이디어와 연주법은 오늘날 재즈 기타리스트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4:22:08에 나무위키 짐 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자란 곳은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2] 이 앨범에서 아직까지도 재해석되는 유명한 명곡인 'Concierto de Aranjuez'가 가장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