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당불기

덤프버전 :

고사성어




기개있을 척
빼어날 당
아니 불
굴레 기

언어별 명칭
중국어
Tìtǎng bùjī
일본어
てきとうふき(덴키토후키)

1. 의미
2. 출전
3. 여담



1. 의미[편집]


기개(氣槪)가 있고, 뜻이 커서 남에게 눌려지내지 않음을 이르는 말


2. 출전[편집]


道,少有。(탐자언도, 소유재기, 척당불기, 위사류소칭)

탐은 가 언도로 젊을 적 재기가 있고, 호방하고 세속에 구애되지 않아 선비들에게 칭송 받았다.

-

진서 원탐전()


진서 원탐전에서는 대신에 俶으로 쓰여 있는데 이 때는 '비로소 숙'이 아니라 '기재있을 척'으로 읽으며 俶儻(척당)과 倜儻(척당)은 같은 뜻이다.

원탐은 생몰연월이 불명이지만 원환의 증손자이자 원소(삼국지)의 먼 친척의 손자이지만 실수로 중요 내용을 누락한 보고를 올려 조정을 뒤집어놓은 죄로 면직당하고 얼마 안가 요절했다.


3. 여담[편집]


사용된 한자도 좀 어려운, 다소 생소한 사자성어인데, 경남기업 회장 자살 사건에서 저 한자성어가 적힌 액자가 홍준표 의원 사무실에 있었느냐 아니면 한나라당 대표 사무실에 있었느냐가 논란이 되는 바람에 화제가 되었다. 2017년 12월 22일, 대법원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고등법원의 무죄판결을 최종 확정하였지만,..... 하지만 ‘홍준표 1억’을 뒷받침하는 척당불기’ 동영상 발견이 되었다. 이에 대한 질문에 홍준표: "MBC가 참 이상해졌네"(...)[1]

적당불기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13:05:30에 나무위키 척당불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원본 영상 위치는 이곳이지만 원 기사는 Internet Explorer에서만 기사를 볼 수 있으며 영상은 현재 접근불가 상태이다. 현재는 네이버 기사로만 볼 수 있으며 마지막 부분인 6분에 나온다. 벌써 성지순례 댓글들이 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