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둔감화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편집]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는 불안감을 야기하는 자극에 대해서 계획적이고 단계적이며 점진적으로 안정감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는 대표적인 이완훈련(relaxation training)중 하나이며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의 한 형태이다.


2. 둔감화[편집]


생물심리학, 인지과학 등에서 습관화(habituation)는 어떤 특정 자극에 반복하여 노출된 후 그에 대한 반응의 강도와 빈도가 현저히 감소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둔감화(desensitization)는 불안감을 야기하는 자극에 반복적이고 계층적으로 노출되어짐으로서 안정감을 유지하는 정서상태를 확보하는 절차(process)라고 이해 해볼수 있다.


3. 체계적 둔감화[편집]


개인이 느끼는 특정 자극에 대한 불안감(두려움)에서 예컨대 벌침에 쏘인적이 있는 경우에서 벌을 예로 들면 벌에 대한 순서적인 자극의 정도를 리스트로 작성해본다.
자극 정도
0
2
4
6
8
10
체크 리스트
벌이 없음
벌이 그려진 그림
벌(단어가 제시되는)에 대한 이야기
벌이 날아다니는 소리
벌이 10미터 이내(가시권)에 나타남
벌이 내 몸 주위(가까이에서)를 날아다님
그리고 단계별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감(두려움)의 정도를 근육이완이나 심호흡 또는 1부터 10까지 숫자세기 등의 방법으로 안정감을 회복하는 경험을 체험한다. 안정감의 회복속도나 회복정도에 따라 상위 레벨로 올라간다.


3.1. 근육이완법[편집]


다음은 근육이완법의 예이다.
초당 심호흡을 숫자세기, 손가락을 꼽으면서 또는 펴면서 10부터1까지 숫자꺼꾸로세기(카운트 다운)등 처럼 주의력(집중력)과 근육의 반복적(규칙적)인 사용을 연합 시킬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안정감을 유도하도록 제안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22:57:03에 나무위키 체계적 둔감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