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쿠바 히로시

덤프버전 :





파일:hiroshi tsukuba.jpg

이름
筑波(つくば (ひろし
성별
남성
주요 출연작
가면라이더(1979)
변신체
스카이 라이더
변신 타입
가면라이더
첫 등장
개조인간 하늘을 날다
(신 가면라이더 에피소드 1)
배우
무라카미 히로아키




1. 개요[편집]


가면라이더(1979)의 주인공.

2. 작중 행적[편집]



2.1. 가면라이더(1979)[편집]


죠호쿠 대학의 학생으로 행글라이더 부원. 연습 중에 네오 쇼커에게 습격당하는 시도 케이타로 박사를 구한 것으로 인해 사건에 말려 들었다. 부의 동료를 몰살당하고 스스로도 빈사의 중상을 입었지만, 네오 쇼커에 투항하는 척을 한 시도 박사에게 개조 수술을 받아 개조 인간으로서 부활했다.

밝고 용감한 청년으로, 이런 식으로 개조인간이 된 작품에서 클리셰로 있을 법한 개조 인간이 되어 버린 것을 한탄하는 장면도 없다. 타인을 향한 배려심도 강하여, 히로시를 개조 인간으로 만들어 버린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던 시도 박사에게 악과 싸우는 힘을 준 것에 대한 감사를 말하거나 자신을 감싸고 죽은 소년 괴인 봉고의 묘전에서 눈물을 흘리는 등, 마음 상냥한 인물상이 그려졌다. 강화 스카이 라이더로서 다시 태어나고 나서는[1] 전대미문의 열혈한이라고 하는 면도 더해졌다.

한편으로는 꽤 재치있는 인물이기도 해서, 제2화에서 적의 정보 공유 부족을 눈치채고, 네오 쇼커의 감찰역을 연기해 유괴된 인간을 탈환하는 등 높은 판단력을 보이는 일도 많다. 계절에 관계없이 평상복 소매를 걷어붙이는 습관이 있다.

과거의 가면라이더와의 관계는 불명이지만, 시도 박사에 의해서 가면라이더라고 이름이 붙여져 제20화 이후에 등장한 역대의 가면라이더로부터도 8명째의 가면라이더로서 인정받고 있다. 덧붙여 스카이 라이더라는 이름은 제20화에 등장한 스트롱거가 사용했던 것이 최초로, 이후 역대 라이더는 이 이름을 호칭으로서 사용하고 있다. 또, 41화 이후는 네오 쇼커도 스카이 라이더라는 이름을 호칭으로서 이용하고 있다.

쇼와 라이더들 중엔 변신 전의 전투력이 상당히 떨어지는게 특징이기도한데 작중 라이더로 변신하지 않은 상태에선 전투원들을 상대로도 5~6명 이상만 상대해도 힘이 부치는 모습을 보이거나 유효타를 허용하곤 했다. 개조인간치곤 인간체일땐 상당히 약한편.


2.2. 가면라이더 스피리츠[편집]


파일:hiroshi tsukuba spirits.jpg
가면라이더 스피리츠에서 이상하게 다른 가면라이더들보다 대우가 상당히 안 좋다.

1부의 경우 이야기 전개는 나쁘지 않았지만, 필살기 연출이 라이더 맨과 더불어 가장 부실하다.[2]
2부의 경우에는 제대로 나오지도 않는다.
3부에서는 초반에 잠깐 나오고 부활한 마신 대원수와 대결후 병원 신세를 진다. 거기에 자칭 조력자인 강강지이조차도 무라사메 료에게 NTR당하기까지 한다. 개인 에피소드가 눈물이 날 정도로 빈약. 무라사메 료가 자신을 가면라이더로서 인정하게끔 용기를 주었다는 나름의 활약이 있기는 했지만......

하지만 잠깐 뒷정리 한다고 해놓고 자기 작품의 최종보스인 스카이 드래곤과 싸우는 모습은 엄청난 포스를 보여주었다...라지만 다른 라이더들은 더 멋진 모습을 보여줬다.

미정발본인 신 가면라이더 스피리츠 5권에서 드디어 활약. 여러 서비스적 장면도 많고 작화도 상당히 좋다.

간간지보다 비중이 낮은 편이다.

이후에도 잠깐잠깐 등장해서 활약한다. 엄청 큰 비중은 없으나 이전보다는 취급이 좋은 편. 활약할때는 주로 비행 능력을 살려 활약하는 편. 가장 크게 활약했을 때는, 서던크로스 낙하이후의 싸움에서, 마법진을 통해 바단의 용이 등장하려 했을 때 마법진을 공격하는 장면.

그러다가 슈퍼1과 우주로 올라가 라이더 신드롬 작전을 수행하면서 비중도 중요도도 조금 올라갔다. 이 시기는 무라사메 / 지상의 라이더 / 우주 / 저항군 기지의 네 시점으로 쪼개져서 이야기가 진행되던 시기라 비중이 많이 높은 건 아니지만 슈퍼1과 둘이서 은하왕과의 결전을 벌이기도 하고 우주 사이드의 둘뿐인 라이더로서 활약한다. 특히 이 쪽은 라이더 신드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서 중요도로는 단연 최고.

2.3.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완결편[편집]


파일:43u34254.png
디케이드를 타도하기 위해 슈퍼-1, 카부토와 한 조가 된다. 스카이 라이더가 하늘에서 디케이드를 찾고 있던 도중 디케이드 격정태의 기습 공격으로 스카이 라이더는 당해 버리고 카드로 되어 버리고 만다.

3. 기타[편집]


삿대질을 즐겨하지만 전혀 악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가면라이더 스피리츠를 생각하면 저주받았다. 그 덕분에 삿대질 라이더라는 별명도 붙었다. (따봉 라이더의 선배에 해당.)

나중에 담당 프로듀서였던 히라야마 토오루가 본인의 입으로 밝힌 사실에 의하면 원래 주인공 역할에는 1967년에 특촬판 자이언트 로보의 주인공으로 출연하였던 카네코 미츠노부(1957.09.25~1997.06.11)이 출연할 예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부모가 배우생활을 반대하고 이미 그도 일반인으로써 여행사에 취업을 한 상태였기 때문에 결국 출연을 고사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히라야마 PD는 계속 포기하지 않고 1982년에 잡지 연재판 가면라이더 ZX에도 출연제의를 하지만 끝내 그마저도 거절하고 말았다.

70년대에는 나름 선 굵은 미남들이던 초기 쇼와라이더 중에서도 외모가 탑클래스라는 묘한 장점?이 있다. 나이가 든 지금 시대에도 미중년이라 불릴 외모를 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07:26:52에 나무위키 츠쿠바 히로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근데, 이 과정이 꽤 웃긴 게, 선배 라이더들이 그를 깨우고서는 츠쿠바가 강화를 요청하자(제안은 선배 라이더들이 먼저 했다.) 강화시켜주겠다고 하면서 마구잡이로 다구리를 해댔다. 어떻게 했냐면 먼저 라이더들이 츠쿠바를 마구 때리고, 굴리고, 던지고, 밀치다가 스트롱거가 쇠철구로 츠쿠바를 구타하고 나서 밑으로 굴러 떨어지게 하고, 겨우 내려오니까 V3스트롱거가 바이크를 타고 와서 츠쿠바를 죽이려는 듯이 추격하고, 겨우 도망쳤다가 변신했더니 라이더들이 라이더 킥을 1방씩 먹인다. 근데 그 결과 파워 업하게 돼서 선배들에게 고맙다고 하며 서로 손 잡고, 나레이션의 장황한 설명이 나오고 파워 업은 끝난다.[2] 에피소드 순서상 피해를 본 것도 있는데, 바로 전 에피소드가 작가의 전폭적인 편애를 받아 시종일관 간지폭풍을 보여준 조 시게루의 에피소드고 츠쿠바 히로시 다음 에피소드가 2부와의 접점을 보여주고 그에 못지않은 멋진 모습을 보여준 오키 카즈야 에피소드라는것도 츠쿠바 히로시의 에피소드가 빈약하게 보이게 만든 이유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