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가미 타카히로

덤프버전 :

파일:카가미센세.jpg
加々美高浩

트위터

1. 개요
2. 작화
2.1. 손그림
3. 대표작
3.1. 유희왕 시리즈 참여 화수
3.1.1.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본편
3.1.2. 그 외 유희왕 참여작
3.2. 유희왕 외 참여작
4. 작화 샘플


1. 개요[편집]


일본애니메이터. 1962년 2월 6일 생. (62세) 가나가와현 출신.

팬들 사이에선 가미라고 불린다. 자세한 건 후술.

카가미 직감 의 유희왕 작화 행적을 요약한 글
유희왕 외 카가미 작감 활동을 요약한 글

슬램덩크 시리즈데스노트[1], 고스트 스위퍼, 돌아가는 펭귄드럼 등 다수 애니 작화감독을 맡았지만, 그 중 가장 유명한 참여작은 역시 유희왕.

유메타(ゆめ太) 컴페니[2]에 소속하던 시절, 츠나키 아키(つなきあき) 및 타카하시 카즈노리 등의 작화진과 함께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제작에 투입된 것으로 유희왕 시리즈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존경하는 애니메이터로는 아라키 신고[3]를 꼽았다. 함께 활동하던 감독으로는 니시자와 노부타카가 있었다. 니시자와 노부타카는 신인 시절부터 자신을 알아보고 계속 기용해준 분이라며 은인으로 꼽는다. 첫 회사 동기로는 키타오 마사루가 있으며, 같이 활동할 때가 많다. 같이 일하는 프로듀서는 세키 히로미가 있다.

우츠미 히로코 감독과도 친분이 있다. 우츠미 히로코는 어린 시절부터 유희왕의 팬이었고 카가미 타카히로는 자신의 우상이며 카가미처럼 되고 싶어서 애니메이터가 되었다고 한다. 나중에 유희왕을 같이 작업하면서 자신의 원화를 카가미가 수정해줬을 때는 희열을 느꼈다고 한다. 카가미도 우츠미 히로코 작품에 많이 참가하고 있다. [4]

유희왕으로 큰 명성을 얻었으며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일이 늘었고 대신 애니메이터로서의 일은 많이 줄었다. 그래도 1년에 1~2 작품 정도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2. 작화[편집]


파일:카갓미 오오-1.png
카가미 타카히로가 담당한 카이바 세토
굵직한 선과 질감을 위한 필압, 특유의 손 관절과 자연스러운 묘사가 특징이다.

이 두 가지 특징 때문에 한눈에 이 작화 감독인지를 알 수 있다. 게다가 액션 및 연출에도 매우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고, 어느 각도에서나 매우 안정적인 작화를 보인다. 레이아웃도 시청자가 알기 쉽고 화면에 꽉 차게 잡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울트라맨의 영향이라고. 유희왕의 작화 감독 중에서도 실력있는 작화 감독이라 팬이 많은데 이 고퀄리티의 작화에 대해 많은 니코니코 동영상 댓글들이 있는데, 그중 "후츠쿠시이"[5]가 있다.

파일:attachment/완☆전★부☆활★.jpg

파일:마리크_카오게이.png

표정연기 묘사도 훌륭하다. 죠노우치 카츠야의 아이콘인 일그러진 턱, 일명 퍼펙트 죠노우치도 원래 카가미 작감이 소개시킨 특징이었다. [6] 데스노트도 그렇고 정성들여 고퀄로 망가뜨린다

어둠의 유우기VS 마리크전은 총 5회로 이루어졌는데 카가미가 맡은 140화에서 거의 모든 카오게이 짤방이 나왔다. 이렇게 표정이나 행동을 과격하게 일그러뜨리는 작법은 아라키 신고의 영향이라고 한다.

손과 손가락을 매우 잘 그리는 것으로 유명하며 아예 이런 것만 전문적으로 해석하는 손 작화 작법서[7] 및 라인 스탬프까지 나올 정도로 카가미의 손 작화는 유명하다. 손의 뼈의 구조와 뼈의 개수, 인대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철저하게 계산해서 작화한다. 손의 움직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은 이소룡의 영향이라고 하며 이소룡의 일러스트를 종종 그리기도 한다. 손 작화는 데뷔 초기부터 공을 들였으며 역시 손이 중요한 지옥선생 누베에서도 두각을 보였다. 그가 유희왕에서 본격적인 관심을 끌게 된 것도 카드게임 만화라서 카드를 꺼내는 손이 눈에 확 띄는 작품이기 때문.

하지만 안타깝게도 도마 편, 정확히는 177화 이후 듀얼몬스터즈에는 더 이상 참여를 안 하였다. 소속 작화 스튜디오가 듀얼 몬스터즈 하청에서 손을 뗐기 때문이다. 그렇게 다시는 유희왕에서 그의 작화를 볼 수 없게 되었으나 왕의 기억 편의 오프닝 (OP5) OVERLAP.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로 컴백하여 팬들이 놀라워 했다.

이후로는 다시 재계약이 되어 시공을 초월한 우정에서 카가미가 다시 참여하고 ZEXAL에서 타카하시 카즈노리와 카가미가 조금이나마 참여하였다. 극장판에서는 총작감이란 직위를 맡았다.

이노우에 요시카츠 대신 카가미 타카히로가 왕의 기억 편을 담당했다면 어땠을는지에 대한 상상도도 있다. 좌측이 이노우에 요시카츠, 우측이 카가미 작감 스타일을 토대로 그린 그림이다.

파일:원화 - 1.png

파일:원화-2.png

파일:원화 - 3.png

파일:원화-4.png

카가미 타카히로의 유희왕 DM 캐릭터별 작화를 자세히 써놓은 글이 있으니 한 번 참고해 보자.

유우기 1 유우기 2 유우기 3
카이바 1 카이바 2 카이바 3
죠노우치 1 죠노우치 2
마리크 1 마리크 2


2.1. 손그림[편집]


파일:카갓미 손그림-1.jpg
파일:카갓미 손그림-2.jpg
파일:external/pbs.twimg.com/BpS2J7cCIAIGv8i.jpg

본인 트위터[8]에 종종 참여했던 애니에서의 작화를 다시 손으로 직접 그려 올리곤 한다.


3. 대표작[편집]



3.1. 유희왕 시리즈 참여 화수[편집]



3.1.1.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본편[편집]


흰색으로 된 부분은 작화 감독이 아닌 원화를 맡은 에피소드다. 나머지는 모두 작화 감독까지 담당한 에피소드.

화수
제목
1
전율의 푸른 눈의 백룡
7
해신 리바이어던
(공동 작화 감독 : 츠나키 아키)
19
미궁의 태그 듀얼
30
전설의 최강 전사 카오스 솔저 강림
42
필살의 섀도우 구울
54
이 도시는, 배틀 시티가 된다!
60
블랙 매지션 사용자 판도라
(작화 감독 : 츠나키 아키)
66
오시리스의 천공룡
79
고스트 덱 VS 오컬트 덱
91
신의 카드를 빼앗아라
97
ONE TURN KILL
103
빛나라! 현자의 보석
(공동 작화 감독 : 타카하시 카즈노리)
109[9]
우주로부터의 공격, 새털라이트 캐논
(작화 감독 : 타카하시 카즈노리)
115
무적, 덱 마스터 기적의 방주
128[10][11]
죠노우치 죽다
134
증오를 격파해라! 블랙 파라딘
(작화 감독 : 타카하시 카즈노리)
140[12]
불사의 벽, 갓 슬라임
153
되살아나라! 제3의 용
159
빼앗긴 영혼
(작화 감독 : 타카하시 카즈노리)
165
바론 시동! 수수께끼의 아머 덱
171
울리는 혼!!
177
결전의 땅으로! 다츠 VS 유우기&카이바
(공동 작화 감독 : 타카하시 카즈노리)
183
신들의 싸움
(작화 감독 : 타카하시 카즈노리)


3.1.2. 그 외 유희왕 참여작[편집]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5기 오프닝 OVERLAP 작화 감독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5기 엔딩 작화 감독
몬스터 디자인, 왕의 기억 편 캐릭터 디자인 담당
극장판 유희왕 시공을 초월한 우정 몬스터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총 작화 감독
유희왕 ZEXAL 144화 작화 감독
(공동 작화 감독 : 나카타 아키코)
유희왕 THE DARK SIDE OF DIMENSIONS 캐릭터 디자인, 총 작화 감독


3.2. 유희왕 외 참여작[편집]




4. 작화 샘플[편집]


손의 표현이 포인트.


작화 모음


유희왕 듀얼 몬스터즈 OP5
콘티 스기시마 쿠니히사 / 연출 스기시마 쿠니히사, 츠루타 히로시 / 작화감독 카가미 타카히로


극장판 유희왕 더 다크 사이드 오브 디멘션즈 PV


은하철도 999: 이터널 판타지 PV 콘티 우다 코노스케 / 작화감독 카가미 타카히로


데스노트 ED2 콘티 및 연출 이토 토모히코 / 작화감독 카가미 타카히로


도로로 OP2 콘티 및 연출 우츠미 히로코 / 작화감독 카가미 타카히로
원화 코즈마 신사쿠, 오오바리 마사미, 카가와 히사시, 호리우치 히로유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12:07:16에 나무위키 카가미 타카히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본편 작화감독 뿐만 아니라 총 작화감독도 맡았다.[2]TYO 애니메이션[3] 토에이판 유희왕유희왕 듀얼몬스터즈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다.[4] 출처는 우츠미 히로코 항목 참조.[5] 아름답다는 일본어 우츠쿠시이의 우를 후로 바꾼 것. 굳이 번역하자면 "름다워." 유희왕 DM에서 카이바 세토가 듀얼 시뮬레이션 중 궁극의 푸른 눈의 백룡을 보고 감탄의 한숨을 섞어서 말한 대사. 공교롭게도 이 대사가 나온 54화의 작화감독이 다름아닌 카가미 타카히로였다.[6] 위의 퍼펙트 죠노우치 짤이 나온 134화는 카가미 담당이 아닌 타카하시 카즈노리 담당이다.[7] 일본에서 2019년 11월 발매, 한국은 2021년 11월 발매. 이 이상의 손 작화의 해설서는 없다는 평을 받을 정도이다. 두번째 작법서는 한국 발매 이후 만화가 이현세가 "하나둘 그리다가 너무 재미있어서 책 한권을 필사했다. 아직까지 내게 이런 열정이 남아있는게 신기하다."라며 추천사까지 썼다.[8] 트위터에서 종종 과거 참여작에서의 작화 경험 이야기를 종종 하는 글을 볼 수 있으니 일본어가 능숙하다면 한 번 방문해보도록.[9] 도중에 작화가 확 달라지는 게 보인다(...)[10] 유희왕 팬 사이에서 매우 유명한 에피소드. 예고편이 전설적이며 본편 작화도 굉장히 뛰어나다.[11] 예고편이 유명한 이유는 예고편의 작화가 전편에 대비해서 매우 뛰어났고 갑자기 제목으로 스포일러를 해서 본 사람들이 잊을래야 잊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공식에서도 이 밈을 알기에 티셔츠 굿즈까지 발매했다.[12] 그 유명한 어둠의 마리크의 카오게이가 나온 화이다. 카가미의 유희왕 최고의 작화 에피소드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