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즈믹 브레이크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사이버스텝의 코즈믹 시리즈
강철전기 C21

코즈믹 브레이크

코즈믹 커맨더

코즈믹 아레나

코즈믹 브레이크 소라의 전단

コズミックブレイク / Cosmic Break

2008년 도쿄 게임쇼에 사용 된 PV영상[1] 해당 영상만 봐도 알듯이 초창기는 순수 로봇들만 나오는 게임이였다.
파일:/image/020/2009/11/12/cb091112.jpg
파일:external/www.betanews.net/b8f96288.png
Old Login BGM(trailer.mp3)
1. 개요
2. 상세
4. 게임 플레이
4.1. 아레나
4.1.1. 경기 완료시
4.2. 탐험
5. 에어리어
5.1. 각 연합 전용 구역
5.2. 센트럴 구역
5.2.1. 그라운드 구역
5.2.2. 리조트 구역
5.2.3. 엔젤 학원
5.2.3.1. 엔젤 학원 운동장
5.2.4. 레슨 구역
6. 세부 문서들
6.1. 그 외 시스템, 컨텐츠들
6.1.1. 히어로 랭크
6.1.2. 메이트
6.1.3. 메달
7. 기타 이모저모
7.1. 유저 용어
8. 바깥고리
8.1. 공식 웹코믹


1. 개요


겟앰프드로 유명한 윈디소프트사이버스텝 공동 제작[2]의 다양한 로봇들과 ~메카무스메가 나오는 메카닉 대전, 협력, 액션 TPS 온라인 게임.
일본에서 2007년 테스트를 거쳐 2008년에 서비스가 되었으며, 한국에서는 윈디소프트를 통하여 서비스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여 2010년 12월 29일 7개월 만에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이후 본사인 사이버스텝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중. 메인 일러스트레이터는 마도베 나나미로 유명한 와카바. 한국 서버 일러스트레이터는 Mixxnut.[3]
강철전기 C21스핀오프 격의 작품이었지만 별개의 시스템과 다양한 인간형 로봇, 제한 하의 전략적인 파츠 조합 등으로 차별화되었다.
초기 음악은 SAWASAKI YOSHIHIRO!(요시히로 사와사키)라는 아티스트가 담당한 음악과 C21에 있던 음악 일부가 주류였으며, 이후는 추가된 음악의 작곡가는 불명.
2016년 10월 21일 오후 3시 부로 한국 서버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유저들의 요청으로 일본 서버로의 이전이 실시되기도 했다.

2. 상세


인트마스터, 홍인규, 오성균[4]

: 하이브리드 게임

표면적인 장르는 캡파와 같은 3인칭 액션의 TPS. 그런데 정작 홈페이지에 달려있는 로고에는 MMOFPS라고 되어있다.[5]
전작인 강철전기 C21와 같이 BD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파츠를 조합해 만든 로봇을 통해 대전이나 미션, 탐험과 같은 컨텐츠를 즐기는 게임으로 전작과 차이점으로 BD 고정[6], 파츠별 타입 제한[7], 능력치의 단순화,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인 지아스의 등장이 있다는 것이다.
강철전기의 큰 문제점이였던 조립의 난해함을 지아스를 통해서 해결했으며[8] 무게, 에너지등 복잡했던 능력치들을 제거해[9] 훨씬 간편하게 스펙 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서비스 초기에는 사이버스텝사의 고질적인 문제인 일러스트와 인 게임 그래픽의 괴리감이 심하게 나타난 작품이기도 한데 타격감이나 사운드의 부실함은 물론 기체, 특히 지아스 기체의 비주얼이 일러스트와 비교했을때 심히 OMG스럽다. 다행히 현재 출시되는 지아스들은 그리 심하지는 않다.

3. 문제점


해당 문서 참조.

4. 게임 플레이



4.1. 아레나


본 게임의 메인 컨텐츠정작 사람이 없다.로 대다수의 유저들이 이용하는 컨텐츠이기도 하다.
각 연합 구역, 리조트, 엔젤 학원등 많은 구역에서 아레나 입장이 가능하다.
  • 유니온 전투: 크게 셔플 아레나. 연합전으로 나눠진다. 15대15, 30대30이 있으며 보통은 갖고 있는 로봇들로 자유롭게 플레이가 가능하나 로봇 레벨이나 히어로 랭크, Br[10]에 제한을 둔 방도 존재한다. 스틸 히어로까지만 입장이 가능한 아레나의 경우 NPC들이 출현해 부족한 팀원 수를 보충한다. GM이 직접 이벤트를 주선하는 경우 대부분 셔플 아레나의 30대30 방에서 이루어진다.
  • 유니온 전투 레기온: 가장 최근에 추가된 아레나 분류로 소수의 유저와 다수의 NPC로 이루어진 아레나이다. 셔플 아레나에 비해 보상은 적지만 특히 유저 없는 한국에서 혼자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오더를 통해 여러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오더를 진행해 조건을 맞추면[11] 보상과 함께 다음 레벨로 넘어가는 방식. 현재 한국에 도입된 오더 퀘스트는 레벨7이 끝이며[12] 마지막 보상이 감사 티켓[13]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유저가 플레이하기에 더없이 좋다. 조건이 그리 어렵지도[14] 않으며 중간에 나오는 보상들도 쏠쏠하다. 참고로 연습 아레나도 여기에 비치되어있다. 튜토리얼은 물론 기체를 간단히 시험해보고 나올 수 있는 그 아레나 맞다.
  • 이벤트 배틀: 일반적으로 혼돈전이라 불리는 보스 레이드 비슷한 이벤트성 PvE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분류로 최근에는 특수한 룰이 적용된 아레나가 무작위로 열린다.
  • 팀 파이트: 코즈믹 브레이크는 여타 PVP 중심 게임들이 유저가 방을 생성해 플레이 하는 것이 아닌 정해진 방에서 플레이를 하게 되는데 팀 파이트에서는 유저들이 직접 방을 생성해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이에 대한 반동인지 다른 아레나에 비해 보상이 안습 수준인게 함정. CTF와 같은 특수 룰 방도 만들 수 있으며 직접 만든 방이라던가 입장 조건등도 정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특수 아레나. 해당 문서 참고.

4.1.1. 경기 완료시


경기가 끝나면 결과와 함께 제일 먼저 해당 경기에서 특정 분야에 뛰어난 성적을 거둔 유저에게 상이 주어지는데 별 거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추가 점수가 주어지기 때문에 순위 역전이 벌어지기도 한다. 다만 이 경우는 보기가 힘들다. 더욱히 중복 수상이 가능해 한국과 같이 유저가 적은 서버에서는 한 유저가 여러 상을 휩쓰는게 흔한 일상이다.
상 종류
조건
점수
상 종류
조건
점수
파일:attachment/CB_THE_GAME_WARRIOR.jpg
통합 공격 점수가 높은 유저
400
파일:attachment/CB_DESTROYER.jpg
가장 많이 격파한 유저[15][16]
200
파일:attachment/CB_SWORD_MASTER.jpg
"근접 공격 점수가 가장 높은 유저
300
파일:attachment/CB_Great_Fighting_Spirit.jpg
체력 100 이하로 가장 많은 점수를 낸 유저
200
파일:attachment/CB_Best_Supporter.jpg
아군에게 이로운 행동으로 지원 점수가 가장높은 유저.[17]
300
파일:attachment/CB_Best_Jammer.jpg
적군에게 해로운 행동으로 지원 점수가 가장 높은 유저[18]
100
파일:attachment/CB_LEADERSHIP.jpg
가장 조준을 많이 당한 유저. 즉, 어그로를 끌면 된다.[19]
100
파일:attachment/CB_LAST_Attacker.jpg
말 그대로 상대팀 코스트를 0으로 만든 유저[20]
300
  • 현재 건슬링어[21]와 베스트 리페어러[22]가 추가됨에 따라 이를 추가해줄 수 있는 위키러의 수정 바람.
참고로 예전 윈디소프트에서 서비스하던 시절에는 겁쟁이동네북이란 것도 있었다. 이름대로 점수가 깎인다.
그 다음으로 자신의 성적이 공개되고[23] 마지막으로 전체 순위와 경험치, 획득 아이템이 공개되므로써 경기가 완전히 마무리되고 플레이어는 자신이 위치하던 구역으로 복귀한다.

4.2. 탐험


그라운드 구역에서 입장할 수 있다.
  • 미지의 행성 알칸터스
  • 결전의 행성 버스터간트
  • 자원혹성 트랜시아[24]

5. 에어리어


코즈믹 아크라는 거대한 콜로니 내부에 여러 곳으로 나눠져 있는 로봇들이 거주할 수 공간들이며 유저들이 평상시 대기를 하는 곳으로 구역별로 할 수 있는 곳이 따로 나눠져있다. 설정상 삼연합과 엔젤포스의 주거지.

5.1. 각 연합 전용 구역


각 연합이 신봉하는 아크가 잠들어 있으며 NPC로는 각종 안내원과 시민을 제외하면 신관과 엔젤학원 판매부(!), 코어 튠을 위한 캡슐이 위치해 있다. 소속 연합이 아닌 곳으로는 들어갈 수 없다. 아레나 플레이 가능.
파일:external/pds27.egloos.com/f0009417_56e57ddcb2312.jpg

BRD Area BGM
항상 평화를 염원하던 【용기】의 아크 브레이다인의 의지를 받을어 평화롭고 온화한 분위기의 에어리어.
브레이다인이 사용한 거대한 검 안에 브레이다인 자신이 잠들어있다.
파일:external/pds25.egloos.com/f0009417_56e57dd12efb1.jpg

DOS Area BGM
】의 아크 도스트렉스의 격렬한 성격에 영향을 받아 사방이 용암이 끓는 화산지대 에어리어.
중앙에 용암못 안에 도스트렉스가 잠들어 있으며 그 위에 거대 용광로가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고있다.
파일:external/pds25.egloos.com/f0009417_56e57decdc1a7.jpg

WIZ Area BGM
늘 냉정하면서 이지(理智)적인 【지혜】의 아크 위즈덤의 생각을 반영하여 사방이 눈이 쌓인 차가운 분위기의 에어리어.
중심의 거대한 나무 안에 위즈덤이 잠들어있다.

5.2. 센트럴 구역


Area BGM[25]
Angel Force Base BGM
엔젤 포스 본부가 위치해 있는 곳으로 본부 내로 들어갈 수 있지만 용도는 오리무중(...). 본부 안의 코스모 카이저에게 말을 걸면 기간 버스터즈 작전에 협조를 요구한다. 수락하면 바로 기간 버스터즈 미션 시작. 연합 구역과 마찬가지로 시민과 안내원외에도 여러 NPC가 집결해 있는데 이 NPC들은 업데이트 상황에 따라 주기적으로 바뀐다.
미션 플레이 가능
PvE 커텐츠 중 하나로 센트럴 구역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파일:attachment/f0009417_4d8a01285c752.jpg 기간 버스터즈
파일:attachment/f0009417_4d8a012cf1157.jpg 스타 클러스터 작전
파일:attachment/f0009417_4d8a0129b90bf.jpg 돌격! 캑피터스 바캉스
파일:attachment/f0009417_4d8a012f27477.jpg 페펜 리벨리온
파일:attachment/f0009417_4e3d9572cf194.jpg 붉은 달밤의 결투
파일:attachment/f0009417_4e3d95842e14a.jpg 이브의 각성
파일:attachment/f0009417_513b7ebf7d348.png 심연에서 기다리는 자

5.2.1. 그라운드 구역


과거 탐험 컨텐츠 외에도 튠 업을 위한 유저들이 머물던 곳으로 코스모스 포트를 통해 파츠의 튠 업이 가능하다. 현재는 코스모트 포트가 렌슨 구역에도 생겨 방문객이 줄었다. 재료 교환을 위한 NPC가 과거엔 크림로제였으나 현재는 오우카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고다 이외에도 라즈 플레임도 상주하는 곳인데 과거 크리스마스 이벤트 한정으로 가짜로 바뀌기도한 적 있다(...)
거기다 추가로 가업으로 대장쟁이를 이어 가고있는 베루카도 이곳에 상주하고 있다.[26] 탐험 플레이 가능하다.

5.2.2. 리조트 구역


이름 그대로 휴양지 느낌이 나는 구역평소에는 노점도, 사람도, 아무것도 없는 휴양지
별다른 NPC 없이 널널한 크기가[27] 특징인 구역으로 과거 엔젤 학원을 가기 위한 유일한 구역이다 보니 상주하는 유저들도 다수 있었다. 특정 이벤트때마다 패치로 장식물이나 날씨가 바뀌는게 특징. NPC도 이벤트나 업데이트로 있을 수 있지만 평소엔 아무도 없다. 아레나 플레이 가능하다.

5.2.3. 엔젤 학원


2013년 4월 10일 패치로 생겼으며 학원이라기보다는 정말 거대한 학교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 구역의 추가와 함께 많은 지아스 캐릭터들이 스쿨 테마로 재 출시를 한바있다.
광장쯤으로 보이는 데에는 멜피의 동상이 세워져있다.[28]
과거엔 이런저런 NPC들과 여러 구조물들(예:퀸가넷호)이 있엇으나 현재는 다 사라지고 엔젤학원 판매부마저 레슨 구역으로 옮겨지면서 일부 NPC만 덩그러니 남겨져있다.
현재는 각각의 에어리어로 가는 게이트가 생겨서 여러 에어리어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해졌다. 아레나 플레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하위 에어리어로 운동장이 추가되었다.

5.2.3.1. 엔젤 학원 운동장

2018년 9월 쯤에 추가되었으며 학교 운동장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 구역의 추가와 함께 많은 지아스 캐릭터들이 체육대회 테마로 출시되었다.[29]
특징으로는 넓은 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장애물 판정이 있는 오브젝트들이 없고 구역 특성상 인적이 드물어서 나름 쾌적하다는것정도 뿐이며 아레나로 플레이 가능했다.

5.2.4. 레슨 구역


2012년 초순 즈음 생기다 사라졌던 구역으로 본래 목적은 초보자가 보다 원할한 게임 적응을 위해 NPC를 통해 이런저런 아이템을 지급하던 곳이였다. 삭제된 뒤에 해당 NPC들은 센트럴, 그라운드 구역으로 흩어졌다.
2014년 7월 30일에 다시 부활했다. 다만 그때의 NPC들은 다시 복귀하지는 않았지만 현재 많은 유저들이 상주하는 곳으로 바뀌었으며 코스모스 포트와 코어튠 캡슐이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현재는 각각의 에어리어로 가는 게이트가 생겨서 여러 에어리어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해졌다.
아레나 플레이 가능

6. 세부 문서들



6.1. 그 외 시스템, 컨텐츠들



6.1.1. 히어로 랭크


주로 계급이라고 짧게 칭해지는 것으로 히어로 레벨을 일정량 올릴 때마다 계급이 바뀌는 방식이다.
레벨을 올릴 때마다 소정의 보상이 주어지며 미션을 통해 빠르게 올리기도 하지만 아레나를 꾸준히 돌다보면 계급이 올라있는 게 현실인지라 올비의 척도가 되기도 한다.
  • 오어 히어로
통칭 돌. 진짜 계급 마크가 이름마냥 돌처럼 생겼다. 처음 시작하는 계정은 항상 이 계급으로 칭해진다. 아레나 몇 판 돌아도 바로 뉴 히어로가 되기에 별 의미는 없다.
  • 뉴 히어로
통칭 동그라미. 레벨 1 ~ 7. 현재 뉴 히어로들을 위한 아레나가 마련되어 있지만 유저가 별로 없는지라... 안내도 잘 안되서 멋모르고 돌아가는 방 들어갔다가 털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만 이런 등급에 일부러 안 싸우는 등 배려(?)를 해주는 유저도 더러 있다. 마크의 모양 탓에 유난히 작아보이는 게 특이점. 오어 히어로와 마천가지로 요구 경험치가 많지 않아서 금방 벗어난다.
  • 아이언 히어로
통칭 삼각. 레벨 8 ~ 11. 슬슬 랭크 업이 늦어지는게 보일 단계. 이 때부터는 기존 유저들도 잘 안봐준다. 특히나 과금으로 신규 지아스 기체를 얻었다면...
  • 스틸 히어로
통칭 사각. 레벨 12 ~ 15. 본격적으로 랭크가 안 오르기 시작하는 구간이다.
  • 크롬 히어로
통칭 오각. 레벨 16 ~ 추가 바람. 여타 FPS에서의 원사나 준위 즈음의 위치다. 초보들에게는 이정도만 되어도 까마득해 보인다.
  • 티탄 히어로
통칭 육각. 레벨 추가 바람. 여타 FPS에서의 위관 정도로 보면 적당하다.
  • 실버 히어로
통칭 별. 레벨 추가 바람. 본격적으로 '네임드'들이 이쯤에서 부터 존재하며 이 때쯤이면 본인의 주력기를 둘 이상을 마련해 놓는다. 여타 FPS에서의 영관 정도의 위치이다.
  • 골드 히어로
통칭 육망성. 레벨 추가 바람. 여타 FPS의 대령과 비슷한 위치.
  • 플래티넘 히어로
통칭 팔망성, 성게. 레벨 추가 바람. 여타 FPS의 장성과 같은 대우를 받는다. 즉, 본격적으로 올드비 소리 듣기 시작한다는 소리다.
  • 코즈믹 히어로
통칭 왕관. 사실상 만렙을 찍었다고 봐도 무방한 위치. 이 때쯤 되면 사실상 상당히 오래한 유저라 봐도 무방하다.

6.1.2. 메이트


메카닉 TPS 게임에서 즐기는 고품격 미연시[30]
일정 가격을 지불하고 정해진 기간동안 선택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에피소드와 호감도를 통해 선택 가능한 지원의 폭을 넓힐 수 있다.
패킷과 에일 이후 추가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다가 캐릭터 인기 투표를 통해 실로 오랜만에 릴리레인과 아이비스가 추가되었다.

6.1.3. 메달


2015년 5월 13일에 추가된 시스템.
아레나와 미션을 통해서 수행 가능하며 기존에 미션 클리어시 지급되었던 정체불명의 아이템들[31]의 연장선에 해당된다.
미션을 클리어하거나 아레나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지급되며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장비가 가능하다. 장착시 공통적으로 HP가 5 올라가며 이외 별도의 능력치는 없다. 그래서 대부분 그낭 마음에 드는 메달을 장착한다.

7. 기타 이모저모


  • 본사에서 MMD 모델을 개발해 배포한 바 있다.(...) 구성품이나 퀄러티가 꽤나 높은지라 이것저것 만들어지기도 한바있다. 2011년 8월을 마지막으로 추가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
  • 일본에서 코믹마켓을 통해 오프라인 행사를 연 바 있으며 한국에서도 과거 코믹월드에서 유저 간담회를 열었으며 2015년 1월 11일에는 케이크스퀘어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열었다.

7.1. 유저 용어


  • 인챈트
윈디 소프트 서비스 시절 튠 업을 가리키는 말. 과거 올드비와 뉴비를 구분하는 척도였으나 현재는 잊혀져 올드비든 뉴비든 튠, 내지는 튠 업이라고 한다.
  • 좀비
저 코스트, 고 생존력을 목표로 조립된 기체들을 총칭. 잡아도 잡아도 죽지 않고 좀비마냥 다시 나오기 때문에 이런 이름으로 불린다.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소형 기체로 요리조리 피하며 공격을 해와서 엄청난 짜증을 돋우지만 대개 방패를 들고 있어 사격이 막히고 겨우 잡아봐야 주는 피해는 300코스트 이하다. 만일 200코스트 기체라면 5번 출격시켜서 1000코스트 기체를 한번 잡아도 이득이다! 그리고 고성능 중소형기들은 600코 넘는 건 일도 아니고 L기체들의 경우 1000코 쯤은 우습게 넘어간다. 현재는 아레나에서 기존의 방식대로 기체로 까불대다간 순식간에 증발하기 때문에 사장된지 오래다. 가끔 소형 기체로 나대는 유저도 있지만 대부분 코스트에선 좀비의 의미가 퇴색된다.
특정 기체 타입이나 전투 방식등에서 파생된 용어들이다. 현재는 거의 사장된 단어가 많다.
  • 무료 rt차져
매달 uc로 rt를 구매하는 기능을 말한다.
주로 해외 결제하기 애매한 상황에서 무과금 유저의 마지막 수단을 말한다.
일본과 미국쪽 활동하는 해외유저는 결제 하기 어려울 때 유용하게 사용한다.
단 10개마다 uc비용이 배로 늘어나고 월 50개까지만구매 가능한게 단점이지 만 코브2보다 무과금하기가 자유롭다. 강철만큼은 아니지만....
  • 벌목
아레나에서 오브젝트들을 파괴해 아이템을 얻는 행위로 눈사람, 선인장, 드럼통 등등 다양한 오브젝트가 존재하는데 하필 벌목이라 불리는 이유는 숲이나 초원 맵에서는 십중팔구 영 댐트리가 배치되기 때문이다. 이 영 댐트리가 나무와 흡사하게 생긴지라 벌목이라 불리는 것. 주로 팀 리스폰 구역에 가깝게 위치하고 있으며 벌목의 목적은 아이템 수급, 원더 비트 충전으로 나뉘어진다. 특히 원더 비트를 통해 수리를 하는 보조 기체들이 벌목을 할 때는 혼자 하게 두는 게 매너이므로 그냥 두자. 다만 게임이 시작할 때는 닥치고 다 부수고 하는게 일종의 불문율으로 통하는 중.
  • 벌, 파리, 벨제
욕망】의 아크 벨제이라프의 별명. 0성 모습을 보면 도저히 부인할 수 없다.
  • 프록, 프랙, 프탈
결정】의 아크 프랙탈리스의 별명.
인과】의 아크 하쿠멘 스쿠너의 별명. 여우기라 통해지는 기체들은 이 아크의 공략에 특화된 기체라고 칭해진다.
고자믹브레이크의 줄임말 유저들의 애증이 담긴 코즈믹브레이크를 부르는 표현이다?

8. 바깥고리



8.1. 공식 웹코믹


[1] 여담으로 2:15에 나오는 음악은 2011년도에 나온 동방 2차 창작물 슈팅 게임 환상낭만기행미마의 보스 테마로도 사용되었다. 작곡가는 호시노 하루히(星野春日). 원곡 듣기 1:15초 부분에서 나온다.[2] 이라지만 윈디소프트는 기획 단계에서 간섭한 수준이라 사실상 사이버스텝만의 개발로 이루어졌다.[3] 현재는 퇴사한 상태이다. 이후 행적은 불명. 현재 모바일 게임 판타지카에서 관련 일러가 발견 되었었다.[4] 온게임넷 '라이브 배틀 코즈믹 브레이크'의 MC들.[5] 사실 시점 조작을 이용해서 1인칭 시점으로 해볼 수는 있긴하다. 시야가 좁아지는데다 장비한 서브무기가 안보이게되기 때문에 사격무기로 장거리 저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디메리트가 커서 추천되않는다.[6] 하나의 로봇이라 할지라도 전작은 BD의 교체가 자유롭고 BD위에 BD는 더 올리는 가능했다.[7] 전작도 파츠별 타입이 정해져있기는 하나 비율에 따라 로봇의 보너스는 주는 형태로 나온다.[8] 다만 초기의 지아스들은 로봇들처럼 분해가 가능해 이를 다른 로봇에게 조립시킬 수 있었다. 물론 로봇과의 괴리감으로 인해 비주얼을 따지는 유저는 지아스 파츠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9] 속성 저항력의 경우 타입별로 약점 속성을 잡는 것으로 해결.[10] Battle rater(전투력).[11] 크게 메인, 서브로 나눠져 있다. 메인은 전부 깨야 되지만 보상을 주며 서브는 정해진 수만큼만 깨도 되지만 보상은 없다.[12] 레벨8은 퀘스트를 하나도 받지 않는데 조건이 메인99/서브99(...)[13] 현재 아레나에서 다른 유저들과 나름 동등한 전투가 가능하게 해주는 지아스 기체들 위주로 구성된 감사 레빗머신을 돌릴 수 있다! 당연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구경조차 힘들다.[14] 조건 대다수가 누적이거니와 서브는 전부 할 필요가 없다.[15] 상대편 기체만 해당된다.[16] 격추 수가 동일할 경우 공격 점수가 높은 유저가 받는다.[17] 아군에게 버프, 치료, 아이템 전달 등등. 허나 그러한 행동이 아예 없었을 때는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행위로도 베스트 서포터를 획득할 수 있다.[18] 특수한 효과를 주는 공격이나 디버프 공격 등등.[19] 리스폰 창에는 나타나지 않기에 알기가 좀 어려운 편이다. 혹은 머리 위에 별(1~3개)혹은 왕관이 붙어있는 상대를 많이 치면 된다고 한다.[20] 사고사(자살이나 추락사등)로 인해 게임이 끝나면 아무도 이 상을 받지 않는다.[21] 말 그대로 소드마스터의 원거리 공격 버전.[22] 수리 점수가 가장 높은 유저.[23] 각 분야별에서의 성적을 3위까지 보여준다. 순위권에 도달한 분야가 없다면 생략된다.[24] 이벤트 기간에만 입장가능.[25] 그라운드 구역과 BGM을 공유한다.[26] 종류가 한정되지만 원본보다 고성능의 무기를 재공한다.[27] 다만 그 대부분은 물로 채워져 있다.[28] 설정상 학교의 교장 근데 복장이...[29] 이때 출시된 기체들 대부분은 전투가 가능한 보조형으로 나왓다.[30] 농담이 아니라 패킷과 에일의 경우 호감도가 높은 때 대화를 하다보면 홍조를 심심찮게 띈다![31] 기간 스워퍼라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