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티

덤프버전 :

퀸티
クインティ/Mendel Palace


개발
게임 프리크, KID
유통
파일:일본 국기 (검은색 테두리).svg 남코
파일:미국 국기 (검은색 테두리).svg 허드슨 소프트
플랫폼
패밀리 컴퓨터, Wii U
장르
액션 게임, 퍼즐 게임
출시
패밀리 컴퓨터
파일:일본 국기 (검은색 테두리).svg 1989년 6월 27일
파일:미국 국기 (검은색 테두리).svg 1990년 10월 12일
Wii U
파일:일본 국기 (검은색 테두리).svg 2014년 7월 2일
심의 등급



1. 개요
2. 플레이 방법
2.1. 패널의 종류
2.1.1. 일반 패널
2.1.2. 아이템 패널
2.2. 엑스트라 모드(전술한 뒷면)
3. 개발
4. 스텝롤
5. 사운드트랙



1. 개요[편집]


게임 프리크의 데뷔작 게임. 다만 단독제작은 아니고 공동 개발 형태였다. 밑도급이 아닌 이미 완성된 게임을 발매했다.[1] 남코의 60번째 패밀리 컴퓨터 게임이었다. 또한 일본 사상 최초로 라이센스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정식 발매된 게임이다.(라이센스를 받고 해당 게임을 만든 것이 아닌 클론 기기로 제작한 뒤 남코 사에게 발매를 의뢰했다.)


2. 플레이 방법[편집]


주인공인 카튼과 파튼을 조작하여 3남매 퀸티들에게 납치된 여자친구 제니를 구하는 게 목적이다.

면 클리어형의 고정 화면형 액션 게임이다.

각 스테이지의 필드에는 패널이 5×7로 깔려 있고, 플레이어는 패널을 넘기면 적 캐릭터를 날려버리고, 벽(외벽 및 비슷한 기능이 있는 패널)에 부딪혀 쓰러뜨린다. 적 캐릭터를 모두 쓰러뜨리면 클리어가 된다. 패널은 스테이지에 따라 2층~7층 구조로 되어 있다. 패널에는 특수 효과를 가지는 것이 있어, 특수효과를 발동시켜서 클리어를 할 수 있다.

2인 플레이일 때는, 스테이지 선택으로 각 플레이어가 다른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1P·2P 교대 플레이에, 2명이 같은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동시 플레이가 된다(주인공의 이름은 1P가 '카톤', 2P가 '파톤') . 1인 플레이 혹은 교대 플레이 때는 미스 시 스테이지의 처음부터 다시 시작되지만, 2P 동시 플레이의 경우는 한쪽이 미스가 되어도 중단되지 않고, 실수를 한 플레이어도 잔기가 있으면 즉시 부활한다. 또한, 동시 플레이의 경우는 한쪽 플레이어가 다른 한쪽 플레이어를 적처럼 패널로 튕겨낼 수 있고, 비거리는 짧지만, 날아가고 있는 한 가운데 플레이어는 후술하는 어택 패널을 밟았을 때와 같은 상태( 일시적으로 무적인 채로 적을 쓰러뜨릴 수 있는, 아이템 패널의 득점·효과가 2배)가 된다.

2.1. 패널의 종류[편집]


각 스테이지의 필드에는 패널이 깔려 있고, 초기 상태로 배치되어 있으나, 플레이어가 패널을 넘기면 겉으로 나타난다. 아이템 패널은, 플레이어가 그 중심을 통과함으로써 입수할 수 있다.


2.1.1. 일반 패널[편집]


아무것도 없는 패널. 스테이지에 따라 디자인이 다르다. 아이템 패널이 효과를 발휘한 후에는 일반 패널이 된다.


2.1.2. 아이템 패널[편집]


  • 스타 패널
별 그림이 그려진 패널. 100점. 100장 모으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1명 늘어나고, 1단계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각 라운드의 마지막 1장이 된 스타 패널은 깜박이게 된다. 이것을 따면 스타 10장과 10,000점을 얻는다.

  • 룰렛 패널
짧은 주기로 차례차례로 도안이 변화한다. 중심을 통과했을 때의 도안의 효과가 나타난다. 도안은 아래와 같다.
- STARS - 스타 패널 10장분. 점멸 스타 패널과 달리 점수는 1,000pts. 표면에서만 출현한다.

- 1UP - 플레이어의 잔기가 1기 늘어난다.

- 10000 - 포도 그림. 10,000점 추가.

- 1000 - 딸기 그림, 1,000점. 뒷면에서만 출현한다(STARS 대신).

- 10 - 체리 그림. 10점. 꽝 패널이다.

  • 타임 패널
모래시계가 그려진 패널. 제한 시간을 5초 연장한다. 발동시 2,000점.

  • 썬 패널
태양 그림의 패널. 가져가면, 그 패널을 제외한 모든 패널이 1장씩 넘겨진다. 대부분의 적은 한꺼번에 쓰러뜨릴 수 있다. 발동 시 5000점.

  • 크로스 패널
분홍색 호가 십자에 배치되어 있는 형태 패널. 가져가면, 그 패널을 중심으로 상하좌우의 패널이 넘길 수 있다. 발동시 1,000점.

  • 클락&타임 패널
크로스 패널을 닮은 도안이지만, 핑크색은 1방향으로만, 2~3초마다 시계 방향으로 방향이 바뀐다. 패널을 뺀 시점에서 분홍색 호가 향하는 방향으로 패널이 넘겨진다. 1,500pts. 대부분의 경우, 미미나 녹색 점퍼 등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는 적의 라운드에 배치되어 있다.

  • 문 패널
달 모양이 있는 패널. 필드가 깜깜해져, 찍은 시점에서 필드에 나타나는 통상 패널이 스타 패널로 대체된다. 다만, 플레이어 캐릭터, 적 캐릭터, 특수 패널(원래 스타 패널도 포함)은 밝은 상태이다. 3,000점. 썬패널을 잡으면, 필드에 불이 돌아오고, 문패널에 의해 출현한 스타패널은 소실된다.
그 라운드의 점멸 스타 패널을 잡은 후에 문 패널로 스타 패널을 벌면 하이스코어를 노릴 수 있다. 점멸 스타 패널도 다시 취득할 수 있다.
메탈 패널도 깜깜해져서 인식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취득하는 스테이지·타이밍을 잘못하면 클리어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1인 플레이 시에 실수하면 문 패널의 효과는 소실되고, 그 라운드의 리플레이가 된다.

  • 어택 패널
오렌지 바탕에 흰 화살표로 파칭코의 자동 내밀기 핸들과 같은 마크의 도안(라운드에 따라서는 색이 다른 것도 있다). 중심을 통과하면, 플레이어가 향하고 있는 방향으로 외벽까지 날아간다. 이때 적에게 부딪히면, 적을 쓰러뜨릴 수 있고, 또한 2배의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아이템을 따면, 이것도 2배의 효과·득점을 얻을 수 있다(스타 패널의 획득 수도 2배가 된다). 1회 튀길 때마다 100pts. 또한, 2인 동시 플레이로 한쪽 플레이어에게 튀겨나간 경우에도, 비거리가 짧지만 이 패널과 같은 효과가 된다.

효과를 발휘한 후 일정 시간은 패널이 계속 회전하고, 그 때에는 어느 방향에서 패널을 타도, 처음과 같은 방향으로 날아간다. 패널이 회전 상태인 채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통상 패널이 된다. 회전 상태일 때 패널을 넘기는 것으로, 몇 번이라도 재이용이 가능.

  • 스페셜 보너스 패널
어택 패널이 깜박이고 있는 것. 중심을 통과하면, 플레이어가 향하고 있는 방향으로 화면 밖까지 날아간다. 그리고 스타 패널을 대량으로 입수할 수 있는 보너스 스테이지에 갈 수 있다. 1회 튕길 때마다 100점.


2.2. 엑스트라 모드(전술한 뒷면)[편집]


셀렉트 스타트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서 패미컴 본체의 전원을 켜면, 제목 화면 오른쪽 위에 빨간 글씨로 "EXTRA"라고 표시된다. 이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하면, 뒷면을 플레이할 수 있다. 다수의 뒷면 오리지널 스테이지나 강화된 보스가 등장해, 난이도는 표면보다 높다.

뒷면은 표면과 마찬가지로 총 100라운드가 있지만, 표면과 달리, 라운드 1부터 라운드 100까지를 반드시 순서대로 플레이해 나가야 한다.

당시 후타바샤에서 발매되었던 공략본 '퀸티 필승 공략법'에서는, 뒷면은 아케이드 게임 감각으로 하이스코어를 목표로 놀아 달라는 취지의 개발자 코멘트가 게재되어 있다. 실제로, 스타 획득 매수 카운트가 없어지고, 점수에 따라 스피드 업(+1UP)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초반부터 하이스코어를 의식해서 플레이하지 않으면 클리어는 어렵다.

3. 개발[편집]


본작의 음악을 담당한 마스다 준이치는, 당초에는 패밀리 컴퓨터와 같은 CPU를 탑재하고 있던 Apple II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의 해석 등을 하다가 패밀리 베이직의 해석을 시작하게 된다. 그 후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있던 마스다는, 회사에서 통상 업무를 하고 귀가 후에 본작의 음악을 제작하였다. 주말에는 아직 동인 그룹이었던 게임 프리크에 가서, 타지리 사토시, 스기모리 켄과 함께 데이터를 떨어뜨리는 작업을 하였다.

처음에는 7×5로 구분된 칸 위를 걷는 캐릭터를 유도하여 골을 목표로 하는 게임으로 개발되고 있었지만, 원안자가 도중에 나가고 타지리 또한 초안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기에 깔린 패널이라는 설정만 유용하고, 그 이외의 게임성은 대폭 변경하게 되었다.

개발 기간은 약 3년 미만으로, 남코에서 발매가 결정되고 나서부터는 크런치 모드에 돌입하였다. 또한, 저렴한 패밀리 컴퓨터용 카세트를 구입하고, 안의 롬을 분리하고 퀸티의 데이터를 구운 롬으로 교체하는 것이나, 당시 주류였던 PC-9801과 엡손제 호환기 2대를 연결하여 병렬 처리 같은 일도 하였다.

4. 스텝롤[편집]



  • 프로그래머: 신카이 유지



  • 플로어·디자이너: 마루야마 카츠키

  • 어시스턴트·프로그래머: 고리야마 아키히토

  • 캐릭터·디지타이즈: 스기모리 켄, 마루야마 카츠키

  • 효과음: 신카이 유지, 마스다 준이치, 고리야마 아키히토

  • Special Thanks: 이시하라 츠네카즈, 노노무라 후미히로, 토미사와 아키히토, 사사키 마사루, 효토 요시, 히라이시 토시유키, 카즈가와 유키, 후지와라 히데유키, KID(기업)

5. 사운드트랙[편집]


'게임 사운드 뮤지엄 특별편 퀸티'(SDEX-0033, 사이트론·디지털 콘텐츠)

잡지 게임사이드의 2005년 3월호의 부록으로 제작되었다. 당시 메가하우스가 전개하고 있던 CD 포함 식완 '게임 사운드 뮤지엄'의 일환 기획이지만, 동사가 발매한 '남코편'에는 포함되지 않고, 독립된 편인 '특별편'으로 들어갔다. 8cm CD에 총 21곡을 수록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2 01:53:13에 나무위키 퀸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리고 게임의 판권은 남코가 가지고 있다. 나중에 버추얼 콘솔로 발매 시에도 로고에 반다이 남코 게임스가 적혀 나온 것도 판권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