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라라 판타지아/이벤트 퀘스트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1.1. 이벤트 목록
1.1.1. 에트와리아의 산타클로스
1.1.2. 금빛 NEW YEAR!
1.1.3. 스틸레 2호점 오픈!
1.1.4. 머쉬룸 베이비
1.1.5. 초콜릿 퀘스트
1.1.6. 대장장이의 꿈을 먹는 자
1.1.7. 풍운! 히나마츠리
1.1.8. 네넷치 퀘스트
1.1.9. Fairies Trick
1.1.10. 친구의 친구는 친구 대작전
1.1.11.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
1.1.12. 에트와리아의 가희(歌姫)
1.1.13. 리멤버 요사코이
1.1.14. 창간! 코믹 에트와리아
1.1.15. 쿠루미 인 원더랜드
1.1.16. 케이온! 에트와리아 라이브!!
1.1.17. 바다의 집 of the year
1.1.18. 바다 밑의 보석상자
1.1.19. 수수께끼의 섬과 인연의 시련
1.1.20. 명탐정 코로넷 유-의 비극
1.1.21. 미야코와 고양이의 노래
1.1.22. 복각 · 스틸레 2호점 오픈!
1.1.23. 히바리와 리 씨와 행복의 꽃
1.1.24. 이세계라도 토끼입니까?
1.1.25. Yell for All
1.1.26. 에트와리아의 블랙 크리스마스
1.1.27. 크리에메이트 대집합! 정월 쌍륙[1] 대회
1.1.28. 복각 ·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
1.1.29. 초콜릿 패닉
1.1.30. 에트와리아 모험담 전편 - 리제 교관의 비밀 특훈
1.1.31. 에트와리아 모험담 후편 - 깨어나는 강철의 거인
1.1.32. 복각 · 친구의 친구는 친구 대작전
1.1.33. 삼자삼엽 유랑 여행
1.1.34. 관지기와 GA와 황금 쿠로몬 상(像)
1.1.35. 아마우사안의 야망
1.1.36. 황금의 기억
1.1.37. 개최! 에트와리아 운동 대회


1. 개요


기간 한정으로 나오는 퀘스트이다.

1.1. 이벤트 목록



1.1.1. 에트와리아의 산타클로스


파일:클스이벤.png
2017년 12월 18일부터 2017년 12월 26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였지만 당시 점검으로 인해 하루 연기되어 27일 13시 59분까지 진행되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로, 이 때는 5성 캐릭터 한계돌파에 필요한 소재도 2개까지만 교환할 수 있었고, 소재 수집 퀘스트의 소재 드랍 수도 적어 노가다가 많이 필요한 이벤트였다. 이 때는 마을 BGM과 이벤트 퀘스트 BGM이 따로 있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태양 속성의 나이트 4성 소냐(크리스마스)였다.

1.1.2. 금빛 NEW YEAR!


파일:신년이벤.jpg
2017년 12월 30일부터 2018년 1월 9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신년 이벤트이며 저번 이벤트와는 달리 시즌제 이벤트는 아니었다. 저번 이벤트처럼 노가다가 많이 필요한 이벤트였다. 또한 5성 캐릭터 한계돌파에 필요한 소재의 교환 가능 수도 2개에서 3개로 늘어났다. 그리고 최초로 강적 퀘스트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벤트이기도 하다. 이 때도 마을 BGM과 이벤트 퀘스트 BGM이 따로 있었다.
당시의 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신춘 메카 코케시' 로, 바람 속성이었다. 체력은 12만 8백으로 나올 예정이었으나 9만이 더 늘어 21만 8백의 체력으로 등장하였다. 보스의 특징으로는 가끔 자신에게 물리 공격력 버프와 동시에 공복 상태이상을 걸 때가 있었다. 그럴 때 5성 이사미로 차지 카운트를 깎아 내리면 보스의 스페셜 어택이나 상태이상 회복을 늦출 수 있었기에 상당히 유용했다. 하지만 보스의 공격은 물리 공격이었기 때문에 마법사나 알케미스트는 오래 버티지 못하고 전투불능 상태가 되었다. 그렇다 보니 5성 치야는 필수였다. 당시 캐릭터를 강하게 육성한 유저들이 많이 없어 체감적인 난이도는 많이 어려운 편이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물 속성의 마법사 4성 시노부(정월)였다.

1.1.3. 스틸레 2호점 오픈!


파일:블렌드S이벤.png
2018년 1월 10일부터 2018년 1월 19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블렌드·S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신년 이벤트처럼 시즌제 이벤트는 아니었다. 이때부터는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 나오는 소재 수가 약간 증가하였다. 그리고 최초로 초강적 퀘스트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벤트이기도 하다. 또한 기존의 적의 그래픽을 바꾼 스위트 군단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휩 아니마(ホイップアニマ), 페이스트리 돌(ペイストリードール), 하드 제누와즈(ハードジェノワーズ) 총 3종이었다.
당시의 강적, 초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스위트 골렘' 으로, 달 속성이었다. 이 때는 아직 태양 속성의 캐릭터가 많지 않았지만 난이도는 저번처럼 어려운 정도는 아니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없었다.

1.1.4. 머쉬룸 베이비


파일:킬미베이벤.png
2018년 1월 22일부터 2018년 1월 31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킬 미 베이비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시즌제 이벤트였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시즌별로 강적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가 있었다는 것이다.
시즌 1의 강적, 초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야스나 마탕고' 2명으로, 둘 다 물 속성이었다. 땅 속성의 마법사를 제대로 육성해 두었다면 난이도는 상당히 쉬운 편이었다.
시즌 2의 강적, 초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소냐 마탕고' 2명으로, 왼쪽은 태양 속성, 오른쪽은 땅 속성이었다. 태양 속성의 소냐 마탕고는 5성 카렌을 제대로 육성해 두었다면 초반에 바로 스턴을 걸 수 있을 정도로 약했지만, 땅 속성의 소냐 마탕고는 상대하기 쉬운 난이도는 아니었다. 5성 유이가 있다면 상대가 쉽지만 유이가 없는 유저들은 주로 5성 아오바나 4성 쿠루미를 사용하여 상대하였다.
시즌 3의 강적, 초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합체 마탕고' 로, 야스나 마탕고, 소냐 마탕고, 아기리 마탕고가 합체한 형태이다. 3인 모두 괴랄한 표정을 짓고 있었다. 해당 적의 속성은 바람 속성이었다. 물리 방어력이 매우 높고 마법 방어력은 낮아 5성 유즈코로도 딜을 넣기가 힘들어, 5성 이사미가 거의 필수였다. 또한 4성 융으로 수면 상태이상을 걸어 상대하는 것도 가능했다. 당시의 적이 골치 아팠던 점은, 캐릭터에게 공격을 하면서 동시에 마법 방어력을 낮춰 버리는 디버프를 건다는 속성이 있었다. 때문에 마법 방어력이 낮은 5성 치야가 오래 버틸 수 없었다. 그래서 시즌 3의 초강적 퀘스트 난이도는 신년 이벤트의 강적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히 어려운 편이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없었다.

1.1.5. 초콜릿 퀘스트


파일:밸런타이이벤.png
2018년 2월 6일부터 2018년 2월 16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밸런타인 데이 이벤트이며 저번처럼 시즌제의 이벤트였다. 시즌별로 있는 강적, 초강적 퀘스트가 사라지고 다시 소재 수집 퀘스트가 등장했으며 최초로 초월급의 퀘스트가 등장한 이벤트였다. 초월급 퀘스트의 웨이브는 총 5개이며, 등장하는 적의 스탯도 조금 높아졌지만 난이도는 요일 퀘스트 상급에 그치는 수준이었다. 또한 최초로 난전 퀘스트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벤트이기도 하다. 그리고 5성 캐릭터 한계돌파에 필요한 소재의 교환 가능 수도 3개에서 4개로 늘어났다. 그리고 이벤트 보너스라는 것이 최초로 적용된 이벤트였다.
당시의 난전 퀘스트는 '스틸레 2호점 오픈!' 에 등장한 스위트 군단과 스위트 골렘이 재등장하는 퀘스트로, 웨이브는 총 5개였다. 주로 땅 속성으로 적이 나왔지만, 바람 속성이나 물 속성의 적도 등장하여 불 속성의 캐릭터와 땅 속성의 캐릭터도 데려가야 했다. 특히나 웨이브 3에서 등장했던 휩 아니마(ホイップアニマ) 중 하나는 물 속성이며 체력이 7035로 유난히 높았다. 이 놈 때문에 땅 속성의 캐릭터는 거의 필수적이었다. 그리고 마지막 웨이브에서는 스위트 골렘이 등장했다. 정확한 이름은 복수(復讐)의 스위트 골렘이었다. 땅 속성으로, 마법 방어력이 상당히 높아 바람 속성의 마법사로도 딜을 제대로 넣는 것이 불가능했다. 그리고 난전 퀘스트 등장 전에 해석된 정보에서는 스위트 골렘이 차지 카운트가 다 차면 하는 공격이 바람 속성의 나이트조차도 한 번에 죽는 치명적인 공격력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두려워했지만, 다행히도 실제로 등장했을 때에는 조정이 되어 있었다. 당시에 쓰였던 공략 방법은 5성 아야를 서포트나 프렌드로 데려와서 스위트 골렘의 물리 방어력을 낮춘 다음, 4성 쿠루미와 5성 시이나와 함께 톳테오키를 사용하여 처리하는 것이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땅 속성의 알케미스트 4성 치야(밸런타인)였다.

1.1.6. 대장장이의 꿈을 먹는 자


파일:꿈먹메이벤.png
2018년 2월 19일부터 2018년 2월 26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꿈을 먹는 메리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시즌제 이벤트는 아니었다. 또한 최초로 극 퀘스트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벤트이기도 하다.
당시의 강적, 초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리슈카' 로, 태양 속성이었다. 특이하게도 그녀가 하는 공격은 달 속성의 공격으로 달 속성의 캐릭터가 맞아도 큰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 당시의 강적, 초강적 퀘스트는 고렙 전사 3명만 데려가도 금관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쉬웠지만, 그래도 리슈카가 걸어오는 수면 상태이상은 주의가 필요했다. 또한 그녀의 공격은 수면 상태이상이 걸린 캐릭터에게는 평소보다 더 큰 데미지를 넣기 때문에 주의해야 했다. 그리고 리슈카에게 너무 많이 데미지를 넣으면 자신에게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적당한 데미지를 넣은 다음에 톳테오키를 사용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리슈카가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단 한 번 뿐이기에 굳이 앞에 서술한 방법대로 할 필요는 없었다.
당시의 극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리슈카' 와 아이즈치(アイヅチ) 2마리로, 리슈카는 태양 속성, 아이즈치 2마리는 달 속성이었다. 셋 다 스피드가 높기 때문에 전사로 선공을 잡아야 했다. 아이즈치 2마리가 자신들과 리슈카의 체력을 5턴 동안 회복시키는 카드를 설치하는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사로 선공을 잡아 놓고 프렌드로 5성 마이카를 불러 아이즈치 2마리를 스턴시키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극 퀘스트라고는 하지만 난이도는 상당히 쉬웠다.
여담으로 5성 메리(크리스마스)를 진화시키고 나면 카드 일러스트에서 포르카와 함께 간접적으로 등장한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없었다.

1.1.7. 풍운! 히나마츠리


파일:히나이벤.png
2018년 3월 2일부터 2018년 3월 12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히나마츠리 이벤트이며 시즌제 이벤트였다. 극 퀘스트는 없고 초강적 퀘스트만 있는 이벤트였다.
파일:우좌대신.jpg
당시의 초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우대신' 과 '좌대신' 으로, 각각 물 속성과 불 속성이었다. 난이도는 그저 그런 난이도였지만 최대한 빨리 우대신부터 처리하는 것이 중요했다. 우대신부터 처리하면 좌대신은 아무런 특수 공격도 하지 않고 통상 공격만 해 오지만, 좌대신부터 처리하면 남은 우대신이 발광하여 캐릭터들에게 물 속성 공격 내성 디버프를 걸어 오며 더 아픈 공격을 하기 때문에 웬만한 유저들은 우대신부터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물 속성의 전사 4성 유이(히나마츠리)였다.

1.1.8. 네넷치 퀘스트


파일:네넷치이벤.png
2018년 3월 12일부터 2018년 3월 19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오랜만에 극 퀘스트가 등장한 이벤트였다.
당시의 강적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납작한 드래곤' 으로 땅 속성이었다. 난이도는 5성 시이나와 5성 유이만 있다면 상당히 쉬운 난이도였다.
당시의 초강적, 극 퀘스트에는 '납작한 드래곤' 과 함께 '납작한 돼지', '납작한 병사' 가 등장하였다. 각각 땅 속성, 물 속성, 태양 속성이었다. 납작한 돼지는 물리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5성 소냐 또는 4성 코우 등의 캐릭터로 우선적으로 스턴을 걸거나 처리하는 것이 우선시되었고, 그 다음으로 납작한 병사는 지속적으로 스피드 업 버프를 걸기 때문에 5성 메리나 5성 카렌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았다. 그 다음 납작한 드래곤에게 5성 시이나로 톳테오키를 사용하여 스턴을 걸거나 처리하는 것이 주로 쓰인 방법이었다.
극 퀘스트는 조금 특이한 점이 있었다. 납작한 병사가 수면 상태이상을 사용하는 공략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고, 납작한 드래곤은 계속 자신에게 마법 공격력 증가 버프를 걸었다. 이 때문에 마법 공격 방어 특화인 5성 유이가 필수였다. 또한, 납작한 병사는 물리 방어력이 상당이 높아진 상태로 등장하기 때문에 5성 히후미를 사용해야 했다. 이외의 공략법은 초강적 퀘스트와 비슷하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바람 속성의 전사 4성 네네였다.

1.1.9. Fairies Trick


파일:사쿠라이벤.png
2018년 3월 28일부터 2018년 4월 9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사쿠라 트릭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저번 이벤트처럼 극 퀘스트가 등장하였다. 또한 최초로 이벤트 전용 퀘스트 선택 배경이 생긴 이벤트이다.
파일:오르바&아모르.png
왼쪽이 오르바, 오른쪽이 아모르다.
당시의 강적, 초강적, 극 퀘스트에 등장한 적은 '오르바' 로, 달 속성이었다. 아군에게 고립 상태이상을 걸며 자신에게 태양 속성 공격 내성 디버프를 걸었다. 강적은 5성 유우로 간단히 처리가 가능했지만, 초강적은 주의가 필요했다. 이유는 오르바가 자신의 체력이 일정 수준 이상 내려가면 아군에게 전체 체력의 70%를 깎는 고정 데미지 공격을 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태양 속성의 캐릭터는 무조건 스턴이 걸려 버리니, 적당한 데미지를 준 다음에 5성 유우와 다른 캐릭터로 톳테오키를 사용하는 방법이 공략법이었다. 극 퀘스트에서는 고정 데미지 공격은 사라지고 다른 공격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시간을 너무 오래 끌면 아픈 공격을 해 오기 때문에 빨리 처리해야 했다.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쉬운 편이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없었다.

1.1.10. 친구의 친구는 친구 대작전


파일:슬로스타이벤.png
2018년 4월 11일부터 2018년 4월 23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슬로우 스타트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오랜만에 난전 퀘스트가 등장하였고, 시즌제 이벤트로 돌아왔다. 또한 최초로 큰 적과 작은 적의 개념이 등장한 이벤트였다. 시즌 1과 시즌 2의 소재 수집 퀘스트 난이도는 그럭저럭이었지만, 시즌 3의 소재 수집 퀘스트는 난이도가 조금 높아 주의가 필요했었다.
당시 등장했던 난전 퀘스트는 웨이브가 총 5개로, 밸런타이 데이 이벤트와는 달리 적을 처리한다고 무조건 상자가 드랍되지는 않았다. 웨이브 3에서 등장하는 우루팡 2마리는 각각 불 속성과 바람 속성이었다. 불 속성은 신뢰(迅雷)의 우루팡, 바람 속성은 질풍의 우루팡이었다. 둘 다 상당히 강해진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물 속성의 캐릭터와 불 속성의 캐릭터로 처리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땅 속성의 캐릭터가 있다면 그 캐릭터가 최대한 맞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였다. 마지막 웨이브에서는 '황혼의 와라바카시' 3마리가 등장하였다. 불 속성이 황혼의 와라바카시, 물 속성이 암야(暗夜)의 와라바카시, 바람 속성이 대소(待宵)의 와라바카시였다. 각각 물 속성, 불 속성, 바람 속성이었다. 물 속성과 바람 속성의 적이 지속적으로 마법 공격력 증가 버프를 자신들에게 걸기 때문에 전사로 상대할 시에는 시간을 오래 끌면 안 되었다.
공략 방법은 물 속성, 땅 속성, 불 속성의 전사를 한 명씩 데려가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었다. 5성 하지메나 토오루, 5성 소냐, 5성 유즈코 등의 캐릭터를 데려가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했다.[2] 만약 5성 하지메나 토오루 둘 다 없는 경우에는 그나마 가장 키워 둔 물 속성의 전사 한 명을 데려간 다음에 프렌드로 5성 하지메나 토오루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5성 소냐가 없다면 4성 코우나 4성 우미코, 아니면 땅 속성의 나이트인 5성 야스나 또는 5성 융을 데려가도 문제 없었다. 또한 5성 유즈코가 없을 경우에는 불 속성의 마법사인 4성 히로로 대체가 가능했다.
만약 전사가 제대로 육성이 안 되어 있다면 그나마 가장 키워 둔 물 속성의 전사 한 명과 물 속성 마법사인 5성 이사나, 4성 코우메, 4성 유카리, 4성 시노부, 4성 타마키 중 한 명과, 불 속성의 4성 마법사에서 화력이 가장 높은 히로를 데려간 다음, 프렌드로 5성 하지메나 토오루를 선택하고 전투를 해도 금관 3개 클리어가 가능했다. 캐릭터 육성이 부족했다면 물 속성의 승려 중 5성 하나[3]를 데려가 수시로 다른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시키며 전투를 진행해야 했다. 물론 위의 경우나 아래의 경우 둘 다 키라라 장비는 전사로 해 두어야 웨이브 5에 나오는 불 속성의 적을 스턴시키거나 일격사시킬 수 있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달 속성의 승려 4성 하나였다.

1.1.11.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


파일:유루캠이벤.png
2018년 4월 25일부터 2018년 5월 7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유루캠Δ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다. 여태까지의 이벤트와는 많이 다른 형식의 이벤트이다. 맵이라는 개념이 새로 생겼다. 그리고 최초로 메인 퀘스트의 보스가 이벤트 퀘스트의 스토리에 등장하는 이벤트이기도 했다.
소재 수집이 다르게 바뀌었는데, 소재를 모아서 '이상한 보물상자' 를 개봉하여 강화 혹은 진화 아이템, 퀘스트 키, 강적 혹은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 무기 강화 아이템, 키라라 포인트, 코인 등을 얻는다. 한 번 개봉하는 데 소재 1개가 필요하며, 한 번에 10개씩 여는 것도 가능하다. 상자를 개봉할 수 있는 횟수는 총 100번으로, 상자에서 모든 아이템을 얻고 나면 상자를 리셋하는 것이 가능하다. 리셋을 하면 다시 100번이 채워지며 또 상자를 개봉할 수 있게 된다. 6번째부터는 100번에서 200번으로 늘어난다. 그리고 아이템 중 '당첨 아이템' 이 있는데, 1번째 상자에서는 이벤트 한정 콜 티켓, 2번째부터 5번째 상자까지는 시리즈 별 한계돌파 소재로 교환 가능한 'ツンツーン' 이 당첨 아이템이다. 그 이후 6번째부터 9번째까지는 당첨 아이템이 없다. 10번째에서 마지막으로 ツンツーン 하나가 당첨 아이템으로 나온다. 당첨 아이템을 획득하면 바로 리셋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6번째부터 9번째, 11번째부터는 당첨 아이템이 없기 때문에 모든 아이템을 얻어야 리셋이 가능하다.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는 강적 퀘스트 도전권이 조금 자주 나오는 대신 소재 드랍 수가 많아봐야 3개(이벤트 보너스를 모두 적용하면 18개)밖에 안 나와 노가다가 더 늘었다. 소재는 웨이브 3의 솔방울 2마리와 가운데에 있는 적이 1개씩 드랍했다. 가운데에 있는 적은 가끔식 강적 퀘스트 도전권을 드랍했다. 27일부터 나온 퀘스트에서는 가운데에 있는 적은 소재를 2개씩 드랍했다.
파일:비밀결사 블랭킷.png
4월 29일 17시부터 강적, 초강적 퀘스트가 등장했다. '괴인 블랭킷' 이라는 보스가 등장했으며, 불 속성이었다. 강적 퀘스트에서 체력은 119,556이었으며, 초강적 퀘스트에서 체력은 162,889였다. 강적 퀘스트에서는 가끔씩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이 드랍되었다. 당시 보스는 마법 공격력이 높았고 물리 방어력이 높았기 때문에 전사만으로는 전투가 거의 불가능했다. 보스의 마법 방어력도 그리 낮은 편은 아니었다 보니 마법사로도 스턴을 걸기 힘들었다. 보스의 스페셜 어택 역시 상당히 아팠다.
5성 캐릭터 중 전사나 마법사로 톳테오키 게이지를 하나 또는 둘 이상 채워서, 전사-마법사 순으로 톳테오키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데미지가 나왔다. 특히 5성 은 톳테오키에서 자신에게 스피드 업 버프를 걸기 때문에 전투에서 상당히 유리했다. 아니면 레벨 70 이상이면서 물 속성인 승려 3명으로도 클리어가 가능했다. 단 5성 유키나 5성 하나는 필수였다. 강적 퀘스트는 승려 3명으로도 오토를 돌릴 수 있었지만, 초강적 퀘스트는 승려를 맨 앞에 세워 두고 레벨 95 이상의 전사 또는 마법사를 동반해야 오토가 가능했다.
5월 1일 17시부터 나온 극 퀘스트에도 '괴인 블랭킷' 이 등장했다. 똑같이 불 속성이었으며, 체력은 정확히 24만이었다. 차지 게이지가 4개에서 3개로 줄었기 때문에 캐릭터들의 체력 회복을 위해서 승려는 꼭 데려가야 했다. 5성 하나 또는 유키, 4성 이사미, 4성 등이 자주 사용되었다. 그리고 적에게 공복 상태이상을 걸 수 있는 4성 사에도 자주 사용되었다. 딜은 5성 이 다 하니 마법사와 승려 레벨이 85 이상이면 전사는 굳이 데려가지 않아도 금관 3개 클리어가 가능했다. 유이를 제외한 5성 나이트를 맨 앞에 세워 두면 더 안정적으로 금관 3개 클리어가 가능했다.
당시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바람 속성의 마법사 4성 이었다.

1.1.12. 에트와리아의 가희(歌姫)


파일:가희이벤.png
2018년 5월 9일부터 2018년 5월 21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기존 이벤트의 형식으로 돌아왔다. 퀘스트에서 드랍되는 소재 수가 기존 이벤트에 비해 많아졌다.
파일:아이비스키라판.png
당시 강적, 초강적 퀘스트에 등장했던 적은 '아이비스'로, 불 속성이었다. 강적 퀘스트에서 체력은 90,400이었으며, 초강적 퀘스트에서 체력은 140,300이었다. 물리 방어력이 낮고, 마법 방어력이 높다. 하지만 마법 공격력도 높아 레벨이 낮은 전사를 데려갔다가는 금방 전투불능이 될 수도 있었다. 5성 하지메나 토오루, 4성 호노카 또는 4성 미호 등의 물 속성 전사 중 한 명과 보조할 캐릭터 한 명, 이벤트 보너스가 붙는 캐릭터 여러 명을 데려가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다. 초강적 퀘스트에서는 아이비스를 한 턴 내로 스턴시키지 못하고 체력을 많이 깎아 버리면 자신에게 차지 카운트 감소 디버프와 스피드 증가(소) 버프를 건 다음, 캐릭터 단일 대상에게 큰 데미지와 함께 구속 상태이상을 부여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했다. 강적 퀘스트에서도 마찬가지.
5월 15일 17시부터 출현했던 극 퀘스트에서도 해당 캐릭터가 동일한 속성으로 등장했다. 체력은 20만. 패턴은 강적, 초강적 퀘스트와 크게 다르지 않으니 5성 하지메, 5성 토오루, 4성 호노카, 4성 미호 등을 편성해서 적당히 딜을 넣다가 톳테오키 게이지가 2개 이상 채워지면 키라라 장비 중 전사 3번째 스킬로 크리티컬 확정 버프를 건 다음에 톳테오키를 사용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다. 단, 아이비스를 스턴시키지 못하고 체력을 많이 깎아 버리면 자신에게 물리 방어력 감소 디버프(검증 필요)를 건 다음에 캐릭터 전체에게 강한 마법공격을 하다 보니 레벨을 제대로 올려 두지 않은 전사는 즉사할 수도 있었다. 특히나 5성 토오루는 하지메에 비해 마법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서브 편성에 두거나 프렌드로 데려가서 톳테오키 게이지가 어느 정도 쌓였을 때 다른 캐릭터와 교체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달 속성의 마법사 4성 테루였다.

1.1.13. 리멤버 요사코이


파일:하나야이벤.jpg
2018년 5월 30일부터 2018년 6월 11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하나야마타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다. 소재는 시즌제로 열리는 퀘스트애서 얻지만, 소재 교환은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 이벤트 때처럼 상자를 개봉해서 얻는 형식이었다. 다른 소재는 기존의 방식처럼 교환하는 방식을 유지했다. 또한 기존 이벤트에서는 시즌 3까지 있었지만 이번 이벤트는 시즌 4까지 있었다.
시즌 1의 소재 수집 퀘스트 초월급이 조금 까다로웠는데, 5성 하지메나 토오루, 이사나, 린, 카요, 4성 미호, 호노카, 야스나, 야야, 사에의 조합으로 가면 쉽게 오토 주회가 가능했다.
시즌 2도 소재 수집 퀘스트 초월급은 속성만 다를 뿐 시즌 1과 적이 등장하는 패턴은 동일했다. 5성 소냐, 야스나 또는 융, 앨리스 또는 타마키, 4성 코우, 우미코, 유즈코 등의 조합으로 가면 쉽게 오토 주회가 가능했다.
시즌 3도 소재 수집 퀘스트 초월급은 속성만 다를 뿐 기존 시즌과 적이 등장하는 패턴은 동일했다. 5성 시이나, 유이, 아오바, 4성 쿠루미, 사쿠, 아야, 아카리, 마이카, 에이코 등의 조합으로 가면 쉽게 오토 주회가 가능했다.
시즌 4도 소재 수집 퀘스트 초월급은 속성만 다를 뿐 기존 시즌과 적이 등장하는 패턴은 동일했다. 5성 유즈코, 치야, 이사미, 4성 아야메, 히로, 아기리 등의 조합으로 가면 쉽게 오토 주회가 가능했다.
6월 7일 17시부터 난전 퀘스트가 등장했다. 보스 이름은 '요사코이 마스터' 로, 불 속성이었다. 그래픽은 조조좀비[4]의 것과 같았다. 체력은 13만으로 높지 않았지만 사용하는 스킬이 상대하기 곤란하게 했다. 일단 첫 번째 턴에서는 자신에게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증가 버프를 5배율로 걸며 아군 톳테오키 게이지를 한 칸 채우는 스킬을 사용하였다. 그 다음부터는 차지 게이지 4칸을 모두 깎아 체력을 모두 회복하는 스킬[5], 차지 게이지만 1칸 채우는 스킬 등을 사용했다. 그리고 특수 공격 전에 다음 한 턴 동안 물리 공격력이 300% 증가하는 버프를 걸었다. 특수 공격을 하고 나면 다음 턴까지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이 33% 감소하는 특징이 있었다. 체력이 50% 이상 깎이면 발광하였는데, 다음 한 턴 동안 물리 공격력이 300% 증가하는 버프를 걸고 특수 공격을 하는 것을 반복하였다.
스피드는 138로 전사로 선공을 잡을 수 있을 정도였다. 이번 보스는 구속, 수면 상태이상이 통하지 않았다. 보스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물 속성을 주력으로 편성해야 했으나 앞의 4개의 웨이브 중 웨이브 3에서 마슈룽, 가브리엘, 조조좀비 등의 상대하기 까다로운 적이 땅 속성으로 나왔기 때문에 물 속성의 캐릭터는 서브 편성에 짜야 했다.
일단 웨이브 1부터 4까지 땅 속성과 불 속성의 나이트 1명, 바람 속성의 마법사 1명으로 톳테오키 게이지를 3칸 쌓고 나서 웨이브 4에서 적을 1명 정도 남겨 두고 캐릭터 교환으로 5성 하지메, 토오루, 4성 호노카, 미호 등의 캐릭터로 교환하고 웨이브 5에서 2명 이상의 캐릭터가 먼저 턴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보스를 스턴시키려면 물 속성의 캐릭터로 최소한 81,250의 데미지를 입혀야 했다.
5성 아오바, 앨리스, 타마키, 이사나, 린 등이 만렙이라면 굳이 위의 조합으로 가지 않아도 웨이브 1~4까지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했다. 거기에 이벤트 보너스가 붙는 캐릭터를 여러 명 데려가도 클리어가 가능했다. 물론 해당하는 캐릭터 중 2명 이상이 없고, 있어도 모두 만렙이 아니면 나이트 2명과 바람 속성의 마법사 한 명의 조합으로 가는 수밖에 없었다.
5성 아야를 편성에 넣어서 해 보는 것도 좋았다. 보스가 첫 턴에 버프를 걸기 전까지는 물리, 마법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통했기 때문에 잘만 하면 여러 버프를 건 토오루로 5~60만 이상의 데미지로 보스를 끔살시킬 수도 있었다.
당시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땅 속성의 승려 4성 나루였다.

1.1.14. 창간! 코믹 에트와리아


파일:코믹이벤.jpg
2018년 6월 13일부터 2018년 6월 25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코믹 걸즈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다. 이벤트 형식은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를 합친 형식으로,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 소재와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을 얻은 다음에 초강적 퀘스트가 개방되면 거기서 소재를 모으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형식이었다. 그리고 이번에도 메인 퀘스트의 보스가 이벤트 퀘스트의 스토리에 등장했다.
초강적 퀘스트는 6월 15일 17시에 개방되었다. 등장하는 적은 메인 퀘스트 5장에 2번 정도 등장했던 미노타우로스(황소같이 생긴 적) 2마리가 나왔지만 실제로는 다른 적으로 이름은 〆切魔人 兄弟이며 왼쪽이 동생, 오른쪽이 형이었다. 번역하면 원고마감 마인 형제. 속성은 물 속성이었다. 둘 다 체력은 79,546이었으며 극 퀘스트에서의 패턴과 거의 동일하나 형은 체력 전체 회복을 사용하지 않으며, 동생은 3턴 동안 나약 상태이상에 걸리는 것으로 약체화되어 나왔다. 5성 융 또는 야스나, 5성 소냐, 5성 앨리스, 5성 카오루코의 조합으로 쉽게 클리어가 가능했다. 쓸 만한 나이트가 없다면 레벨 80 이상의 땅 속성의 전사 2명, 5성 앨리스의 조합으로 가도 되었다. 단 키라라 장비는 승려로 하고 가야 편했다.
극 퀘스트는 6월 18일 17시에 개방되었다. 초보들에게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았고, 초보들을 위한 공략법은 이러했다. 왼쪽은 체력 107,955이었고 오른쪽은 체력 215,910이었으며 양쪽 다 혼란, 나약, 수면, 불행, 고립 상태이상에 면역이었으며 둘 다 특수한 스킬을 사용해 왔다. 동생은 단일 대상을 공격하면서 50%의 확률로 혼란 상태이상을 걸었고, 형은 단일 대상을 공격하면서 100%의 공복 상태이상을 걸었다. 플레이어 턴에서 통상공격을 2회 이상 하면 동생은 전체 공격을 하며 자신의 스피드를 5턴 동안 30% 올리는 버프를 걸었다. 형은 단일 대상에게 공격이 더 강해지는 대신 공복 상태이상을 30%의 확률로 걸었다. 플레이어 턴에서 통상공격을 4회 이상 하면 동생은 단일 대상에게 공격하며 30%의 확률로 혼란 상태이상을 걸었다. 형은 단일 대상에게 체력의 최대 80%가 감소하는 고정 데미지를 입혔다.[6] 형 쪽을 먼저 쓰러뜨리면 동생은 자신에게 3턴 동안 나약 상태이상을 걸었으며 동생을 먼저 쓰러뜨리면 형은 자신의 체력을 모두 회복하였다. 동시에 물리 공격력 100% 영구 상승, 스피드도 30% 영구 상승하였다. 그리고 단일 대상에게 큰 데미지를 입히며[7] 100%의 확률로 공복 상태이상을 걸었다. 둘 다 특수 공격은 전체 공격이었다. 대책으로는 5성 카오루코가 거의 필수이며, 형부터 쓰러뜨리는 것이 더 안전하였다. 5성 카오루코가 없었다면 4성 땅 속성의 승려에게 무기를 혼란 상태이상을 해제하는 스킬이 있는 노멀 로드로 달아 준 다음 전투를 진행해야 했다. 그리고 4성 나즈나가 아니면 톳테오키로 체력을 회복하는 양이 적었기 때문에 다른 4성 땅 속성의 승려들은 레벨을 90까지 올릴 필요가 있었다.
특별 단편 퀘스트는 6월 21일 17시에 개방되었다. 단순히 에필로그를 위해 있었던 퀘스트이나 전투가 있기는 했다. 땅 속성의 캐릭터로 공략하면 되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바람 속성의 승려 4성 카오루코였다.

1.1.15. 쿠루미 인 원더랜드


파일:쿠루미이벤.png
2018년 6월 28일부터 2018년 7월 9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동시에 언해피♪도 참전하나 해당 작품 기념 이벤트는 아니었다. 다시 난전 퀘스트가 등장하였다. 그리고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 이벤트처럼 맵 형식의 이벤트였다.
일반 시나리오 퀘스트에서는 스태미나를 10부터 20까지 소비하는 소재 수집 퀘스트가 개방되었으며, 20짜리가 소재가 가장 많이 드랍되었다.
외전 퀘스트는 7월 2일부터 7월 4일까지 총 3절이 하루에 하나씩 개방되었으며, 7월 5일에 개방된 외전 퀘스트 ???를 클리어하여 얻는 소재로 전사 전용 이벤트 한정 무기를 교환하는 것이 가능했다. 외전 퀘스트 1, 2, 3절의 소재 수집 퀘스트는 스태미나 25를 소비했으며, 클리어 시 메인 퀘스트에서 드랍되던 소재들도 같이 드랍되었다. 1절은 1장, 2절은 4장, 3절은 2장의 소재가 드랍되었다. 티켓도 나올 확률이 아주 조금 높았다.
7월 2일 17시에 난전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보스는 없고, 조조좀비(실제 이름은 쿠로구로단, 黒黒団) 15명만 물 속성과 불 속성으로 등장하였다. 최근의 이벤트 난이도가 계속 높아 초보들이 클리어하기 힘들어 했던 것 때문에 난이도를 낮춘 것으로 보인다. 총 5개의 웨이브가 있으며, 적들도 체력도 1만 대 전후에 그쳤고 스피드도 100 전후로 상당히 느렸기 때문에 땅 속성과 물 속성 마법사만의 조합으로도 쉽게 클리어가 가능했다. 물 속성의 쿠로구로단이 더 많이 나오므로 5성 앨리스, 타마키를 데려가야 했다. 적들이 물리 공격만을 해 오므로 물리 공격에 약한 마법사는 레벨을 최소 80 이상으로 해 두어야 했다. 드랍되는 소재 중 주사위(サイコロ)는 보너스 없이는 최소 6개, 최대 24개가 드랍되었다. 평균은 18개 정도였다.
소재 교환으로 5성 캐릭터 전용 무기를 진화하는 데 필요한 '에트와리움'을 3개까지 교환할 수 있었다. 단 3개 모두 교환하기 위해서는 주사위를 4,500개씩이나 모아야 했다. 소재 수집 퀘스트 스태미나 20짜리를 보너스를 주사위 중심으로 한다 하더라도 한 판에 얻을 수 있는 주사위의 수는 16개밖에 안 되었으므로, 상당한 노가다가 필요했다. 스태미나 25짜리에서도 보너스를 포함한 최대가 48개였다.[8]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불 속성의 마법사 4성 앨리스였다.

1.1.16. 케이온! 에트와리아 라이브!!


파일:케이온이벤.png
2018년 7월 23일부터 2018년 8월 3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케이온!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다. 모든 플레이어들이 협력하여 이벤트 포인트를 모으는 새로운 이벤트 형식이 적용되었다. 이벤트 포인트를 4억 pt까지 모아 각종 호화 보상을 받는 것이 가능했다. 또한 아주 오랜만에 이벤트 퀘스트 BGM이 새로 나왔다. 기존 전투 음악을 일렉트릭 기타로 어레인지한 느낌의 음악이었다. 당시에도 에트와리움은 3개까지 교환 가능했다. 당시에는 난전 퀘스트나 초강적 퀘스트가 없고 토벌 퀘스트(소재 수집 퀘스트)만 시즌별로 나왔으나 이벤트 재료 보너스가 많았다.(피크: 최대 +20, 티컵: 최대 +13) 티컵이 2~4개씩 나오는 편이므로 한 판에 최대 보너스를 적용하면 14~56개까지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벤트 보너스를 최대로 적용해도 스태미나를 최소 3,000개 이상은 사용해야 티컵으로 교환하는 소재 교환을 끝낼 수 있었다.
시즌 3을 클리어하면 앙코르가 등장하였고 거기서 스태미나 50을 요구하는 토벌 퀘스트가 등장하였다. 팔, 에어, 롤 3인과 싸웠으며,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각각 불, 물, 바람 속성이었다. 스태미나 50을 요구하는 만큼 소재 드랍 양도 상당히 많았다.
파일:180709_original_fal_ea_rol940x5301.png
망가타임 키라라 캐럿에서 異なる次元の管理人さん을 연재하고 있는 사카키(榊)가 그린 오리지널 캐릭터 팔, 에어, 롤 3명이 스토리에서 등장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땅 속성의 전사 4성 유이였다.

1.1.17. 바다의 집 of the year


파일:수영복이벤트.png
2018년 8월 3일부터 8월 30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수영복 이벤트로, 전반 이벤트이며 난전 퀘스트가 존재했다. 이번에도 이벤트 전용 전투 BGM이 새로 추가되고, 신년 이후로 오랜만에 마을 BGM과 시나리오 BGM 2곡 중 한 곡, 그리고 처음으로 퀘스트 선택 BGM이 추가되어 이벤트 기간 동안 게임 내에서 재생되었다. 또 스토리에서 메인 퀘스트의 보스 캐릭터가 등장했으며, 에트와리아의 크리스마스 이벤트에서 등장했던 쿠로노신, 쿠로마루, 쿠로린 3마리가 오랜만에 등장했다. 그리고 8월 1일부터 30일까지 매일 특별 시나리오가 하나씩 개방되며, 처음 읽을 때마다 성채석 10개가 지급되어 1일부터 30일까지 총 성채석 300개를 획득할 수 있다. 각 시나리오는 정해진 기간 내에 읽지 않으면 나중에 도서관에서 다시 읽을 수 없으니 주의.
시나리오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고 나면 소재 수집 퀘스트가 추가되었으며, 초급부터 상급까지 있었다. 적의 속성은 불 속성과 바람 속성으로 나누어졌다. 상급의 웨이브 1과 2는 등장하는 적이 항상 동일하나 웨이브 3의 맨 오른쪽의 토대를 제외한 나머지 적은 랜덤이었다. 가운데의 적이 가끔씩 난전 퀘스트 도전권을 드랍했다. 이론상으로 최대 이벤트 보너스는 물총(水鉄砲)이 +16, 빙수(かき氷)가 +10이었다.
8월 6일 17시에 개방된 난전 퀘스트는 불 속성과 바람 속성의 적이 섞여서 나왔다. 웨이브 1은 바람 속성, 웨이브 2는 불 속성, 웨이브 3은 바람 속성만 등장하다가 웨이브 4부터 섞이기 시작했다. 이벤트 보너스를 포기한다면 난이도는 쉬운 편이었지만 이벤트 보너스를 최대로 하여 도전한다면 생각보다 난관이 많았다. 새로운 적이 등장했는데, 거북처럼 생긴 적이며 주변 적의 물리, 마법 방어력을 70%씩 올리는 스킬과 전체 공격, 단체 공격 등을 해 왔다. 이름은 타톤(タートン). 하지만 진짜 문제는 스케젤룬과 빅풋이었다. 스케젤룬의 경우 수시로 속박 상태이상을 걸어 왔고, 빅풋의 경우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도 잘 안 먹히며 전사든 마법사든 간에 네 자리 수의 무자비한 데미지로 위협해 왔다. 또한 계속 한 마리씩 나오는 레지 피시의 공격도 의외로 상당히 아팠다. 그리고 토대의 넘어지는 공격도 마법사나 승려, 알케미스트에게는 치명적이었다. 처음은 물리 공격 위주로 편성하여 도전하면 무난하게 금관 3개 클리어가 가능했다. 그 이후 이벤트 보너스를 최대한 많이 적용하려면 5성 토오루와 카호 두 명은 필수였다. 그리고 5성 코우의 경우 가능한 한 레벨을 최대로 올린 다음 편성해야 그나마 적들에게 받는 데미지가 적었다. 5성 카렌이나 유즈코(수영복)도 데려가면 좋았다. 그리고 남는 두 명은 5성 아야(수영복)와 5성 유키(수영복)로 편성하면 되었다. 그리고 웨이브 1과 2는 그냥 통상공격과 스킬로 넘기고, 웨이브 3에서는 빅풋, 웨이브 4에서는 스케젤룬에게 톳테오키를 한 번씩 사용해 주면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었다. 웨이브 5도 톳테오키로 넘기면 클리어할 수 있었다. 클리어 시 물총은 상당히 많이 주었지만[9], 빙수는 6~12개 정도밖에 안 주었다.[10]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바람 속성의 알케미스트 4성 카렌(수영복)이었다.

1.1.18. 바다 밑의 보석상자


파일:8월후반이벤트.png
2018년 8월 15일부터 8월 30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수영복 이벤트로, 후반 이벤트이며, 초강적, 극 퀘스트가 존재했다. 바다의 집 of the year 이벤트와 대부분의 BGM이 공용되었으며 시나리오 BGM 2곡 중 나머지 한 곡이 새로 사용되었다. 맵 형식의 이벤트이며, 소재 수집 퀘스트 초월급에서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을 얻어 초강적 퀘스트에서 소재를 대량으로 수집하는 형식의 이벤트였다. 드랍되는 소재는 저번 이벤트와는 상이했으며 소재 교환도 이상한 상자를 열어 아이템과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을 획득하는 형식이었다. 신 아이템인 크레스트가 등장했다. 무기 소재인 심볼 10개분의 효과를 낸다.
8월 17일 17시부터 초강적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 1장을 요구했다. 극 퀘스트와 패턴은 거의 동일했다. 땅 속성의 캐릭터와 바람 속성의 캐릭터를 적당히 섞어서 도전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다.
8월 20일 17시부터 극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해석된 데이터로 보면 오토히메는 속박, 나약, 불행, 침묵, 고립 상태이상에 면역이고, 체력이 200,019이고 물리 방어력이 100이며 마법 방어력이 81로 마법 공격이 잘 먹힌다. 스피드가 131로 전사와 나이트, 승려는 먼저 턴을 잡을 수 있었다. 사용하는 스킬은 위의 이벤트 적 리스트를 참조. 낮은 확률로 수면 상태이상을 걸어 왔고, 캐릭터 한 명의 최대 체력의 75% 혹은 95%를 감소시키는 위험한 공격을 해 왔다. 그 중 캐릭터 한 명의 최대 체력의 95%를 감소시키는 공격은 특수 공격 사용 직후에 했다. 그리고 오토히메 혼자 나오는 것도 아니고 땅 속성의 타톤 2마리와 같이 나왔다. 타톤은 물리, 마법 방어력을 70%씩 증가시키는 버프를 사용하며, 특수 공격으로 전체 체력의 20%를 회복시키는 스킬도 사용하는 귀찮은 적이었다. 먼저 타톤 2마리를 처리한 다음 오토히메를 상대하는 것이 안정적이었다. 그리고 1번뿐이기는 하지만 오토히메는 자기 혼자 남았을 때 스킬 海流がオトヒメを包み込む를 사용하고 나서 다음 턴에 캐릭터 한 명의 최대 체력의 95%를 감소시키는 공격을 해 왔기 때문에 캐릭터들의 체력 관리도 철저히 해야 했다.
파일:오토히메&우미.png
망가타임 키라라 캐럿에서 まちカドまぞく를 연재하고 있는 이토 이즈모(伊藤いづも)가 그린 오리지널 캐릭터 오토히메, 우미 2명이 스토리에서 등장했다.
당시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달 속성의 알케미스트 4성 야스나(수영복)였다.

1.1.19. 수수께끼의 섬과 인연의 시련


파일:하루카나이벤.png
2018년 8월 30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된 하루카나 리시브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다. 이번 이벤트도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 소재와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을 얻어 초강적 퀘스트에서 소재를 대량으로 획득하는 형식의 이벤트였다.
기존의 이벤트보다 이벤트 보너스가 많이 줄어들었다. 거기에 에트와리움 3개를 교환하는 데 드는 소재 수도 4,500개로 여전히 너무 많고,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도 아주 가끔씩 드랍되기 때문에 소재 교환을 완전히 끝내는 것은 이벤트 보너스가 많지 않으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 되어 버렸다.
9월 3일 17시부터 초강적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등장하는 적은 조조좀비의 모습을 한 세트 업 마스터(セットアップマスター), 스파이크 마스터(スパイクマスター)와 빛 정령의 모습을 한 볼(ボール)이다. 각각 물, 불, 바람 속성이다. 볼은 체력이 50만이나 되는데, 아무리 공격해도 계속 체력 회복을 하기 때문에 건드리지 말고, 세트 업 마스터와 스파이크 마스터를 쓰러뜨려야 했다. 그러고 나면 볼은 시합 종료!(試合終了!)라는 스킬로 알아서 죽는다. 또한 볼은 자신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자신뿐만 아니라 세트 업 마스터와 스파이크 마스터까지 체력이 0으로 깎이며 죽는다! 하지만 볼의 패턴을 보면 그냥 볼의 체력을 50%까지 깎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나, 버프와 디버프, 톳테오키를 잘 사용하면 일격사시킬 수도 있었다. 볼부터 먼저 처리하면, 세트 업 마스터와 스파이크 마스터는 서로 버프와 디버프를 거는 것만 반복하며 동시에 차지 카운트도 계속 지우므로 캐릭터 스킬 레벨 업하기에 좋았다. 허나 생각보다 셋 다 상당히 단단하니, 캐릭터를 충분히 육성시켜 도전해야 했다.
9월 5일 17시부터 극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세트 업 마스터와 스파이크 마스터의 체력이 2배 정도 증가하였고, 볼의 체력과 적들의 패턴은 초강적 퀘스트와 동일하다. 볼부터 먼저 처리하면, 세트 업 마스터와 스파이크 마스터는 서로 버프와 디버프를 거는 것만 반복하며 동시에 차지 카운트도 계속 지우므로 캐릭터 스킬 레벨 업하기에 상당히 좋았다. 가장 간단하게 클리어하는 방법은 볼의 체력을 50% 이상만 깎아서 셋 다 자살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클리어하려면 톳테오키 게이지를 일단 3칸까지 채워야 하며, 볼의 공격을 버티려면 5성 치야나 하루카를 맨 앞에 세워 두어야 하고, 볼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를 높이려면 5성 아야(밸런타인), 카요, 나기 중 2명 정도는 준비해 둬야 했다. 아니면 스파이크 마스터의 혼란 상태이상 디버프를 견디면서 마스터 2명만 공격하는 방법도 있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물 속성의 나이트 4성 하루카였다.

1.1.20. 명탐정 코로넷 유-의 비극


파일:유-이벤.png
2018년 9월 12일부터 9월 26일까지 진행된 크로스 이벤트이다. 이 이벤트도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 소재와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을 얻어 초강적 퀘스트에서 소재를 대량으로 획득하는 형식의 이벤트였다. 저번 이벤트에 비해 이벤트 보너스가 증가하였다. 특히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 汚れたピザ皿는 상당히 많이 드랍되었다.[11] 그러나 何かの欠片은 1개밖에 안 나오는 등[12] 오히려 에트와리움 등의 호화 소재를 교환하는 데 쓰이는 소재의 드랍율은 더 안 좋아졌다.
9월 14일 17시부터 초강적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등장한 보스는 매치 온 더 다크사이드로 물 속성이었다. 체력 100,402에 물리 공격력 3,291, 마법 공격력 30,014, 물리 방어력 470, 마법 방어력 91, 스피드 121, LUK 30으로 물리 방어력이 매우 높아 전사는 데려가도 활약하지 못한다. 마법사나 알케미스트도 레벨이 높으면 먼저 공격할 수 있어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았다. 5성 타마키나 유우코 등으로 쉽게 격파할 수 있었다. 이번 초강적 퀘스트에서는 강화, 진화 재료를 교환하는 데 쓰이는 소재 汚れたピザ皿는 드랍되지 않았다. 何かの欠片의 경우 15~25개 정도 드랍되었다.[13]
9월 18일 17시부터 극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등장한 적과 속성은 초강적 퀘스트와 동일하다. 체력은 200,019로 초강적 퀘스트의 약 2배 정도이고 물리 공격력 3,761, 마법 공격력 60,020, 물리 방어력 501, 마법 방어력 120, 스피드 149, LUK 30의 스펙으로 등장한다. 마법 공격력도 2배로 늘어나 9월 챌린지 퀘스트의 합체 마탕고와 비슷해진 데다가 스피드가 상당히 빨라지기 때문에 마법사나 알케미스트만으로는 먼저 턴을 잡을 수 없었다. 물리 방어력이 매우 높아 전사는 데려가도 활약하지 못한다. 데려가려면 캐릭터의 스피드가 149 이상이어야 하고 턴 잡는 것과 캐릭터 교환 용도로밖에 못 쓴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불 속성의 나이트 4성 케이였다.

1.1.21. 미야코와 고양이의 노래


파일:미야코이벤.png
2018년 9월 27일부터 10월 9일까지 진행된 크로스 이벤트이다. 소재 수집 퀘스트와 난전 퀘스트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소재 수집 퀘스트 상급의 경우 소재 드랍 확률이 ねこ歌の譜面가 평균 13.2, ねこ村の釣り竿가 평균 2.3으로 여전히 모든 소재 교환은 매우 어려웠다.
10월 1일부터 난전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총 5개의 웨이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ちゅう 중심으로 적이 등장했다. 등장하는 적의 속성은 땅 속성과 달 속성으로 웨이브 2의 마슈룽과 웨이브 4의 코리스만 잘 타개한다면 처음은 문제 없다. ちゅう와 どんちゅう는 물리 방어력이 높고 마법 방어력이 낮으니 마법사 중심으로 편성하기도 했다. 웨이브 5에서 나오는 どんちゅう는 공복과 수면을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에 면역이다. 속성은 달 속성으로, 체력 120,634, 물리 공격력 22,564, 마법 공격력 7,522, 물리 방어력 261, 마법 방어력 157, 스피드 100, LUK 30으로 스피드는 느리나 물리 공격을 주로 해 오므로 태양 속성의 마법사로 상대하기는 위험하다.
どんちゅう는 자기 혼자만 남으면 どんちゅうは怖気づいている!, どんちゅうは怒っているようだ…, どんちゅうは怒っている! 중 하나를 사용한다.
どんちゅうは怖気づいている!는 어떠한 플래그도 없을 시, どんちゅうは怒っているようだ…는 스킬 みんなで食べる, もりもり食べる로 인해 플래그 1이 있을 때, どんちゅうは怒っている!는 스킬 みんなで食べる, もりもり食べる로 인해 플래그 2가 있을 때 사용한다.
演奏の効果が表れ始めた!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캐릭터 편성이 전사 1명, 마법사 1명, 나이트 1명일 시에 사용한다.
위의 스킬로 플래그 3을 세우고 나면 본격적으로 공격 스킬을 사용해 온다. 자신의 체력이 가득 차 있으면 ちゅう를, 99% 이하일 경우 ちゅうちゅう!! 또는 食べる를, 49% 이하면 ちゅうちゅうちゅう!!를 사용한다.
자신의 체력이 9% 이하일 경우 窮鼠猫噛(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라는 캐릭터 한 명에게 99,999의 고정 데미지를 부여하는 스킬을 사용해 온다.
결론은 どんちゅう의 체력을 9%까지 떨어뜨린 상태로 턴을 넘겨주지만 않으면 별 문제 없이 클리어 가능했다. 드랍되는 소재는 ねこ歌の譜面가 평균 40.5, ねこ村の釣り竿가 평균 12로 이벤트 보너스를 가득 채워도 겨우 100개를 넘길 정도였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태양 속성의 나이트 4성 우이였다.

1.1.22. 복각 · 스틸레 2호점 오픈!


파일:복각 블렌드S이벤.png
2018년 10월 17일부터 10월 24일까지 진행된 복각 이벤트이다. 2018년 1월 10일부터 2018년 1월 19일까지 진행된 '스틸레 2호점 오픈!'의 복각 이벤트이다. 일단 시나리오 퀘스트의 내용은 동일하나, 교환 소재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전부 일신되었다. 거기에는 ブレンドクッキー 총 1,750개로 교환하는 에트와리움 2개도 들어간다. 짧은 기간 동안 하는 이벤트이다 보니 에트와리움 교환에 필요한 소재 수가 크게 줄었다. 그래도 수천 개의 소재를 또 모아야 하는데, 기존 이벤트에서 나온 명칭/디자인이 동일한 각 소재는 이번 이벤트의 소재 교환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도 해당된다. 그리고 기존 이벤트에서 드랍되었던 ナッツ와 茶葉는 이번 이벤트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다. 그래서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는 コーヒー豆와 ブレンドクッキー,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만 드랍되었다. 이번에는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 드랍 확률이 매우 낮아, 수십 번을 돌려도 한 장도 안 뜰 수도 있었다.
10월 18일 17시부터 초강적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나오는 적은 스위트 골렘으로 달 속성이었다. 패턴은 기존과 동일하나, 최대 이벤트 보너스를 노려서 도전한다면 조금 어려웠겠지만 5성 마이카와 카호를 잘 육성해 두었다면 문제 없었다. 그리고 보상도 바다 밑의 보석상자 이벤트처럼 좋지 않았고, 명탐정 코로넷 유-의 비극 이벤트처럼 コーヒー豆의 드랍도 없었다.
10월 19일 17시부터 극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나오는 적은 스위트 골렘에 달 속성이지만 패턴이 완전 상이했다. 특히나 특수 공격이 물리 공격력 버프와 합쳐지면 태양 속성 캐릭터는 모조리 일격사시킬 정도로 아팠다. 그 이외의 속성도 나이트를 제외하고는 체력이 절반 이상이 깎였다. 패턴 중에는 자신의 차지 카운트를 올리며 물리 공격력을 한 번만 크게 올리는 버프가 있었다. 공략법은 이러하다. 스위트 골렘이 특수 공격을 하기 전에 톳테오키 게이지를 1칸 이상 쌓아 두고, 만렙의 5성 미야코를 편성하거나 프렌드로 데려와서 물리 공격력 버프 한 번 걸어주고 키라라 장비 전사 2번째 스킬로 또 물리 공격력 버프를 미야코에게 걸어서 톳테오키를 사용하면 최대 16만 이상의 데미지를 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5성 아야(밸런타인)이나 카요, 나기가 있다면 그녀들로 스위트 골렘의 물리 방어력을 깎을 수도 있었다.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 동안 매일 자정에 복각 기념 추가 시나리오가 1절씩 개방되었다. 4개의 시나리오를 읽었다면 도서관의 物語ふりかえり > イベントシナリオ > スティーレ2号店オープン!의 하단에서 다시 열람할 수 있다.[C]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달 속성의 알케미스트 4성 아이카다.

1.1.23. 히바리와 리 씨와 행복의 꽃


파일:히바리&리씨이벤.png
2018년 10월 25일부터 11월 5일까지 진행된 크로스 이벤트이다.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이벤트이다. 이벤트 보너스가 저번에 비해 줄었다. 최대 보너스가 園芸スコップ는 +14, 水やりジョウロ[14]가 +8이었다. 소재 수집 퀘스트의 난이도가 다시 어려워졌다. 특히 초월급의 경우 사본누와 마슈룽, 골렘의 조합으로 적이 등장하며 웨이브 3에서는 골렘 대신 해머 골렘이 나왔다. 가장 난이도를 높이는 원인은 사본누였다. 광합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물리, 마법 방어력을 높이다 보니 마법사의 레벨이 낮으면 일격사가 힘들었다. 그리고 사본누의 공격 자체도 아프다 보니 무상성의 경우 계속 맞으면 전투불능이 될 수도 있었다. 불 속성은 그나마 5성 루리(히바리), 유키(수영복), 4성 유리의 조합으로 쉬운 주회가 가능했지만, 바람 속성은 5성 유리가 없으면 보너스는 포기해야 했다.
10월 27일 17시부터 초강적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등장하는 보스는 사보로, 불 속성이었다. 이벤트 보너스를 최대로 하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나, 당시 초강적 퀘스트도 소재 드랍이 창렬이어서 보너스를 가능한 한 최대로 하여 도전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5성 루리, 5성 유키(수영복) 2명이 제대로 육성되어 있으면 풀 보너스라도 어렵지 않았다.
10월 31일 17시부터 극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등장하는 보스는 초강적 퀘스트와 동일했다. 난이도는 무난하나 5성 과 하나가 없으면 난이도가 크게 올라갔다. 그리고 승려한테도 혼란 상태이상을 회복시키는 스킬이 있는 노멀 로드를 달아줘야 했다.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달 속성의 마법사 4성 루리였다.

1.1.24. 이세계라도 토끼입니까?


파일:고치우사이벤.png
2018년 11월 6일부터 11월 21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대망(待望)의 주문은 토끼입니까?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다. 소재 수집 퀘스트와 난전 퀘스트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최대 이벤트 보너스는 이러하다. エスプレッソ가 +16, ティッピーパン이 +10으로 보너스가 증가하였으나, 이벤트 보너스가 있는 캐릭터가 5성 또는 4성의 코코아, 치노뿐이기에 1명이라도 없으면 보너스가 크게 줄어든다. 이를 위해 운영이 특별히 이번 소환은 픽업 5성 캐릭터가 2명인 것을 고려해 각각 다른 가챠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개최한다. 그러나 픽업 캐릭터가 나올 확률은 기존 1명 픽업 가챠들과 동일하게 1%밖에 안 되니 거기서 거기다.
시나리오 퀘스트가 전반과 후반으로 나뉘며, 전반은 이벤트 개최일, 후반은 9일 17시에 개방되었다. 후반에서 복수의 스위트 골렘이 등장하는 절이 있으나 그냥 호구다.
소재 수집 퀘스트는 땅 속성과 달 속성으로 나뉜다. 역대 이벤트 중 주회가 가장 쉽다. 레벨 80 이상의 5성 전사와 만렙에 전용 무기를 든 5성 치노로 초월급을 도전해도 20초 이내로 한 판을 돌 수 있다. 만약 5성 코코아나 치노가 없다면 만렙의 5성 콘(수영복)이나 4성 에이코를 사용하면 15초 이내로 한 판을 돌 수 있다!
11월 13일 17시부터 난전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휩 아니마, 페이스트리 돌, 하드 제누와즈, 복수의 스위트 골렘 등의 스위트 군단이 재등장한다.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역대 난전 퀘스트 중 풀 보너스로 도전하는 데 가장 쉬운 난이도에, 소재도 기존 난전 퀘스트보다 많이 드랍된다. 공략은 간단하다. 바람 속성의 5성 전사 2명(시이나, 시즈쿠, 코코아 중 擇2), 태양 속성의 5성 마법사 1명(특히 치노)이면 아주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불안하면 바람 속성의 5성 또는 4성의 나이트를 데려가도 좋다. 하지만 바람 속성의 5성 전사가 2명 이상이면 그럴 일은 없을 거다. 웨이브 4에서 조금 큰 하드 제누와즈 2마리와 큰 하드 제누와즈 1마리가 나오니 마법사는 5성 치노가 좋다. 그 이외는 5성 코코아와 시이나, 시즈쿠로 처리하면 톳테오키 게이지 3칸 채우는 것은 문제 없고 웨이브 5의 복수의 스위트 골렘도 바람 속성의 5성 전사 2명의 톳테오키만으로도 처리할 수 있다. 나머지 달 속성의 하드 제누와즈 2마리는 5성 치노의 톳테오키를 이어 쓰면 끝.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불 속성의 전사 4성 코코아였다.

1.1.25. Yell for All


파일:아니마이벤.png
2018년 11월 21일부터 12월 4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아니마 옐! 정식 참전 기념 이벤트이다. 주문은 토끼입니까?, 킬 미 베이비, 하나야마타, 하루카나 리시브 등의 작품의 일부 등장인물도 같이 나올 예정이다. 오랜만에 시즌제 이벤트로 돌아와, 시나리오가 총 3개로 나누어진다. 시즌 2의 시나리오에서는 루트가 3가지로 갈라져, 마음에 드는 선택지를 선택해 스토리를 읽을 수 있다고 한다. 선택지 3개를 모두 읽어야 시즌 3이 개방되므로 유의하자. 초강적/극 퀘스트나 난전 퀘스트가 없는 대신 고난이도의 소재 수집 퀘스트가 11월 26일 17시에 개방된다. 스태미나로 도전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트레이드 숍에서도 교환 목록에 도전권이 없는 것을 보면 케이온! 에트와리아 라이브!! 이벤트의 토벌 퀘스트와 비슷한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이벤트 보너스는 다음과 같다. 髪留め가 +14, ポンポン이 +8밖에 안 된다. 이것도 5성 캐릭터들만을 편성했을 때의 전제다. 그리고 드랍되는 소재 수도 많지 않아서, ポンポン이 +7 미만이면 에트와리움 4개 교환은 포기하는 게 편하다.
이번 소재 수집 퀘스트의 경우 도전권의 드랍은 없다. 대신 등장하는 적 중 가끔씩 웨이브 1~3 중 한 곳 또는 두 곳에서 태양 속성의 큰 후와리가 나올 때가 있다. 그 후와리가 나오면 한 마리당 ポンポン이 3개 더 드랍된다.
Cheer Up! 퀘스트의 경우 케이온! 에트와리아 라이브!! 이벤트의 토벌 퀘스트처럼 스태미나 50을 소비한다. 웨이브는 총 5개로, 소재 수집 퀘스트처럼 가끔씩 태양 속성의 큰 후와리가 최대 3마리 정도 대신 나올 때가 있다. 그 경우 한 마리당 ポンポン이 4개 더 드랍된다. 주회 난이도가 높은 대신 소재는 매우 호화롭게 준다. 그나마 이벤트 보너스가 있는 5성 캐릭터들을 여러 명, 특히 불 속성과 태양 속성의 캐릭터를 잘 육성해 두었을 경우 수동으로 플레이한다면 난이도는 평범하다. 그러나 오토는 정말 무리인데, 웨이브 1부터 후와리(바람 또는 달, 태양), 토렌트(달), 빅풋(바람), 웨이브 2는 후와리(바람 또는 달, 태양), 스나기모 우마타로 2체(각각 바람, 달. 달 속성의 경우 전사나 고레벨의 나이트가 없으면 선공당한다.), 웨이브 3은 후와리(바람 또는 달, 태양), 골렘(달), 해머 골렘(달), 웨이브 4는 후와리(바람 또는 달, 태양), 스케젤룬(바람), 어민(바람), 웨이브 5는 후와리(바람 또는 달, 태양), 미노타우로스 2체(도끼가 달, 검이 바람)라는 미친 편성으로 적들이 나오기 때문이다. 5성 하루카와 치노, 코하네를 주 편성으로 해서 도전하도록 하자. 특히 스나기모 우마타로는 よる로 속박 상태이상을 걸고 자기에게도 걸지만, 금방 あんまりムリするなヨ로 회복하여 캐릭터들을 움직이지 못 하게 하니, 키라라 장비는 웬만하면 승려로 하여 캐릭터가 1명 이상 속박 상태이상에 걸리면 2번째 스킬로 해제시켜야 한다. 웨이브 4에서는 혼란 상태이상에 걸릴 위험이 있지만 5성 코하네가 있으면 스킬로 쓸어버리면 되니 문제 없다. 또한 Cheer Up! 퀘스트에 나오는 저 적 편성은 사실 아니마 옐! 캐릭터들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코멘트 란의 23번 댓글 참고)
여담으로 키라라 판타지의 주인공인 키라라가 공기인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아마 키라라의 성우이 작품에서 타테지마 코테츠의 역도 맡고 있어서 혼동이 올 수 있어서 등장이 마지막 시나리오에서 얼굴을 비친 것 이외에는 관여하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시나리오 상으로 얽혔다면 재미있는 구도가 있었겠지만 없다는 것이 아쉬운 점.
당시 소재 교환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태양 속성의 마법사 4성 코하네였다.

1.1.26. 에트와리아의 블랙 크리스마스


파일:2018클스이벤.png
2018년 12월 11일부터 12월 26일까지 진행된 이벤트이다.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소재 교환 방식은 상자 개봉이 아니지만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4성 루키(크리스마스)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12월 25일에 개최되는 크리스마스 로그인 보너스에서도 해당 아이템이 보상으로 나와서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루키(크리스마스)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이벤트 보너스 캐릭터가 2018년 크리스마스 한정 가챠에 등장하는 5성 캐릭터 4명과 해당 4명의 통상 4성과 5성밖에 없다. 雪色の絵の具가 최대 +16, クリスマスドーナツ가 최대 +10으로 괜찮은 편이지만 어디까지나 2018년 크리스마스 한정 가챠에 등장하는 5성 캐릭터들과 해당 캐릭터들의 통상 5성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저 보너스가 나온다. 2018년 크리스마스 한정 가챠에 등장하는 5성 캐릭터들은 1명당 雪色の絵の具+3, クリスマスドーナツ+2, 해당 캐릭터들의 통상 5성 캐릭터들과 4성 루키(크리스마스)는 1명당 雪色の絵の具+2, クリスマスドーナツ+1, 해당 캐릭터들의 통상 4성 캐릭터들은 1명당 雪色の絵の具+1이다.
그리고 이번 이벤트는 처음으로 작품별 5성 한계 돌파에 필요한 콘텐츠 한정 한계 돌파 소재를 여태까지 키라라 판타지아에 참전한 모든 작품 중 교환할 수 있다.
작년과 달리 전투 배경이 추가되었는데, 눈이 쌓여 있고 눈이 날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BGM은 작년 크리스마스 이벤트와 동일한 것을 사용한다.
소재 수집 퀘스트 초월급을 도전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각 웨이브마다 45%의 확률로 특수한 검은 눈사람이 1체 등장하고, 10%의 확률로 큰 검은 눈사람이 1체 나오는 데, 큰 녀석은 자기 측의 인원이 2명이고 캐릭터 측의 인원이 3명 이상일 경우, 자기 혼자 남아 있고 캐릭터 측은 인원이 2명 이상일 때 つらら라는 고정 데미지 스킬을 사용하는 데, 캐릭터 1명만이지만 맞으면 9999의 데미지를 입고 즉사한다.
초강적 퀘스트가 12월 14일 17시부터 개방되었다. 등장하는 적은 검은 눈사람 2체와 검은 눈사람 대장. 모두 바람 속성이다. 20%의 확률로 특수한 검은 눈사람이 1체 등장한다. 검은 눈사람은 좌측의 경우 통상 체력 23,917, 물리 공격력 11,291, 마법 공격력 3,764, 물리 방어력 221, 마법 방어력 133, 스피드 90, LUK 30이다. 특수는 체력 32,614, 물리 공격력 11,291, 마법 공격력 3,764, 물리 방어력 197, 마법 방어력 118, 스피드 90, LUK 30이다.
우측의 경우 체력 21,743, 물리 공격력 11,291, 마법 공격력 3,764, 물리 방어력 197, 마법 방어력 118, 스피드 90, LUK 30이다.
검은 눈사람 대장의 경우 체력 121,314, 물리 공격력 33,799, 마법 공격력 37,253, 물리 방어력 229, 마법 방어력 212, 스피드 118, LUK 30이다.
검은 눈사람 대장은 특수한 조건으로 플레이어 측의 톳테오키 게이지 척도를 감소시킨다. 검은 눈사람 대장은 차지 카운트가 2가 되면 黒い雪を取り込み巨大化した。를 사용한다. 이 스킬을 사용하고 나서 원래대로라면 心まで凍えてしまえ!라는 스킬을 사용하며 캐릭터 측의 톳테오키 게이지를 1칸 없애는 악랄한 스킬을 사용해야 하나 정작 검은 눈사람 대장의 차지 카운트 수는 3인지라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차지 카운트가 가득 차게 되고 특수 공격인 黒歴史であるッ!!!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강제로 차지 카운트를 깎지만 않으면 心まで凍えてしまえ!는 절대 볼 일이 없다. 난이도 역시 보너스 캐릭터를 1~2명 희생하여 5성 유즈코나 유이 중 1명만 데려가면 전혀 어렵지 않다. 5성 메리(크리스마스)와 히후미(크리스마스)가 있다면 보너스를 희생할 필요도 없다.
극 퀘스트가 12월 17일 17시부터 개방되었다. 초강적 퀘스트와 동일하게 검은 눈사람 2체와 검은 눈사람 대장이 등장한다. 모두 바람 속성이다. 좌측, 우측 동일하게 체력 46,697, 물리 공격력 40,013, 마법 공격력 7,522, 물리 방어력 261, 마법 방어력 242, 스피드 124, LUK 30이다.
검은 눈사람 대장의 경우 체력 155,657, 물리 공격력 55,056, 마법 공격력 50,017, 물리 방어력 261, 마법 방어력 242, 스피드 124, LUK 30이다.
검은 눈사람 2체는 차지 카운트가 3이 되면 ゆきがつよくなってきたぞ。를 사용한다. 그리고 그 다음 つめたいゆきだま를 사용하여 아군 측의 톳테오키 게이지를 1칸 감소시킨다. 검은 눈사람은 검은 눈사람 대장과 달리 차지 카운트 수가 4이지만 차지 카운트를 강제로 깎지만 않으면 つめたいゆきだま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같다. 검은 눈사람 대장은 초강적 퀘스트와 스킬이 거의 동일하다. 초강적 퀘스트와는 달리 소재 드랍은 없으니 위의 사항만 주의해서 불 속성 캐릭터로 잘 상대하면 금관 3개는 문제 없을 것이다. 단 광폭화한 검은 눈사람 대장의 특수 공격은 상당히 아프니 주의하자. 이것은 최소 패시브까지는 뚫은 전용 무기를 장착한 5성 유노가 있으면 별 거 아니다. 각성 MAX 상태에다가 스킬 만렙, 전용 무기 최종 진화 완료의 5성 유노와 치노, 카요 등으로 도전해 보면 치노가 전용 무기 스킬로 검은 눈사람 대장을 일격사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아예 태양 속성의 5성 캐릭터들로 도전해도 금관 3개 클리어가 된다!
파일:암흑 동장군.jpg
망가타임 키라라 MAX에서 みゅ~こん!, 初恋*れ~るとりっぷ 등을 연재한 나가야마 유우논(永山ゆうのん)이 그린 오리지널 캐릭터 암흑 동장군이 스토리에서 등장한다.
당시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었던 캐릭터는 바람 속성의 나이트 4성 루키(크리스마스)였다.

1.1.27. 크리에메이트 대집합! 정월 쌍륙[15] 대회


파일:2019신년이벤.png
2018년 12월 27일부터 2019년 1월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이다. 신년 이벤트이며, 예선과 본전으로 나누어진다. 예선 자체 시나리오는 이벤트 개최 동시에 개방되어 이벤트 종료일까지 계속 개방되지만, 연말 수집 퀘스트와 연말 난전 퀘스트는 2018년 12월 27일 16시부터 31일 23시 59분까지만 개방되니 유의해야 한다. 연말 난전 퀘스트는 도전권을 필요로 하며, 해당 도전권은 예선의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다. 해당 퀘스트는 클리어 시 각 속성의 강화 재료 큰 씨와 새싹을 대량으로 입수할 수 있다. 그리고, 예선에서는 이번 이벤트 소재 드랍은 없으며, 트레이드 숍에서도 예선은【乱戦】年越しパーティ挑戦券 이외의 소재는 나오지 않는다.
난전 퀘스트가 상당히 독특하다. 여태까지 이벤트에서 등장했던 보스 중 5체가 등장한다. 각각 납작한 드래곤, 두목 찍, 매치 온 더 다크사이드, 스위트 골렘, 메카 코케시가 등장한다. 잡몹으로는 코마이누가 웨이브마다 2체씩 나온다. 적 속성은 불 속성과 바람 속성이 섞여서 나온다. 허나 5성 치야와 코우(수영복), 등이 있다면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다. 메카 코케시조차도 처음에 보여주었던 위엄과는 다르게 금방 격파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웨이브 2에서 두목 찍의 발악 스킬 窮鼠猫噛!!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스킬 자체도 캐릭터 1체에게 99,999의 고정 데미지를 부여하는 것이고, 자기 체력이 9% 이하일 때 1번만 쓰는 스킬이니, 웬만하면 5성 코우(수영복) 등의 톳테오키로 빠르게 격파하는 것이 좋다. 웨이브 3의 매치 온 더 다크사이드 역시 물 속성 전사가 있다면 그 웨이브만에서는 해당하는 캐릭터들을 빼 두자. 매치 온 더 다크사이드는 어마어마한 마법 공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성하는 속성의 전사가 아니면 공격 몇 번 맞으면 전투불능이 될 수도 있다. 메카 코케시를 제외한 보스들이 전부 기존의 속성과 다르다. 납작한 드래곤은 불, 두목 찍은 바람, 매치 온 더 다크사이드는 바람, 스위트 골렘은 불 속성으로 바뀌어서 등장한다.
본전은 1월 1일 0시부터 개방된다. 오랜만에 맵 형식이며, 주사위형 몬스터 도 다이스(ド・ダイス)라는 새로운 적이 등장한다. 기존의 토대가 주사위 모습을 하고 있는 적이다. 이 적을 쓰러뜨려서 심볼, 가가미모치(鏡餅), 퀘스트 키 은, 금, 교환 메달 등을 얻을 수 있다. 본전의 퀘스트에서는 하고이타(羽子板)와 가가미모치(鏡餅) 등의 이벤트 소재가 드랍된다. 본전도 난전 퀘스트가 존재하며, 2019년 1월 3일 17시부터 개방된다. 해당 퀘스트에서는 도 다이스 말고도 쌍륙마인(すごろく魔人)이라는 새로운 적이 하나 더 등장한다. 역시 도전권을 필요로 하며, 해당 도전권은 본전의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번 이벤트의 기간은 겉으로는 12일 동안이지만 실제 이벤트 소재가 나오는 퀘스트가 개방되는 기간은 7일 14시간밖에 안 된다.
이번에도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유즈코(정월)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2018년 12월 28일부터 개최되는 가는 해 오는 해(ゆく年くる年) 로그인 보너스에서도 해당 아이템이 1장 나오므로,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유즈코(정월)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이벤트 보너스가 羽子板+13, 鏡餅+7로 더욱 짜다. 특히나 이번에 나오는 5성 야스나(정월), 카호(정월) 중 한 명이라도 뽑지 않으면 통상의 4, 5성 야스나와 카호, 4성 유즈코(정월)가 모두 있다 하더라도 소재가 매우 안 모이게 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키라라 판타지아 해석위키에 나온 내용에 따르면 본전의 소재 수집 퀘스트 중 초월급의 경우 羽子板가 평균 39.672개, 鏡餅가 평균 6.201개가 드랍된다고 한다.
소재 수집 퀘스트는 땅 속성과 물 속성으로 나누어진다. 웨이브마다 도 다이스가 3체씩 등장하는 데, 1체마다 점이 1~5개인 부분에 얼굴이 있는 도 다이스는 17%, 6개인 부분에 얼굴이 있는 도 다이스는 15%의 확률로 출현한다. 초월급이 되면 전부 스피드가 129~131[16]로 올라가기 때문에 마법사와 알케미스트는 선공을 할 수 없게 되어 오토 주회가 꽤 귀찮다. 또한 상급도 스피드가 느린 마법사는 선공할 수 없다. 위의 적들의 스킬 목록을 보거나 비공식 위키에서 도 다이스의 스킬을 보았다면 알겠지만, 도 다이스 중에서도 5와 6은 상대하기 정말 귀찮고 꺼려진다. 5는 피격 대상에게 디버프를, 6은 피격 대상에게 속박을 제외한 아무 상태이상을 일정 확률로 걸어 온다. 하지만 도 다이스 6이 나오면 좋은 것이, 6을 쓰러뜨리면 메달이나 퀘스트 키 금 등이 있는 금색 상자가 드랍된다. 마법사 편성 시 주의해야 할 점이 한 가지 있다. 도 다이스 중 도 다이스 1은 마법사에게 치명적인 대미지를 입힌다. 해당 적의 공격은 전부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초월급에서 무상성이거나 역상성하는 마법사들이 해당 적에게 2~3번 정도 피격당하면 전투불능이 되어 버리는 불상사가 생긴다. 전사나 나이트 등으로 우선적으로 처리해 두면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웨이브 3에서 가운데에 등장하는 도 다이스는 가끔씩 도전권을 1~2장 드랍한다. 그러나 해당하는 적이 도 다이스 6이라면 해당 적이 원래 드랍하는 금색 상자와 겹쳐서 결과 창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도전권이 나왔는지 금색 상자가 나온 것만 보고 파악할 수 없게 된다.
1월 2일 17시에 새로운 시나리오와 소재 수집 퀘스트가 개방되었다. 소재 수집 퀘스트는 각각 바람 속성과 불 속성으로 나누어진다.
본전의 난전 퀘스트에서는 새로운 적 쌍륙마인과 도 다이스가 등장한다. 쌍륙마인은 웨이브마다 1체씩 등장해서 총 5체가 나오며, 모두 바람 속성이다. 나머지 10체의 도 다이스는 전부 태양 속성으로 등장한다. 쌍륙마인은 스피드가 182, 도 다이스(1~6 공통)는 160으로 캐릭터들이 먼저 턴을 잡을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난전 퀘스트 중 풀 보너스로 도전하기에는 난이도가 제법 어려운 편이다. 풀 보너스를 포기하고 도전한다면 리멤버 요사코이의 난전 퀘스트보다는 쉽지만, 귀찮은 것은 여전하다. 풀 보너스로 도전하려면 5성 야스나와 유즈코, 야스나(정월), 카호(정월) 중 3명은 있어야 하며, 유즈코와 카호(정월)는 만렙을 찍어 두는 것이 조금이나마 편해진다. 저 4명에 4성 유즈코(정월)를 편성하면 풀 보너스가 나오지만, 5성 야스나는 바람 속성인 쌍륙마인과 역상성하는 땅 속성이기 때문에 메인 편성에 두면 금방 전투불능이 되어 버린다. 그러므로 풀 보너스로 도전하기 위해서는 상술한 4명 중 3명을 편성하고, 나머지 1명은 프렌드로 편성한 다음 보너스가 있는 4성 야스나를 세우고 무기는 상급자의 방패를 끼워 주면 진행은 가능하다. 그러나 5성 카호(정월)를 갖고 있지 않다면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진다. 도 다이스가 모두 태양 속성이기 때문에, 한 번에 처리하거나 스턴시켜서 톳테오키 게이지를 쌓으려면 5성 카호(정월)가 필요하나 프렌드로 부르면 5턴 동안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부르고 가 버리고 나면 진행이 매우 곤란해진다.
그러니 보너스는 많이 받고 싶지만 귀찮은 게 싫다면 4성 보너스 캐릭터를 1~2명 정도 포기해서 전용 무기를 장착한 5성 치야, 최소 전용 무기 진화를 3번 정도 한 5성 유노를 데려가자. 그러면 안정적으로 전투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고 5성 야스나, 유즈코, 야스나(정월), 카호(정월) 중 3명만 있어도 프렌드로 나머지 1명을 데려간다면 鏡餅+6은 나온다.
현재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불 속성의 마법사 4성 유즈코(정월)이다.

1.1.28. 복각 ·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


파일:복각유루캠이벤.png
2019년 1월 9일부터 1월 23일까지 진행되는 2번째 복각 이벤트이다. 2018년 4월 25일부터 2018년 5월 7일까지 진행된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의 복각 이벤트이다. 시나리오 퀘스트의 내용은 동일하고, 소재 교환 형식도 이상한 상자 개방 형식으로 동일하나 보수는 전부 일신되어 있다. 1번째 상자는 이벤트 한정 콜 티켓 1장, 2~7번째 상자에는 ツンツーン 1개씩 총 6개, 10번째 상자와 15번째 상자에는 에트와리움 1개씩 총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극 퀘스트 금관 3개 클리어 시 ツンツーン 1개를 획득할 수 있다. 나머지 하나는 기존 이벤트의 흐름을 보아, 복각 기념 추가 시나리오 중 15일에 나오는 것을 시청하고 나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그렇지 않았다. 실제로 일본 본토에서도 그럴 거라는 의견이 절반이었으나 아니라는 것을 알고 말이 많았다. 대신 15일 16시 이후에 이벤트 보상의 구성이 잘못된 것(공지에 따르면 원래 추가 시나리오 4절에서 ツンツーン 1개가 배포되야 하나 그렇지 않았음)을 이유로 공식에서 ツンツーン 1개를 2019년 1월 23일 13시 59분(이벤트가 끝나는 시간)까지 게임을 시작한[17] 모든 유저들에게 배포하였다. 즉 2019년 1월 23일 13시 59분 이후에 게임을 시작한 유저들은 이것을 받을 수 없다.
1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 동안 매일 자정에 복각 기념 추가 시나리오가 1절씩 개방된다. 해당 시나리오는 먼저 시나리오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해야 볼 수 있다. 4개의 시나리오를 모두 읽었다면 나중에도 도서관의 物語ふりかえり > イベントシナリオ > 野クルと北の山と初キャンプΔ의 하단에서 다시 열람할 수 있다.[C]
이번 이벤트도 기존 이벤트에서 나온 명칭/디자인이 동일한 각 소재는 이번 이벤트의 이상한 상자 개방 및 소재 교환에 사용할 수 없다. 이는 초강적 퀘스트 도전권도 해당된다.
강적 퀘스트는 없고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만 있다. 데이터 해석 결과로는 초강적 퀘스트와 극 퀘스트는 기존과 동일하게 불 속성의 괴인 블랭킷이 등장하고 스킬도 동일하다.
초강적 퀘스트의 괴인 블랭킷은 체력 162,889, 물리 공격력 60,877, 마법 공격력 76,096, 물리 방어력 274, 마법 방어력 123, 스피드 103, LUK 30으로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높은 편이다. 기존 이벤트의 초강적 퀘스트와 스탯, 스킬이 완전히 동일하다. 이벤트 보너스 대상 캐릭터들을 잘 육성했다면 풀 보너스로도 문제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캐릭터는 5성 . 해당 캐릭터는 이벤트 보너스 캐릭터 중에서 괴인 블랭킷에게 유효타를 내는 유일한 캐릭터로, 만렙에 스킬 레벨도 어느 정도 높여 두고 전용 무기까지 장착시킨 다음, 키라라 장비 전사 3번째 스킬을 사용한 다음 톳테오키를 사용하면 괴인 블랭킷을 오버킬할 수 있다.
극 퀘스트의 괴인 블랭킷은 체력 24만, 물리 공격력 102,836, 마법 공격력 128,592, 물리 방어력 308, 마법 방어력 139, 스피드 131, LUK 30으로 공격 하나하나가 매우 위협적이다. 기존의 극 퀘스트에서도 마법 공격력은 10만을 넘어갔지만, 이번에는 물리 공격력까지 10만을 넘어가고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스피드까지 더 올라가서 마법사는 절대 선공할 수 없게 되었다. 스킬은 완전히 동일하다. 난이도 자체는 기존의 극 퀘스트와 같다.
이벤트 보너스 자체는 이번에 새로 나오는 5성 나데시코를 제외한 유루캠Δ의 캐릭터 4, 5성(기간한정 캐릭터 포함) 전체, 새로 등장하는 아니마 옐!의 등장인물 2명은 松ぼっくり+1이다. 새로 나오는 5성 나데시코는 松ぼっくり+2다. 기존 이벤트에는 보너스 자체는 적었어도 강적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매우 후한 보수 덕분에 유저 랭크 경험치와 강화 및 진화 소재, 퀘스트 키, 스태미나 회복 아이템 소, 코인, 키라라 포인트, 교환 메달 등을 계속해서 모으는 소위 무한 동력이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초강적 퀘스트만 있는 데다가 이상한 상자에서 나오는 보수의 양이 기존처럼 많지 않고 도전권도 나오지 않아서 무한 동력이 안 된다.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바람 속성의 4성 마법사 으로, 기존 이벤트와 동일하다. 이번 이벤트 미션에는 이벤트 보상 캐릭터 육성 미션이 없다. 즉, 이번에 입수할 수 있는 4성 육성 미션이 없다는 거다.

1.1.29. 초콜릿 패닉


파일:cbc5ce5ee0c822bd10f4eb858cdc7ab8.png
2019년 1월 31일부터 2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이다. 밸런타인 데이 이벤트이며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새로운 적이 둘 나온다. 하나는 마슈룽의 스위트 군단 모드인 카카오 머쉬로 시나리오 퀘스트 및 소재 수집 퀘스트에서 나머지 스위트 군단과 같이 등장하며, 또 다른 하나는 트렌트와 비슷하게 생긴 초콜릿 우드로, 시나리오 퀘스트 및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의 보스로 등장한다.
이번에도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리츠(밸런타인)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리츠(밸런타인)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소재 수집 퀘스트의 경우 등장하는 적의 속성은 태양 속성과 물 속성으로 나누어진다. 초급부터 초월급까지 모든 난이도가 각각 3개의 웨이브로 이루어져 있으며, 등장하는 적은 항상 바뀐다. 웨이브의 위치마다 각각 카카오 머쉬, 휩 아니마, 페이스트리 돌, 하드 제누와즈 중 하나가 25%의 확률로 등장한다. 카카오 머쉬나 페이스트리 돌 같이 비교적 스피드가 빠르거나 스킬 내용이 까다로운 적이 연속으로 등장하게 된다면 주회 속도에 지장이 생기게 되므로, 주회에 데려갈 캐릭터를 어느 정도 육성해 두는 것이 좋다. 드랍 평균의 경우 ファンレター는 평균 17.6(+17.6B[18]), タロットカード는 평균 4.05(+4.05B)이다.
이벤트 보너스 자체는 많지 않지만 대상 캐릭터가 기존에 비해 꽤 늘어났다. 5성 코우메(밸런타인)나 미오(밸런타인) 중 1명과 5성 아야(밸런타인), 시이나(밸런타인), 치야, 코우메, 유이, 아즈사, 4성 리츠(밸런타인) 7인 중 4인만 있어도 프렌드 서포트로 5성 코우메(밸런타인)나 미오(밸런타인) 중 1명을 데려가면 풀 보너스가 나온다. 풀 보너스의 경우 ファンレター는 +10, タロットカード는 +8이다.
2월 2일 17시부터 개방되는 초강적 퀘스트의 초콜릿 우드는 태양 속성으로 체력 120,482, 물리 공격력 16,455, 마법 공격력 21,491, 물리 방어력 171, 마법 방어력 151, 스피드 121, LUK 30이다. 水をえる의 경우 자신의 속성을 물 속성으로 바꾸는데, 光を吸収! 사용 이후 단 1번만 사용하며, 水を吸収! 사용 이후 자신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栄養、ちょっと足りなかった?를 단 1번만 사용하며 다시 태양 속성으로 돌아온다. 이후 자신의 체력이 50% 이상이 된다 하더라도 天然デトックスチョコレート!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또한 水を吸収! 사용 이후 자신의 체력이 50% 이상이라면 天然デトックスチョコレート!를 단 1번만 사용한다. 이후 자신의 체력이 50% 이하가 된다 하더라도 栄養、ちょっと足りなかった?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이 역시 자신의 속성을 태양 속성으로 바꾸며 자신에게 1,024턴 동안의 상태이상 무효 버프를 걸고, 자신과 주변 적의 체력을 15%(동일 속성이면 17.25%) 회복시키는 스킬 카드를 3매 설치한다. 또한 天然デトックスチョコレート! 사용 이후부터 사용하는 스킬 중 スイートサンライト나 スイートミスト(물 속성 마법 공격이므로 주의.)의 경우 캐릭터 전체에게 20%의 확률로 수면 상태이상을 부여한다. 그러나 栄養、ちょっと足りなかった? 사용 이후부터는 특수 공격 이외에는 약화된 스킬을 사용해 오며, サニーブランチ와 ミストブランチ는 サニースクラッチ와 ミストスクラッチ로, スイートサンライト와 スイートミスト는 サンライト와 ミスト로, 栄養吸収!는 栄養、吸収したそう?로 약화된다. 스킬이 매우 번거롭지만 스테이터스 자체는 기존의 보스들에 비하면 높지 않다. 즉 풀 보너스로 도전해도 무난하다. 드랍 평균의 경우 ファンレター는 평균 60(+3B), タロットカード는 평균 30(+3B)이다.
최대 보너스로 빠르게 클리어하려면 5성 아야(밸런타인)나 코우메(밸런타인) 2명 중 1명은 있어야 한다. 초콜릿 우드는 물리 방어력 감소 디버프나 스피드 감소 디버프가 있으면 각각 1번은 うまく栄養が吸収できない…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나약 상태이상을 부여한다. 이벤트 보너스 캐릭터 중 아야(밸런타인)의 클래스 스킬과 톳테오키의 물리 방어력 감소 디버프, 코우메(밸런타인)의 톳테오키의 스피드 감소 디버프로 이 트리거를 발동시킬 수 있다. 코우메(밸런타인)의 경우 클래스 스킬에는 상술한 디버프가 없고 다른 디버프가 있기 때문에 무기를 반드시 레플리카 계열(무기 스킬이 적 1체의 물리 방어력 소 감소)로 장착해야 한다.
2월 4일 17시부터 개방되는 극 퀘스트의 초콜릿 우드는 속성은 동일하며 체력 181,470, 물리 공격력 21,152, 마법 공격력 27,497, 물리 방어력 194, 마법 방어력 171, 스피드 127, LUK 30이다. 사용해 오는 스킬은 초강적 퀘스트와 거의 동일하나 栄養、ちょっと足りなかった? 사용 이후에 사용해 오는 스킬이 약화된 스킬이 아닌 天然デトックスチョコレート! 사용 이후 사용해 오는 스킬을 그대로 사용한다. 난이도는 쉬울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태양 속성의 승려 4성 리츠(밸런타인)이다.

1.1.30. 에트와리아 모험담 전편 - 리제 교관의 비밀 특훈


파일:모험담이벤트.png
2019년 2월 14일부터 3월 12일까지 진행되는 장기간 이벤트이다. 시즌 3개와 '특훈, 그 뒤'의 시나리오 구성으로 되어 있고, 시즌 1은 이벤트 개최와 동시에, 시즌 2는 2월 16일 17시에, 시즌 3과 '특훈, 그 뒤'는 2월 18일 17시에 개방된다. '특훈, 그 뒤'의 시나리오를 모두 읽어서 이벤트 한정 콜 티켓 5장을 입수할 수 있다. '특훈, 그 뒤'의 시나리오 1절은 2월 18일 17시에 개방되며, 2절부터 5절까지는 22일부터 하루에 1절씩 개방될 예정이다. 또한 2월 하순에는 속편 이벤트로 '에트와리아 모험담 후편 - 깨어나는 강철의 거인'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에도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4성 리제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리제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시즌마다 소재 수집 퀘스트가 있는 것으로 예상되며 초강적 퀘스트와 극 퀘스트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소재 수집 퀘스트는 시즌별로 땅 속성, 태양 속성, 불 속성과 태양 속성 혼합의 3가지이다. 시즌 2의 시나리오 퀘스트에서는 메인 퀘스트의 보스 캐릭터가 등장하며, 이 캐릭터는 극 퀘스트에서도 등장한다. 시즌 3에서는 솔저 골렘(ソルジャーゴーレム)이라는 새로운 적을 3체 상대하게 된다. 또한 시즌 3의 소재 수집 퀘스트의 전(全) 난이도의 웨이브 3의 위치 B에서도 태양 속성으로 고정으로 등장한다.
이벤트 보너스 자체는 많지 않지만 대상 캐릭터가 많은 편이며 5성 리제는 お砂糖たっぷりアイスココア +3, 配信のすゝめ +2이다. 5성 쿠루미와 아야(밸런타인), 아야(수영복), 아즈사, 코코아, 치노, 4성 리제와 노노는 お砂糖たっぷりアイスココア +2, 配信のすゝめ +1이다. 4성 쿠루미와 아야, 아즈사, 코코아, 치노는 お砂糖たっぷりアイスココア +1이다. 풀 보너스의 경우 お砂糖たっぷりアイスココア +13, 配信のすゝめ +7이다.
2월 20일 17시부터 개방되는 초강적 퀘스트는 도전권 1장을 필요로 한다. 솔저 골렘 3체와 맞서게 되며, 모두 태양 속성이다. 3체 모두 체력 34,622,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 6,582, 물리 방어력 184, 마법 방어력 138, 스피드 121, LUK 30으로 스테이터스는 별로 높지 않지만, 공격 스킬의 배율은 높은 편이다.
2월 22일 17시부터 개방되는 극 퀘스트는 스태미나 5를 필요로 한다. 메인 퀘스트의 보스 캐릭터가 등장하며, 패턴 역시 많이 달라져 있다. 스테이테스는 체력 200,118, 물리 공격력 80,376, 마법 공격력 8,461, 물리 방어력 314, 마법 방어력 310, 스피드 158, LUK 30으로 제법 높다. 누구인지는 2월 16일 17시에 개방되는 시즌 2의 시나리오를 보면 알 것이다. 난이도가 약간 높은 편으로 승려 캐릭터가 필수이며, 적의 차지 카운트를 깎는 알케미스트를 데려가는 것도 좋다.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달 속성의 나이트 4성 리제다.

1.1.31. 에트와리아 모험담 후편 - 깨어나는 강철의 거인


파일:모험담이벤트후편.png
2019년 2월 27일부터 3월 12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이다. 에트와리아 모험담 전편 - 리제 교관의 비밀 특훈 이벤트의 속편으로 시나리오 퀘스트와 소재 수집 퀘스트, 초강적 및 극 퀘스트, 그리고 초고난도 퀘스트(원문을 따르면 초고난이도 퀘스트)가 새로 등장한다. 시나리오 퀘스트의 경우 시즌 1부터 3까지 있는 것으로 예상되며, 이벤트 개최일에 시나리오를 읽음으로써 모두 개방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또한 Yell for All 이벤트처럼 시즌 2가 루트가 갈라진다. 2개의 루트로 갈라지며, 양 쪽 모두 읽어야 다음 시즌이 개방된다. 초고난이도 퀘스트의 경우 첫 클리어 시 성채석 40개, 금관 3개 클리어 시 에트와리움 조각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이번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은 기존에 소재나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교환 가능했던 4성 캐릭터들을 교환하는 데에 쓰인다. 이벤트 한정 콜 티켓 자체는 9장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 한 명에게 몰아서 교환해서 그 캐릭터의 각성 MAX를 목표로 하거나(단, 기존에는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을 10장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캐릭터의 각성 MAX가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9장 나오기 때문에 대상 캐릭터가 이미 있고 동시에 각성 레벨이 0이 아니라 1이어야 각성 MAX가 가능하다.), 여러 캐릭터와 교환해서 여러 명을 각성시킬 수도 있다.
이벤트 보너스 대상 캐릭터가 상당히 많다. 이번에 새로 나오는 5성 포르카와 코르크, 슈가의 경우 砕けた鉱石 +3, 不思議な金属片 +2이다. 그리고 5성 쿠루미, 아야(밸런타인, 수영복), 윤(히나마츠리), 아즈사, 이사나(히나마츠리), 코코아, 치노, 리제의 경우 砕けた鉱石 +2, 不思議な金属片 +1이다. 4성 쿠루미, 아야, 노노, 마이카(히나마츠리), 아즈사, 코코아, 치노, 리제의 경우 砕けた鉱石 +1이다. 풀 보너스의 경우 砕けた鉱石 +15, 不思議な金属片 +9로 많은 편이지만 이번에 등장하는 5성 포르카와 코르크, 슈가 중 2명 이상 얻지 못한다면 보너스 수가 크게 줄어든다.
소재 수집 퀘스트의 경우 골렘 계열 적만이 등장하며, 시즌 1은 불 속성, 시즌 2-1은 물 속성, 시즌 2-2는 땅 속성, 시즌 3은 바람 속성의 적이 등장한다. 초월급의 경우 등장하는 적 중 솔저 골렘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회 속도가 조금 느려질 수도 있다.
3월 1일 17시부터 개방되는 초강적 퀘스트는 도전권 1장을 필요로 한다. 등장하는 적은 거인의 동체와 강철의 오른발, 왼발로 각각 물, 땅 속성이다. 스테이터스는 거인의 동체는 체력 50,201, 물리 공격력 25,340, 마법 공격력 21,720, 물리 방어력 184, 마법 방어력 147, 스피드 109, LUK 30이다. 강철의 양쪽 발의 경우 체력 60,588, 물리 공격력 18,100, 마법 공격력 6,582, 물리 방어력 184, 마법 방어력 147, 스피드 160, LUK 30이다. 시나리오 퀘스트의 시즌 3에서도 나온 적으로 패턴이 특이하다. 강철의 양쪽 발이 스피드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먼저 턴을 잡을 수 없고, 이 둘은 거인의 동체에게 지속적으로 공격을 3회 동안 완전 방어하는 배리어를 치며, 차지 카운트가 2가 되면 スタンプ를 사용한다. 무엇보다도 이 스킬은 물 속성의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우선도 +4) 나이트로 막으려 해도 소용이 없다. 즉 물 속성 캐릭터는 전투에 참여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강철의 양쪽 발 중 한 쪽을 쓰러뜨리면 나머지 한 쪽은 알아서 자살하며, 거인의 동체만 남게 된다. 거인의 동체의 스킬 중 ブロウ는 직업이 마법사인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우선도 +8) 나이트로 막으려 해도 소용이 없다.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무상성이나 역상성하는 마법사가 맞으면 상당히 아프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수 공격은 전부 마법 공격으로 전사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
3월 4일 17시부터 개방되는 극 퀘스트는 스태미나 5를 필요로 한다. 패턴이 추가되었으며, 스테이터스는 거인의 동체는 체력 302,450, 물리 공격력 68,785, 마법 공격력 56,775, 물리 방어력 312, 마법 방어력 208, 스피드 115, LUK 30이다. 강철의 양쪽 발의 경우 체력 30만, 물리 공격력 54,994, 마법 공격력 8,461, 물리 방어력 150, 마법 방어력 300, 스피드 115, LUK 30이다. 체력도 상당히 증가하였고 공격도 상당히 아프지만 강철의 양쪽 발은 스피드가 느려져서 마법사도 먼저 턴을 잡을 수 있다.
강철의 양쪽 발은 물리 방어력이 더 낮기 때문에 전사로 공격해야 한다. 문제는 이들은 처음에 반드시 자신에게 총 1,024턴 간이며, 턴마다 체력을 103.5% 회복하는 리커버리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그 다음 턴에는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에 한해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그 다음부터는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에 한해 물리 공격이나 다른 스킬을 사용해 온다. 리커버리로 인해 체력이 가득 차면 柱への攻撃が足りない…護りはより強固となる를 사용하여 거인의 동체에게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이 3턴 동안 각각 60% 증가하는 버프를 건다. 강철의 오른발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99% 이하로 깎았다면 蓄積ダメージMAX…ブレイクダウン(거인의 동체에게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이 2턴 동안 2% 감소하는 디버프를 걸고, 자신의 차지 카운트 전부 지우고 나서 자신에게 고립 상태이상을 부여, 경직이 300%로 매우 길며 타임라인 상으로 다음 턴이 타임라인 왼쪽 끝까지 뒤처지게 된다.)을 사용하고 나서 蓄積ダメージリセット~ギアアップ을 사용해 온다. 자신의 차지 카운트를 모두 지우고 자신에게 스피드가 1,024턴 동안 15% 증가하는 버프를 거는 스킬이다.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에 한해 지속적으로 이 패턴을 반복하며, 차지 카운트가 가득 차게 되면 蓄積ダメージリセット~護りはより強固となる 또는 柱への攻撃が足りない…護りはより強固となる를 사용한다. 둘 다 스킬 내용은 거인의 동체에게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이 3턴 동안 각각 60% 증가하는 버프를 거는 것으로 동일하나 후자는 攻撃を受ける度、柱へのダメージが蓄積される!(아무 행동도 안 함), 蓄積ダメージレベル上昇…防護フィールド展開(거인의 동체에게 공격을 3회 동안 50% 경감시키는 배리어를 침), 蓄積ダメージレベル1…反撃(물리 공격이고 1체 공격이며 300% 배율), 蓄積ダメージレベル2…反撃(물리 공격이고 1체 공격이며 300% 배율), 蓄積ダメージレベル3…柱にヒビが入っている!(물리 공격이고 1체 공격이며 300% 배율), 蓄積ダメージMAX…ブレイクダウン으로 인한 플래그 4개가 전부 없어야만 사용한다. 둘 다 자신의 체력이 99% 이상일 때만 사용하며,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는 1체 물리 공격 トランプル을 사용한다. 강철의 오른발은 남은 적의 수가 2가 되면 어떠한 경우든 간에 자살하는 것은 초강적 퀘스트와 동일하다.
강철의 왼발은 오른발과 사용하는 스킬이 일부 다르나, 처음에 자신에게 리커버리를 부여하는 것은 동일하다. 그 다음 턴에는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에 한해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그 다음부터는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에 한해 물리 공격이나 다른 스킬을 사용해 온다. 리커버리로 인해 체력이 가득 차면 柱への攻撃が足りない…巨人の勢いが増す를 사용하여 거인의 동체에게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 스피드가 3턴 동안 각각 50%, 50%, 45% 증가하는 버프를 건다. 강철의 왼발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99% 이하로 깎았다면 蓄積ダメージMAX…ブレイクダウン을 사용하고 나서 蓄積ダメージリセット~ギアアップ을 사용해 온다. 이것 역시 강철의 오른발과 동일하다.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에 한해 지속적으로 이 패턴을 반복하며, 차지 카운트가 가득 차게 되면 蓄積ダメージリセット~巨人の勢いが増す 또는 柱への攻撃が足りない…巨人の勢いが増す를 사용한다. 둘 다 스킬 내용은 거인의 동체에게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3턴 동안 각각 29% 증가하는 버프를 거는 것으로 동일하나 후자는 攻撃を受ける度、柱へのダメージが蓄積される!(아무 행동도 안 함), 蓄積ダメージレベル上昇…出力強化(거인의 동체에게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3턴 동안 각각 29% 증가하는 버프를 부여), 蓄積ダメージレベル1…反撃(물리 공격이고 1체 공격이며 300% 배율), 蓄積ダメージレベル2…反撃(물리 공격이고 1체 공격이며 300% 배율), 蓄積ダメージレベル3…柱にヒビが入っている!(물리 공격이고 1체 공격이며 300% 배율), 蓄積ダメージMAX…ブレイクダウン으로 인한 플래그 4개가 전부 없어야만 사용한다. 둘 다 자신의 체력이 99% 이상일 때만 사용하며, 자신의 체력이 99% 이하일 때는 1체 물리 공격 トランプル을 사용한다. 강철의 왼발은 남은 적의 수가 2가 되면 어떠한 경우든 간에 자살하는 것은 초강적 퀘스트와 동일하다.
거인의 동체는 37%의 확률로 직업이 마법사인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ブロウ를 사용하며, 38%의 확률로 물리 공격이고 전체 공격이며 300% 배율인 ランオーバー, 그리고 25%의 확률로 자신에게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1번만 각각 60% 증가하는 버프를 거는 コンプレッション을 사용한다. コンプレッション을 사용하고 나면 ブロウ, ランオーバー 중 하나를 사용하며 이후 다시 25%의 확률로 コンプレッション을 사용하게 된다. 플레이어 측이 통상공격을 6회 이상 하면 ジャミングブロウ만을 사용하게 된다. 역시 직업이 마법사인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며(우선도 +8), 동시에 플레이어 측의 톳테오키 게이지를 반 칸 감소시킨다. 또한 강철의 양쪽 발에 의해 물리 방어력이나 마법 방어력, 스피드 증가 등의 버프가 걸려 있으면 パワーブロウ를 사용한다. 이 스킬도 직업이 마법사인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며(우선도 +8) 배율이 750%로 상당히 높다. 단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증가 버프가 있을 때 사용하는 パワーブロウ와 스피드 증가 버프가 걸려 있을 때 사용하는 パワーブロウ는 플래그 설정이 다르며 양쪽의 플래그 2개가 모두 설정되면 특수 공격으로 エンハンスドコマンド를 1번만 사용한다. 마법 공격이고 1체 공격으로 600% 배율이며, 피격 대상에게 물리 방어력이 3턴 동안 50% 감소하는 디버프를 거는 스킬이다. 이후부터는 동일한 조건에 한해 ジャッジメント를 대신 사용하는데, 물리 공격이고 전체 공격이며 3000% 배율이다. 땅 속성 캐릭터라 하더라도 버티기 힘들며, 무상성이나 역상성하는 캐릭터는 스턴이나 즉사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용 무기 패시브를 개방한 5성 유노로 캐릭터들의 체력을 오버힐해 두거나, 전용 무기를 최종 진화까지 완료한 5성 치야로 공격을 1회 동안만 66%~99%(스킬 레벨에 따라 수치가 다르다.) 경감시키는 배리어를 쳐서 대비해야 하나 후자는 치야가 불 속성으로 물 속성인 거인의 동체에게 불리 속성이기 때문에 조금 어렵다. 이외의 경우에는 セルフコマンド(마법 공격이고 1체 공격이며 450% 배율)를 특수 공격으로 사용한다.
이와 같이 난이도가 상당히 높으며 5성 야스나 또는 윤(히나마츠리), 5성 소냐, 쿠루미, 슈가, 5성 시즈쿠(수영복), 코코아, 5성 유노(단, 전용 무기 패시브 개방 이후에 한함) 등을 편성하여 도전할 필요가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알케미스트를 이용하여 거인의 동체의 물리 방어력을 깎아 내리는 것이다. 5성 아야(밸런타인), 카요, 나기, 토오루(크리스마스) 중 2~3명을 사용해야 한다. 웬만하면 무기는 레플리카 계열로 하는 것이 좋다 만렙의 5성 쿠루미가 있다면, 맨 처음 편성을 전용 무기를 장착한 5성 야스나, 쿠루미, 유노(전용 무기 최종 진화 후면 더욱 좋다.)로 한다. 또한 서포트도 5성 아야(밸런타인), 카요, 나기, 토오루(크리스마스) 중 1명으로 한다. 맨 처음에 쿠루미는 자기 버프를 걸고, 유노는 전용 무기 스킬을 쿠루미에게 사용한다. 야스나 역시 전용 무기 스킬을 쿠루미에게 사용하여 물리 공격을 보탠다. 그러고 나면 강철의 거인의 턴이 오는데, 거인의 동체가 コンプレッション을 사용했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후 야스나를 제외한 두 캐릭터를 알케미스트로 교체하여 물리 방어력을 깎아야 하는데 알케미스트가 공격을 맞았다가는 만렙의 나기 빼고 전부 일격사당하기 때문이다. 거인의 동체가 ランオーバー를 사용했을 때만 계속 진행이 가능하다. 다시 캐릭터들의 턴이 오면, 5성 쿠루미를 5성 아야(밸런타인) 또는 나기로 교환한다. 아야의 경우 클래스 스킬로 弱点は何かしら?, 나기의 경우 そーかよっじゃあ遠慮なく!!를 사용한다. 그 다음 5성 유노를 나머지 알케미스트 캐릭터로 교환하여 무기 스킬을 사용한다. 레벨이 80 이상이라면 5성 야스나의 턴 다음에 또 다시 턴을 잡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이것이 결정적인 포인트다. 일단 5성 야스나의 턴이 오고 나면 첫 번째로 교환한 알케미스트를 서포트의 알케미스트로 교환하여 클래스 스킬 중 물리 방어력을 깎는 스킬을 사용한다. 그리고 야스나의 턴이 오면 어그로를 끈다. 이러면 톳테오키 게이지 1칸이 찰 것이다. 이제 두 번째로 교환했던(무기 스킬을 사용했던) 알케미스트를 5성 쿠루미로 다시 교환한 다음, 키라라 장비 전사 2번째 스킬을 쿠루미에게 사용한 다음, 톳테오키를 거인의 동체에게 사용한다. 그러면 대략 30만~40만 정도의 대미지를 받고 일격사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후 양쪽 발도 자폭하기 때문에 바로 전투 승리가 된다.
5성 쿠루미가 없다면 쿠루미를 서포트로 하고, 맨 처음의 캐릭터는 5성 야스나를 맨 앞에 세우고 나머지는 5성 아야(밸런타인), 카요, 나기, 토오루(크리스마스) 중 2명을 데려간다. 5성 아야(밸런타인)와 나기의 조합이 가장 이상적이다. 처음에 5성 야스나는 통상공격, 알케미스트 2명은 무기 스킬을 사용한다. 그러면 강철의 거인의 턴이 오는데, 역시 거인의 동체가 ランオーバー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스킬을 사용했을 때에는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거인의 동체가 ランオーバー를 사용하고 나면 계속 진행하면 되는데, 알케미스트가 더 먼저 턴을 잡을 것이다. 알케미스트 2명 중 한 명은 클래스 스킬을 쓰고, 다른 한 명은 아무 공격도 하지 않고 5성 유노와 교환시킨다. 그리고 5성 유노로 통상공격을 1번 해야 한다. 그 다음 5성 쿠루미를 남은 알케미스트 1명과 교환시키고 자기 버프를 건다. 그러면 5성 야스나의 턴이 온다. 전용 무기 스킬을 쿠루미에게 사용해서 공격을 보태고, 그 다음 유노의 턴이 오는데 역시 전용 무기 스킬을 쿠루미에게 사용한다. 이러면 톳테오키 게이지 1칸이 찰 것이다. 그리고 나서 쿠루미의 턴이 오면 키라라 장비 전사 2번째 스킬을 쿠루미에게 사용한 다음, 톳테오키를 거인의 동체에게 사용한다. 그러면 대략 30만~40만 정도의 대미지를 받고 일격사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후 양쪽 발도 자폭하기 때문에 바로 전투 승리가 된다.
이외에 그냥 한쪽 발부터 격파시키고 나서 거인의 동체를 상대하는 정공법도 있으나 바람 속성 전사가 단련되어 있지 않으면 역대 극 퀘스트 중 가장 어려운 전투가 될 것이다. 정 안 되겠으면 지속적으로 양쪽 발을 공격하여 둘 다 蓄積ダメージMAX…ブレイクダウン을 사용하도록 유도해서 양쪽 발의 다음 턴을 한참 뒤로 보낸 다음, 이 순간을 이용해서 거인의 동체를 격파하는 방법도 정공법이니 참고하면 좋다. 또한 이를 잘 이용하면 캐릭터의 톳테오키 레벨을 빠르게 올리는 데 이용할 수도 있다. # 여담으로 일부 유저들이 착각하는 점으로, 거인의 양쪽 발이 蓄積ダメージMAX…ブレイクダウン을 사용하면서 자신에게 고립 상태이상을 부여하고 타임라인에서 다음 턴이 왼쪽 끝까지 밀리는데, 이는 스킬 자체의 경직이 300%여서 그런 것일 뿐이지 고립 상태이상으로 인해서 타임라인이 밀리는 것은 아니다.
3얼 6일 17시부터 개방되는 초고난도 퀘스트는 스태미나 70을 필요로 한다. 극 퀘스트와는 달리 砕けた鉱石과 不思議な金属片의 드랍이 있으며, 4성 캐릭터 한계돌파에 쓰이는 전사, 마법사, 승려, 나이트, 알케미스트의 실과도 가끔씩 드랍된다. 총 3개의 웨이브로 되어 있으며, 웨이브 1과 2에서는 태양 속성의 솔저 골렘을 3체씩 총 6체 상대하며, 스킬은 전 이벤트에 나왔던 솔저 골렘과 동일하다. 단 웨이브 2에서는 솔저 골렘의 스피드가 130으로 마법사나 일부 알케미스트는 먼저 턴을 잡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웨이브 3에서는 극 퀘스트에서 상대했던 거인의 동체와 강철의 양쪽 발을 상대하게 된다. 스테이터스와 스킬은 극 퀘스트 사양이다. 5성 윤(히나마츠리), 5성 쿠루미, 슈가, 5성 코코아가 있다면 어느 정도 상대가 가능하나 모두 레벨 100까지 올려 두지 않으면 꽤 어려운 전투가 될 수도 있다.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에트와리아의 크리스마스 이벤트부터 Yell for All 이벤트까지 등장했던 4성 캐릭터가 대상이다.

1.1.32. 복각 · 친구의 친구는 친구 대작전


파일:복각슬로스타이벤.png
2019년 3월 13일부터 3월 27일까지 진행되는 3번째 복각 이벤트이다. 2018년 4월 11일부터 2018년 4월 23일까지 진행된 '친구의 친구는 친구 대작전'의 복각 이벤트이다. 시나리오 퀘스트의 내용은 동일하고, 소재 교환 형식도 동일하나 보수는 전부 일신되어 있다.
3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 동안 매일 자정에 복각 기념 추가 시나리오가 1절씩 개방된다. 해당 시나리오는 먼저 시나리오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해야 볼 수 있다. 4개의 시나리오를 모두 읽었다면 나중에도 도서관의 物語ふりかえり > イベントシナリオ > 友達の友達は友達大作戦의 하단에서 다시 열람할 수 있다.[C]
소재 수집 퀘스트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불 속성과 달 속성으로 나뉘는데, 초월급의 경우 빅풋이나 와라바카시 등의 공격이 아픈 적이 등장하기 때문에 달 속성의 경우 빅풋이나 와라바카시의 아픈 공격을 경감하지 못하고 캐릭터 측이 스턴되거나 즉사당한다. 달 속성의 퀘스트는 마법사를 사용하지 말고 전사와 승려, 나이트 중심의 편성으로 해서 가야 문제가 없다.
이번 이벤트도 기존 이벤트에서 나온 명칭/디자인이 동일한 각 소재는 이번 이벤트의 소재 교환에 사용할 수 없다. 이는 난전 퀘스트 도전권도 해당된다.
이벤트 보너스의 경우 5성 히로에와 보탄이 黄色いブーケ+3, 絵馬の根付+2이다. 5성 하나와 카무리, 타마테, 4성 키미코는 黄色いブーケ+2, 絵馬の根付+1이다. 4성 하나와 카무리, 에이코, 에이코(수영복), 타마테는 黄色いブーケ+1이다. 풀 보너스는 黄色いブーケ+14, 絵馬の根付+8로 적지도 않고 많지도 않다.
3월 15일 17시부터 개방되는 난전 퀘스트는 도전권 1장을 요구한다. 등장하는 적은 웨이브 4를 제외하고 모두 동일하다. 웨이브 4에서는 불 속성의 파파 리자 1체와 리자 2체 대신 불 속성의 빅풋 2체와 물 속성의 빅풋 1체가 앞길을 막아선다. 마법사의 경우 물리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빅풋의 공격 중 命知らずな攻撃를 맞으면 만렙에 유리 속성이어도 체력이 1000 이상씩 까인다. 특히나 빅풋은 스피드도 빠른 편이기 때문에 마법사 중심의 편성으로 해서 갔다가는 진행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불 속성과 물 속성, 땅 속성의 전사 1명씩 총 3명과 5성 하나, 5성 히로에 등의 편성이 가장 이상적이다.
또는 5성 리제와 , 하나를 메인 편성으로 하면 더욱 쉽다.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에트와리아의 크리스마스 이벤트부터 에트와리아의 블랙 크리스마스 이벤트까지 등장했던 4성 캐릭터가 대상이다.

1.1.33. 삼자삼엽 유랑 여행


[ No.353707 (485d1bdc15c0d7198cca842312ca5001d9f23461) ] 이미지 등록됨
2019년 3월 28일부터 4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이다. 삼자삼엽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소재 수집 퀘스트와 초강적 퀘스트, 극 퀘스트의 구조로 되어 있다.
이번에는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4성 요우코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요우코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이벤트 보너스의 경우 5성 요우코와 아오이는 特産きゅうり+3, マヨネーズ+2, 5성 과 나데시코(기간한정 캐릭터 포함), 4성 요우코와 후타바, 테루, 4성 시즈쿠가 特産きゅうり+2, マヨネーズ+1, 4성 과 나데시코, 치아키, 아오이, 에나가 特産きゅうり+1이다. 풀 보너스는 特産きゅうり+14, マヨネーズ+8이다.
[ No.353708 (e53cc9869adc56b043150516a2a4307d5e66c3cf) ] 이미지 등록됨
망가타임 키라라에서 奥さまは新妻ちゃん을 연재하고 있는 룻치프(ルッチーフ)가 그린 오리지널 캐릭터 타마미가 스토리에서 등장한다.
소재 수집 퀘스트 초월급이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트윈 시저는 물리 공격이 아프고, 와라바카시는 마법 공격이 아프고, 찬장에 숨은 마물은 속박, 공복, 나약, 수면 상태이상에 면역이기도 하고 스킬 역시 캐릭터들의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자신의 것은 증가시키는 성가신 스킬뿐이며 더욱이 이 셋은 전부 스피드가 빠른 적에 속하기 때문에 전사가 없으면 먼저 턴을 잡기 어렵다.
땅 속성의 경우 5성 나데시코(수영복)와 요우코가 있다면 큰 문제 없고, 불 속성의 경우 5성 과 나데시코, 아오이가 없다면 전혀 문제 없다.
3월 30일 17시부터 초강적 퀘스트가 개방된다. 등장하는 적은 타마미로 땅 속성이며 속박을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에 면역이다. 스테이터스가 은근히 높은 편으로, 체력 108,960, 물리 공격력 7,522, 마법 공격력 47,384, 물리 방어력 314, 마법 방어력 157, 스피드 124, LUK 30. 물리 공격이 아닌 마법 공격으로 상대해야 하는데 스피드가 웬만한 마법사보다 빠르기 때문에 마법사가 먼저 공격하지 못하는 일이 많고, 알케미스트 역시 4성의 경우 레벨 90에 작품 건물 레벨 10, 훈련소 3개 레벨 10으로 해야 그나마 선공도 잡고 버티는 캐릭터들이 많아진다.
마법 공격력 자체는 기존의 적들에 비하면 그리 높은 편은 아니나 통상 공격 스킬 배율이 400%로 낮은 편은 아닌 지라 마법사나 알케미스트라도 무상성이면 상당히 체력이 닳아서 스턴되거나 일격사되는 경우도 일어난다. 게다가 お腹が痛くなるのにゃ 또는 ビショビショ作戦にゃ를 사용하고 나면 반드시 사용하는 스킬 なんで大丈夫なのにゃ!의 내용이 자신에게 마법 공격력과 스피드가 1,024턴 동안 각각 100%, 10% 증가하는 버프를 거는 것으로 이로 인해 마법 공격력이 2배로 뻥튀기되기 때문에 이때는 마법 방어력이 나이트나 승려의 경우 높은 유리 속성이라 하더라도 피격당하면 제법 큰 대미지가 뜨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번에 나온 4성 캐릭터 중 4성 테루와 4성 시즈쿠 모두 적 1체에게 70%의 확률로 속박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고 이벤트 보너스 대상이니 있으면 제대로 육성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5성 요우코가 타마미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핵심 딜러가 된다. 더욱이 만렙에 작품 건물 레벨 10, 훈련소 3개 레벨 10에 각성 레벨 MAX, 톳테오키 스킬 레벨까지 35를 찍어 둔다면 자기 버프에 크리티컬 확정인 상태에서 톳테오키 1번으로 타마미에게 6만 후반의 대미지를 주며 스턴시키기까지 하니 있다면 역시 제대로 육성해서 전투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다.
특수한 패턴이 있는데, 속박 상태이상은 낮은 확률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원래라면 주의해야 하지만 타마미는 속박 상태이상에 걸리면 …にゃ?라는 스킬을 사용하며 아무 행동도 하지 않기 때문에 상관없다. 단 차지 카운트 4칸이 모두 차 있다면 그대로 특수 공격 実力行使にゃ!를 사용해 오므로 이것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4월 3일 17시부터 극 퀘스트가 개방된다. 등장하는 적과 속성은 초강적 퀘스트와 동일하지만 스테이터스가 상당히 올라갔고, 일부 패턴이 강화되고 추가되었다. 체력 216,036, 물리 공격력 42,304, 마법 공격력 63,455, 물리 방어력 416, 마법 방어력 167, 스피드 127, LUK 30.
체력과 물리 공격력이 눈에 띄게 올라갔는데, 패턴 중에서 물리 공격을 하는 스킬 化け猫パンチ가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리 방어력을 보면 알겠지만 전사와 나이트는 타마미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없다. 마법 공격 위주로 상대해야 하나 물리 공격력도 낮지 않기 때문에 캐릭터들이 제대로 육성되어 있지 않다면 제법 고전할 수도 있다. 또한 초강적 퀘스트까지 속박 상태이상에 걸리면 사용했던 …にゃ? 역시 극 퀘스트에서는 사용해 오지 않기 때문에 속박 상태이상을 걸었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달 속성의 마법사 4성 요우코다.

1.1.34. 관지기와 GA와 황금 쿠로몬 상(像)


[ No.353709 (09167fa144f83321d2ad59cb3844a2928518f53e) ] 이미지 등록됨
2019년 4월 11일부터 4월 24일까지 개최되는 관지기 쿠로GA 예술과 아트 디자인 클래스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소재 수집 퀘스트와 난전 퀘스트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번에도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4성 키사라기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키사라기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 동안 매일 자정에 후일담 시나리오가 1절씩 개방된다. 해당 시나리오는 먼저 시나리오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해야 볼 수 있다. 4개의 시나리오를 모두 읽었다면 나중에도 도서관의 物語ふりかえり > イベントシナリオ > 棺担ぎとGAと黄金のクロモン像의 하단에서 다시 열람할 수 있다.[C]
이벤트 보너스의 경우 5성 쿠로와 키사라기가 崩れたオブジェ+3, 街中のチラシ+2, 5성 아르시브와 슈가, 4성 쿠로, 키사라기, 미키, 토모카네가 崩れたオブジェ+2, 街中のチラシ+1이다. 풀 보너스는 崩れたオブジェ+14, 街中のチラシ+8로 기존과 같다. 그러나 5성 아르시브와 슈가는 기간한정 캐릭터이기 때문에 둘 다 없다면 원활한 이벤트 진행을 위해서는 이번 이벤트와 동시에 개최되는 소환에 의존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번 이벤트는 이벤트 보너스 대상 캐릭터 소유 여부에 따라 상당히 힘든 이벤트가 될 수 있다. 특히 소재 드랍량도 상당히 적기 때문에, 무리해서 스태미나 회복 아이템을 소비하지 않는 것이 좋다.
소재 수집 퀘스트의 경우 쿠로몬 계열 적과 찬장에 숨은 마물이 등장한다. 물 속성과 태양 속성으로 나뉘며 태양 속성은 물 속성에 비해 스테이터스가 약해져서 등장하기 때문에 초월급조차도 5성 카호(정월)를 레벨 100에 호감도 MAX, 작품 건물 레벨 10, 훈련소 3개 레벨 10으로 해서 데려간다면 풀 오토로 20초 이내로 한 판을 돌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하다. 만약 풀 보너스라면 그냥 5성 아르시브와 4성 미키를 쓰는 것이 조금이라도 적은 스태미나 소비로 더 많은 양의 소재를 모을 수 있다. 그러나 물 속성은 스테이터스 약화가 없기 때문에 스피드가 124 이하인 마법사들은 찬장에 숨은 마물에게 먼저 턴을 내 주게 된다. 5성 앨리스(크리스마스)도 최대 스테이터스에서 스피드가 123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전사 캐릭터를 데려가야 하고, 그만큼 시간도 더 지체된다.
4월 15일 17시부터 개방되는 난전 퀘스트는 도전권 1장을 요구한다. 속성은 물 속성과 태양 속성 혼합으로 등장한다.
웨이브 1은 찬장에 숨은 마물(물 속성 2체)과 도 쿠로몬(태양 속성 1체), 웨이브 2는 쿠로몬 솔저(태양 속성 2체)와 킹 쿠로몬(물 속성 1체), 웨이브 3은 쿠로몬 솔저(물 속성 2체와 태양 속성 1체), 웨이브 4는 찬장에 숨은 마물(태양 속성 2체)과 도 쿠로몬(태양 속성 1체), 웨이브 5는 킹 쿠로몬(물 속성 1체)과 도 쿠로몬(태양 속성 1체), 쿠로몬 솔저(물 속성 1체)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찬장에 숨은 마물이 압도적으로 스피드가 빠르며, 웨이브 4에서는 무려 142까지 올라간다. 전사도 레벨을 최대한으로 올려야 먼저 턴을 잡을 수 있으며 단단한 적이 많기 때문에 마법사만으로 쓸어버리는 편성은 불가능하다. 무엇보다도 이벤트 보너스 캐릭터 중 나이트가 없기 때문에 5성 아르시브와 4성 미키가 집중적으로 피격되면 전투불능이 되는 건 시간문제다. 게다가 5성 아르시브는 클래스 스킬 중에서 자신이 노려질 확률을 소 증가시키는 스킬까지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풀 보너스로 도전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린다.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물 속성의 승려 4성 키사라기다.

1.1.35. 아마우사안의 야망


[ No.353710 (4fda20ef1fe21ed2b2b48c3424ad2835eb38beb3) ] 이미지 등록됨
2019년 4월 25일부터 5월 14일까지 개최되는 이벤트이며 시즌제 이벤트이다. 소재 수집 퀘스트와 난전 퀘스트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번에도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4성 치야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치야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이벤트 보너스의 경우 5성 치야와 샤로, 진저가 海に映る月と星々+3, 3羽の看板パン+2, 5성 코코아와 치노, 리제, 4성 치야와 샤로가 海に映る月と星々+2, 3羽の看板パン+1, 4성 코코아와 치노, 리제가 海に映る月と星々+1이다. 풀 보너스는 海に映る月と星々+15, 3羽の看板パン+9로 기존에 비해 각각 1씩 증가하였다.
소재 수집 퀘스트의 경우 시즌 1은 땅 속성, 시즌 2는 바람 속성, 시즌 3은 불 속성의 적이 등장한다. 여기서 등장하는 신규 적 버니 팝은 물리 방어력이 상당히 높으므로 전사로 상대하기 힘들다. 마법 방어력은 평범하니 마법 공격 계열 캐릭터로 상대하는 것이 편하다. 초월급의 경우 시즌 1에서는 트윈 시저와 어민이 귀찮게 하지만 레벨 100의 5성 코코아, 치노, 레벨 90의 4성 샤로가 있다면 무난하다. 시즌 2에서는 기존의 친구의 친구는 친구 대작전 이벤트의 난전 퀘스트에서 등장했던 질풍의 우루팡이 재등장한다. 또한 트렌트도 같이 나온다. 질풍의 우루팡이 높은 스피드로 처음에 물리 공격 스킬 카드 3장을 설치하여 귀찮게 하지만 유리몸이니 별 거 아니다. 시즌 3에서는 조조좀비와 찬장에 숨은 마물이 등장한다. 전용 무기 최종 진화를 마친 5성 리제가 있다면 무난하다.
5월 5일 17시부터 개방되는 난전 퀘스트는 도전권 1장을 요구한다. 땅 속성과 바람 속성의 적이 섞여서 나오며 버니 팝이 상당히 많이 나온다. 웨이브 2의 바람 속성 트원 시저, 웨이브 3의 땅 속성 질풍의 우루팡, 웨이브 4의 바람 속성 찬장에 숨은 마물이 상당히 높은 스피드로 빠른 주회를 방해한다. 웨이브 5의 버니 팝 3체는 스피드도 상당히 빠르고 (각각 143, 139, 136) 이 중 2체는 물리 방어력이 1000을 넘기 때문에 전사로는 기스도 못 낸다. 최대 보너스를 위해서는 메인 편성에 5성 샤로와 4성 샤로가 거의 필수적이다.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불 속성의 승려 4성 치야다.

1.1.36. 황금의 기억


[ No.353711 (e81cf1a7842d7031195ac5e8f2de92345fbfe299) ] 이미지 등록됨
2019년 4월 29일부터 5월 10일까지 개최되는 미니 이벤트이다. 칠현자 중 진저 참전 기념 이벤트이며 금빛 모자이크 소속 캐릭터가 등장하는 특별 시나리오를 열람할 수 있다.
이벤트 개최일 자정부터 5월 2일까지 1일에 1개씩 총 4개의 시나리오가 개방된다. 4개의 시나리오를 모두 읽었다면 나중에도 도서관의 物語ふりかえり > イベントシナリオ > 黄金の記憶의 하단에서 다시 열람할 수 있다.[C]
또한 이에 맞춰 칠현자 강적 챌린지 퀘스트가 개방된다. 클리어 시 보상은 기존의 챌린지 퀘스트와 같고, 등장하는 적은 진저로, 속성은 기존과 동일하며 패턴 역시 8장과 비슷한 점이 많다. 그러나 상당히 빠른 스피드와 높은 물리 방어력 때문에 처음부터 5성 카렌 등으로 박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주말에 챌린지 퀘스트가 개최되지 않는다. 또 이 이벤트가 종료되고 나면 다시 주말에 챌린지 퀘스트가 개최되나 등장하는 적은 칠현자 강적 챌린지 퀘스트와 동일하다.
이벤트 미션 보상에서는 총 6개의 챌린지 메달을 얻을 수 있다.

1.1.37. 개최! 에트와리아 운동 대회


[ No.353712 (5f266fb34b71eab269259bd359fd02cf4b8c5de2) ] 이미지 등록됨
2019년 5월 15일부터 5월 28일까지 개최되는 다작품 크로스 이벤트이다. 또한 기간한정 캐릭터가 등장하는 이벤트이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들이 협력하여 이벤트 포인트를 모으는 형식이 오랜만에 적용되었다. 시즌제 이벤트이며 토벌 퀘스트와 전체 경기 퀘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기존 시즌제와 달리 시즌은 총 4개로 되어 있다.
이번에도 이벤트 미션 보상에 이벤트 한정 콜 티켓이 나온다. 트레이닝 숍의 한정교환에서 해당 아이템으로 4성 램프(운동회)를 교환 가능하고, 교환 한도 수는 10이며, 이번에 교환 가능한 4성 램프(운동회)의 각성 레벨을 MAX까지 채울 수 있다.
이벤트 보너스의 경우 5성 아오바(운동회), 5성 요우코(운동회), 5성 에이코(운동회)는 はちまき(紅白)+3, 応援旗+2, 5성 카렌, 시노부, 아오바, 히후미, 하나, 카무리, 타마테, 코코아, 치노, 리제, 치야, 샤로, 코하네, 램프, 아르시브, 슈가, 진저, 4성 램프(운동회)는 はちまき(紅白)+2, 応援旗+1, 4성 카렌, 앨리스(알케미스트, 마법사 양쪽 모두), 시노부, 아야, 요우코, 호노카, 아오바(백곰 버전 포함), 히후미, 하지메, 윤, 코우, , 네네, 호타루, 시즈쿠, 하나, 카무리, 에이코, 타마테, 코코아, 치노, 리제, 치야, 샤로, 코하네, 히즈메, 우키, 코테츠, 카나 등은 はちまき(紅白)+1로 최종적으로 최대 보너스는 はちまき(紅白)+15, 応援旗+9가 된다.
이벤트 보너스 캐릭터가 상당히 많지만 기존 캐릭터만으로는 높은 보너스 수치가 나오지 않으므로 이번의 5성 아오바(운동회), 5성 요우코(운동회), 5성 에이코(운동회) 3명 중 2명 이상은 있어야 소재 수집이 편안해진다.
5월 21일 17시부터 특별 종목 시나리오 개최됨과 동시에 전체 경기 퀘스트가 개방된다.
소재 교환 및 이벤트 한정 콜 티켓으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는 태양 속성의 나이트 4성 램프(운동회)다.
[1] 쉽게 말해, 주사위 놀이[2] 단 물 속성의 전사는 만렙을 찍어 두어야 하고, 나머지 두 전사도 레벨을 최소한 80으로는 해 두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웨이브 3이나 4, 5에서 버티기 힘들었다.[3] 5성 유키로 대체 가능[4] 일본어로 ゾゾゾンビ[5] 5성 이사미, 4성 아기리, 4성 카무리 등으로 차지 게이지를 깎는 디버프를 걸었을 때 사용했다. 또한 캐릭터 턴을 특정 수 이상으로 나오게 했을 때에도 해당하는 스킬을 사용했다.[6] 해당하는 공격은 1명 이상의 캐릭터가 혼란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만 했기 때문에 캐릭터들이 혼란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도록 계속 상태이상 해제를 해 주는 것이 중요했다.[7] 원래 200% 배율이었으나 물리 공격력 100% 상승으로 인해 실질적으로는 600% 배율이었다.[8] 그러나 데이터 해석에 따르면 평균은 3.2밖에 안 되었으니 실질적으로는 24개라고 봐야 했다.[9] 평균은 29.7[10] 평균은 9.6[11] 평균 15[12] 평균 2.3으로 아무리 많이 나와도 3개밖에 안 된다.[13] 보너스 포함 평균 23.75+4.15B[C] A B C D E 물론 이 중 하나라도 안 읽었다면 그 시나리오는 다시 열람할 수 없다.[14] 포르투갈어로 jorro, 물뿌리개를 의미. 如雨露로도 표기 가능[15] 쉽게 말해, 주사위 놀이[16] 정확히는 점 1개가 129, 2~4개가 130, 5~6개가 131이다.[17] 접속이 아니라 이때까지 계정을 새로 만든 것을 의미한다.[18] 이벤트 보너스 캐릭터 인원에 의한 추가 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