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크 투

덤프버전 :

2. 케이티테크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3. 서태지5집 수록곡
3.1. 가사


1. 미국 비디오 게임 제작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테이크투 인터랙티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케이티테크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테이크 2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서태지5집 수록곡[편집]


서태지 5집 Seo Tai Ji 수록곡
Maya
Take One
Take Two
Radio
Take Three
Take Four
Lord
Take Five
Take Six
???

Take Two

서태지의 5집 타이틀곡으로 해당 앨범에서 Take Five와 함께 대중한테 가장 잘 알려진 곡이다.[1] 가사와 M/V가 굉장히 괴상한 비주얼로 유명하다. 비위가 약한 사람이 봤다간 구토가 올라올 정도. 나름 저 당시에는 최첨단의 기술이었다만, 지금 보기에는 저예산 애니나 다를 바가 없어 시대가 지날수록 불쾌한 골짜기 같은 느낌을 주는 것도 이유로 추정된다.

서태지의 메시지에 따르면 '신'과 '구'의 대립을 나타낸 곡이라고 하며, 얼터너티브 락 장르라고 한다. 얼터너티브이기 때문에 전통적 악기들의 배치는 조금 적을 수밖에 없으나 인더스트리얼, 테크노를 연상시키는 듯한 엄청난 샘플들과 키보드 음들이 특징이다.

당시 공륜 심의가 사라진 이후임에도 불구하고 검열을 연상시키는 비프음이 들어가 있는데, 대부분의 평론가들은 이를 일종의 샘플링 형식으로 고의적으로 집어넣은 것으로 해석했다. 검열된 부분은 '하게 낮은'. '무식'과 '소리' 사이 부분이다. 라이브가 없던 5집 앨범 특성상 비프음에 가려진 부분은 부르는 방법이 공개되지 않았다가, 첫 라이브인 6집 컴백스페셜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그 때문에 6집 컴백스페셜 음원을 들어보면 '하게 낮은' 부분은 그 누구도 따라부르지 않는다.

2절이 빠진 채 라이브된 6집 컴백스페셜 이후 4년만에 제로투어에서 전곡이 라이브되었다. 단, 기타 톤이 원곡과 많이 다르며 반 키가 내려간 채 라이브되었다.

8집 활동에서는 서태지 심포니와 2009년 ETP 페스티벌에서 라이브되었다. 이후 9집 활동에서는 5집 곡들을 거의 부르지 않아 자취를 감춘 곡이었으나 곡과 동명의 공연인 Take 2라는 공연[2]에서 9집 활동 최초로 라이브되었고, 이후 25주년 기념 콘서트에서 Take 1이 끝나자마자 라이브된다.

뒷부분 고음 처리와 독특한 기타, 신스 톤이 라이브에서 구현되기 어렵기 때문인지 핸드싱크와 립싱크가 일부 들어간 6집 컴백스페셜 때를 제외하면 단 한 번도 원곡의 키와 톤을 유지한 적이 없다. 제로투어 때부터 반키가 내려갔고, 이후 활동에서도 톤이 아예 오버드라이브 끝까지 올리고 게인 잔뜩 먹인 헤비메탈에서 주로 쓰이는 기타 톤이 사용되다가 Take 2 공연에서야 원래 톤이 돌아왔다.

다만 키는 여전히 반키 내린 채로 라이브된다.[3]


3.1. 가사[편집]


Verse 1)
머저리 같은 네가 가슴 졸이듯 뭐든 해봐 찔러봐 뭔가 힘 좀 써봐
너의 가슴 속을 생각할 수가 있게 그 지옥같은 곳에서 빠져나오게
망쳤어 (니가) 미쳤어 이제 끝났어 무식[하게낮은] 소리를 내
사실은 고백을 해야 할 시간 역시
좀더 나은 화질의 디지털
Hook)
TV[TV] TV[TV] TV[TV] 못찾겠어
TV[TV] TV[TV] TV[TV]
Verse 2)
사과에 꽂혀버린 색연필에겐 단지[-] 저고리에 숨어버렸어
아마 결국 씨앗을 관통했을껄 아마 오래가지 않아 넌 죽어버렸을껄
잊어버려 사실을 다시 소리지를 일이 있길 바라게
이건 정말 내 생각이랑은 반대야 역시 좀더 후진 화질의 오래된
Hook)
TV[TV] TV[TV] TV[TV] 못찾겠어
TV[TV] TV[TV] TV[TV] (Yo)
(중간 간주)[4]
Verse 3)
깡통같은 짜식들 내가 아무래도 그렇게 멍청할것 같냐
내 마이크에 누가 껌을 붙여놨어 진짜 좀 더럽게 좀 굴지마
[5]너의 맘대로 살아가도 돼 상관없어 그대로 썩어가도 널 누가
왜 너는 그냥 맞기만해 다들 왜 그냥 멋대로해
(중간 후주)[6]
TV[TV] TV[TV] TV[TV] 못찾겠어
TV[TV] TV[TV] TV[TV] (Yo)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1:32:40에 나무위키 테이크 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요즘은 Take Two보다 Take One이 더 잘 알려져 있다.[2] 2015년 8월 15~16일 홍대 무브홀에서 진행.[3] 반대로 9집 부산 공연에서 첫 라이브된 Take 3의 경우 항상 반키 올린 채로 라이브되며, 제로투어에서 첫 라이브된 Take 4의 경우는 항상 한 키 올린 채 라이브된다. 확실히 5집 곡들의 원곡은 다른 키로 녹음한 뒤 피치를 다르게 정한 음원을 내놓은 듯.[하게낮은] 비프음 처리된 부분에는 '하게 낮은' 이라는 가사가 숨어있다.[TV]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제로투어 이후 막간 그로울링으로 추가된 가사.[-] 비프음 처리되어있지만 라이브에서 이 부분의 가사를 부른 적은 없다.[4] 제로투어 이후 일부 공연에서 입으로 디제잉함.[5] 여기서부터 그로울링 창법을 사용한다.[6] 6집 컴백스페셜 라이브는 후주에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