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로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이란의 수도에 대한 내용은 테헤란 문서
테헤란번 문단을
테헤란#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테헤란로
테헤란路 | Teheran-ro | خیابان تهران

올림픽로 (동) →

신정 방면
서초대로
파일:Cityroad_kor_90.svg 90번
서울특별시도

암사 방면
올림픽로
노선 번호
90번 서울특별시도 (안내용)
44번 서울특별시도 (관리용)
다른 문자 표기

[ 펼치기 · 접기 ]
간체자
德黑兰路
가타카나
テヘランロ
페르시아 문자
خیابان تهران[1]

기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강남역
종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삼성교
연장
3.7km
개통
1971년 8월 15일
관리
서울특별시 동부도로사업소
왕복 차로 수
10차로
주요 경유지
강남역역삼역선릉역삼성역

파일:B15B8A5B-4CE8-43C6-BDE9-FF6A5D588100.png}}}
평일 낮의 테헤란로[1]
파일: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jpg
해 질 무렵의 테헤란로 (좌측)

1. 개요
2. 유래
3. 역사
4. 특징
5. 연계 도로
5.1. 구간
5.2. 대체도로
6. 대중교통
7.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있는 도로. 위치는 강남역에서부터 동쪽으로 종합운동장역이 근방에 있는 잠실자동차극장사거리까지다. 이름의 유래는 이란의 수도인 테헤란.

도로의 길이는 4.1km, 왕복 10차로, 너비는 50m이다. 이 도로 밑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이 그대로 지나간다. 강남역, 역삼역, 선릉역, 삼성역이 이 도로 지하에 있다. 강남역 사거리에서는 강남대로와 만나고 서초대로와 직결되어있다. 종점인 삼성교에서는 올림픽로와 직결된다. 과거에 "테헤란 밸리"라고 불렸던 만큼 수 많은 기업들이 입주했고, 일부 벤처 기업들이 판교테크노밸리가산디지털단지로 옮겨가고 금융 기업들이 여의도로 옮겨갔지만 아직도 수도권 3대 기업 밀집지역 GBD로 분류되고 있다.

위치정보와 설명이 포함된 테헤란로 전구간 주행 영상 (4분 34초 ~ 10분 18초 구간)



2. 유래[편집]


파일:external/c2down.cyworld.co.kr/download?fid=64223dc6275e6271acbd3de0237fec74&name=20130404_184156.jpg

이란의 수도 테헤란의 로마자 표기는 Tehran이나 서울에 있는 이 도로의 이름은 한국어 발음을 따라서 Teheran-ro이다. 원래 이름은 삼릉공원(선정릉) 일대를 지난다고 해서 삼릉로(三陵路)였으나, 1977년 6월 27일 방한한 골람레자 닉페이[2] 테헤란 시장이 구자춘 서울특별시장과 서울-테헤란 간 도로명 교환에 합의하여 도로 이름을 테헤란로로 바꾸었다.

파일:8411181.jpg

테헤란에도 역시 서울로(현지 발음으로 '세이울')라는 도로가 있다. #표지판 하지만 서울에서 테헤란로는 강남개발의 결과로 각종 금융기관과 오피스들이 밀집한 번화가가 되어버렸는 데에 비해 테헤란의 서울로는 그냥 평범한 길이라고 한다. 근처에 있는 공원은 서울공원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한국에선 이란에 서울 거리가 있다는 걸 아는 사람이 드물지만, 이란에선 테헤란로가 유명해서 덕분에 한국에 방문하거나 거주하는 이란인들은 여기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곤 한다. 테헤란의 서울로는 테헤란 북쪽에 위치한 외곽 순환도로와 접해 시내 중심부를 잇는 도로이다.

도로명 교환은 한-이란 관계가 가장 좋았던 팔라비 왕조이란 제국 시기의 유산이지만 이란 혁명 이후 이란에선 왕조 시절의 모든 것을 부정함에도 불구하고[3] 여전히 '서울 거리'의 이름을 유지하고 있으며, '테헤란로'에 대해 '팔라비 왕조 시기 맺은 협약이니 무효'라는 식의 지적을 한 적은 없다. 한편 이 이름 때문에 서울과 테헤란은 당연히 자매결연도시 관계일 것이라고 많이들 생각하지만, 알고보면 양측 자료가 불일치한다. 이란 측 자료에서는 서울과 1963년에 자매결연을 맺어 국가 최초의 도시급 결연사례로 실려 있는데, 서울시 공식자료에서는 테헤란과 자매관계를 맺은 적은 없고 1971년 대만 타이베이와의 교류를 첫 번째 사례로 쓰는 등 두 도시 중 어느 한 곳이 기록 관리를 잘못하고 있는 상태로 보인다. 비슷한 유래를 가진 도로로, 원주시의 '로아노크로', 광주광역시의 '대남대로'가 있다. 각각 미국 버지니아주의 로아노크(Roanoke)시, 대만 타이난시와 자매결연을 맺으면서 명명한 도로명이다.

3. 역사[편집]


테헤란로는 원래 금융타운이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 강남 개발과 함께 여러 금융사들이 몰려들었는데, 1997년 외환 위기로 많은 금융사들이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당하면서 금융인들이 떠났고, 이후 벤처/IT기업들이 테헤란로에 모여들게 된다. 이 때문에 한때 샌프란시스코 교외의 실리콘밸리에 빗대어 '테헤란밸리'란 별칭까지 생겼으며, 2009년 국제금융위기 즈음까지는 그야말로 불야성을 이루었다. 그러던 것이 닷컴버블붕괴 및 IT기업들의 이주로 IT기업들도 많이 빠져나갔다. 도무지 비싼 오피스 지대를 지불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4] 출처: 조선일보-[만물상] 테헤란로 30년 2010년경에 도로폭이 대로에 부합하는 관계로 테헤란대로로 이름이 바뀌었으나, 1년만에 다시 환원되었다.

2023년 1월 13일 17시 25분경 역삼역 인근 한 이면도로에 설치된 전신주 변압기불꽃이 튀면서 일대에 전기 공급이 끊겨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전기공급이 끊긴 곳은 불꽃이 튄 전신주에서 반경 150m 내 상가건물과 도로 등이다.

하필 금요일 퇴근길 러시아워 시간인데다 복구와 화재진압을 위해 테헤란로 일부 차로가 통제되면서 퇴근 대란이 빚어졌으며 인근 가게들은 영업을 하지 못해 큰 손해를 봤다. 강남구는 “교통체증과 안전사고가 우려되니 우회하기 바란다”는 내용의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2시간여만인 19시쯤 인근 건물 전기 공급은 재개됐으나 신호등은 아직 복구되지 않은 상태이다. 한전은 빗물을 맞은 전선들이 서로 부딪쳐 끊어지면서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 기사1 기사2 뉴스1 뉴스2 뉴스3 뉴스4


4. 특징[편집]


  • 이름은 테헤란로이지만, 이란 대사관은 여기에 없고 이태원동에 있다.

  • 강남권 도로 교통 헬게이트본좌[5]이기도 하다. 교통 정체가 극심할 땐 테헤란로를 자동차로 통과하는 데 1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 가로변버스전용차로를 운행중이지만 원체 막히는 곳인데다 우회전하려는 일반 차량들로 인하여 버스의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가 잦다. 때문에 강남대로와 마찬가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건의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으나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 그덕에 730번이 740번으로 단축된 원인이 되기도 했다. 여기때문인지는 몰라도 송파구는 버스로는 7권역(마포,은평)과의 연계가 불편한편.[6]


  • 하지만 여전히 IT기업이 많이 자리잡고 있다. 구글코리아, 이베이코리아(G마켓)등이 자리하고 있다.

  • 여의도 못지 않게 물가가 비싸다. 그런데도 직장인들이 많은 곳이라 그런지 점심시간이면 포스코센터 뒷편부터 샹제리제센터 뒷편, 선정릉 주변까지 식당이 사람들로 미어터진다. 그리고 PC방을 찾아보기도 은근히 쉽지 않다.

  • 조현정 비트컴퓨터 회장의 말에 의하면 처음 여기에 비트컴퓨터 주식회사의 본사를 잡고 일하다보니 얼마 안가 갑자기 벤처기업들이 몰려왔다고 한다. 그래서 비트컴퓨터는 테헤란 밸리 1호 벤처기업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다.[7] 그러나 현재 비트컴퓨터 본사 위치는 강남역에서 약 400m 남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테헤란로와는 좀 떨어져 있다. 이유는 테헤란로 동네 임대료가 너무 비싸서 1999년 6월에 이전했다고(2000년 비트컴퓨터 사업보고서). 이는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았는지 2015년 기사에 의하면 높은 임대료에 테헤란로 건물들이 비는 경우가 5년새 2배로 늘었다고 한다.# 이후 구로공단이 구로디지털단지로 바뀌고 디지털미디어시티판교테크노밸리 등의 장소에 IT기업들을 위한 여러 혜택과 기업단지가 조성되자, IT기반 벤처기업들이 대거 이주했고 남아있는 기업은 예전만큼 많진 않다. 지금은 저축은행카페도 많은 편. 대기업으로는 포스코, GS[8],현대모비스 ,유한킴벌리, 동부금융지주 등이 있고, 법무법인으로는 율촌, 대륙아주가 위치하고 있으며 대한변호사협회도 위치하고 있다. 회계법인으로는 삼정회계법인이 있다.[9]
  • 이란의 은행인 멜라트 은행도 위치해 있다. 멜라트 은행 서울지점의 위치는 선릉역 1번 출구 인근이며, 홈페이지는 여기다.

  • 조선호텔앤리조트의최상위 브랜드 호텔이며, 세계적인 호텔 그룹 메리어트의 ‘럭셔리 컬렉션’ 브랜드인 조선 팰리스가 위치해있다.


  • 근처에 미디어폴이라고 검정색 높은 설치물이 있는데, 이게 영 모노리스 같이 생겼다.

  • 테헤란로를 기준으로 강남구를 '테남', '테북'으로 나눈다. 대략 서울강남경찰서 관할구역은 테북[10], 서울수서경찰서 관할구역은 테남이라고 보면 편하다.

  • 이곳에 수많은 기업들이 밀집한 덕에 지하철 승하차인원이 아주 많은 편이다. 특히 출근시간대의 경우에는 2호선의 혼잡함이 이곳에 끝난다. 2017년 기준 삼성역, 선릉역, 역삼역, 강남역 승하차인원 모두 더하면 582,991명인데 이는 8호선 전체 승하차 인원보다 훨씬 많은 편이다.



  • 특이하게도 이 도로는 꽉 막힐경우가 많아 소방차가 출동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 강남의 문화는 이곳의 남쪽과 북쪽을 기점으로 나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테남, 일명 테헤란로 남쪽은 입시위주 교육의 중심인 대치동이 있고, 테북, 일명 테헤란로 북쪽은 패션, 유흥,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대표하는 압구정동 , 청담동 등이 있다.

5. 연계 도로[편집]



5.1. 구간[편집]


서쪽 기점 (강남대로 392, 서초대로와 직결)
소재지
교차로명
번호
교차하는 도로
국도/지방도



역삼동
강남역사거리
101번~
서초대로
강남대로
90번 서울특별시도
국기원입구
사거리
121번
테헤란로7길
테헤란로8길
역삼역사거리
~154
201~
논현로
센터필드사거리[11]
~242
301~
언주로






선정릉역사거리
~338
401~
선릉로
포스코사거리
~450
501~
삼성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513번
테헤란로87길
삼성역사거리
~536
601~
영동대로
서울강남경찰서
사거리
627번
테헤란로113길
테헤란로114길
삼성교차로
~631번
테헤란로115길
역삼로107길
삼성교(탄천)



잠실동
종합운동장
사거리
-
탄천동로
동쪽 종점(탄천동로 88, 올림픽로와 직결)


5.2. 대체도로[편집]


강남의 도로는 바둑판으로 짜여져 있어 평행도로는 많다. 바로 인근에 나란히 달리는 노선은 역삼로봉은사로.


6. 대중교통[편집]



6.1. 궤도 교통[편집]


전 구간에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지하로 운행 중이다.


6.1.1. 이 도로상에 있는 역들[편집]




6.2. 주요 버스 노선[편집]



6.2.1. 서울특별시[편집]



6.2.2. 경기도 광주시[편집]


  • 경기광주 버스 500-2[12]
  • 경기광주 버스 G3202


6.2.3. 경기도 남양주시[편집]




6.2.4. 경기도 시흥시[편집]


아래의 노선들은 강남역에서 회차하여 역삼역 포스코타워를 거처 양재역으로 향한다.



6.2.5. 경기도 하남시[편집]




6.2.6. 광역급행버스[편집]



7.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2:16:08에 나무위키 테헤란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사진처럼 평일 낮의 테헤란로가 한산할 일은 직장인들이 없고 주민들만 남아 있는 연휴 기간을 제외하면 거의 없다.[2] 참고로 닉페이 시장은 1969년부터 1977년까지 8년간 테헤란 시장을 지냈는데, 1979년 이란 혁명으로 루홀라 호메이니가 직접 인민재판을 열고 총살형을 선고하여 광장에서 팔라비 왕조 요인들과 함께 공개처형되었다. 닉페이 시장은 1977년 임기 만료 이후 1978년에 팔라비 왕조 내각에서 건설부 장관(한국의 국토교통부장관에 해당)이라는 요직에 취임한 상태였기 때문이다.[3] 심지어는 현 정부를 팔라비 왕조의 이란 제국을 승계한 국가로조차 인정하지 않고 있다.[4] 이들 IT기업 중 상당수는 가산디지털단지 인근으로 이주했다가, 이것도 이제는 한철 지난 얘기가 되었다. 판교테크노밸리NC소프트, NHN 등이 입주하면서 자연스레 이 쪽으로 다시 모였기 때문이다. 테헤란밸리의 유산은 크게 가디단과 판교가 양분하는 모양새.[5] 2022년 들어서는 증산로 서울월드컵경기장 서측 일대가 헬게이트의 본좌로 등극했다.[6] 철도로는 문제가 없는편이다. 2호선, 5호선, 3호선 모두 3권역과 7권역을 지나기 때문이다.[7] EBS CEO 특강, 조현정 비트컴퓨터 회장 편에 나오는 말.[8] 주소는 논현로이지만 역삼역 7번출구와 지하로 이어져 있다.[9] 삼정회계법인은 4대 법인의 일각을 담당하는 법인답게 회계사를 갈아넣는다라고 할 정도로 업무강도가 높다고 한다.[10] 정작 강남경찰서는 테남에 위치한다.[11] 구 르네상스호텔[12] 회차구간에서 아주 잠깐 경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