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PDF 공유방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2022학년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정보 유출 사건

1. 개요
2. 역사 및 목록
3. 이용 원인
4.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저작권법 제30조(사적이용을 위한 복제)
공표된 저작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개인적으로 이용하거나 가정 및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자는 이를 복제할 수 있다. 다만, 공중의 사용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복사기기, 스캐너, 사진기 등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복제기기에 의한 복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저작권법 제136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倂科)할 수 있다.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1], 공연, 공중송신[2][3], 전시, 배포[4],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1] “복제”는 인쇄ㆍ사진촬영ㆍ복사ㆍ녹음ㆍ녹화 그 밖의 방법으로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유형물에 고정하거나 다시 제작하는 것을 말하며, 건축물의 경우에는 그 건축을 위한 모형 또는 설계도서에 따라 이를 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2] “공중송신”은 저작물, 실연ㆍ음반ㆍ방송 또는 데이터베이스(이하 “저작물등”이라 한다)를 공중이 수신하거나 접근하게 할 목적으로 무선 또는 유선통신의 방법에 의하여 송신하거나 이용에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3] “공중”은 불특정 다수인(특정 다수인을 포함한다)을 말한다.[4] “배포”는 저작물등의 원본 또는 그 복제물을 공중에게 대가를 받거나 받지 아니하고 양도 또는 대여하는 것을 말한다.

Library Genesis, Sci-Hub와 비슷하게 저작권법을 무시하고 학술 자료들을 공유하는 불법 텔레그램 채널[5] 및 단체방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스캔된 학술 자료는 PDF 형식의 파일로 공유되므로 이러한 채널 및 단체방은 피뎁방, 야뎁방, PDF방 등으로 불리곤 한다. 절대다수의 피뎁방은 수요가 가장 많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자료들을 다루고 있다.


2. 역사 및 목록[편집]


2017~18년경부터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이용하여 학원 교재나 사설 모의고사 스캔본 PDF를 공유하는 시도는 여러 번 있어 왔다. 그러나 국내에 서버를 두고 있는 카카오톡 특성상 저작권자들의 본격적인 고소 고발이 진행됨에 따라, 익명성이 보장되는 플랫폼인 텔레그램으로 이주가 시작된 것이다.

  • 입시평가연구소
    • 점점 규모가 커지다가, 2022년 1월 기준 최다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던 피뎁방으로 구독자 수가 무려 4.5만 명이 이르기도 했으나, 결국 채널 관리자에 의해 방이 폐쇄되었다.
    • 2022년 9월 추석을 기점으로 한 번 더 폐쇄되었다. 당시 부소장이 올린 공지에 의하면 소장은 대한민국 경찰청에게 검거되어 조사를 받고 있는 중이고, 해당 인물이 검거된 직후 경찰 측에서 해당 채팅방의 모든 로그와 이용자 정보를 채집해갔다고 한다. 한국 전화번호로 가입한 사람들의 경우 1~2개월 후에 경찰에게서 연락이 올 것이며, 텔레그램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안전하지 않다는 글을 남겼다.
  • 핑프방
    • 2023년 7월 기준 핑프방 동시 최대 이용자 수는 15만 명이었으며, 누적 이용자는 22만 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7월 5일 갑작스레 리뉴얼이 된다며 모든 자료가 내려가 핑프방이 폐쇄되는 것 아니냐며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 7월 7일 폐쇄되었다.
  • 유빈 아카이브
  • 2024야뎊저장용

기존 방이 터지고 새로운 방이 생기는 일은 매년 수 차례 있는 일이다. PDF방을 운영해봤자 딱히 금전적 이득도 없으므로 관리하기 귀찮아 방치하는 관리자들이 매년 생기기 때문이다. 방을 터트리는 핑계로 사용되는 경찰 수사, 관리자 체포 등의 내용을 보고 쫄아서 텔레그램을 탈퇴하고 커뮤니티에 물어보는 사람들은 뉴비이며, 이용한지 오래된 사람들은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즉 속이는 사람만 있고 속는 사람은 없다.


3. 이용 원인[편집]


사교육 교재, 특히 사설 모의고사는 상당히 비싼 편이기에 교재비를 절약하려는 수험생들이 PDF 공유방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한편 시대인재 N 재수종합이나 강남대성학원의 교재처럼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교재의 스캔본이 올라오기도 해 이런 교재를 공부하고 싶은 수험생들의 수요도 존재한다.

4. 외부 링크[편집]


불법인 줄 알면서도…"효도 꿀팁" 수험생 20% 몰리는 이 곳 - 중앙일보
“아깝게 그걸 왜 돈 주고 사”...불법 내려받기 확산한다는 이것 - 매일경제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2:54:01에 나무위키 텔레그램 PDF 공유방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5] 채널 입장 후 메시지 작성이 불가능하며 관리자가 올리는 메시지만 구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