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노사맨

덤프버전 :

역전재판 시리즈 주요 등장인물

[ 펼치기 · 접기 ]
주요 인물
[[나루호도 류이치|

나루호도
]] | [[미츠루기 레이지|

미츠루기
]] | [[오도로키 호스케|

오도로키
]] | [[아야사토 마요이|

마요이
]] | [[키즈키 코코네|

코코네
]]
역전재판
123

나루호도 셀렉션

변호사 측
나루호도치히로마요이하루미호시카게카미노기아카네
검사/형사 측
미츠루기타케후미메이고도이토노코고우
기타
재판장(형)재판관(동생)야하리나츠미니보시오오바마이코치나미
역전재판
456

오도로키 셀렉션

변호사 측
오도로키코코네나루호도미누키레이파유가미두르크키리히토
검사/형사 측
쿄야유가미나유타아카네타케후미후미타케
기타
재판장(일본)재판장(쿠라인 왕국)하루미마요이야하리
역전검사
1&2

주인공 측
미츠루기이토노코미쿠모바도시가라키메이아카네
상대역 측
로우시이나미카가미유미히코
기타
재판장야하리나츠미오 테이쿤오오바소타
대역전재판
1&2

변호사 측
류노스케아소기스사토류타로홈즈아이리스유진
검사/형사 측
그렉슨지나반직스가면의 종자타케츠치
기타
왓슨호소나가불릿볼텍스재판장(대일본제국)재판장(대영제국)나츠메
기타
찰리미사일체포군토노사맨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Steel_Samurai_AAI.png
1. 소개
2. 작중 모습
2.1. 명계전사 토리사맨
3. 주제가
4. 팬덤
5. 기타


大江戸戦士トノサマン

1. 소개[편집]


역전재판 테마곡 오오에도전사 토노사맨

역전재판 6 테마곡 오오에도전사 토노사맨 2016

역전재판 2 테마곡 추억 ~ 토노사맨의 발라드

역전재판 2 테마곡 벨 소리 / 나루호도 류이치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MagSamPrin.png
[1]

"나로소이다!!"

역전재판 시리즈에 등장하는 극중극 특촬물 히어로. 에이도 촬영소[2]가 제작한 어린이용 특촬물 시리즈 이름이자 그 주인공의 이름이다. 첫 작품의 이름은 '오오에도전사 토노사맨'으로, 감독은 우자이 타쿠야, PD는 히메가미 사쿠라.

이름의 유래는 영주(토노사마)+맨.[3] 영문판에서는 스틸 사무라이(Steel Samurai)로 번안되었고 파생작인 헤이는 니켈 사무라이(Nickel Samurai)로 앞의 원소를 변형하는 식으로 번안된다. 비공식 한글패치판과 TVA의 번역은 '대에도전사'이지만 모바일에서는 번역이 달라져 토노사맨은 '오에도전사'로 번역되다가 나루호도 셀렉션에서 '오오에도전사'로 정립되었고,[4] 히메사맨은 '코에도검사'로 번역되었다.

메인 악역 아쿠다이칸은 악의 다이칸 → 아쿠다이칸이며[5], 후속작에 나오는 히로인 히메사맨과 아들 와카사맨은 각각 공주(히메사마)도련님(와카사마)에서 따왔다. 이들의 영문명은 Pink Princess와 Iron Infant.

2. 작중 모습[편집]


언급은 역전 자매에서 처음 언급되는데, 이는 치히로와 마요이의 통화가 녹음된 마요이의 휴대전화를 경찰측에서 가지고 있어서 이를 증거품으로 쓰기 위해 마요이의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던 이토노코 형사에게 나루호도가 '그 휴대폰에 달려있는 오오에도전사 토노사맨 핸드폰줄이 상당히 레어한 물건인지라 관심이 있다.'라며 둘러대면서 처음으로 언급되며, 그 다음 역전의 토노사맨편에서 본격적으로 다뤄진다.

네오 에도 시티와 네오 후지산을 배경으로, 토노사맨이 악역인 괴인 아쿠다이칸(또는 악당 아쿠다이칸)과 싸우며 라이벌 '대세계투사 월드맨'과 경쟁하는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간단한 플롯과 연출을 자랑하지만 완급이 있는 치밀한 구성으로 성인에게도 인기가 있다고 한다. 토노사맨 마니아는 일명 '토노사마니아'라고 불린다. 작중 마요이가 다음주 예고를 보고 끝난시간이 오후 5시 31분이므로 5시에 시작해서 30분정도 방송되는 것으로 보인다.

시리즈의 경우 TV 프로그램 <오오에도전사 토노사맨>, 영화 <토노사맨 헤이(丙)!>, 극장 쇼 <토노사맨 OTTO(夫)>가 있으며, 스핀오프 작품으로 아야사토 마요이를 모델로 우자이가 만들어낸 TV 프로그램 <소에도전사 히메사맨> 시리즈가 있다. (히메사맨 → 히메사맨 YF[6]) 토노사맨과 히메사맨은 후속작 토노사맨 OTTO에서 결혼하여 아들로 '와카사맨'을 두고 있다.

2기였던 토노사맨 헤이는 주인공이 원래의 그 토노사맨이 아닌 토노사맨 헤이로 바뀌었는데, 주연 배우 문제로 흑역사 취급을 받고 있다. 스토리는 갑을병으로 이루어진 토노사맨 3형제가 에도 거리를 무대로 사랑의 쟁탈전을 벌이는 것이는 것으로 찻집의 사요를 두고 3형제가 동시에 사랑을 하는데 알고 보니 그녀는 악의 조직 에치고 그룹 회장의 딸이었다고 한다. 이런 애달픈 사랑이야기가 직장 여성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이후 스토리를 하루미가 물어보지만 니보시는 일요일 아침 8시에 방송된다고만 하고 더 이상은 알려주지 않는다.

경쟁 프로그램으로 닌자 난자가 있지만 토노사맨의 인기에는 못 미치는 것 같다. 그리고 하루미가 즐겨보는 세계 어린이 명작 극장도 같은 시간에 방송된다. 그외 경쟁 히어로로 캡틴 사이판, 정의초등학교 4학년2반, 오냥코퐁이 있지만 시상식에서 잠시 언급만 되고 지나가는 정도다.

역전검사에선 해외에도 수출되어 일부 국가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1~3로부터 8년이나 지난 역전재판 4에서도 DVD까지 나온 걸 보면 인기는 꾸준히 지속된 것 같다.

징크스 아닌 징크스로 토노사맨이 등장한 에피소드에선 토노사맨이 어떤 식으로든 결정적인 증거가 된다. 토노사맨이 비중 있게 나온다면 100%라 봐도 될 정도다.

역전재판 6에서 본편 기준 9년, 역전검사 시리즈 포함 5년만에 재등장한다. 팬서비스가 충실한 본작답게 DS 시절 그 테마곡을 조금만 손 본 상태로 이식됐다. 3장 역전의 의식에서 등장. 해당 에피소드가 외국인 쿠라인 왕국에서 진행되다보니 후술할 토리사맨과 비교할때 언급된다. 마요이가 레어 굿즈인 '토노사맨 워치'를 갖고 나온다.

2.1. 명계전사 토리사맨[편집]


역전재판 6 테마곡 명계전사 토리사맨

파일:토노사맨VS토리사맨.jpg
역전재판 6 에서는 토노사맨의 짝퉁··· 이 아니라 쿠라인 왕국 로컬라이징 버전으로 "명계전사 토리사맨(冥界戦士トリサマン)"[영판] 이라는 작품도 등장한다. 토리사'맨'이지만 이름과 달리 여성 히어로[7]로, 모티브가 쿠라인 왕국의 전설인 '토리히메'다 보니 토리히메의 주요 요소인 가면과 미간의 문신, 망토, 단검 등이 충실하게 재연되어 있다. 네오 쿠라인 시티를 배경으로 숙적 두르크와 싸우는, 빼도박도 못할 토노사맨 표절 작품. 그리고 스페셜 방송에는 레이파 공주[8]가 나온 적이 있는데, 그 스페셜 방송 내용이 공포의 혁명가 두르크가 이끌고 온 괴인들에게 레이파가 쫒기고, 비명 지르면서 도망치는 내용이라는 걸 보면 어째 프로파간다의 냄새가... 정작 그 에피소드의 부적절한 내용 및 레이파의 대역과 실제 레이파 공주와의 괴리감을 이유로 5장 기준, 가란이 방영 중단 시켜버렸다고 짤막하게 언급된다.

여담으로 마요이는 토리사맨도 재미있게 보고, 토리사맨을 일본으로 가져가 토노사맨VS토리사맨까지 만들자는 모습을 보였지만, 열혈덕후인 미츠루기는 토리사맨을 보고 주제곡까지 비슷하다며 표절[9]이라며 분노했다. 레이파도 역전극장 오도로키 편에서 언급하기로는 토노사맨 메이킹 다큐멘터리를(사자처럼 생긴 남자가 "황송합니다" 라고 하는) 본적 있다고.


3. 주제가[편집]


위의 <오오에도전사 토노사맨>의 주제가, 전통적으로 시리즈가 이어져도 계속 그대로 쓰이는 듯, 게임 속에선 가사가 안 나오나 공식적으로 가사가 있다. 분명 저연령용 특촬물일텐데 쳐죽여버리라는 등 가사가 상당히 험악하다.

  • 하츠네 미쿠 버전
    [영상(유튜브)]

하츠네 미쿠가 노래한 버전. 재생 중 약 52초에서 작사: 타쿠미 슈라는 자막이 나간다.

  • 야마모토 료지 버전
    [영상(유튜브)]

야마모토 료지 버전. 역전재판 오케스트라 앨범 2008년 가을판 수록. 마지막에 곡이 좀 추가되어 토노사맨이 직접 말도 한다.

  • 야마모토 료지 역전검사 특전판
    [영상(유튜브)]

위 야마모토 료지 버전이 역전검사 특전에 추가되면서 위와 같은 영상이 되었다. 사실상 노래방 영상.

[가사 보기]

改造 手術の 古傷が
개조 수술의 오래된 상처를
うずく ネオ・エドからっ風
쑤시는 네오・에도의 찬바람
悪の 代官 アクダイカーン
악의 다이칸 아쿠다이칸
Go! Go! 息の根 止めるまで
Go! Go! 숨통을 끊을 때까지
正義の 怒りで ぶち殺せ
정의의 분노로 쳐죽여라
がぜん ヒーロだ トノサマン Fly High!
나는 히어로다 토노사맨 Fly High!
だけど 俺には 夢が ある
하지만 나에게는 꿈이 있어
涙 忘れぬ 歌が ある
슬픔을 잊을 수 없는 노래가 있다
悪の 代官 アクダイカーン
악의 다이칸 아쿠다이칸
Go! Go! 修羅場の 乱れ突き
Go! Go! 아수라장의 마구찌르기
平和を 守るぞ ぶち殺せ
평화를 지키기 위해 쳐죽이자
-야마모토 료지 버전 추가본-
悪の 代官 アクダイカーン
악의 다이칸 아쿠다이칸
Go! Go! 息の根 止めるまで
Go! Go! 숨통을 끊을 때까지
(いくぞ! 今種こそ けっちゃくを! )
(간다! 이번주야말로 결판을 내겠다! )
(あ! お, おまえは!)
(앗! 너,너는! )

ぶち殺せ
쳐죽여라
むろん ヒーローだ トノサマン Fly High!
당연히 히어로다 토노사맨 Fly High!


4. 팬덤[편집]


아야사토 마요이가 첫 방영 당시부터 열렬한 팬이었으며, 나루호도 류이치도 처음엔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같은 반응을 보이다가[10] 마요이의 적극적인 선도에 말려들어서 조금은 좋아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후 휴대전화 착신음이 주제가로 바뀌지만 마요이의 강요에 의해서였다.[11]

미츠루기 레이지도 이 프로그램의 팬으로 스토리를 줄줄 꿸 정도로 중증 덕후이다. 다만 처음 토노사맨을 다룬 1-3에서는 토노사맨을 좋아한다는 설정은 없었다. 그냥 나루호도와 대화를 하기 위해 왔는데 토노사맨의 주역이었던 니보시 사부로를 만나자 적당히 둘러대기 위해 "귀하의 멋진 활약은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한 것이 전부였다. 즉, 초창기만 하더라도 진짜 팬이 아니라 적당히 인사치레로 둘러대기 위해 한 말인 것.[12]

하지만 제작진들은 미츠루기가 진짜 토노사맨 덕후라는 설정이라면 재밌겠다고 생각했는지, 이후 역전재판1 발매 한 달 뒤 나온 공략집 수록 만화에서 덕후라는 설정이 나오고 후에 공인화되었다. 여러가지 '숨덕' 요소가 깨알같이 추가된 것은 덤. 집무실에 피규어를 갖다 놓을 정도로 좋아하지만[13] 검사로서의 사회생활에 지장이 올까봐 주변엔 비밀로 하고 있다. 결국 역전검사에서 주변인에게 토노사맨 팬이라는 사실이 죄다 발각되고 말았다. 다를게 아니고 범인이 토노사맨 공연을 보고있지 않다는 것을 근거로 공격해야하기 때문에 그걸로 밀고 들어간 것. 들킨 이후에는 본인도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당당하게 토노사맨 드립을 친다.

덕후 설정이 공인된 이후 작정하고 엮으려는지 지금까지 역전재판 시리즈에서 토노사맨이 얽힌 사건은 죄다 미츠루기 담당이다. 일명 '토노사맨 전문 검사.' 역전검사 2에서는 '토노사맨은 다른 특촬물과는 다르지'라는 대사 등으로 토노사맨 팬심이 대폭발하며 <대괴수 보르모스VS효시>에 에이토 촬영소의 사활이 걸려있다는 말을 듣고 사건을 해결 못하면 토노사맨 후속작이 나오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압박을 받으며 필사적으로 움직였다.[14]

5. 기타[편집]


역전검사 제5화 <불타오르는 역전>에서 나오는 다이카이 상은 토노사맨과 많이 닮았다고 언급된다.

작중 묘사를 보면 단순히 유치하기만한 아동 타겟층 히어로물은 아닌 모양이다. 첫 등장인 1편에서 부터 잊을만하면 토노사맨의 매력포인트로 '삶의 철학'을 뽑는 인물들이 종종 있기 때문. [15] 상당히 지적이고 어른스러운 캐릭터인 미츠루기도 열렬한 팬을 자처하고, 나루호도도 토노사맨을 계속 시청하긴 한 것을 보면 그럭저럭 마음에 드는듯 하며 역전검사에 이르러서는 대사관에도 방문하는 것을 보면 성인에게도 어필하는 포인트가 분명 있기는한 모양. 아마 현실의 DC, 마블코믹스와 같은 위상인듯 하다.

프로젝트 크로스 존 2에서 주인공 페어인 아리스 레이지 & 샤오무에게 역전재판 페어를 붙여주면 전투 돌입 시 마요이, 레이지, 샤오무 셋이서 오프닝 대사를 외친다.

마요이: 오늘 달은…… 그 눈에 새겨두도록 해라!

샤오무: 네가 보게 될 마지막 보름달이다……!

레이지: 각오해라! 아쿠다이칸! ……이러면 되나?



코타로는 1인 가구에서 동명의 가상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해당 토노사맨을 의식했는지 번역판에서는 '토노사마맨' 표기를 사용한다. 일본어로는 히라가나(とのさまん)를 써서 구분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3:32:20에 나무위키 토노사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왼쪽이 '아쿠다이칸' 중앙 '토노사맨' 오른쪽 '히메사맨'이다.[2] 이름의 유래는 토에이를 뒤집은 것. 실제로 1960년대 후반까지 토에이 특촬물 촬영부서에서 '토에이 도쿄 촬영소'라는 이름을 쓰기도 했다.[3] 영주 발음 トノサマ 에서 ン만 붙이면 토노사맨(トノサマン)이 된다. マ로 끝나는 말에 ン을 붙여 맨으로 만드는 건 일본에서 자주 쓰이는 말장난이다. 한국어로 좀 센스 없이 번역하자면 '영주니맨' 정도.[4] 그런데 "대에도전사"라는 게 발음이 어렵지도 않은 데다가 딱히 일본식 발음인 것도 아닌데, 정발명은 왜 이런 식으로 된 건지 의문을 표하는 사람도 있다.[5] 일본어로 탐관오리를 뜻한다.[6] 와이프...[영판] Plumed Punisher(깃털 응징자)[7] 쿠라인 왕국 자체가 오직 여성만이 영력을 가지고 있고 그 영력의 유무에 따라 지배 정당성이 갈리는, 여권이 강한 국가인 만큼 거기에 맞게 성별을 바꾼 듯. 근데 왜 토리사이냐고?[8] 당연히 본인이 아니라 옷과 머리모양만 똑같고, 키 170cm에 쭉빵한 여배우다.[9] 역전극장 법정에서 "그, 어디선가 들어본 적 있는 설정과 테마곡은...! (추궁 클로즈 업)토노사맨의 표ㅈ..." 까지 하고 나루호도가 이의 제기로 진정시켰다. 이건 본편 3화에서 나루호도가 법정에서 "토리사맨의 태마곡은 토노사맨 테마의 표ㅈ... 와 아주 비슷한 곡이기에 헷갈리는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라며 얼버무린 부분을 오마쥬한 것이다.[10] 처음에 이렇게 말했다. "그리고, 뭐야! 저 슈르한 화면은!". 비공식 한글패치판에서는 "시대착오적인 배경"으로 번역되었고, 모바일판에선 '유치찬란'이 되었다. 스팀판 나루호도 셀렉션에서는 '희한한 녀석들'이 되었다.[11] 사라진 역전에서 나루호도의 명함을 받은 재판장이 전화를 걸자 이 벨소리가 나온다.[12] 후일 진짜 토노사맨 덕후로 설정변경 되었을 때와는 대화 뉘앙스부터가 다르다. 이후 나온 묘사에는 실은 매우 좋아하지만 검사라는 체면 때문에 대놓고 티를 못내고 숨덕 행세를 하는 모습으로 그려지지만 첫대면 시의 대화는 누가봐도 정말 관심 없는데 대놓고 모른다고 하는건 예의가 아니니 겉치레로 하는 말이었다. 옆에서 나루호도도 속으로 "거짓말이잖아!"라고 외쳤다.[13] 자신이 산 게 아니라 오오바 카오루 아줌마의 선물이긴 하지만 집무실에 대놓고 놓여있으니 아무래도 좋은 일이다. 게다가 검찰청장이 되었을 때도 집무실에 계속 놓고 있다. 토노사맨이어서가 아니라면 아줌마의 선물이어서 안 버리고 있다는 말인데 이쪽은 더 말이 안 된다. 작중에 아줌마를 명백히 싫어하는 묘사가 계속 있었기 때문.[14] 참고로 2-4에서는 오오토로 신고니보시 사부로 이후의 토노사맨 배우가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오오토로에 대해서는 니보시보다 덜한 팬심을 보인다. 그래도 그가 주연을 맡은 토노사맨 헤이와 관련된 내용 만큼은 무척이나 잘 알고 있다.[15] 심지어 1편에서는 고작 7살인 오오타키 큐타가 언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