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오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external/mosaicmagazine.com/Pharaoh-Main.jpg
1. 개요
2. 상세
3. 명칭
4. 왕의 무덤: 피라미드
5. 왕위 계승과 왕의 아내, 어머니
6. 이야깃거리
7. 나무위키에 문서가 개설된 파라오
8. 미디어
8.1. 파라오나 파라오가 모티브인 캐릭터
8.1.1. 유희왕 GX에 등장하는 고양이
8.2. 파라오나 파라오가 모티브인 기타 매체
8.2.2.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
8.2.3. 기동전사 Z건담의 등장인물


1. 개요


Pharaoh
고대 이집트의 최고 통치자이자, 이집트의 살아있는 "신"으로 추앙받는 존재.

2. 상세


고대 이집트에서는 파라오를 신격화하여 하계에 내려와 통치하는 으로 섬겼다. 태양신 가 선발한 파라오는, 세상에 내려와 세상에서 가장 귀한 대지인 이집트를 통치하는 대리자가 되었다고 믿었다.
굵고 아름다운 턱수염이 실로 기묘하다. 하지만 여성 파라오였던 하트셉수트나 소년왕 투탕카멘도 달고 있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진짜 수염이 아니라 장식품이다. 원래 고대 이집트인들은 머리도 밀고 가발을 쓰고 다녔고[1] 턱수염 역시 탈부착이 가능한 장식이었다.

3. 명칭


어원은 고대 이집트어 p r â에서 온 단어로, 모음을 붙여 perâa(페르아)로 읽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고대 이집트의 문자 체계는 모음을 표기하지 않기 때문에 이는 일부 언어학자들의 추측이다. 이집트어를 계승한 콥트어로는 퍼로(ⲡⲣ̅ⲣⲟ, Pǝrro)로 읽는다. 뜻은 '큰(â)집(pr)', '궁정'이나 '왕궁'을 의미한다. 고대 이집트 초기 왕조부터 쓰였던 흔적이 있으며, 여기서 파생되어 통치자 자신을 이르는 말로 변했다. 현대식으로 말하면 청와대, 백악관 등이 각각 대한민국 대통령·미국 대통령을 둘러 말하는 표현으로 쓰이는 것과 비슷하다. '파라오'는 p r â를 그리스어식으로 모음을 붙여 읽은 것.
한국의 개신교 성경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가 파라오를 한자 음차한(法老)[2] 사례이다. 이를 교회에서도 설명해주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바로를 인물명으로 알고 있다는 점. 지나치게 고전적인 표현을 현대 통용 표현으로 옮기는 데 적극적인 한국 천주교에서 쓰는 성경에서는, '파라오'라고 번역하고 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성경/번역 문서와 성경/번역/한국어 표기 문제 문서를 참고하자.
모세와 파라오에 대한 이야기는 코란에서 아랍어로는 فرعون(frâwn - 파르아윈)으로 읽는다.

4. 왕의 무덤: 피라미드


신인 파라오가 죽는다는 것은 그저 왕의 죽음이 아니라 세계의 대사건이었으므로, 파라오는 생전에 후계자를 점지해 미리 권좌에 앉혔다. 죽은 파라오는 미라가 되어 영생한다고 믿었고, 피라미드는 사후세계 파라오의 거주와 통치를 위한 궁전을 위한 것이었으며 후기에는 굴을 파서 만든 무덤에 안치되었다.
피라미드에서 왕가의 계곡으로 묘지가 바뀐 것은 피라미드 건설 비용이 너무 비싸서 + 권력 다툼으로 인한 왕실의 힘 약화 등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도굴 때문이다. 피라미드 안치 후 며칠 만에 도굴당하는가 하면, 후기 파라오들의 선대 피라미드에 대한 인식도 성스러운 것만이 아니어서 선왕의 피라미드 자재를 떼어내 자신의 피라미드를 짓는 데 쓰곤 했다.
결국 도굴 문제로 왕가의 계곡으로 묘지를 옮겼지만, 도굴꾼들의 의지와 솜씨가 훨씬 위였다. 투탕카멘은 때때로 기록조차 말살당할 정도로 당대에는 존재감이 없어, 오히려 심하게 도굴당하지 않은[3] 극히 희귀한 사례다.


5. 왕위 계승과 왕의 아내, 어머니


과거에는 왕비 계승권을 가진 최고위 왕족 여성과 혼인한 남성이 파라오로 즉위하는 '여계 계승자 이론(Heiress Theory)'에 따라 이집트 왕위 상속이 이루어졌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는 1980년대에 부정되었다.[4] 제 18 왕조[5]왕위 계승 기록이 저 모계 계승자 설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단 '최고위 여성 계승자'를 정하는 기준 자체가 불분명할 뿐더러[6], 파라오의 왕비가 정말 '파라오'로 간주되었는지조차도 확실하지 않다. 여계 계승자설을 비판하는 측에서는 하트셉수트와 같이 매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왕비는 파라오로 간주되지 않았다고 본다. 후술할 '위대한 왕의 아내'는 황태후에 가까운 개념일 뿐 왕은 아니다.
당장 18 왕조의 여성 통치자로 유명한 하트셉수트를 보면, 남편이자 이복형제인 투트모세 2세가 죽고서 바로 공식적인 파라오로 인정받지 않았다. 일단은 어린 투트모세 3세를 대신해 통치를 담당할 섭정으로 지명되는데서 그쳤다. 그녀가 벽화나 부조에서 파라오로 묘사되기 시작한 것은 투트모세 3세의 치세가 시작되고 시간이 흐른 후다.[7] 그녀는 투트모세 2세 사후 왕좌에 대한 권리를 요구함으로써 왕위에 올랐고 제 1파라오로서 활동했는데, 이는 전혀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의 승계였다. 여기에 여계 계승자 이론을 적용하면 이미 최고위 여성 파라오로서 왕위 계승권을 쥔 하트셉수트가 왕좌를 적극적으로 요구하여 쟁취한 것이 앞뒤가 맞지 않는 일이 된다.
현재는 왕위 상속이 선대 파라오에서 장남에게 계승되는 일종의 '장자 우선 상속제'에 의거해 이루어졌다고 본다. 즉, 부계 중심의 계승인 것이다. 몇몇 선대 파라오들은 생전에 미리 후계자를 섭정으로 지명하고 공동 통치를 진행했다.
파라오는 정실을 제외하고도 여러 명의 측실을 두었으며, 이렇기에 수많은 동맹국의 공주를 자기의 아내로 맞이하여 동맹을 강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왕의 처가 다수라고 하더라도 위대한 왕의 아내(Great Royal Wife)라는 호칭을 받는 아내는 하나 뿐이었다. 단순히 정비, 으뜸 아내라는 개념만이 아니라 왕의 어머니의 의미까지 있는 용어인데, Great Royal Wife의 아들만 파라오의 직위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아들이 왕위에 오를 경우 그 파라오의 어머니에게 Great Royal Wife의 칭호를 부여할 수 있었다.

6. 이야깃거리


  • 현대 이집트에선 윗 동네에서 술탄을 언급하는 것처럼 독재자나 권위주의적인 통치자를 지칭하거나 비꼬는 용어로도 쓰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1981년 안와르 사다트 대통령을 저격한 범인이 재판정에서 한 말. "나는 파라오를 쓰러트렸을 뿐입니다." 무슬림 형제단무함마드 무르시 前 대통령 시절 일어났던 파라오 헌법 논란도 있다.

  • 파라오는 나일 강에 사정을 하는 의식을 치르기도 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나일 강이 최초의 태양신 아툼 또는 가 사정하여 만들어진 것이라고 믿었고, 살아 있는 신인 파라오가 그것을 재현함으로써 풍요와 번영을 기원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남성의 자위행위에 종교적, 주술적 힘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러한 의식은 대단히 신성한 것으로 여긴 듯 하다. 참고

7. 나무위키에 문서가 개설된 파라오


역대 파라오 목록은 이집트/역사 문서 참조.

8. 미디어



8.1. 파라오나 파라오가 모티브인 캐릭터




8.1.1. 유희왕 GX에 등장하는 고양이


성우는 이시바시 미카/손정성.
오시리스 레드의 다이토쿠지 선생이 기르는 수컷[14] 애완 고양이. 다이토쿠지 선생이 성불할 때 다이토쿠지 선생의 영혼을 먹어버리는 바람에 다이토쿠지 선생은 성불도 못하고, 지상에 남아있게 되었다. 다이토쿠지 선생이 행방불명 처리된 이후에는 파라오가 기숙사장을 맡게 되었지만, 하는 일은 당연히 없다. 벼룩이 많다
마지막화에서는 쥬다이 가방속에 들어가 그와 함께 여행을 떠난다. 물론 다이토쿠지 선생님도 같이. 그래서 GX 본편 종료 이후의, 즉 듀얼 아카데미아 졸업 후의 쥬다이가 후배와 함께 싸우게됨으로써 극장판에서 다이토쿠지 선생님과 같이 잠깐 출연하기도한다. 물론 시간 여행은 덤.
여담으로 토메씨가 쓰시는 자동 청소기가 파라오 모양이다.
같은 파라오인 이쪽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8.2. 파라오나 파라오가 모티브인 기타 매체



8.2.1. 비트매니아 IIDX의 수록곡



8.2.2.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



8.2.3. 기동전사 Z건담의 등장인물



[1] 적도 근처의 고온지역이라 진짜 머리에 비해 관리가 편했다는 설이 있다.[2] 해당 한자의 중국어 발음은 fa lao.[3] 투탕카멘의 무덤도 흔히 한 번도 도굴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무덤 조성 직후에 몇 번 조금이나마 도굴당하긴 했다. 이후 입구가 파묻히고 세월이 지나면서 잊혀진 것.[4] O'Connor and Cline (Editors), Amenhotep III: Perspectives on his reign, pg 6 그리고 Jump up ^ G. Robins,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Theory that the Right to the Throne in Ancient Egypt Passed through the Female Line in the Eighteenth Dynasty. GM 62: pg 67-77[5] 신왕국 시대의 왕조. 신왕국 시대의 아멘호테프, 아크나톤, 투트모세, 하트셉수트, 투탕카멘 등 대중에게 제일 잘 알려진 파라오들이 등장하는 시기다.[6] 남성 계승자는 선왕이 정했다는 이야기가 종종 등장하는 반면, 여성 계승자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록에 나오질 않는다.[7] 참고로 남편이 급사하여 섭정 통치를 맡게된 이집트 왕비들은 하트셉수트 외에도 있었다. 그러나 그녀들은 다음 남자 후계자가 성인이 될 때까지만 통치를 담당하는 일종의 이음매 역할을 담당했던 것으로 보이며 기록에서 왕으로 묘사되지 않는다.[8] 파라오나 다름없는 절대권력을 휘둘렀던 이집트의 독재자이다.[9] 애니메이션 한정. 원작에선 니알랏호텝의 아바타인 하얀 남자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10] 여기서는 본래 인간이었지만 현 마왕의 힘으로 인해 마물이 되어 일종의 종족이 되었다.[11] 니알라토텝이 이집트에 나타날때 사용하는 아바타가 검은 파라오라고 불린다.[12] 현실의 이집트를 모티브로 한 가상국가.[13] 실제 역사에서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 캄비세스 2세가 이집트를 정복한 이래로 역대 아케메네스 왕조의 군주들은 파라오를 겸했고, 아케메네스 왕조를 정복한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이후의 역대 왕들도 파라오를 겸했다. Fate 시리즈에서도 동일한지 Fate/Grand Order에서 오지만디아스가 파라오라고 부른다.[14] 파일:파라오 부라리.png 이 장면은 북미판에서는 수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