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

덤프버전 :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
ファイナルファンタジータクティクス アドバンス
FINAL FANTASY TACTICS ADVANCE

개발
SQUARE SOFT
유통
파일:일본 국기.svg SQUARE SOFT
파일:세계 지도.svg 닌텐도
플랫폼
GAMEBOY ADVANCE
장르
SRPG
발매일
파일:일본 국기.svg 2003년 2월 14일
파일:미국 국기.svg 2003년 9월 8일
파일:유럽 연합 깃발.svg 파일:호주 국기.svg 2003년 10월 24일



1. 개요[편집]



2003년에 GBA용으로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스핀오프 작품. 과거 GBA용으로 발매되었던 택틱스 오우거 외전: The Knight of Lodis의 엔진을 재활용하여 개발되었다. 비공식 한글패치가 있다.

1997년에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와는 많은 설정을 공유하지만 후속작은 아니다. 파이널 판타지 XII와는 같은 세계관으로 XII를 플레이하다보면 이 게임에 등장하는 초기 넛츠클랜 멤버들을 만날 수 있다. 괴악하게 많은 언어로 로컬라이징 되어있기도 하다. 후속작으로 FFTA2라 불리는 2007년 발매된 NDS 소프트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A2 봉혈의 그리모어가 있다.

여담으로 이 게임, 파이널 판타지 VII 발매 이후로는 오랜만에 나온 닌텐도 하드 게임이다. 스퀘어가 소니로 갈아타면서 닌텐도와 사이가 나빠졌다가 겨우 발매된 것. 상당히 기념비적인 게임이라 할 수 있다.

당시에 오랜만의 닌텐도 하드제 소프트이기 때문에 일부러 파이널 판타지 브랜드로 정하고 매우 정성들여 만들었다는 마츠노 야스미의 인터뷰가 있었을 정도.


2. 줄거리[편집]


주인공인 마슈는 세인트 이발리스라는 작은 마을에 전학을 온 소년이다. 부모님은 이혼하기로 결정했고 동생인 도네드의 건강도 좋지 않아 요양도 할 겸 어머니와 오게 된 것.(도네드는 걷지 못해 휠체어를 타고 다닌다.) 그는 학교에서 뮤트와 릿츠라는 두 친구를 만나게 된다. 이들 모두에게는 상처가 하나씩 있는데...마슈는 내성적이고 조용한 성격이 문제고, 뮤트는 어머니를 여의고 왕따를 당하며 아버지는 일자리를 찾지 못해 방황 중이다.[1] 그나마 좀 정상이라고 생각되는 릿츠마저도 흰머리를 가지고 태어나 항상 붉은 빛으로 염색을 하고 다니는 탓에 급우들과 갈등이 심한 편.

그러던 어느 날 뮤트는 책방에서 어느 헌책을 발견한다. 뮤트는 친구들과 같이 보려고 마슈네 집에 그 책을 가져가고, 이상한 동물들의 그림과 마법진 같은 문양이 가득 들어있는 이 책을 뮤트와 그의 친구들은 흥미롭게 바라보았다.

눈이 내리던 그날 밤, 작은 마을인 세인트 이발리스는 많은 종족들과 몬스터들이 공존하는 이발리스 대륙으로 바뀌고 마슈는 영문도 모른 채 이상한 낯선 곳에서 깨어나는데...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

파일:FFTA_logo.jpg
]]
FINAL FANTASY TACTIS ADVANCE
등장인물
시스템
직업
퀘스트 아이템




3.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시스템[편집]



4.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등장인물[편집]



5.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직업[편집]



6. 퀘스트 아이템[편집]


문서 참조


7. 기타[편집]


일판에서는 악세서리 슬롯 장비임에도 악세서리 훔치기에 반응하지 않는 신발, 장갑 등은 훔칠 수 없다.

파일:파판택틱스 페미가이때도.png
굉장히 시대를 앞서간 드립이 나오기도 했다...
사진 내용은 남자아이들이 장난으로 여자아이의 외모를 이용하여 '백발마녀'[2]라고 농담하자 나온말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0:01:09에 나무위키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해외판에서는 아버지 시드가 핀잔을 당하는 모습을 아들에게 보이는 정도로 순화되었지만 원판에서는 대낮부터 술에 취해 휘청댄다.[2] 원래 백발인데 염색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