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VI/액세서리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파이널 판타지 6

파이널 판타지 6에 등장하는 액세서리 일람.

1. 은테안경
2. 별의 펜던트
3. 평온의 반지
4. 아뮬렛
5. 화이트 케이프
6. 쥬얼링
7. 페어리 링
8. 배리어 링
9. 미스릴 장갑
10. 프로텍트 링
11. 헤르메스의 신발
12. 리플렉트 링
13. 천사의 깃털
14. 천사의 반지
16. 용기사의 구두
17. 산들바람의 망토
18. 프린세스 링
19. 저주의 반지
21. 거인의 장갑
22. 눈보라의 오브
23. 분노의 링
24. 본 리스트
25. 도적의 팔찌
26. 수호의 팔찌
27. 브레이브 링
29. 머슬 벨트
30. 크리스탈 오브
31. 금의 머리장식
33. 도적의 장갑
36. 하이퍼 리스트
38. 간파의 염주
40. 헤이지의 짓떼
41. 단장의 수염
43. 비룡의 뿔
45. 유품 반지
46. 세이프티 비트
47. 사자의 반지
49. 퇴마의 팔찌
50. 미라클 슈즈
51. 알람 피어스
52. 질풍의 비녀
53. 스나이퍼 아이
55. 타마의 방울



1. 은테안경[편집]


암흑 상태를 방어. 암흑 상태가 되면 명중률이 떨어지지만, 필살검이나 마법, 필살기에는 그런거 없다. 게다가 SFC판은 버그로 인해 암흑이 명중율 하락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으므로 잉여템. 버리자. 단 스트라고스는 암흑 상태에서는 청마법을 배우지 못한다. 혹시 눈약이 없을 때 선글라스를 벗겨주고 싶다면 잠시 장착해 주자.



2. 별의 펜던트[편집]


독 상태를 방어. 초반부에 콜츠산을 올라갈때 쓸만한 아이템. 그외에는 그냥 저냥...나중에 강화판인 아뮬렛이 나오면 버려진다. 흔히 모르고 넘어가기 쉬운데 이것도 독 상태일 때 장비해 두면 독이 치유된다. 즉 이 악세서리 하나만 있어도 해독제를 아낄수 있단 소리. 최신버전인 스마트폰 판에서도 된다. 그런데 편리해 보이지만 (특히 모바일은) 제법 번거롭기 때문에 99개 유지하려는 사람 아니면 얼마 안 하는 해독약 그냥 쓰고 마는 게 나을지도. 만일에 대비한 지식 정도로만 알아두자..

이거 외에도 특정 상태를 방지하는 액세서리들은 끼면 특정 상태이상이 바로 해제되기 때문에 특정 종류의 상태이상 회복 아이템을 안 들고 다녀도 된다.아래 서술된 평온의 반지,아뮬렛,쥬얼링,페어리링 같은 것들이 그런 종류


3. 평온의 반지[편집]


혼란, 버서커 상태를 방어.


4. 아뮬렛[편집]


암흑, 좀비, 독 상태를 방어


5. 화이트 케이프[편집]


캇파, 침묵 상태를 방어, 물리 방어율 +5, 마법 방어율 +5, 마법회피율 +10%. 버그로 인해 마법회피율=물리회피율인 SFC판의 경우 나름 유용하다.


6. 쥬얼링[편집]


석화 상태를 방어


7. 페어리 링[편집]


암흑, 독 상태를 방어.


8. 배리어 링[편집]


HP가 낮을 때 마법 발동, 마력 +2. 스킬보다는 보너스를 보고 티나나 셀리스에게 장착시켜주는 경우가 많다.


9. 미스릴 장갑[편집]


HP가 낮을 때 마법 프로텍트 발동, 물리 방어력 +6. 역시나 보너스를 보고 장착시키는 경우가 많다.


10. 프로텍트 링[편집]


자동으로 마법 프로테스 발동.


11. 헤르메스의 신발[편집]


자동으로 마법 헤이스트 발동. 헤이스트가 걸려 있으면 엄청나게 편해지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아이템. 되도록이면 이걸 하나씩 쥐어주자.


12. 리플렉트 링[편집]


자동으로 마법 리플렉트 발동. 마법이 주력이 적이나, 광신도의 탑에서 유용한 아이템.


13. 천사의 깃털[편집]


자동으로 마법 레비테트 발동. 어스 드래곤과 싸울때 빼고는 잊어버리자.


14. 천사의 반지[편집]


자동으로 마법 리제네 발동. 나쁜건 아닌데, 엘메스의 구두때문에 잊혀진다. 위의 아이템과 함께, 마석 파밍할 때에 경매장의 걸림돌로 유명.무슨 소리나면 경매장에서 마석 살려고 하면 망할놈의 천사의 반지나 금수저 아들내미가 100만길 주고 사는 잡수집품들이 나와서 마석 구하는데 시간 잡아먹기 때문(...).참고로 플레이어가 가질수 있는 최대길은 99만 9999길이라 저 아이템들을 절대 못 산다.


15. 나이트의 마음가짐[편집]




16. 용기사의 구두[편집]


일반 공격 대신 점프, 우마로 장착 불가.고고는 장비 가능하나 점프커맨드를 장착 안하면 뻘짓. 점프는 창하고 상성이 좋기 때문에 거의 에드거, 모그 특화이지만, 그 엄청난 생존, 회피능력 덕분에 저레벨 공략 등에도 대단히 유용하다. 특히 비공정 버그를 쓸 때에 '난다! 히라가 겐나이'[1] 라는 전술로 보스급 강적을 잡는데 맹활약한다. 일반 무기는 1.5배, 창 장비 시 2배 대미지다.


17. 산들바람의 망토[편집]


물리, 마법 회피율 +10%.


18. 프린세스 링[편집]


빈사 상태일 때 마법 프로텍트, 쉘 발동. 티나, 셀리스 리름만 장착 가능.


19. 저주의 반지[편집]


죽음의 선고 상태, x5의 배율로 마법 데젼 습득. 사실상 컬렉션 용. 실수로 펜리르를 먹지 못했을 경우에나 쓰자.


20. 이어링[편집]


마법 계 대미지가 25퍼센트 증가. 2개를 달면 효과가 중첩되어 1.5배가 되는 게 거인의 장갑과의 차별점이다. 초반에는 MP 소모로 댐딜러로는 크게 활약 못 하는 티나나 셀리스보다 에드거의 선빔이나 매시의 오라캐논, 봉황의 춤을 강화하는 데에 쓰면 효과가 좋다.


21. 거인의 장갑[편집]


이어링의 물리 데미지 버전. 물리공격의 데미지가 올라간다. 폭렬권이나 자동 석궁의 데미지도 올라가므로, 초반에는 매슈에드거에게 달아주면 된다. 2개 달아줘도 중첩이 안 되므로 병용하고 싶다면 힘 스탯을 올려 주는 하이퍼 리스트와 함께 하자. 그런데 쌍 이어링에 비하면 그렇게 시너지가 크진 않다.


22. 눈보라의 오브[편집]


눈보라로 전체공격 가능, 불 속성 무효, 얼음 속성 흡수, 마력 +5, 우마로만 장착 가능. 우마로 전용 장비. 전체공격의 데미지가 낮아서 별로 쓸모 없다.


23. 분노의 링[편집]


동료 던지기 가능, 전기 속성 무효, 불 속성 흡수, 힘 +5, 우마로만 장착 가능


24. 본 리스트[편집]


우마로 전용 악세사리. 온갖 능력이 다 붙은 전종목 급 아이템이지만 착용자가 적다.


25. 도적의 팔찌[편집]


훔치기, 강탈 성공 확률 증가, 순발력 +5, 로크, 고고만 장착 가능, 훔치기 앵벌이 할때 필수로 들고 간다.


26. 수호의 팔찌[편집]


자동으로 마법 프로테스, 쉘 발동.


27. 브레이브 링[편집]


물리, 마법 공격력 증가. 이어링+거인의 장갑. 이어링과 마찬가지로 마법 효과에 한해 중첩된다. 즉 브레이브링+이어링이 쌍 브레이브링이랑 같은 효과다.


28. 리본[편집]


스톱, 슬로우, 즉사계를 제외한 상태이상을 방어.


29. 머슬 벨트[편집]


최대HP +50%


30. 크리스탈 오브[편집]


최대MP +50%.


31. 금의 머리장식[편집]


MP 소모가 절반. 1부에 모그리와의 선택으로 얻을 수 있는데, 어차피 모그리는 2부에서 무조건 들어오므로 춤을 100%완성하지 못하는 것만 감안하면 그럭저럭 쓸만하다.


32. 스리 스타즈[편집]


MP소모를 일괄적으로 1로 바꾸는 사기템. 심지어 원래 소모 0인 마법까지도 1로 만들어버리는 위엄을 자랑한다.


33. 도적의 장갑[편집]


훔치기 커맨드가 강탈로 변경, 로크, 고고만 장착 가능.


34. 건틀릿[편집]


방패장착 대신 무기를 양손잡기로 바꿔 공격력 강화.켄파치 겐지의 장갑이 더 낫다.


35. 겐지의 장갑[편집]


2도류. 방패 대신에 무기를 두개 장착할 수 있다.


36. 하이퍼 리스트[편집]


힘 +50%. 거인의 장갑과 비슷한 감각으로 쓰면 된다. 대미지가 들어가는 공식은 거인의 장갑과 다르며 결정적으로 병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37. 개전의 증명[편집]


4연타. 물리공격 한 발의 대미지는 반감한다. 이거 끼고 드릴이나 폭열권 등 물리계 스킬을 쓰면 역시 반감되니 주의하자.


38. 간파의 염주[편집]


50% 확률로 물리 공격 회피, 물리 회피율 +20%. SFC판에서는 전혀 의미없는 액세사리지만, 버그가 수정된 GBA, 모바일, 스팀 버전에서는 상당히 유용하다. 우선 물리 회피율이 정상 작동 하는데다가 절반의 확률로 물리 공격 회피 기능이 있기 때문에 미라주 베스트[2]와 함께 착용하면 물리회피율 128%[3]에 도달하지 못해도 상당한 회피율을 보인다. 사무라이나 닌자 형태의 적들이 물리 즉사 공격을 할 때 장비해주자. 물리 즉사 공격은 즉사 내성과 별개라서 물리회피율로 피해야 한다. 물리 공격 회피 효과는 간파의 염주 이외에는 소드 브레이커[4]와 맹고슈[5]에만 붙어있는 특성이다. [6]

39. 블랙 벨트[편집]


물리공격을 당할 경우 일정 확률로 직접공격으로 카운터.


40. 헤이지의 짓떼[편집]


슬롯 커맨드가 돈던지기로 변경, 세쳐, 고고만 장착 가능. 약한 편.


41. 단장의 수염[편집]


스케치 커맨드가 조종하다로 변경, 리름, 고고만 장착 가능.


42. 소울 오브 사마사[편집]


연속마법 사용가능. 영창시간 약간 증가, 환수 소환 불가.


43. 비룡의 뿔[편집]


한 턴에 여러번 점프 공격, 용기사의 구두와 함께 장착해야 효과 발휘, 우마로 장착 불가. 케츠하리를 대신 쓰는 것도 나름 가능.


44. 훈장[편집]


중장비 가능. 성별계 전용 장비 등 소수를 제외하고 평소에 못하던 장비를 시켜줄 수 있다. 모바일, 스팀판에서는 가우와 고고에게 달아줄 수 없게 되었다.


45. 유품 반지[편집]


좀비, 석화, 즉사공격을 방어, 섀도, 리름만 장착 가능. 리름의 초기장비. 스트라고스 집 2층에도 하나 숨겨져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스포일러성 액세서리다. 그런데 이 둘하고는 전혀 상관없는 카이엔 스토리 보스인 알렉소울도 가지고 있다. 꿈이라는 공통분모 정도는 존재하지만.


46. 세이프티 비트[편집]


좀비, 석화, 즉사 '마법'을 방어. 즉사 공격 날려대는 녀석들과 싸울때 장착하는 액세서리. 장비시 죽음의 선고 자체는 걸리지만 0가 되어도 통하지 않는다. 이걸 껴도 즉사물리공격에는 당하므로, 그런 기술을 써오는 적들에겐 물리회피율을 올리거나 분신, 골렘, 투명 등으로 대처하자. 이 게임의 즉사 내성은 HP 비율 공격도 방어하기 때문에 그라비데 같은 지저분한 기술도 막을 수 있다.


47. 사자의 반지[편집]


언데드로 변화. 마열차 동료유령 기본장비.회복계 마법에 피해를 받으며 즉사계 마법과 좀비화 공격을 무효화한다.[7] 단 물리계 즉사공격은 막을 수 없다. 이걸 달고 융합이나 스파이럴 소울을 사용하면 부활한다. 아군에게 아스필을 쓰면 아스필 당한 아군에게 MP를 전부 줘버린다.그리고 상태이상 '독'에 걸릴시 피해를 입는게 아니라 회복이 된다고 한다.

48. 모루루의 호부[편집]


랜덤 인카운트 제로.


49. 퇴마의 팔찌[편집]


인카운터 확률 절반. 모루루의 호부의 하위호환. 초반 제국 수도에서 회담을 잘하면 얻을 수 있다. 모루루의 호부를 얻기전까지 유용하게 써주자. 투기장에서도 나오지만 그쯤되면 이미 호부가 있을테니 잔해의 탑같은데가 아니면 의미는 없다.


50. 미라클 슈즈[편집]


자동으로 마법 리제네, 헤이스트, 프로테스, 쉘 발동. 사실상 무제한의 ATB 빠름+ 물리 데미지 반감+ 마법 데미지 반감 + 체력 상시 회복이라는 최상급의 버프를 둘러주는 최고급 액세서리. 게다가 다른 파판 시리즈와는 달리 영구 버프라 효과가 대단히 좋다. 게다가 전투불능후 되살아나도 저 4개 버프는 항시 유지다!!! 다른 파판의 경우 이런 악세사리가 1회성에 시간이 지나면 해제된다는걸 생각하면...
악세사리 중에서도 낄게 없다면 웬만하면 이걸 끼워주는게 좋다.일단 끼기만 해도 리제네를 제외한 나머지 3개버프는 악세사리 한개분 만큼의 휼륭한 효과를×3배만큼 받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51. 알람 피어스[편집]


전투시 뒤치기나 포위당하지 않음. 고정 패턴 적에겐 안 먹힌다. (예: 티라노 2마리나 제국 공군)


52. 질풍의 비녀[편집]


선제공격 확률 증가.


53. 스나이퍼 아이[편집]


명중률 100%. 사보텐더를 잡을때나 가끔...


54. 그로우 에그[편집]


경험치 2배.


55. 타마의 방울[편집]


걸어가면서 HP 회복. 쓸모없다. 대신 이걸 콜로세움에 걸다보면 그로우 에그를 얻을 수 있다. GBA판부터 고양이 타마의 방울이란 추가 설명이 붙었다.


56. 대쉬 슈즈[편집]


이속 상승. 없으면 꽤나 불편한 놈이라 울며겨자먹기로 한 놈은 장착하는게 좋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01:31:30에 나무위키 파이널 판타지 VI/액세서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보스전에서 L+R버튼으로 도주를 시도하면 '도망치지 못한다!'는 메시지가 뜨는데, 이 메시지가 뜨는 동안 보스의 액티브 게이지에 딜레이가 걸린다. 이 딜레이 타임을 활용해서 점프로 공격을 회피하고 역공하는 것이 관건. 참고로 TV드라마 제목이다.[2] 자동 분신[3] 필중 물리 공격을 제외한 나머지 물리공격 전부 회피하는 한계 회피치[4] 25% 확률로 물리 공격 회피, 물리 회피율 +30%[5] 25% 확률로 물리 공격 회피, 물리 회피율 +10%[6] 다만 염주와 소드 브레이커를 같이 장비했을 때 이어링이나 브레이브링의 마법 대미지 보정처럼 물리 공격 회피 확률이 합산되는지, 아니면 거인의 장갑처럼 한개만 적용되는지는 알 수 없다. 또한 염주나 소드브레이커, 맹고슈에 붙은 확률적 물리 공격 회피와 물리 회피율 사이에 어떤 선후관계나 우열관계가 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 다만 라이트 블링거나 영웅의 방패처럼 더 높은 물리 회피율을 가진 아이템에는 확률적 물리 공격 회피라는 언급이 없으며, 물리 회피율과 별개로 확률적 물리 공격 회피라는 언급이 있는건 저 세 아이템 뿐이다.[7] 때문에 죽음의 선고와 좀비화를 동시에 거는 클라우디 헤븐을 원천봉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