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테온(애니메이션)

덤프버전 :



파일:프라임 비디오 로고 화이트.svg 오리지널
판테온
Pantheon

파일:PantheonAMC_Poster.jpg

장르
SF, 드라마, 스릴러
감독
크레이그 실버스타인
각본
크레이그 실버스타인
알버트 킴
타이 오스틴
앤디 파커
원작
켄 리우
제작
팃마우스 스튜디오
음악
마르코 벨트라미
브랜든 로버츠
벅 샌더스
출연
케이티 창
폴 다노
에런 엑하트
다니엘 대 킴
에피소드
시즌 1 (총 8화)
시즌 2 (총 8화)
기간
시즌 1 2022년 9월 1일 ~ 2022년 10월 13일[1]
시즌 2 2023년 10월 15일[2]
국가
파일:미국 국기.svg 미국
스트리밍
파일:AMC+ 로고 블랙.svg[[파일:AMC+ 로고 화이트.svg (시즌 1)
파일:프라임 비디오 로고.svg[[파일:프라임 비디오 로고 컬러 화이트.svg (시즌 2)

1. 개요
2. 예고편
3. 시놉시스
4. 등장인물
4.1. 매디의 가족
4.2. 캐스피언의 가족
4.2.1. 정체
4.3. 로고리듬
4.4. UI
4.5. 기타
5. 에피소드 목록
5.1. 시즌 1
5.2. 시즌 2
6. 평가
7. AMC+의 캔슬
8. 기타




1. 개요[편집]


2022년에 공개된 미국의 애니메이션이다.

마인드 업로딩[3]을 중심 소재로 다루는 SF 애니메이션으로, 켄 리우의 단편 소설 연작 '포스트휴먼 3부작'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4]

2022년 9월 1일부터 2022년 10월 13일까지 AMC+를 통해 시즌 1이 공개되었으나, AMC+에서 후속 시즌 공개가 취소되면서 시즌 2는 판권을 대신 얻은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2023년 10월 15일에 공개되었다.


2. 예고편[편집]


}}}
시즌 1 트레일러

}}}
시즌 2 트레일러


3. 시놉시스[편집]


학교에서 따돌림을 받는 소녀 매디는 어느 날 죽은 아버지가 남긴 노트북에서 정체불명의 메세지를 받는다.


4. 등장인물[편집]




4.1. 매디의 가족[편집]



캘리포니아새크라멘토에 사는 여고생. 학교에서 급우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다가, 죽은 아버지가 남긴 노트북에서 이모지만으로 이루어져 있는 의문스러운 메세지를 받게 된다. 매디는 메세지를 통해 죽은 줄만 알았던 아버지의 의식이 클라우드에 업로드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아버지를 구하고자 분투한다.

매디의 아버지로, 첨단기술 기업인 로고리듬(Logorhythms)에서 일하는 전도유망한 컴퓨터 프로그래머였으나 불치병에 걸려 매디가 어릴 때 일찍 세상을 떠난다. 그가 죽기 전 로고리듬에서는 실험 단계의 기술이던 UI(Uploaded Intelligence), 즉 인간의 의식을 컴퓨터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그를 소생시키고자 했으나 실패하여 그대로 사망했다. 그러나 몇 년 뒤에 매디의 앞에 찾아와 아직 클라우드 속에 자신이 살아있음을 알린다.

매디의 어머니이자 데이비드의 아내로, 데이비드와 사별한 후 매디를 강하게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직업은 역사 교수.


4.2. 캐스피언의 가족[편집]



  • 캐스피언 (Caspian Keyes) - 성우: 폴 다노
10대임에도 해킹과 프로그래밍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소년으로, 매디가 아버지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캐스피언의 아버지. 특별한 이유가 없이 아들을 모질게 대하고 아내에게는 폭력을 휘두르는 망나니 같은 아버지다.

캐스피언의 어머니. 남편인 캐리가 휘두르는 폭력의 피해자다. 그러나 점차 이 모든 것이 캐리와 르네가 함께 짜고 치는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극이 진행될수록 드러나기 시작한다.


4.2.1. 정체[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실 캐스피언은 이미 죽은 로고리듬의 CEO 스티븐 홀스트롬의 클론이었으며, 캐리와 르네도 모두 캐스피언의 친부모가 아니라 로고리듬의 직원으로서 스티븐 홀스트롬이 겪어 온 생애를 캐스피언이 똑같이 겪을 수 있도록 부모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물론 캐리가 르네에게 가정 폭력을 행사하는 척 했던 것도 홀스트롬의 유년기 가정사를 그대로 재연하고자 했던 작업의 일환이었다. 홀스트롬은 UI 기술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영생을 소망하고 있었지만, 그가 죽을 때에는 UI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그 대안으로서 클론을 만든 것이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캐스피언은 자신의 인생이 전부 쇼였다는 사실에 충격에 빠진다.


4.3. 로고리듬[편집]



  • 스티븐 홀스트롬 (Stephen Holstrom) - 성우: 윌리엄 허트[5]
첨단기술 기업 로고리듬의 창립자로, 이 작품의 중심 소재인 UI에 대한 아이디어를 최초로 고안한 혁신가다. 작중 현재 시점에서는 사망한 상태다. 모티브는 스티브 잡스로 추정된다. 많은 기술자들과 로고리듬 직원들이 숭배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로고리듬의 현 CEO로, 홀스트롬의 절친한 친구였다.

로고리듬의 연구자로, 데이비드의 절친한 친구였다. 데이비드의 가족을 돕고 싶어한다.


4.4. UI[편집]



지능 업로드를 연구하는 인도 출신의 소프트웨어 공학자였으나, 의문의 세력에게 납치를 당한 후 뇌가 적출되어 UI로 업로드당한다. 로리 로웰과 데이비드 킴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업로드된 UI다.

최초로 UI로 업로드된 인물이다. 본래 월 스트리트에서 일하는 투자 매니저였으나 자동차 사고로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이 오자, 그의 남편 코디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UI로 업로드한 것이다.


4.5. 기타[편집]



매디와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매디가 아버지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매디와 같은 반 학생으로, 다른 학생과 함께 매디의 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이다.

로리의 남편.


5. 에피소드 목록[편집]



5.1. 시즌 1[편집]


에피소드
제목
1
Pantheon
2
Cycles
3
Reign of Winter
4
The Gods Will Not Be Chained
5
Zero Daze
6
You Must Be Caspian
7
We Are You
8
The Gods Will Not Be Slain
[1] 매주 목요일에 걸쳐서 한 개의 에피소드가 순차적으로 공개되었다.[2] 시즌 1과 달리 하루만에 전 화가 공개되었다.[3] 작품 내에서는 UI(Uploaded Intelligence)라는 용어로 표현된다[4] 원작이 된 켄 리우의 포스트휴먼 3부작은 국내에는 <신들은 죽임당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단편집에 수록되어 있다.[5] 이 배역은 윌리엄 허트가 암으로 2022년 사망하기 전 마지막으로 맡은 배역이었다.


5.2. 시즌 2[편집]


에피소드
제목
1
The Gods Have Not Died In Vain
2
Crack Integrity
3
Joey Coupet
4
Olivia & Farhad
5
Yair
6
Apokalypsis
7
The World to Come
8
Deep Time


6. 평가[편집]


[[IMDb|

파일:IMDb 로고.svg
]]

( XXX위{{{-3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display:none; margin-left: 0.5em"
20XX-XX-XX 기준
)













준수한 스토리텔링으로 좋은 평가를 얻었다.


7. AMC+의 캔슬[편집]


시즌 1이 공개되고 난 뒤인 2023년 초, 독점적으로 해당 작품을 스트리밍을 하던 플랫폼인 AMC+에서 일방적으로 후속 시즌을 캔슬시켜버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유는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인 맥스가 많은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캔슬할 때 그랬듯이, 세금 감면 혜택과 홍보비 절감 효과를 노린 것으로 추정된다. 제작에 참여했던 한 디렉터에 의하면 이미 시즌 2는 전부 완성된 상태였다고 하여 애니메이션 팬들의 안타까움을 더욱 키웠다.

이에 제작진은 시즌 2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다른 플랫폼을 찾아 나섰고, 마침내 프라임 비디오에서 판테온의 판권을 사들이면서 시즌 2를 볼 수 있게 되었다.


8. 기타[편집]


  • 1화에서 캐리가 이야기한 논리 문제는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의 일부를 변형한 문제다.
  • 곳곳에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오마주가 존재한다.
    • 등장인물 중 한 명인 로리 로웰의 헤어 디자인은 공각기동대의 주인공 모토코의 디자인과 유사하며, 5화에서도 데이비드 킴이 역시 공각기동대에 나온 손가락 타이핑 씬을 그대로 오마주했다.
    • 데이비드 킴이 딸에게 남긴 유품인 노트북에는 'Nerd'라고 써 있는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이 스티커의 디자인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등장하는 Nerv의 엠블럼을 패러디한 것이다.
  • 인트로 장면에 나오는 뇌의 앞뒤 위치가 반대로 뒤바뀐 오류가 존재한다. 다만 의도적으로 반대로 배치한 것일 가능성도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9 23:17:02에 나무위키 판테온(애니메이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