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킨스

덤프버전 :

퍼킨스
Perkins Engines Company Limited
파일:Perkins_Engines_logo.png
형태
자회사 (Subsidiary Company)
국가
파일:영국 국기.svg 영국
본사
영국 케임브리지셔
사업 지역
전 세계
제품
내연기관
모기업
캐터필러(미국)
공식 사이트
https://www.perkins.com/en_GB.html

1. 개요
2. 전성기
3. 쇠퇴
4. 캐터필러 인수 이후
5. 생산 엔진



1. 개요[편집]


1932년에 설립된 영국의 내연기관 제조회사. 산업용, 소형선박용 디젤 엔진을 주력으로 생산한다. 지금도 건설기계의 연비 테스트용으로 쓰이는 퍼킨스 사이클이 사실 이 회사에서 따온거.


2. 전성기[편집]


창립직후부터 고속 디젤엔진의 개발에 성공하여 주력으로 생산했기 때문에 전성기인 1940~70년대에는 자동차용, 산업용을 가리지 않고 다방면으로 사용되었다. 이 때의 퍼킨스는 닷지, 포드, 마쓰다[1]의 디젤 자동차 대부분 모델의 엔진을 담당할 정도라서 1960~70년대 현대자동차와 현대차 인수 이전의 기아자동차에 퍼킨스 엔진의 흔적이 남아 있었을 정도. 심지어 볼보트럭 에서도 F82/83 같은 자사의 중소형 트럭에 들어가던 엔진을 받아갔을 정도였다. 그러나...


3. 쇠퇴[편집]


1970년대 이후 전세계적으로 고속도로 붐이 일면서 자동차 부문에서 문제가 터지기 시작했다. 특히 80년대 초반부터 전세계적으로 오일쇼크가 해소되면서 디젤 자동차들이 고속으로 달릴 때 엔진 과열로 인한 고장이 급증했다.[2] 이 여파로 80년대에 자동차 시장에서는 철수했다. 원래 고속 rpm 디젤 엔진으로 전성기를 누린 것을 생각하면 아이러니한 일.[3] 이때 퍼킨스 엔진의 자리를 대신 차지한 엔진이 바로 미쓰비시 4D5 엔진이다.

결국 1998년에 미국 캐터필러에 인수되면서 캐터필러의 자회사가 된다.


4. 캐터필러 인수 이후[편집]


캐터필러에 인수된 이후로는 캐터필러에서 쓰는 건설기계를 포함한 산업용, 소형선박용 엔진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게 되면서 옛날의 영광을 어느정도 회복하고 있다.


5. 생산 엔진[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20:06:55에 나무위키 퍼킨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마쓰다가 퍼킨스 엔진을 베이스로 독자 디젤 엔진을 개발하다가 후술하는 엔진 과열문제가 무더기로 발생했다.[2] 특히 퍼킨스 4.108 엔진의 과열 떡밥은 요즘도 요트 소유자들의 무한 키배 주제중 하나다.#[3] 선박의 경우 당연히 물위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라디에이터의 냉각수를 빠르게 식힐 수 있으나, 자동차용의 경우 라디에이터 팬이 냉각수를 식혀야 하므로 여기서 문제가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