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AP(펜-파인애플-애플-펜)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가사
4. 리듬게임 수록
5. 패러디 및 리믹스
6. 라이브 공연
7. 여담
8. 저작권 피해
9. 후속곡
9.1. Long Ver.
9.3. カナブンブーンデモエビインビン / BBBBB
9.4. Cat-Pineapple-Apple-Cat
9.6. PPAP ~2020~


1. 개요[편집]




원제는 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 줄여서 PPAP라고 한다. 2016년 8월 25일 일본코미디언이자 DJ고사카 다이마오(古坂 大魔王)가 ピコ太郎(피코타로)라는 예명으로 유튜브에 업로드한 45초로 이루어진 짧은 영상이다.[1][2] 빌보드 핫 100에서 77위를 기록하며 일본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 원래 버전은 2023년 10월 현재 유튜브 조회수 1.5억 회를 기록하고 있으며, 롱 버전은 현재 유튜브 조회수 4.5억 회[3]를 기록하고 있다.


2. 상세[편집]


영상의 내용은 호피무늬 옷을 입은 피코타로가 마임으로 , 사과, 파인애플을 만드는 동시에 아이, 해브, 파인애플, 펜, 애플 등 5개 단어를 비트에 맞춰 반복해서 말하며, 사과와 파인애플에 펜을 꽂는 척하면서 춤을 추는 것이다.

특유의 비트, 묘한 중독성, 1990년대 테크노와 마이애미 베이스를 연상케 하는 Roland TR-808 신스음, 흥겨운 리듬과 병맛 같은 가사, 조직폭력배스러운 비주얼에 소녀스러운 안무라는 해괴망측한 조합으로 인기를 끌었고, 이로 인해 많은 패러디들이 만들어졌다. 영상에서 사용된 드럼 킷은 Logic Pro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가상악기인 Ultrabeat의 Classic Electro Kit이다.

2016년 9월 28일경, 저스틴 비버가 PPAP 동영상을 자신의 SNS에 소개한 것을 계기로 유튜브 조회수가 급상승하여 해외에서 인지도를 크게 올렸다. 피코타로는 PPAP이 유명해진건 저스틴 비버 덕분이라면서 감사를 전했다.#

일본의 레코초쿠 싱글 데일리 차트와 라인 뮤직 데일리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일본 아이튠즈에서 댄스 톱 송 차트 1위를 기록했다.# 피코타로의 정규앨범 1집인 <PPAP>이 일본 오리콘 주간 3위를 달성했다.

2016년 10월 28일, 빌보드 차트 진입곡 중 가장 짧은 곡으로 기네스에 등재되었다.#

2016년 11월 4일, 일본의 음악방송인 뮤직 스테이션에 출연했다. 롱 버전을 선보였다.#

2016년 12월 23일, 일본의 쿠로야나기 테츠코가 진행하는 인기 토크쇼 테츠코의 방에 출연했다.#

2016년 12월 31일, 일본의 NHK 홍백가합전에 출연하여 PPAP을 선보였다. 화제성에 걸맞게 한 회에 두 번이나 출연하여 공연했는데, 첫 번째는 NFL 슈퍼볼의 하프타임쇼를 패러디한 '홍백 하프타임쇼' 코너를 맡아 PPAP을 선보였고, 두 번째는 영화 신 고질라와의 콜라보레이션 코너인 '홍백 대 고질라'에 등장하여 합창단과 함께 PPAP의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환희의 송가 버전을 선보였다. 또한 홍백 대 고질라에서 NHK의 아나운서 다케다 신이치가 PPAP을 패러디했다.##

다만, PPAP의 인기가 빠르게 식어버린 탓에 일본에서 PPAP은 역사상 가장 빠르게 인기가 식어버린 원히트 원더라는 기사도 나왔다. 그 근거로 PPAP은 각종 음원 사이트에 배포된지 5일만에 순위가 크게 하락했으며, PPAP와 동시에 발매된 피코타로의 다른 곡들이 레코초쿠에선 200위 안에도 들지 못했고, 라인 뮤직에서는 100위 안에도 들지 못한 점을 들었다. 또한 PPAP은 배포된 직후 아이튠즈 댄스 톱 송 차트 1위에도 올랐으나, 5일만에 순위가 20위로 하락했다고 한다. 이런 현상에 대해 일본의 음악 전문가는 PPAP만이 주목 받았을 뿐, 가수인 피코타로나 고사카 다이마오가 주목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에서 진행된 '걸즈 어워즈'에 출연했을 때도 관객들이 피코타로를 알아보지 못했다고 한다. 또한 토크 실력이 부족하고 사람이 지루하여 인기의 원동력이었던 중고등학생들로부터 빠르게 인기를 잃었다고 한다.#


3. 가사[편집]


PPAP
アイ ハブ ア ペン
I have a pen,
アイ ハブ アン アッポー
I have an apple.
Ugh!
アッポーペン!
Apple pen!
アイ ハブ ア ペン
I have a pen,
アイ ハブ パイナッポー
I have pineapple.
Ugh!
パイナッポーペン!
Pineapple pen!
アッポーペン
Apple pen,
パイナッポーペン
Pineapple pen,
Ugh!
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
Pen-Pineapple-Apple-Pen! ×2

노래 음절상의 문제로 인해 펜과 사과는 부정관사 'a'를 붙였지면 파인애플은 부정관사가 생략된 것이 특이하다면 특이한 점. 이는 풀 버전에서도 마찬가지다.


4. 리듬게임 수록[편집]



4.1. 유비트 시리즈[편집]


jubeat 난이도 체계
레벨
BASIC
ADVANCED
EXTREME
3
6
8
노트 수
92(6)
137(6)
227(6)
BPM
136
아케이드 수록버전 및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
유비트 큐벨 ~ 유비트 페스토 (2016. 10. 25 ~ 2019. 9. 2)
iOS
없음
Android
없음


EXT EXC 영상. 플레이어는 CORBY.QS


EXT EXC 플레이 영상. 플레이어는 ICHGO.QS

유비트 제작사인 코나미 측으로부터 상당히 뜬금없게 2016년 10월 25일 추가되었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공지 당시에는 한국일본 할 것없이 말 그대로 대혼란이 벌어졌다.

등장하자마자 온갖 기록을 갈아치웠다. 곡의 길이는 물론이고 EXT, ADV의 해당레벨의 최저물량 기록을 갈아치웠다. [4] 가장 짧은 곡이다보니 유비트 클랜에 들어서서 POLICY BREAK 폭사작에 애용되고 있는데 그걸 구출해주는 사람들도 많은 모양(...). 지금도 POLICY BREAK 기간 중에 라이센스 차트 역주행을 찍는 기염을 보이고 있다.[5]

모든 보면의 홀드노트 수가 6개로 같은게 특징. 이 홀드노트는 동시에 2개가 나오며 펜과 과일을 끼울 때의 엏! 소리에 맞춰서 짧게 나온다. 게다가 펜과 과일을 끼우는 장면을 노리고 두 홀드마커를 서로 관통하는 화살표가 인상적이다.

①①□□
①①□□
①□□□
□□□□
□□□□
□□□□
□①□□
①②①□
□□①①
□□①①
□□①③
□□□②

애플
파인애플
가사에 맞춰 나오는 P자나 애플 부분 동시치기가 조금 힘들 순 있지만 곡 길이가 짧고 덩달아 노트 수도 정말 적기 때문에 엑설런트 하기에는 참 좋은 곡이다. 아예 공식에서 이 곡으로 엑설런트를 노리자고 대놓고 말했고, 대회까지 열었다(…). 또한 잘 만 하면 한 손으로도 엑설런트가 가능하고 펜과 같은 다른 도구(…)를 이용하여 엑설런트를 할 수 있다.

다만 저 적은 노트수와 동시치기가 초견 플레이에서는 상당히 버겁게 다가오기 때문에 전체적인 난이도는 8레벨에서도 중간은 해주는 수준이다.


4.2. 태고의 달인 시리즈[편집]





오니 전량 영상

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PPAP)
BPM
136
NAC 기준
난이도
간단
보통
어려움
오니
2
4
4
7
노트 수
34
81
98
156
수록 버전
NAC · iOS · 안드로이드
PS4 1

2016년 12월 20일 추가 수록되었다. 국내 정발된 아시아판에서는 수록되지 않았다가 2017년 4월 5일에 아시아판 YELLOW 업데이트로 마침내 아시아판에도 수록되었다.

유비트와는 달리 동영상 맨 앞에 피코 타로오~ 하는 부분까지 수록해서 유비트보다 러닝타임이 더 길다. 엏! 소리에 맞춰 나오는 짤막한 고고타임은 덤.

이 동네 오니 패턴도 유비트와 비슷하게 못해도 7레벨 내에선 중하위권으로 취급된다. 헌데 체력이 많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저래보여도 7레벨 내에서 노트 밀도도 높은 데다 중간중간에 스크롤 장난까지 있어서 잘못하면 그 이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이때문에 풀콤보가 목적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다.


5. 패러디 및 리믹스[편집]


파일:external/i1.kym-cdn.com/b18.png
위의 템플릿과 함께 손에 물건을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패러디가 등장했다. 흰색 배경이라 합성에 소질이 없어도 쉽게 따라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파일:1530619140.gif


6. 라이브 공연[편집]




2016년에 열린 유튜브 팬페스트 재팬에서 PPAP의 라이브가 열렸는데, 여기에 나온 PPAP 패러디들이 하나같이 마약을 엄청 빨은듯한 모습[21]이라 대호평이었다. 거기다가 더 병맛인 홀로그램과 공연은 덤.


7. 여담[편집]


  • 곡의 BPM은 136이다. 박자는 4/4박자이며 키는 올림다단조(c#m).
  • 자세히보면 머리가 가발이다.
  • 피코타로가 직접 춤을 추는 법을 촬영하여 올리기도 하였다. 자막있는 버전

  • 아유미가 이 아저씨 팬인듯 하다.
  • MLG 밈 영상 메이커로 유명한 Pyrocinical이 이 영상에 대해서 Reaction 영상 찍어서 조회수 얻어먹으려는 유튜버와 영상 자체에 대해서 꽤 강하게 비판했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과 더불어서. 링크
  • 2016년 10월 7일 국내 음원사이트에 정식 발매가 되었다. 참고로 국내 기획은 SM엔터테인먼트가 담당하고 있다. 피코타로의 소속사인 AVEX의 한국 활동과 컨텐츠 기획, 유통 제휴사가 SM엔터테인먼트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의 일본 활동과 컨텐츠 기획, 유통은 AVEX가 담당하고 있다.
  • 패러디 외에도 거꾸로 재생 버전, 1.5배속, 2배속, 4배속 버전 등이 있다.
  • 롯데리아에서는 이걸 패러디한 광고를 찍었다. 김민교가 출연했다.
  • 안드로이드 폰에 PPAP 게임이 출시된 것으로 보인다.게임 링크 게임 이름은 Pineapple Pen.
  • 각종 음원 사이트에 공개된 PPAP 음원은 러닝타임이 총 45초로, 스트리밍 이용권이 없어도 1분 미리듣기로 전곡을 감상할 수 있다! 물론 당연하겠지만 러닝 타임부터가 2분을 넘어가는 롱버전은 해당되지 않는다.
  • 실제로 사과에 펜을 꽂기도 한다.
  • 2016년 11월 25일에는 홍대에 등장해 직접 PPAP 춤을 선보였다. 관련 영상
  • 방송 등에서는 인트로만 잘라 사용하는 일이 매우 많다.
  • 생산부품 승인 프로세스를 P팝이라고 하는데, 이는 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의 줄임말이다. 즉 이것도 PPAP.
  • 리니지 2: 레볼루션 광고에도 등장했다. 영상 1분 40초부터
  • 나중에는 빵까지 나왔다(…). 유튜브에 パ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パン이라고 검색하면 볼 수 있다.
파일:external/imgnews.naver.net/0000738319_001_20170527204725367.jpg
  • 2017년 5월 27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홈경기 종료후 트레이 힐만 감독을 비롯해 선수들이 다양한 분장을 하고 팬들 앞에 섰는데 이중 김주한이 피코 타로로 분장해서 팬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기도 했다.##
  • 개꿀잼 몰카 드립 관련하여 항상 언급되는 곡이기도 하다. 관련 드립에 대해서는 개꿀잼 몰카 항목 참조.
  •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소속 야구선수인 카일 젠슨의 등장곡이다.문제는 이 선수 1년 동안 6경기 나와서 들을 기회가 거의 없었다
  • 국내에 PPAP라는 이름의 스포츠 매니지먼트 회사가 있다(...) 이 곡과 관련이 있는 건 아니고, Put People Above Profit(사람을 이익보다 소중히 하라)의 약자라고. 김연경김동성의 소속사이다.
  • 중국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우상연습생의 1차 경연곡으로 선정되었다. 당연히 원곡은 아니고 자체 리믹스 버전을 사용했다.
  • 이모티: 더 무비에도 카메오 등장했는데 주인공의 부모님이 주인공을 찾기 위해 인터넷 세상을 해메던 중 유튜브에 들어가는데 그곳에서 영상을 뒤지다가 PPAP 영상이 나온다. 당시 등장인물의 평은 저 남자 참 이상하네였다. 다른 여담으로는 영화 내 인간 캐릭터 중 6번째로 목소리가 나오는 인간 캐릭터다.
  • 냥코 대전쟁과 콜라보를 했다. 잘도 병맛 같은 콜라보를!!
  • 가 출연했던 마진전대 키라메이저에도 이스터에그로써 등장했다. 자세한 것은 하카타미나미 무료 항목 참조.
  • 역재생을 하면 담배타령을 하다가 아무말 대잔치가 된다는 말이 있다.
  • 이 노래가 나온 국가인 일본에서 PPAP는 원래 일본식 보안방식을 뜻하는 말로, Password(비밀번호)가 걸린 압축파일을 보내고 Password(비밀번호)를 보내는 Angoka(暗号化-암호화) Protocol(프로토콜)의 약자로서, 보안이 필요한 자료를 비밀번호가 걸린 압축파일로 메일을 보낸 뒤 이어서 그 메일의 비밀번호를 보내는 방식이다. 물론 실제 보안효과는 전혀 없으며 그냥 보여주기 식의 보안대책이었다. 이 노래 제목인 펜-파인애플-애플-펜은 일종의 역두문자어.
  • 야구 예능 최강야구에서 PPL을 내보낼때 이 곡을 배경음악으로 재생한다.


8. 저작권 피해[편집]


파일:PPAP2.png
파일:PPAP1.png
원본 동영상
불펌 동영상(현재 삭제됨)
  • 한때 원본 동영상보다 불펌 동영상이 조회수가 더 높았던 적이 있었다. 결국 불펌 동영상은 삭제되었지만, 조회수 1억 회를 찍었다. 이 말인즉슨 재업로드 불펌러가 한국 돈으로 치면 몇천만원 가량의 광고 수익을 빼돌려 먹었다는 말이다. PPAP 영상을 유튜브 저작권 시스템에 등록해놓고 수익을 자신에게 오게하도록 미리 설정했다면 PPAP 원저작자인 피코타로에게 오겠지만 미리 그런 설정을 해놓지 않아 본래 피코타로에게 갔어야할 몇천만원가량을 불펌러가 가져갔다는 말이다.죽 쒀서 남준 피코타로

  • 불펌 영상은 원저작자측의 문제 제기가 있었는지 현재 삭제되었다. 그러나 CHEE YEE Teoh[22]는 불펌에 대한 반성은커녕 원본 불펌으로 억대 조회수를 먹은 걸로도 모자랐는지, 섬네일을 바꿔 Long Version마저 불펌했으며, 2017년 12월 기준 조회수는 약 330만회이다. 그러면서 스스로의 영상에 올린 댓글에는 불펌에 대한 일절의 언급은커녕 애초에 수천만을 도둑질한 수준인 인성의 소유자가 그런 걸 언급할 리 없지만 자막, 영상홍보 등 뜬구름 잡는 얘기만 하고 있다. 애석하게도 아직 많은 유저들이 이 CHEE YEE Teoh 계정을 피코타로 공식 계정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그걸 알고 있는 유저들도 불펌에 대해 항의하는 댓글은 잘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많은 유저들이 CHEE YEE Teoh 계정을 옹호하고 있으며, "왜 원래 영상이 삭제되었나" 라는 말에 "망할 저작권 때문에"라는 얘기가 많이 보인다. 혹은 이 불펌 유저가 계속 조회수를 쌤쳐먹으려고 항의댓글을 열심히 지우는 지도 모른다. 심지어 CHEE YEE Teoh가 PPAP 원본 창작자라 생각하는 유저들이 있어, PPAP가 불펌 계정에서 창작한 것이라 서술한 영상들도 있다(...)

  • 결국 이 불펌으로 인해 CHEE YEE Teoh는 35만 명의 구독자를 모을 수 있었다. 이는 2017년 후반 기준 1억 3천 조회수를 기록한 HEYYEYAAEYAAAEYAEYAA 불펌 영상의 주인 ProtoOfSnagem 보다 4배 이상 많은 수치다. 현재까지도 이 CHEE YEE Teoh 계정은 PPAP 리믹스 영상을 계속 올리는 모습을 계속 보이고 있다.


9. 후속곡[편집]



9.1. Long Ver.[편집]


피코타로가 2016년 10월 28일 금요일 오후 3시에 PPAP 롱 버전을 올렸다. 그리고 이 버전으로 뮤직 스테이션 11월 4일자에 출연하였다.

금영노래방TJ미디어에도 등록된 노래이며, 금영의 노래방 번호는 44105이고 TJ의 노래방 번호는 27980이다.

PPAP
アイ ハブ ア ペン
I have a Pen
アイ ハブ アン アッポー
I have an Apple
Ugh!
アッポーペン!
Apple Pen
アイ ハブ ア ペン
I have a Pen
アイ ハブ パイナッポー
I have Pineapple
Ugh!
パイナッポーペン!
Pineapple pen!
アッポーペン
Apple Pen
パイナッポーペン
Pineapple Pen
Ugh!
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
Pen Pineapple Apple Pen!
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
Pen Pineapple Apple Pen!
DANCE TIME!
( ~ Dance ~ )
アイ ハブ ア ペン
I have a Pen
アイ ハブ ア ペン
I have a Pen
Ugh!
ロング ペン
Long Pen
アイ ハブ アン アッポー
I have an Apple
アイ ハブ パイナッポー
I have Pineapple
Ugh!
アッポー パイナッポー
Apple-Pineapple
ロング ペン
Long Pen
アッポー パイナッポー
Apple-Pineapple
Ugh! 엉 흐흐엉!
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
Pen Pineapple Apple Pen!
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
Pen Pineapple Apple Pen!

처음부터 방심하고 본 시청자들은 Pen + Pen을 합친 가사를 보고 당황을 금치 못했을 것이다


9.2. PPAP vs Axel F[편집]





9.3. カナブンブーンデモエビインビン / BBBBB[편집]



일본어판 カナブンブーンデモエビインビン


영어판 Beetle Booon But Bean in Bottle
마지막에 나오는 자막 없는 대사는 "Beetle in Bottle Again"이다.


9.4. Cat-Pineapple-Apple-Cat[편집]



냥코대전쟁 콜라보 음원이다.


9.5. 레이튼 미스터리 저니[편집]




레이튼 미스터리 저니 : 세계 수수께끼 대모험의 첫번째 수수께끼로 콜라보 되었다.

문제는 다음과 같다.
QUIZ
I have a 'rap',
I have a 'apple'.
Ugh! 'trap'!
I have a 'trap',
I have a 'pineapple'.
Ugh! 'part'!
'rats', 'apple' 'pineapple',
Ugh! What is this?

퀴즈의 답은 시작문제인 a번 문제에서 입력하면 되었다.

참고로 지금은 풀 수 없기에 스포일러를 하자면, 사과는 t를 단어 앞글자에 붙이고 파인애플은 단어의 문자 배열을 뒤집는 것이다. 즉 rats → trats → start로 정답은 시작(start)이다.


9.6. PPAP ~2020~[편집]




2020년 4월 4일 공개된 후속 버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손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며, 마지막에는 Pray for People And Peace, 그리고 We Will Win! 이라는 가사와 함께 응원의 메세지 또한 보내고 있다.[23]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12:07:45에 나무위키 PPAP(펜-파인애플-애플-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고사카 다이마오의 본명은 고사카 가즈히토(古坂 和仁)다.[2] 영상의 설명란에 따르면, '피코타로의 무비 프로젝트'의 첫 번째 영상이다.[3] 울트라 레코즈 계정의 영상 기준[4] 다만 베이직의 경우 3렙에서 최소노트수는 찍었으나 2017년 12월 21일 기준 노트수 적은 순위에서 4위. 그래도 역대 3렙중 유일하게 노트수 2자리수다.[5] 현재에는 이 곡이 삭제된 바람에 스미스 그리기 노래로 대체된 모양이다.[6] 노래도 리어레인지되어있고 영상조차 애니화되었다. 김정은의 손가락이 네개다[7] 참고로 노래는 일리네어연결고리. 문스윙스의 갤러리 작품이다.[8] 세가 공식 트위터에서 패러디했다![9] 이 영상때문에 영상이 삭제되고 경고까지 먹었다가 다시 복구되었다. 사람에 따라서는 불쾌할수도 있으니 주의[10] 나중에 SNL 코리아에 나와서도 패러디한다.[11] 철싸대로 인해 집중적으로 까이고 있는 모 유튜버 동영상을 활용해 도중하차를 제작했다고 한다.[12] 이쪽은 적절하게도 팬클럽 이름이 파인에플이다.[13] 여담이지만 SBS 모닝와이드에서 피코 타로가 한국인중 제일 잘했다는 말을 한적이 있다.[14] 정확히는 픽미 업 노래에다가 PPAP를 합친거다.[15] 오른쪽에서는 위의 유비트 EXT를 플레이하면서 왼쪽에서는 실제로 PPAP를 구현하는 영상이다. 기계에 과즙이 튈까봐 을 씌운 건 덤.[16] 스프라이트들 원본이 Pen은 Battle for Dream Island, Apple은 Inanimate Insanity, Pineapple은 Last Object Standing이다. 셋 다 그리 잘 알려지진 않았다...[17] 파인애플 대신 감을 이용했다. 마지막에 가사를 얼버무려서 웃는 건 덤.[18] 참고로 코믹월드145회 SETEC행사때 나온 분들이다.[19] 심지어 전진용은 이 아저씨를 닮았다. 싱크로율 100%라고.[20] 파인애플에 펜이 안 꽂아지자 노가다질을 한다.[21] 원본,메탈 버전,발라드 버전,인도버전,이미 약이지만 거기에 약을 더한 버전그리고 마지막은 펜을 지구에다 꽂아버리는 연출.[22] Teoh(張)라는 성씨로 보아 푸젠성 출신 화교로 추정된다.[23]피코타로의 프로듀서마진전대 키라메이저에서 하카타미나미 무료역으로 출연중인데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아츠타 쥬루역의 코미야 리오에게 보내는 메시지이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