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단장 도기라곤 버스터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애니메이션에서
4. 관련 카드
4.3. 정상봉합 도기라디스 옵티머스 3rd


1. 개요[편집]


듀얼마스터즈크리쳐 카드.

2. 상세[편집]


파일:card100036487_1.jpg
한글판 명칭
(비공식 번역명)
푸른 단장 도기라곤 버스터
일어판 명칭
(あお(だん(ちょう ドギラゴン(バスター
크리처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8
불 / 자연
메가 커맨드 드래곤 / 혁명군 / 햄카츠단
13000
* 마나 존에 놓을 때, 이 카드는 탭하여 놓는다.
* 혁명 체인지
불 또는 자연 문명의 코스트 5 이상인 드래곤.
* 자신의 다색(레인보우 크리쳐는 모두 '스피드 어태커'를 얻는다.
* T(트리플 브레이커
* 파이널 혁명
이 크리쳐가 '혁명 체인지'를 통해 배틀 존에 나왔을 때, 그 턴 동안 다른 '파이널 혁명'을 아직 사용하지 않았다면 코스트의 합이 6 이하가 되도록 진화가 아닌 다색(레인보우 크리쳐를 원하는 만큼 자신의 마나 존 또는 패에서 선택하고 배틀 존에 놓는다.
전당 레귤레이션
전당 카드

DMR-21에 처음 등장한 크리쳐. 등장하자 마자 환경을 지배하여 듀얼 버스터즈라는 말을 나오게 한 카드이다. 13000이라는 높은 파워는 상대 크리쳐와의 배틀에서 우위를 점하게 해주며, 실드 철거 능력도 크리플 브레이커라 매우 우수하다. 8코스트라는 패널티는 버스터가 갖춘 혁명체인지 능력을 사용하면 3턴부터 나가는 것이 가능해 거의 없는 패널티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이 카드가 가진 최고의 능력은 파이널 혁명이다. 파이널 혁명을 사용해 조기에 필드에 나가면서 추가적으로 다른 크리쳐를 전개할수 있는데, 그 크리쳐가 버스터의 능력으로 스피드 어태커를 얻어 바로 공격이 가능하다.
이 능력으로 꺼내는 주 크리쳐는 승리의 아파치 우라라나 승리의 이정표 레티샤. 이 두 카드는 초차원 존에서 사이킥 크리쳐를 불러와 필드에 힘을 보태준다. 3-4턴에 혁명 체인지 - 승리의 아파치 우라라 - 초차원 존에서 레인보우 크리쳐 - 실드 전부 브레이크 후 마무리 콤보는 관련 카드들이 전당에 가기전까지 주로 나오는 원턴킬 콤보였다.
한마디로 떴다 하면 게임을 일격에 터뜨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환경에서 등장하자마자 짜여진 속공덱은 기존의 덱들보다 더 빠르고 강한 파워를 보이며 환경을 휩쓸었고,혁명 파이널편 이후 혁명 체인지의 메타카드들이 하나 둘 등장해 잠시 주춤하는듯 보였지만, 오히려 메타 카드를 역으로 사용해 덱 구성을 바꾼 도기라곤덱이 대회에서 우승을 가져갔다. 이런 사기성에 타카라토미는 아파치 우라라 등 관련 카드들을 전당에 보내며 도기라곤을 제한하지 않으면서 도기라곤덱의 파워를 낮추는 시도를 했지만 결국 2019년 3월 1일부로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게 되었다.
현재 1장 제한이 걸려있지만 아직도 도기라곤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간혹 대회에서 우승까지 한다는 점에서 이 카드의 파워를 잘 알수있다.
이후 이 녀석을 리메이크 한 푸른 수호신 도기라곤 노바[1]가 에이스인 창룡혁명이라는 덱도 출시되었다.

후에 도기라곤 버스터의 검 부분이 사이킥 크로스기어인 용검 성왕홍귀승[2]이 출시되었는데 이 효과가 크로스시 자신의 모든 다색 크리처 스피드 어택커,파워어택커 +3000,6코스트 이하 다색 크리처를 마나에서 내는 것이라 본체 효과가 혁명 체인지와 트리플 어택커밖에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생겼다.[3]

인기카드다보니 어비스 레볼루션 시즌에서 혁명체인지 기믹을 가진 덱이 새로 나오면서 이 카드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포멧의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다만 사용을 강제하는게 아니다보니 4장은 커녕 1장도 채용하지 않은 덱이 많이 사용되었다(...)

3. 애니메이션에서[편집]


애니메이션에서는 VSRF시즌 키리후다 캇타의 메인 에이스로 출연하였다. 검에 쓰여진 한자는 역대 키리후다 캇타의 에이스들을 모티브로 한 글자.주로 마지막 턴에 보스카츠에서 혁명 체인지해 햄카츠와 카츠에몽을 불러 피니시했다.[4] 기존의 불타는 혁명 도기라곤의 진화형으로 작중 햄카츠단 멤버들에게는 단장이라는 별명으로 자주 불렸다. 이후 용의 극한(파이널) 도기라골든으로 진화한다.[5] 애니 후반부에 종언의 금단 도르마게돈 X의 자폭에 휘말려 헤어지지만 왕래편에서 캇타가 우주에서 재회했다며 다시 사용한다.

4. 관련 카드[편집]



4.1. 푸른 각성 도기라곤 X[편집]



4.2. 푸른 수호신 도기라곤 노바[편집]



4.3. 정상봉합 도기라디스 옵티머스 3rd[편집]


한글판 명칭
정상봉합 도기라디스 (옵티머스 3rd(서드
일어판 명칭
(ちょう(じょう(ほう(ごう ドギラディス(オプティマス3rd(サード
크리처
코스트
문명
종족
파워
마나
8
물, 자연
디스펙터, 메가 커맨드 드래곤, 그레이트 메카 오
13000
1
* EX(엑스트 라이프
* 혁명 체인지
다색(레인보우 코스트 5 이상의 드래곤
* T(트리플 브레이커
* 파이널 혁명
이 크리처가 '혁명 체인지'에 의해 나왔을 때, 그 턴 동안 다른 '파이널 혁명'을 아직 사용하지 않았다면, 자신의 패 또는 마나존에서 코스트 6 이하의 다색(레인보우 주문을 코스트 지불 없이 외울 수 있다.
* 각 턴에 한 번, 자신이 다색(레인보우 주문을 외웠을 때 그것을 묘지에서 패로 되돌릴 수 있다.
디스 옵티머스와 합쳐진 디스펙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03:13:52에 나무위키 푸른 단장 도기라곤 버스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불과 빛문명이 되었고 메인 능력인 파이널 혁명이 덱위에서 4장 보고 소환으로 바뀌었다.[2] 검에 쓰여진 한자로 캇타의 역대 에이스들을 상징한다.[3] 물론 차이가 조금씩 있어서 파워 어택커가 생겼다거나 6코스트 합계가 아닌 1체 한정이란 점이 있다.[4] 보스카츠가 완전히 돌아가기 직전 햄카츠단이 포츠를 잡는다.[5] 이때 캇타가 도기라곤 버스터의 카드 자체를 긁어 표면을 벗겨서 도기라골든의 카드를 출연시켰는데 이것을 그대로 재현해 도기라골든에 도기라곤 버스터의 카드를 스티커로 붙인 상태로 팩에 수록했다. 대회에서 스티커를 벗기지 않은 해당 카드를 도기라곤 버스터라고 하면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