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

최근 편집일시 :

1. 곤충 파리영어 표현
4. 플라이 낚시에 쓰이는 인조 미끼
5. 무산소 운동의 하나
6.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
8. 에픽하이의 3집 타이틀곡 Fly
9. GOT7의 노래 Fly
10.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Fly
11. 야구 용어


1. 곤충 파리영어 표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파리(곤충)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공포 영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플라이(영화)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마법[편집]


Fly. 변환술(Transmutation) 학파에 속하는 위저드, 소서러 3레벨 주문. 시전자와 접촉한 생명체 하나에 캐스터 레벨당 1분간 비행 능력을 부여한다.

플라이 주문에 의한 비행 속도는 기본 60피트로 인간 보행 속도의 2배 가량이며, 상승 속도는 이것의 절반, 하강 속도는 이것의 2배이다. 이동속도가 증가하는데다가 기동성[1]이 Good으로, 일부 유령 종류 몬스터의 Perfect 다음으로 좋은 축에 든다.[2] 덤으로 플라이 마법에 의한 비행은 걷는 수준의 집중력만으로도 가능하므로 비행하면서 자유로이 공격하거나 마법을 시전하는 등의 행동을 취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시전자가 자기 자신에게 시전하여 근접공격하는 적을 피하거나, 지형적 방해물을 회피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전장 전체를 조망하거나 정탐하는 용도로도 쓰이며, 동료 근접 캐릭터애게 걸터주어 비행 몬스터를 상대할 수 있게 하는 등 공방 양면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이다. 마법의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디스펠 매직에 의해 해제되는 경우에는 즉시 추락하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느린 속도로 하강해 안전한 착지가 가능하다. 다만 안티매직 필드에 들어가 마법이 풀린 경우에는 그대로 추락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5레벨 소서러/위저드 주문인 오버랜드 플라이트(Overland Flight)는 플라이에서 이동 속도와 기동성이 감소한 대신 지속시간이 캐스터 레벨 당 1시간으로 늘어난 장거리 이동용 마법이다. 빗자루양탄자 같은 비행용 마법 아이템 제조에는 이 오버랜드 플라이트가 이용된다.

초능력 버전 플라이(Psionic Fly)는 노매드 계열 사이언의 고유 초능력이므로 다른 시전자 클래스는 피트를 쓰지 않는 한 사용할 수 없다. 다만 초능력 플라이는 시전자 개인에게만 걸리는 단점이 있다.

마법들이 다들 사이좋게 너프당한 4판에선 위저드가 레벨16에 배우는 일일 스탠다드 파워로 시전자에게 비행속도 8을 부여한다. 이 특성은 시전한 턴의 다음 턴의 끝까지 유지되며 조우 끝까지 유지하려면 마이너 액션을 매 턴 소비해야 한다. 인카운터가 평균 4 라운드(6초), 즉 약 24초 정도인 걸로 봐서, 결론적으로 사용 횟수나 주문의 실질적 지속 시간이나 다 너프먹고 말았다.


4. 플라이 낚시에 쓰이는 인조 미끼[편집]


파일:external/farm4.staticflickr.com/3706082512_215b0f7a1e_z.jpg

낚시의 일종인 플라이 낚시에 쓰이는 인조 미끼를 뜻한다. 이름처럼 파리 모양은 아니고, 날도래나 하루살이 등의 곤충을 흉내낸 모습의 털바늘이다. [3]

플라이 낚시는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나름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낚시법으로 즐기는 사람이 많은 편이며, 플라이를 만드는 기술(fly tying)또한 낚시법 외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인정받고 있다. 크게 보머 인조(가짜) 미끼인 루어에 들어가지만, 그 미끼를 자작하는 타잉 자체가 독자적인 영역을 차지하는 만큼 루어와는 별도로 보는 편이다. 플라이는 조류의 깃털, 화학섬유, 동물의 털, 폼 스펀지, 비드, 반짝이는 필름이나 구리선 등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해 만들며, 제대로 된 플라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생곤충들에 관한 방대한 지식과 함께 공예품을 제작하는 수준의 손재주도 필요하다. 국내에도 플라이 낚시를 즐기는 사람이 아주 없지는 않아, 직접 제작한 플라이를 판매하고 있는 쇼핑몰도 몇 곳이 있다. 유튜브에 관련 영상이 많으며 거의 예술적인 제작자들도 적지 않다.


5. 무산소 운동의 하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플라이(운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플라이(일러스트레이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김진표의 1집 타이틀곡 Fly - 왜 그렇게 사나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Fly(김진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에픽하이의 3집 타이틀곡 Fly[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Fly(에픽하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GOT7의 노래 Fly[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Fly(GOT7)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0.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Fly[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송용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1. 야구 용어[편집]


타자가 친 공이 공중에 어느정도 높게 떴다가[4] 바운드 되기 전에 수비에게 바로 잡히는 타구를 '뜬공', 영어 원어로는 '플라이 볼'이라고 하는데, 이를 축약한 '플라이'라는 말도 자주 쓰인다. 보통 '우익수 플라이', '3루수 플라이', '포수 파울 플라이' 등으로 사용하며, 희생 플라이 속 플라이도 이 케이스로 사용되었다.

야구 기록지에는 날아가던 공이라는 의미로 한자 비(飛)를 쓴다. 따라서 3루수 플라이의 경우 '3비', 우익수 희생 플라이의 경우 '우희비', 포수 파울 플라이의 경우 '포파비'라고 표기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13:57:22에 나무위키 플라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Maneuverability. 비행 속도와 별개로 선회 속도나 호버링, 후진 가능 여부나 비행을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 이동해야 하는 거리 등을 나타내는 분류단위. Clumsy-Poor-Average-Good-Perfect의 다섯 단계로 되어있으며, Good 이상에서 호버링과 후진 비행이 가능하다.[2] 참고로 드래곤이나 그리폰처럼 날개로 비행하는 생물은 비행속도는 플라이보다 빠른 경우가 있지만 기동성은 보통 Poor, 잘해야 Average다.[3] 강도래=stonefly, 하루살이=mayfly, 잠자리=dragonfly, 날도래=caddis ... 등등 [4] 일정 수준 높게 뜨지 않고 라인드라이브로 날아가다가 잡힐 경우에는 '직선타'라는 표현을 쓴다. 다만 국내에서는 외야수에게 잡힌 타구는 라인드라이브 타구라도 무조건 뜬공으로 표기하고, 반대로 미국은 타구에 따라 외야수에게 잡힌 타구에도 직선타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