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동4구역 노블시티

덤프버전 :


파일:광주광역시 휘장_White.svg

[ 펼치기 · 접기 ]
[[자치구|{{{#ffffff 자치구}}}]]
광산구
남구
동구
북구
서구




파일:아이파크 흰색 BI_2021.svg




명칭
노블시티(가칭)
영문 명칭
NOBLE CITY
종류
아파트
주소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633-3 일대
입주
2027년 (예정)
동수
19개동
층수
지하 3층, 지상 23~29층
세대수
2,299세대
면적
39㎡(임대), 59㎡A·B, 74㎡A·B, 84㎡A·B
101㎡A·B, 120㎡A·B, 125㎡A·B, 135㎡A·B
주차대수
3,717대 (세대당 1.61대)
시공사
파일:HDC 현대산업개발 CI.svg

1. 개요
2. 연혁
2.1. 재개발 추진 단계
2.2. 철거 중 붕괴 사고 발생
2.3. 붕괴 사고 이후
3. 특징 및 시설
3.1. 주민시설
3.2. 상업시설
4. 주변 환경
4.1. 위치
4.2. 교통
4.3. 교육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에 위치한 아파트.

학동4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을 통해 지어지는 19개동, 총 2,299세대대단지 아파트이다.

공급면적 기준 16평, 25평, 29평, 34평, 40평, 45평, 47평, 51평으로 구성되어있으며 40평 이상 대형 면적 비중이 23%로 적지 않다.

덕분에 주차장이 넉넉한데, 100% 지하 주차이며 세대 당 1.6대의 주차공간을 제공한다.

2. 연혁[편집]



2.1. 재개발 추진 단계[편집]


학동4구역은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광주천변에 자리잡은 노후 주택가였다. 낙후된 주거환경과 무질서한 토지 구획, 소방차 진입이 불가능한 도로 여건 때문에 2005년부터 재개발이 추진되기 시작했고 2007년에 정비구역 지정과 재개발조합이 설립되었으며 10년 만인 2017년에 사업시행인가를 받아냈다. 그 사이에 바로 옆 학동3구역은 HDC현대산업개발과 손을 잡고 무등산 아이파크로 재탄생했다. 무등산 아이파크는 남광주역 초역세권 위치에 브랜드 대단지라는 점 덕분에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이 영향 때문인지 학동4구역은 2018년 HDC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2020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구역 내 기존 건물들 철거하기 시작했다. 이듬해인 2021년 6월에는 70% 이상 철거가 완료되었고 연내에 철거 및 정리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2.2. 철거 중 붕괴 사고 발생[편집]


2021년 6월 9일 학동4구역 내에 위치한 학산빌딩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건물이 붕괴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철거건물 붕괴 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3. 붕괴 사고 이후[편집]


2022년 11월 7일 붕괴 사고로 철거 공사가 중단된지 1년 5개월만에 사업이 재개되었다.

그 사이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은 화정동에서도 또 다시 붕괴 사고를 일으키면서 창사 이래 최고의 위기를 직면했다. 재개발 수주전과 분양현장 등에서 전국적인 ‘아이파크 보이콧’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피해지역인 광주에는 아예 “광주에서 퇴출시키자”는 여론까지 일어나기도 했다. 실제로 같은 광주 지역의 운암3단지 재건축사업은 3곳의 시공사 중에 현산이 주간사를 맡고 있었지만 화정동 사고 이후 조합 측의 요구에 따라 시공권을 반납하고 아이파크 브랜드 역시 배제되고 말았다.[1]

그러자 현산은 신뢰 회복을 통한 시공권 유지와 사업 차질의 보상 차원에서 엄청나게 파격적인 제안을 새로 올리게 된다.

2022년부터 불거진 건설 원자재값 상승으로 공사비가 상승하고 있는 와중에 ‘No 마진’을 감수한 평당 508.5만원을 제안했고 암반 등 지질여건에 따른 공사비 변동도 없이 확정한 금액만 받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후술할 서울 강남 재건축에도 밀리지 않을 수준의 특화설계를 제안했다.

더이상 사업 지체를 막기 위해서였는지 학동4구역 조합은 현산의 시공권 유지 찬반 투표에서 90%가 찬성표를 던져주면서 겨우 시공권을 지키게 되었다.

3. 특징 및 시설[편집]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신뢰를 되찾기 위해 많은 부분에서 특화설계를 도입했다.

현대 노블시티는 뉴욕 1WTC, 서울 롯데월드타워, 인천국제공항 등 세계적인 건축물의 구조설계를 맡았던 미국 LERA사와 광주 최초로 협업하여 광주에서 가장 안전한 아파트로 완공시킬 예정이다. 그리고 골조 등 구조체에 대한 보증기간을 기존 10년에서 30년으로 연장하기로 했다.

아파트 외관에는 프리미엄 특화가 들어간다. 비둘기가 하늘로 비상하는 이미지를 형성화한 옥상부 구조물과 입면 파사드에 보는 각도와 햇빛의 동선에 따라 색이 변하는 고급 알루미늄 시트로 마감하며 외벽은 유리와 금속재를 사용한 커튼월룩과 실리콘 페인트, 아파트 저층부 및 출입구 문주, 상가 부분은 석재로 마감해서 상당히 미래적이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구현했다.

정문과 후문에는 초대형 문주가 설치되며 상가와 연계되어 단지를 빈틈 없이 빙 둘러싸기 때문에 방범 및 프라이버시 보호 역할이 뛰어날 것으로 보인다.

주차장 역시 특화가 적용되었는데, 1.3대 수준이었던 주차대수를 1.6대로 확대했고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 주차 공간 알림, 주차 위치 알림 서비스, 조명 자동제어 등 최첨단 스마트 주차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지하 1층은 층고를 2.7m로 높혀서 탑차나 지상고가 높은 차량도 무리없이 진입이 가능하다. 주차칸은 2.6x5.2m의 광폭형으로 문콕을 방지하고 대형 차량도 편하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지하주차장에 세대 창고가 마련되며 세대별 1개소씩 나눠준다.

실내는 이태리산 주방가구와 수입산 마감재를 사용해서 강남급 퀄리티를 자랑하며 광주 최초로 강남 최고급단지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음식물쓰레기 이송 설비(씽크뱅)를 도입한다. 덕분에 음식물쓰레기를 들고 나와서 외부에 버릴 필요 없이 각 세대의 주방 씽크대 투입구에 음식물을 버리면 바로 지하 집하시설로 내려가게 된다. 창호는 LX하우시스의 유리난간 이중 창호를 사용해서 단열과 소음차단 성능이 뛰어나고 막힘 없이 깨끗한 시야를 구현한다.

단지명은 기존에 ‘무등산 아이파크 2차’였으나, 아이파크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으며 조합원들이 단지 네이밍 공모를 통해서 결정하기로 했다. 현재 붙여진 ‘노블시티’ 역시 확정된 이름이 아니다.

3.1. 주민시설[편집]


203동과 215동 최상층에는 스카이 커뮤니티가 자리잡게 된다. 광주 최초로 2개소를 마련했으며 무등산을 바라보는 각도라 온전한 무등산 전망이 나온다.[2]

스카이 커뮤니티에는 스카이 짐(피트니스, 요가 GX룸), 스카이 컨시어지&카페가 들어서게 되며 전용 엘리베이터가 따로 마련된다.

단지 중앙에 위치한 커뮤니티 센터에는 수영장과 사우나, 골프 라운지, 다목적 멀티 코트, 오픈 북카페, 프리미엄 독서실, 키즈카페, 시니어 라운지가 있다.

단지 조경은 4개의 테마로 구성된 테마정원이 조성되며 축구장 5개 면적의 중앙 광장과 3개 코스의 산책로가 조성된다.

보편적인 놀이기구로 이뤄진 놀이터가 아닌 다양한 컨셉의 예술적인 어린이 놀이시설이 마련된다.

3.2. 상업시설[편집]


단지를 성벽처럼 둘러싸듯이 단지내 상업시설이 마련된다.


4. 주변 환경[편집]



4.1. 위치[편집]


남문로를 접하고 있으며 무등산 아이파크와 무등산 리버파크(학2마을) 사이에 끼인 위치이며 한 블럭을 거의 통째로[3]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단일 단지 기준으로 광주에서 가장 큰 부지면적을 자랑한다.

광주천을 서쪽으로 길게 접하고 있는 위치로 그 길이만 500m가 넘는다. 무등산 아이파크에 이어서 노블시티까지 완공되면 학동에 아이파크 타운이 형성되기 때문에 그 영향으로 광주천 건너편에 남구 방림동이 들썩이고 있다. 기존 방림 휴먼시아가 무등산 센트럴파크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보광종합건설에서 상당히 고분양가를 받고 방림 골드클래스를 지었다.

학동삼거리에서 의재로를 따라 쭉 올라가면 증심사입구가 나온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차 없이 걷기만으로 무등산 등산이 가능하다.

남광주교차로에서 필문대로를 따라 올라가면 조선대학교병원전남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 학동캠퍼스, 조선대학교가 차례로 나온다. 광주에 단 두 곳 밖에 없는 상급종합병원인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이 가까워서 병원 이용이 매우 편리하다.


4.2. 교통[편집]



4.2.1. 도로 여건[편집]


광주 동구의 교통중심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남구를 관통하는 대남대로와 동구와 북구를 관통하는 필문대로가 만나는 지점이 바로 남광주교차로이기 때문이다.

남문로를 따라 내려가면 광주제2순환도로로 진입하는 소태IC가 나온다.

4.2.2. 시내버스[편집]


파일:버스정류장 아이콘.svg방림교 (광주 1699/3360)



4.2.3. 도시철도[편집]


광주 1호선 학동·증심사입구역이 바로 앞인 초역세권 단지이다. 광주 2호선 환승이 가능한 남광주역도 도보권이라 도시철도를 이용하기 매우 편리하다.

4.3. 교육[편집]


학동 내에는 초등학교가 존재하지 않아서 광주천 건너편에 방림동 광주방림초등학교로 배정될 예정이다. 도보로 10분 정도.

중학교는 가장 가까운 숭의중학교로 주로 배정받을 예정이며 이 외에도 동아여자중학교, 봉선중학교 등으로도 일부 배정받게 된다.

고등학교는 가장 가까운 곳이 조선대학교부속고등학교이며 남구와 가까운 덕에 동아여자고등학교나 광주수피아여자고등학교, 광주석산고등학교, 문성고등학교 등으로도 배정받는다.

조선대학교와 매우 가깝고 건너편에 의과대학 한정이긴 하지만 전남대학교 학동캠퍼스도 있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23:31:41에 나무위키 학동4구역 노블시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아이러니하게도 현산이 반납한 주간사 자리를 얻은 GS건설 역시 2023년시공 중이던 아파트가 저절로 붕괴되는 사고를 일으키면서 신뢰를 잃었다.[2] 215동의 경우 건너편에 학1마을아파트가 있긴 하지만 최고 18층짜리 아파트라 20층 이상에 마련되는 스카이 커뮤니티에 올라가면 시야를 방해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3] 조합에서 남광교회만 매입을 실패했고 그 자리에 존치시키기로 결정하면서 교회 땅이 아파트 단지를 파고드는 형태로 남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