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정보회의

덤프버전 :


'''[[일본|

파일:일본 국기.svg
일본]] 정보기관'''

{{{#!wiki style="margin: 0 -10px -5px; min-height: 26px"
[ 펼치기 · 접기 ]





合同情報会議(ごうどうじょうほうかいぎ)

1. 개요
2. 역사
3. 구성


1. 개요[편집]


일본정보기관 간의 조율을 담당하는 내각의 회의이다. 내각정보회의와 유사하나 내각정보회의의 의장을 내각관방장관이 맡는데 비해 합동정보회의는 좀 더 격이 낮은 내각관방의 정무 부장관이 맡는다.


2. 역사[편집]


나카소네 야스히로가 1986년 7월에 설치했다. 내각관방 부장관을 의장삼아 비공식적으로 진행했으나 1998년 10월에 내각정보회의가 탄생하면서 합동정보회의도 공식화되었다. 실무자 위주의 편성이나 실질적인 사무처 직원이 있거나 한 게 아니라서 정보교류나 조율등이 그냥 형식적이란 평가가 일본 정보학계에선 많다.


3. 구성[편집]


의장은 내각관방의 정무담당 부장관이 맡는다. 내각정보회의와 마찬가지로 내각위기관리감, 내각정보관이 참여한다. 그 외에는 실무자급인 안전보장과 위기관리를 담당하는 내각관방 부장관보가 참여한다.

일본 경찰청의 경우 내각정보회의에는 경찰청장관이 오지만 합동정보회의에는 경찰청 경비국장이 참여한다. 방위성에선 방위정책국장(문민)이 참여한다.

공안조사청은 내각정보회의에는 장관이, 합동정보회의에는 차장이 참여한다.

외무성은 내각정보회의와 마찬가지로 국제정보통괄관이 참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15:34:42에 나무위키 합동정보회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