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덤프버전 :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Harry Potter and the Philosopher's Stone

파일:philosophersstone.jpg


초판 표지
15주년 개정판 표지
20주년 개정판 표지

장르
판타지
저자
J. K. 롤링
옮긴이
김혜원 (초판, 15주년 개정판)
강동혁 (20주년 개정판)
삽화가
토마스 테일러(Thomas Taylor) (영국 초판)
메리 그랜드프레(Mary GrandPré) (미국 초판)
조니 두들(Jonny Duddle)
(영국/한국 재판, 15주년, 20주년 개정판)
출판사
[[영국|
파일:영국 국기.svg
영국
]][[틀:국기|
]][[틀:국기|
]]
블룸즈버리(Bloomsbury Publishing)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한민국
]][[틀:국기|
]][[틀:국기|
]]
문학수첩
최초 발행
[[영국|
파일:영국 국기.svg
영국
]][[틀:국기|
]][[틀:국기|
]]
1997년 6월 26일
한국 출간일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한민국
]][[틀:국기|
]][[틀:국기|
]]
1999년 11월 15일
시리즈
해리 포터 시리즈
후편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쪽수
223p (영국 초판)
ISBN
9780747532699 (영국 초판)

1. 개요
2.1. 목차
3. 발매 현황
4. 특징
7. 미디어 믹스
7.2. 게임



1. 개요[편집]


해리 포터 시리즈의 기념비적인 첫 번째 이야기.


2. 줄거리[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해리 포터 시리즈/줄거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hp-main-title.png
마법사의 돌
오래전 사악한 마법사 볼드모트에게서 부모를 잃지만 그를 몰락시키고 살아남은 아이 해리 포터는 자신이 마법사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친척인 더즐리 집안에서 자라게 된다. 친척들로부터 갖은 구박을 받으며 힘든 나날을 보내던 도중, 11세가 되던 해에 해리에게로 마법 학교인 호그와트의 입학 통지서가 오게 된다. 이모부인 버넌 더즐리는 해리가 편지를 받지 못하게 방해하지만 해리는 우여곡절 끝에 자신이 마법사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를 맞이하러 온 호그와트의 숲지기 루비우스 해그리드의 안내로 호그와트에 입학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마침내 학교로 가게 되는데...

Harry Potter and the Philosopher's Stone



Mr and Mrs Dursley, of number four, Privet Drive, were proud to say that they were perfectly normal, thank you very much.

프리빗가 4번지에 사는 더즐리 부부는 우리는 완벽하게 평범합니다, 그럼 이만, 하고 말할 수 있어서 자랑스러웠다.

Harry Potter and the Philosopher's Stone


Harry Potter and the Philosopher(Sorcerer)'s Stone[1][2]

해리 포터호그와트 입학과 1학년 동안의 일들을 다룬 작품. 아무래도 시리즈의 시작이다보니, 여기서 나온 묘사들이 작품 전체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애초에 동화로 만들 예정인 작품이었고, 주인공들도 나이가 매우 어렸기에 판타지 소설보다는 동화에 가까운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작중 배경이 되는 년도를 따져보면 해리가 11살 생일을 맞은 1991년 7월 말부터 1학년이 끝난 1992년 6월 말까지를 다뤘으며, 이후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1년의 시간이 흐른다.

더즐리 가족의 학대를 받던 주인공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 마법 학교에 입학하고 친구들을 사귀면서 마법 세계에 적응하는 내용이 전반부의 내용이며, 마법사의 돌의 존재를 알게 되면서 돌을 지키는 것이 후반부의 내용이다.


2.1. 목차[편집]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목차
[ 펼치기 · 접기 ]
순서
제목
1
살아남은 아이 (The Boy Who Lived)
2
사라진 유리창 (The Vanishing Glass)
3
발신자 없는 편지들 (The Letters from No One)
4
숲지기 (The Keeper of the Keys)
5
다이애건 앨리 (Diagon Alley)
6
9와 4분의 3번 승강장에서 떠나는 여행 (The Journey from Platform Nine and Three-Quarters)
7
기숙사 배정 모자 (The Sorting Hat)
8
마법약 교수 (The Potions Master)
9
한밤의 결투 (The Midnight Duel)
10
핼러윈 (Halloween)
11
퀴디치 (Quidditch)
12
소망의 거울 (The Mirror of Erised)
13
니콜라 플라멜 (Nicholas Flamel)
14
노르웨이 리지백 노버트 (Norbert The Norwegian Ridgeback)
15
금지된 숲 (The Forbidden Forest)
16
바닥의 문을 지나서 (Through the Trapdoor)
17
두 얼굴을 가진 남자 (The Man with Two Faces)


파일:hp-main-title.png



3. 발매 현황[편집]


영국에서는 1997년 6월 26일에 발매되었다. 한국에서는 1999년 11월 15일에 발매되었다.


4. 특징[편집]


판타지 소설보다는 동화에 가깝다보니 모든 전개가 주인공 해리에 대한 편애로 가득차 있어 성인 기준 집중에 방해되었다는 평이 있다. 하지만 어차피 동화는 어린이들이 읽는 작품이고 어린이들은 주인공에 자신을 대입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그다지 큰 문제라고 보기도 힘들다.

2편과 더불어 영화는 원작파괴가 거의 없고, 원작과의 차이점들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5.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해리 포터 시리즈/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설정[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법사(해리 포터 시리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미디어 믹스[편집]



7.1. 영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영화)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2. 게임[편집]


파일:external/images.amazon.com/B00005N7YQ.01.LZZZZZZZ.jpg
개발
노원더 (Windows), 아스피르(Mac 이식)
아르고노트 (PS)
그립토나이트 (GBC, GBA)
워호그 (GC, PS2, XBOX)
유통
일렉트로닉 아츠
엔진
언리얼 엔진 1
배급
워너 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시리즈
해리 포터 시리즈
출시일
2001년 11월 15일 (북미)
2001년 11월 16일 (유럽)
2001년 11월 24일 (한국, Windows)
2003년 12월 9일 (북미, 6세대 가정용 게임기)
2003년 12월 12일 (유럽, 6세대 가정용 게임기)
장르
액션 어드벤쳐
RPG (GBC)
플랫폼
GBC, GBA, GC, PC(Win, Mac), PS, PS2, XBOX
엔진
언리얼 엔진 1 (PC)
B렌더 (PS)
개량된 B렌더 (GC, PS2, XBOX)
PC판의 경우 원작이나 영화줄거리를 매우 느슨하게 따라간다. 예를 들어 프레드와 조지가 기본 조작을 알려준다든가, 헤르미온느가 알로호모라를 가르쳐주면서 기숙사 점수를 주는 등[3] 원작 설정과는 전혀 무관한 게임 자체 설정이 많이 들어가 있는 편이다. 윙가르디움 레비오우사와 플리펜도[4] 제외한 다른 마법들은 게임내 설정이 다르거나 아예 새로운 마법이 존재한다.[5] 또한 원작의 등장인물인 피브스가 등장한다.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닿으면 해리에게 데미지를 주는 경우도 있고 미니게임으로 해리와 직접 대적하는 경우도 있다. 아무리 기를 써서 점수를 많이 얻어도 항상 슬리데린이 앞서 있다. 치트를 써서 점수를 올려봤자 그에 비례해서 슬리데린의 점수도 늘어난다. 그러니 점수는 신경쓰지 말고 계속 진행하는 것이 좋다. 영화판의 점수 역전 설정을 위한 장치인 것으로 보인다.

모을 수 있는 카드는 총 25장인데, 재도전이 가능한 비밀의 방이나 아즈카반의 죄수[6]와는 달리 마법 수업에서 한번이라도 못먹으면 놓치게되기에 마법사 카드를 전부 모으고 싶다면 유튜브 등을 참조하는게 좋다. 유아용 게임으로 나온거치곤 생각보다 마법사 카드 모으는건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또한, 마찬가지로 일부 잠입요소나 미니게임, 그리고 보스전이라고 해봤자 볼드모트의 난이도 역시 만 8~10세 아이들이 클리어하기엔 꽤나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볼드모트전에서 거울을 이용한 반사 공격을 해야한다는 점은 나이먹고 플레이하는 유튜버나 스트리머들도 적지않은 트라이를 통해서 깨우치는 편이다.

콘솔판은 PC판보다 2년 가량 후에 발매되었는데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 전반적인 볼륨이 크게 상승했다. 심지어 PS1의 황혼기에 가까웠던 2001년 11월에 출시된 PS1 버전은 무려 월드와이드 800만장을 기록하면서 역대 PS1 월드와이드 판매량 6위를 기록하였다. 호그와트 내부 모습은 영화판이랑 전반적으로 다르다.

GBC 판은 턴제 RPG 게임으로 나왔는데 다이애건 앨리, 그린고트는 물론 1회성이지만 호그와트 급행열차랑 배를 타고 호그와트로 가는 부분까지 전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해리가 1학년 시점에 배우지도 않는 과목의 교실이 다 구현이 되어있고, 심지어 원작에는 나오지 않았다가 나중에 나오는 장소[7]가 먼저 구현되거나 금지된 숲, 해그리드의 오두막 등 호그와트의 재현도도 게임보이 컬러 치곤 상당히 구현도가 높다. 다만 원작에 나왔던 퀴디치는 해볼 수가 없다. 대신 빗자루를 타고 할 수있는 미니게임이 존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23:02:30에 나무위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원제는 해리 포터현자(Philosopher)의 돌이다. 하지만 미국에서 발간할 때 출판사가 현자의 돌이라는 단어가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하여 마법사(Sorcerer)의 돌로 바꿨다. 영화 제목도 각각 따로 나왔다. 한국은 영문 제목은 Philosopher로 유지하고 제목은 미국판을 따라 마법사의 돌로 발간했다.[2] 골 때리게도 원래는 출판사 쪽에서 마법의 학교(School of magic)으로 하려 했으나, 롤링이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아서 합의한 게 sorcerer's stone이다. 재미있게도 프랑스 번역판의 제목은 Harry Potter à l'école des sorciers로,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학교란 뜻이다. 변경된 이유는 니콜라 프라멜이 프랑스에서 워낙 잘 알려진 인물이어서 제목이 너무 스포일러가 될 우려가 돼서였다.[3] 테스트를 통과할 때마다 헤르미온느가 "이 정도면 교수님이 XX점 정도 주실 거야."라고 말하고 이에 따라 곧바로 기숙사 점수가 올라간다.[4] 이 마저도 마법사의 돌, 비밀의 방과 호그와트 미스테리에서만 등장하는 주문이다[5] 대표적으로 인센디오는 원작내 불을 붙이는 마법이 아닌, 위협적인 식물을 잠재우는데 쓰이는 요소로 쓰이고, 루모스는 즉발형 마법이 아닌 루모스 사용을 위한 가고일 동상이 필요하다.[6] 이 두 게임도 일부 장소에서 한번이라도 놓치면 못먹기도 한다.[7] 호그와트 병동 인근에 있으며 병동에서 쓰는 휴대용 변기들이 있는 Bedpan Room으로, 게임에서는 1편에서 나왔지만, 원작에서는 3권인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게임(2001년)보다 원작 아즈카반의 죄수(1999년)가 먼저 나와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