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신

덤프버전 :


파일:호수신.png

명칭
원작
豪獣神(ごじゅうじん
Gozyujin
호수신
북미판
Q-Rex Megazord[1]
한국판
수호신

너비
28.5m
높이
38.8m
무게
1400t
속도
350km/h
마력
900만 마력

코어 메카
호수 드릴
변형
호수신

테마곡
완성! 호수신!
슈트 액터
-

1. 개요
2. 특징
3. 베리에이션
3.1. 호수 드릴
3.2. 호수 렉스
3.3. 윙 호수신
4. 추가 합체
5.1. DX
6. 둘러보기



1. 개요[편집]


해적전대 고카이저의 주역 2호 메카.

6번째 멤버인 고카이 실버 이카리 가이의 메카로 쥬레인저, 타임레인저, 아바레인저의 위대한 힘을 가진 메카이다. 전함형태인 호수 드릴, 공룡 형태인 호수 렉스, 본형태인 호수신의 3개의 형태로 변화하는 게 가능하며 이 메카 자체가 쥬레인저, 아바레인저, 타임레인저의 위대한 힘이다.

시간보호국에서 만들어낸 신형메카로 보이며, 가이가 불러내기 전과 불러내고 난 후에는 시간보호국이 있는 미래로 돌아가 대기상태에 놓인다.

호수신을 다루기 위해서는 고카이 셀룰러와 타임 파이어(호수드릴), 드래곤레인저(호수렉스), 아바레 킬러(호수신)의 레인저 키가 필요하다.

호수 렉스의 액션은 수호수 티라노사우르스보다도 역동적이라, 슈트 액션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꼽힌다.

파일:호수 콕핏.png
콕핏의 경우 고카이오와 똑같이 타륜으로 조종하지만 기존 고카이오와는 달리 타륜이 2개고 키를 꽃을 수 있는 곳이 3곳이나 된다.


2. 특징[편집]


아바레 킬러의 레인저 키를 세트해서 아바레인저(다이노썬더)의 힘을 사용해 호수 렉스에서 변형한 형태. 거대드릴은 실드 모드로 변형되어 방어에도 사용 가능하며 트라이던트 형태로도 변형 가능. 이쪽은 아바렌오를 참고로 한 듯하다. 이름 또한 쥬레인저의 메카인 대수신에서 비롯 된것이다. 공룡 형태의 메카가 단독으로 인간형으로 변형한다는 점에서 브이렉스 로보와도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거기다 손에 있는 육식공룡 머리와 꼬리의 방향만 바뀐것만 제외하면 비스트 워즈메가트론과 흡사하다.

드릴이 실드로 변형하는 기능은 타임 로보에 있는 타임제트 1, 4, 5의 잉여파츠들을 합쳐 만든 쉴드에서 따온 듯하며, 트라이던트 모드는 역시 타임 로보의 시공검이 3줄로 갈라지는 것에서 따온 듯하다. 하지만 이 쉴드 모드나 트라이던트 모드의 기믹은 다이노봇의 공룡꼬리(로터블레이드) 기믹을 생각나게 한다.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VS 해적전대 고카이저 THE MOVIE에서는 환상의 레인저키가 진정한 힘을 발휘하여 생긴 슈퍼전대 메카 레인저키로 대수신으로 변신했다.

울음소리는 염신 티라인에게 물려받았다.

  • 무장
- 호수 드릴: 오른팔에 장착된 거대한 드릴. 고속으로 회전해 적을 꿰뚫어 던지거나 베어버릴 수 있다. 실드 모드로 변형해 방어하거나 삼지창 형상의 트라이던트 모드로 변형해 공격에 이용할 수 있다.
- 호수 렉스 헤드(가칭): 왼손의 공룡 머리. 평소에는 평범한 손 형태지만, 공룡머리를 전개시키면 위턱과 아래턱이 닫히면서 적을 물어뜯는 방식의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이쪽도 회전이 가능하다.

  • 필살기
- 호수 트리플 드릴 드림: 호수신의 메인 필살기로 타임 파이어, 드래곤레인저, 아바레 킬러의 3개의 레인저 키를 전부 세트한 후 호수 드릴, 호수 렉스의 분신을 불러내서 호수 드릴, 호수 렉스, 호수신의 드릴 세 개를 하나로 합쳐 적을 꿰뚫는 기술. 한국 더빙판에서의 명칭은 수호 트리플 드릴 드림. 북미판에서의 명칭은 트리플 드림 어택.
- 고카이 전격 드릴 스핀: 아바레 킬러의 레인저 키를 세트한 뒤 발동하는 필살기로 아바렌오의 필살기 폭룡필살 전격 드릴 스핀의 호수신 버전. 한국 더빙판에서의 명칭은 수호 전격 드릴 스핀.
- 고카이 호수 기력 봄버: 다이레인저의 레인저 키로 발동하는 필살기로 고카이오와의 합체기. 고카이오가 기력 봄버를 호수신에게 쏴서 호수신과 고카이오가 그 힘으로 돌진하여 드릴로 적을 공격하는 돌진기. 한국 더빙판에서의 명칭은 캡틴 수호 기력 봄버.
- 호수예단: 흑기사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로 불 타우러스의 필살기인 야우예단의 호수신 버전.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서 드릴로 적을 베어버린다. 한국 더빙판에서의 명칭은 수호절단.


3. 베리에이션[편집]



3.1. 호수 드릴[편집]



파일:GoZyu_Drill.png

명칭
원작
豪獣(ごじゅうドリル
Gozyudrill
호수 드릴
북미판
Q-Rex Drill
한국판
수호 드릴

길이
54.0m
너비
25.5m
높이
22.2m
무게
1400t
속도
400km/h
마력
700만 마력

호수신의 기본 형태로 타임 파이어의 레인저 키로 소환한다. 타임레인저의 힘을 사용해 시공을 넘어 나타나는 거대전함. 타임레인저와 관련되는 것은 의외로 원작에서 단역으로 나온 드릴형 메카인 라이메이.[2] 그리고 시공을 넘는다의 의미인듯.

18화에서 첫 등장할 때 연출이 미래전대 타임레인저의 시간보호국 본부에서 시공을 넘어서 오도록 연출되었다. 덕분에 호수신이 사실은 시간보호국에서 만든게 아닌가 하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 중. 아무래도 라이메이 자체가 시간보호국의 전신이 된 시티 가디언즈에 소속되어있기 때문에, 어쩌면 호수 드릴은 이 라이메이의 후속기 아니면 거기서 모티브를 따와서 만든 게 아닐까 하는 추측 역시 가능했는데, 마침 연출도 이렇게 나오니 딱 맞아 떨어졌다.

상기한 바와 같이 타임레인저 본편에선 라이메이라는 이름의 메카가 나온다. 이쪽은 20세기에 타츠야 부친 소유의 연구소에서 만든 물건. 그리고 후에 시티 가디언즈도 타츠야 부친이 설립하게 된거니 20세기에 만들어진 라이메이의 진화형이라고도 보면 되겠다. 그리고 40화에서는 진짜로 31세기의 시간관리국에 정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도몬이 호수 드릴에 영상편지를 넣어서 고카이 갤리온 앞으로 보낸 걸 보면 일단 시간보호국도 조작은 할 수 있는 모양.

또한 타임레인저에는 아래 두 조건(공룡형 → 로봇모드로 변경 가능한 머신)이 완전히 일치하는 머신인 브이렉스가 있고 거기에 신전사인 타키자와 나오토가 쓴다는 것까지 일치한다. 역시 기믹 문제 덕분에 이렇게 된 거라고 봐야할 듯.

  • 무장
- 호수 캐논(수호 캐논): 드릴 옆, 위치상으로는 호수 렉스 무릎 위쪽에 달려있는 한 쌍의 레이저 빔.
- 호수 드릴(수호 드릴): 전면에 달려있는 드릴. 드릴을 회전시키며 돌진해 적을 꿰뚫는 것이 특기이다. 이 기능을 이용해 첫 등장하자마자 거대 스고민 하나를 고자로 만들어버렸다.


3.2. 호수 렉스[편집]



파일:호수 렉스.png

명칭
원작
豪獣(ごじゅうレックス
Gozyurex
호수 렉스
북미판
Q-Rex Dinozord
한국판
수호 렉스

길이
50.3m
너비
20.1m
높이
37.6m
무게
1400t
속도
300km/h
마력
7,000,000마력

드래곤레인저의 레인저 키를 세트해서 쥬레인저의 힘을 사용해 호수 드릴에서 변형한 형태. 수호수 티라노 사우르스와 드래곤 시저를 합친 듯한 형태를 하고 있다.

디자인이 공룡인 것과 등에 지느러미가 있는 것, 그리고 입에서 레이저를 발사하는 것으로 보아 여러모로 고지라와 흡사한 점이 많다. 고지라와 흡사한 점이 많은게 아니라 아예 첫 등장때 전대물 공룡 울음소리가 아닌, 괴수영화에 나오는 고질라의 울음소리를 연상시키는 연출을 보여주고 푸른 레이저 까지 하면 그냥 고질라 오마쥬라고 볼수 있다.

또한 호수 렉스의 이름에 렉스 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관계로 타임 파이어의 공룡형태 메카인 브이렉스에서 중의적인 유사점을 찾을수 있다.

  • 무장
- 호수 레이저(수호 레이저): 입에서 내뿜는 레이저. 레이저라기 보다는 푸른 불꽃에 가깝다.
- 호수 드릴(수호 드릴): 꼬리에 달려있는 드릴.


3.3. 윙 호수신[편집]


명칭
원작
ウイング豪獣神(ごじゅうじん
Wing Gozyujin
윙 호수신
북미판
-[3]
한국판
윙 수호신

코어 메카
호수 드릴

메가 윙거
합체
윙 호수신

전자전대 메가레인저의 위대한 힘을 발동시킨 호수신. 등에 메가 실버의 기체인 메가 윙거가 날개형태로 달려있다. 자유롭게 비행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호수신의 유일한 약점(?)인 공중전이 보완되었다. 50화에서 처음 등장했으나 얼마 못 버티고 쟌갸크 함대의 공격에 격침당했다(...). 유일하게 등장하는 호수신의 무장합체.

필살기는 공중에서 돌진하여 드릴로 꿰뚫는 고카이(캡틴) 스파르탄.


4. 추가 합체[편집]



4.1. 호수 고카이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고카이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2. 칸젠 고카이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칸젠 고카이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완구[편집]



5.1. DX[편집]


쥬레인저, 아바레인저, 타임레인저의 위대한 힘을 각각 사용해서 3가지 모드로 변형시킬 수 있으며, 2호 메카답게 고카이오와의 합체기믹 역시 존재한다. 기믹 상으로는 역대 슈퍼전대 시리즈에 등장한 공룡형 메카의 기믹을 죄다 끌어모은 듯한 변형 기믹이 가장 큰 특징.

팔에 달린 드릴은 전동 모터 기믹이 아닌 태엽을 감아서 돌리는 태엽 기믹이다. 하지만 의외로 엄청난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가지고 노는 재미가 있다고 한다.

또한 팔부분에 공통 조인트를 사용하고 있어서 자유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자기가 원하는 합체형태를 만들 수 있다. 게다가 호수 렉스의 앞다리에 팔관절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호수신 형태에서 팔을 바꿔 붙히면 공룡모드 때문에 가동이 높아진 다리와 맞물려 팔관절까지 들어간 DX 전대로보가 탄생하게 된다.[4]


6. 둘러보기[편집]






슈퍼전대 시리즈의 신전사의 메카

[ 펼치기 · 접기 ]
초수전대 라이브맨
라이브 복서
공룡전대 쥬레인저
드래곤 시저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원 타이거
초력전대 오레인저
킹 피라미더
격주전대 카레인저
사이렌더
전자전대 메가레인저
메가 윙거
성수전대 긴가맨
불 타우러스
미래전대 타임레인저
브이렉스 로보
백수전대 가오레인저
가오 / 정글
인풍전대 허리케인저
굉뢰
천공신
폭룡전대 아바레인저
키라오 / 다이노 헌터
특수전대 데카레인저
데카 바이크 로보 / 스쿼드 바이크 조드
마법전대 마지레인저
트라베리온 / 트라베리언
굉굉전대 보우켄저
사이렌 빌더
수권전대 게키레인저
사이다이오 / 와일드 킹 라이노
염신전대 고온저
세이 / 스카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다이카이오
천장전대 고세이저
고세이 랜드 / 미라클 랜드
해적전대 고카이저
호수신 / 수호신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고버스터 비트 & 버스터 헤라클레스
수전전대 쿄류저
프테라이덴오 / 프테라 킹
열차전대 토큐저
빌드다이오 / 크레인 킹
수리검전대 닌닌저
바이슨 킹
동물전대 쥬오우저
토우사이쥬오 / 라이
우주전대 큐레인저
테이 / 래곤엠페러
기간트 호우오 / 기간트 피닉스
쾌도전대 루팡레인저
VS
경찰전대 패트레인저

엑스엠페러
슬래시 / 건너
기사룡전대 류소우저
키시류넵튠 / 다이노소울넵튠
마진전대 키라메이저
기간트 드릴러
기계전대 젠카이저
투카이오 / 투카이킹
캇타나 (소드) / 릿키 (리키)
아바타로전대 돈브라더즈
호룡공신
임금님전대 킹오저
타란튤라 나이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8:17:42에 나무위키 호수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브이렉스의 북미판 명칭과 겹친다. 엄밀히 말하면 브이렉스의 북미판 명칭은 Quantasaurus Rex(퀀터사우르스 렉스)이고, 줄임말이 Q-Rex 인 것. 이름이 길기 때문에 보통 줄인 쪽으로 부르는데, 사정을 잘 모르는 미국쪽 팬들은 "나의 Q-렉스는 저렇지 않아!" 를 외치고 있는 중이다(...)[2] 이쪽은 3가지 기믹을 맞추다가 맞는 케이스가 없어 맞춘 케이스라고 봐야 할 듯. 이쪽보다는 아래 2가지 기믹이 타임레인저의 위대한 힘에 더 어울린다. 공룡형 단기 메카가 인간형으로 변신하는 기믹 그 자체는 아바레인져나 쥬레인저보다는 타임레인저의 브이렉스 콘셉트에 가깝다.[3] 잠깐밖에 나오지 않아 명칭이 공개되지 않았다. 메가 윙거의 북미판 명칭은 원본과 같고, 윙 메가 보이저의 명칭이 Winged Mega Voyager이므로, Winged Q-Rex Megazord 정도로 추측할 수 있다.[4] 공룡 앞다리 굵기도 그렇게 얇은것도 아니여서 호수신 형태에서 합체를 해도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