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토스

최근 편집일시 :

파일:/image/003/2008/01/23/NISI20080123_0005982733_web.jpg
(이 사진에는 시로가 없다.)
공식 홈페이지
시즌 1 - 하늘을 나는 집
시즌 2 - 잃어버린 숲
시즌 3 - 미니미니 (홈페이지는 현재 삭제된 상태이다.)

1. 개요
2. 스토리
2.1. 시즌 1
2.2. 시즌 2
2.3. 시즌 3
3. 등장인물
4. 여담


1. 개요[편집]


후토스는 KBS 2TV에서 제작한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레이션 성우는 강수진 성우. 시즌 2에선 여성 성우로 바뀌었다.


2. 스토리[편집]


총 4명의 동물탈을 쓴 아이들이 후토스섬에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재미를 주고 있고, 이후 시즌 2부터는 옛날에 살던 후토스 섬을 떠나 미래로 왔지만 거기에 한 숲이 보였는데 그곳에서 도착을 하고 아이들은 이젠 여기서 살겠다고 하지만 그 숲속에서 혼자 살고있는 스컹크와 고슴도치처럼 보이는 탈을 쓴 시로라는 남자아이가 있었는데, 시로는 후토스 친구들이 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이후 조금 좋아진다.이후 시즌3에는 후토스친구들은 후토스 숲을 하늘을 나는 집으로 은하수마을이라는 별에 도착했다. 그곳은 생각보다 너무 커서 그런지 후토스 친구들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마음에 드는 듯하다.


2.1. 시즌 1[편집]


'하늘을 나는 집을 타고 어떤한섬에 도착한 주인공들이 문물을 접하며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그린 프로그램'이라는 게 시즌 1의 설정이었다.

촬영장소는 함평군 자연생태공원. 작품 종영된지 오래됐지만 당시 세트를 아직도 재단장하며 깔끔하게 꾸며놨다.

여담으로 이상한 게, 처음에 나오는 "하늘을 나는 집" 애니메이션에서는 캐릭터들이 말을 많이 하는 반면에 뒤에 나오는 다른 애니메이션(여러가지 물건들을 활용)에서는 말을 별로 안 한다. 말은 아주 조금만 하고 구호소리나 웃는소리등만 낸다.


2.2. 시즌 2[편집]


이때 시즌 1에 설명된 아포칼립스적인 설정이 붙었다.
촬영장소는 봉화군 후토스동산[1].

시즌 1의 인형탈 형태 버전과 시즌 3의 3D 애니메이션 버전이 모두 제작되었다.[2]

시즌 2부터는 설명에 나오다시피 시로가 합류한다.

후토스 섬을 떠나 미래로 떠난 후토스 친구들.
하지만 창밖으로 본 지구의 모습은 잿빛 폐허다.
마침내 녹음으로 둘러싸인 숲을 찾은 아라 모야 조아 나도
숲의 이곳저곳, 탐험을 시작하는데...
이들 앞에 나타난 검정 고슴도치 친구 시로.
부끄럼 많고 까칠한 새 친구에게 말을 건네보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싫어 싫어”뿐이다.
아라 모야 나도 조아와 시로는 어떻게 친해질 수 있을까.
미래 지구를 찾은 후토스 친구들과 이곳의 마지막 생존자 시로.
지구 최후의 숲에서 이들의 유쾌한 모험이 시작된다.


2.3. 시즌 3[편집]


시즌 1과는 다르게 3D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며 사실상 스핀오프 형태로 제작되었다.

어린이들의 큰 사랑을 받은 '후토스'가 시즌 3 '후토스 미니미니'로 돌아왔다.
'후토스 미니미니'는 시즌 1 '후토스-하늘을 나는 집', 시즌 2 '후토스-잃어버린 숲'과 달리 실사 배경과 3D 애니메이션을 혼합해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시공간에서 10cm 정도로 작아진 후토스 친구들의 신나는 모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여기서는 다른 시즌들의 뒤에 나오는 애니메이션과 다르게 모든 에피소드마다 등장인물 5명이 모두 등장한다. 역시 2010년대 초반에 나온 작품이다 보니 말수도 좀 더 많아졌다.


3. 등장인물[편집]


  • 모야
파일:모야모야.png
파란색 곰 탈을 쓰고있는 남자아이이다. 동생으로는 나도가 있다. 호기심이 많아서 그러진 대표적인 멘트는 '모야(뭐야)'가 있다.또, 모야만 믿어 라는 말도 쓴다.성우는 문남숙.

  • 나도
파일:나도할래.png
초록색 닭[3] 탈을 쓰고있는 남자아이이다.사실상 이작품의 진 주인공[4]이다.모야의 남동생으로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가장 막내다.대표적인 멘트는 '나도, 나도 할래'가 있다.시즌 2 부터는 방귀를 잘 뀌는 설정으로 나온다.[5] 성우는 전숙경. 시로와 함께 유이하게 테마곡을 직접 부르지 않았고, 대신 여자 아이들이 불렀다.

  • 아라
파일:나는 다알지.png
노란색 호랑이 탈을 쓰고있는 여자아이이며 이름처럼 아는게 많지만 모르는 경우들이 많다. 대표적인 멘트는 '아라는 다 알아'가 있다.실사 배경판 한정으로 등에는 항상 거대한 크레용을 붙이고 있다.성우는 김희영(김지선).

  • 조아
파일:후토스 아라.png
분홍색 무당벌레 탈을 쓰고있는 여자아이이다. 상냥하고 착한 성격을 가졌다. 대표적인 멘트는 '조아는 다 좋아'이다. 성우는 김지혜.

  • 시로
파일:싫어.png
검정색 스컹크와 고슴도치 탈을 쓰고있는 남자아이.대표적인멘트는 조아와 정 반대인 '싫어, 시로는 다 싫어' 이며[6], 탈에 생김새는 스컹크와 고슴도치를 섞은 상상 속 동물이다.[7] 성우는 강수진.[8] 나도와 함께 유이하게 테마곡을 직접 부르지 않았고, 대신 여자 아이들이 불렀다. 부정적인 성격 때문에수도 있다.

기타 등장인물

공구함:모야가 만든 살아 움직이는 공구함이다.친구들이 무엇을 만들때 마다 항상 찾아와서 찬구들에게 다양한 물건을 나눠준다.시즌3부터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뚜뚜:모야,나도,아라,조아에게 다양한 물건이나 장난감을 선물해 주거나 친구들을 태워주는 꼬마기차다.시즌2부터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9]

앵무새:시즌2에 등장하는 동물이자 사실상 시즌2의 메인빌런이다.모야와 나도가 나무에 달린 귤을 먹으려고 했는데 갑자기 나타나 모야와 나도를 방해하고 결국 앵무새는 귤을 훔쳐가 먹어버렸다.이후 나도가 씨앗을 심고있어는데 갑자기 나타나고 나도의 씨앗을 훔쳐가버렸다.나도가 잡으려고 했지만 너무 자꾸 노친다.결국 씨앗을 먹어버렸고 나도의 씨앗을 똥으로 싸버렸고 결국 나도의 씨앗은 더러워 졌다.이후 나도가 같이 놀자고 했지만 놀아주지 않고자꾸 이러저리 피하거나 나도의 얼굴과 머리에다가 똥을 싸버렸다.이후 모야가 찾아와 나도의 얼굴과 머리를 수선으로 닦아주고 나도랑 같이 놀아달라고 했지만 싫다고 하고 자기는 그냥 새가 아닌 앵무새라며 귀찮게 하지말고 저리가라고 하고 모야와 나도에게 똥을 싼다.이후 나도랑 같이 놀아 주지만 나도는 새가 맞긴한데 정확히는 병아리 탈과 옷이고 날수없다고 한다.결국 화가난 앵무새는 멈추라며 넌 못날잖아 라며 화를내고 날아가 버린다.

장난감 로봇:시즌3에 등장하는 장난감 로봇이자 사실상 시즌3의 메인빌런이다.처음에는 친구들을 놀아주는 장난감이었는데 전기가 나가는 바람에 결국 고장나고 친구들을 전기로 공격하기 시작한다.친구들은 식탁에 올라갔지만 장남감 로봇은 의자로 식탁에 올라가 친구들을 전기로 공격하러다가 친구들이 발로 쿵쿵치는 바람에 접시가 떨어져 장남감 로봇은 다시 월래 모습으로 돌아왔다.

거미:시즌3의 또다른 메인빌런이자 최종 보스이다.모야,아라,조아가 어떤 한집에 들어와 탐험을 하다가 갑자기 나타나 친구들을 놀라게 하고 친구들을 잡아먹으려고 했지만 시로와 나도가 아래로 떨어져 깜짝놀라 도망간다.

두더지:시즌2의 또다른 메인빌런이자 중간 보스로,'개미집 찾기' 에피소드에서 첫등장했다.이후 나도와 아라가 게임을 하다가 갑자기 나타나 나도를 납치하고 아라는 뿅망치로 두더지를 잡으러다가 계속 노치고 나도만 뿅망치를 때린다.이후 커다란 지우개로 구멍을 지우고 나도와 같이 뿅망치로 두더지를 때리기 시작한다.이후 나도와 아라에게 뿅망치를 계속 맞는 자업자득이 되었는데 이후 조아와 나도가 케이크를 몰래 훔쳐먹고 나도 당황했는지 너는 저번에 만났던 그 두더지를 말하고 두더지는 케이크를 가져가고 나도는 잡으러 다가 결국 노치고 결국 케이크를 혼자 다 먹어버렸다.[10]

우주선:마법모자 에피소드에서 첫등장했다.처음에는 마법모자를 쓰면서 무언가를 찾다가 나도가 실수로 축구공을 치는 바람에 모자가 벗겨졌고 나도를 보고 도망간다.이후 마법모자를 찾고 부모님과 함께 어디로 가는 모습으로 등장한다.이후 조아가 머리핀을 끼고 어딘가로 가다가 거울을 보고 신기해서 거울로 장난 치다가 실수로 거울을 깨트리는 바람에 조아로 변신하고 이후 조아를 만나게 되고 누가 진짜인지 이기다가 결국 들켰고 다시 월래 모습으로 돌아와 어딘가로 가버린다.이후 가끔식 등장하다가 시즌3부터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살아 움직이는 접시:시즌1의 등장하는 접시이자 사실상 시즌1의 메인빌런이다.월래는 평범한 접시였는데 나도가 실수로 깨트리는 바람에 갑자기 살아 움직이기 시작한다.이후 나도와 아라의 굴을 몰래 먹고 이후 나도가 접시를 또 깨트려서 두마리가 된다.이후 아라가 마법의 색연필로 꽃게를 그려서 꽃게의 손이 되버리는 자업자득이 되버렸다.

꽃게 그림:아라가 그린 꽃게 모양의 그림으로 접시들을 손으로 만들었다.이후 아라와 나도의 귤을 다 먹어버렸다.

개미:'개미집 찾기'에피소드에서 첫등장했다.월래는 다른개미들과 같이 사는 개미였는데 길을 잃어버리는 바람에 모야와 나도가 사는 집에 왔버렸다.이후 나도가 도와줘서 개미집을 다시 찾고 개미들을 다시 만나게된다.

선인장:시즌2의 등장하는 살아 움직이는 선인장이자 반동인물이다.월래는 한 해변가에 살고있는 선인장이였는데 시로가 찾아와서 시로를 가시로 공격하기 시작한다.이후 계속 싸우다가 네모모양의 판자에 끼우는 바람에 결국 울었지만 시로가 도와줘서 판자를 꺼내고 시로와 친구가 된다.

장난감 자동차:시즌2의 등장하는 공구함이랑 비슷하게 생긴 장난감이자 사실상 시즌2의 또다른 메인빌런이자 최종 보스이다.월래는 모야가 만든 장난감 자동차였는데 나도가 실수로 우주선이 꺼낸 이상한 물건을 자동차에 넣어버린 바람에 갑자기 난폭하고 이상한 자동차가 되버렸다.이후 모야와 나도가 그 물건을 꺼내고 다시 월래 모습으로 돌아왔다.

거대한 물고기:시즌2 '얼음 낚시'에 등장하는 물고기다.시로가 물고기를 잡다가 갑자기 나타나 시로를 잡아먹으려고 하자 시로가 무사히 육지로 돌아왔다.

흰눈이:시즌1 스페셜 에피소드 '내사랑 흰눈이'라는 에피소드에 나오는 하얀색 강아지다.월래는 아빠랑 같이 살고있는 강아지였는데 아빠랑 실수로 헤어져고 이후 후토스 친구들을 만나 다시 아빠를 찾을수 있게 됬어다.

장난감 새:모야가 만든 오리모양의 장난감이다 하지만 장난감이라서 그런지 하늘을 날수없다 그래서 나도하고 헤어지고 말아지만 이후 다시 친구가 된다.

4. 여담[편집]


각각 제작비는 40억(하늘을 나는 집), 30억(잃어버린 숲)이다.
이 캐릭터를 사용한 농협의 어린이 통장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1 17:56:05에 나무위키 후토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7 11:46:58에 나무위키 후토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현재 계약기간이 끝나서 철거되었다.[2] 다만 이름만 같고 내용이 다르다.[3] 정확히는 병아리.[4] 왜냐하면 나도가 등장하는 에피소드들이 많다.특히 주연으로 나오는 애피소드가 많이 나온다.몆몆 에피소드들을 제외하면 거의모든 에피소드의 나도가 등장한다.[5] 정작 스컹크는 시로다.[6] 지구가 멸망하고 모든 것을 잃고 혼자만 살아남았으니 부정적인 성격일수밖에 없긴 하다.[7] 하지만 정작 스컹크는 아시다시피 나도. 방귀를 뀌는 장면이 많다. 그리고,시로도 딱 한 번 "명탐정 아라"편에서 방귀를 뀌었다. 다른 등장인물들이 방귀를 뀌는 "날 따라 해봐요"에서는 하지 않았다.[8] 시즌 1에서 나레이션을 맡았다.[9] 친구들이 머니먼 미래로 가려고 하는데 뚜뚜도 데리고 가려고 했지만 뚜뚜는 너무 무겁고 집안에 들어가기 좀 작아서 들어가기 힘들기 때문에 결국 후토스 친구들은 뚜뚜만 빼고 미래로 가고 이후 지구가 멸망하고 후토스 섬도 사라졌고 결국 죽어다는 이야기가 나온다.[10] 정확히는 이 장면은 모두 나도의 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