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검은색

최근 편집일시 :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머리카락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머리카락/검은색/캐릭터



Black Hair
파일:external/cdn.shopify.com/Jade-154_1024x1024.jpg
파일:external/cdn.shopify.com/clip-in-hair-extensions-1-8_1024x1024.jpg

1. 개요
2. 현실의 흑발
3. 창작물의 흑발
3.1. 의외로 드문 설정
3.2. 이미지 및 조합



1. 개요[편집]


흑발(黑髪).

검은색 머리. 사람의 머리색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다. 한국, 일본, 중국에서의 전통적인 미인들은 흑발과 하얀 피부로 표현된다. 또한 일본에서는 푸른빛이 약간 감도는 흑발을 미녀의 상징으로도 여겼다고 한다. 머리카락이 가늘면 햇빛에 비추었을 때 갈색으로 보인다.


2. 현실의 흑발[편집]


지구상 거의 모든 지역과 민족에서 분포하므로, 가장 흔한 머리카락 색 1위다. 북유럽이나 발트 지역의 경우 금발의 비율이 상당히 높지만 그렇다고 흑발을 볼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본래 아프리카에서 기원한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의 보편적인 모발 색이 검은색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동북아권에서는 흑발이 인간의 보편적인 머리색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옛부터 한중일 미녀의 조건에는 검은 머리가 필수였다.

흑발은 특히 아시아, 남유럽, 남미, 아프리카 에서 흔하다. 또한 아일랜드인과 웨일스 인들도 흑발이 많은 편이다. 영국뿐 아니라 중부유럽동유럽의 일부 지역에서도 역시 많다.# 미국 백인들 중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흑발은 어느 대륙을 가도 볼 수 있는 머리색으로 금발을 서양인의 전형적인 머리색으로 생각하고, 그렇지 않은 서양인의 머리색을 드물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서양인들 중에서도 흑발이 더많다. 다만 구미 지역의 경우 확실히 더 다양한 색깔의 머리색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고 그 중 일부 지역은 금발 비율이 높다는 것이지 그렇다고 흑발의 숫자가 적다는 의미가 아니다.

물론 흑발이라고 해서 다 같지는 않으며, 사람이나 지역마다 짙고 옅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더 구체적으로 볼 경우 짙은 갈색이라고 말할 수 있는 머리색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검은색깔의 머리색이면 다 흑발로 본다.

나이가 들면 회색으로 변하며 급기야 나중에는 백발로 변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이지만 자연모인 흑발과 검은색으로 염색한 머리는 보기에 차이가 난다. 이는 자연적으로 나는 흑발이라고 해도 순수한 100% 검은색보다는 옅기 때문이다.[1]

외국에 사는 한국인이나, 한국계 외국인들을 부르는 명칭으로 '검은머리 외국인'이라는 표현이 있다. 이 표현의 유래는 원정출산 등으로 외국 국적을 따서, 병역 의무 등 의무는 회피하면서 탈세나 범죄 등 불법을 저지르며 국내에 거주하는 부류를 지칭하는 표현이다.


3. 창작물의 흑발[편집]



3.1. 의외로 드문 설정[편집]


일본 서브컬처에서 작품 세계관 내 최고 미녀 캐릭터는 대부분 흑발일 때가 많다. 또한 흑발을 묘사할 때 짙은 흑갈색, 짙은 파란색[2], 짙은 보라색 등으로 그리는 경우도 많다. 그림 채색을 할 때 회색이나 검정 등의 무채색이 들어가면 그림이 탁해진다. 그래서 검은색을 채색할 때에는 보통 특정 색에서 최대한 채도가 높고 명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실제로는 흔한데, 이는 백발도 동일하다.

만화 속에서는 자연에서 만들어질 수 없는 총천연색 머리를 가진 캐릭터들이 난무하기 때문에 흑발 캐릭터는 그다지 등장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흑발이라서 신기하다고 말하는 캐릭터도 있고 마비노기에서는 엘프가 흑발이면 저주받았다고 한다. 검은색은 색상 중에서 가장 어두운 색상이기 때문인 듯.

1980년대 초의 만화계에는 오렌지 로드마도카, 터치의 미나미 같은 캐릭터들이 인기를 얻던 흑발 캐릭터의 전성시대도 있었다. 이건 당시 80년대 실제 일본 사회에서도 흑발에 마츠다 세이코 컷 같은 스타일이 유행했던 배경도 어느 정도 반영됐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도 채색할 때에는 짙은 갈색이나 짙은 파란색에 가깝다.

동북아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 온갖 총천연색의 머리가 나오면 현실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만화적 과장을 택하지 않고 캐릭터들을 전부 흑발으로 통일하면 현실성을 연출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현실성 지향 작품도 대개 갈색 머리 정도까지는 허용하는 편이다. 단점으로는 작가의 그림체에 따라서 인물 구분이 힘들어질 수도 있다.

서양인에게도 제일 많은 머리카락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2D 매체에서 흑발의 서양인(또는 서양 혼혈) 캐릭터는 의외로 찾기 힘들다.

작품의 배경이 이세계물인 경우 현실과는 반대로 희귀한 머리카락이라는 설정이 자주 붙는다.


3.2. 이미지 및 조합[편집]


창백할 만큼 새하얀 피부와 빨간 입술과 함께 전통적인 미인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기도 하다. 대표적인 예로는 백설공주야마토 나데시코가 있다.

여캐는 차갑고 이지적인 인상이나 쿨뷰티 속성의 냉미녀 캐릭터에게 자주 활용된다. 특히 흑발에 긴 머리일 경우 하얀 피부와 함께 흑발 속성이 더 부각되며 '윤기나는 머릿결'이라는 수식어도 함께 달린다. 히메컷이나 일자 앞머리로 자주 등장하기도 한다. 남캐는 작가가 밀어 주는 멋있는 캐릭터일 확률이 높다. 기본적으로 냉철하고 무뚝뚝하며 먼치킨 속성, 츤데레 혹은 쿨데레 속성 등이 붙는다. 주인공의 라이벌 포지션이거나, 주인공만큼 비중 있고 간지 나는 남캐의 100 중 90은 흑발로 설정될 정도.

흑화하거나 블랙버전 같은 경우 설정이나 분위기가 어두워지면서 흑발이 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 순정만화에서는 메인 남자 주인공의 클리셰처럼 쓰이기도 했다. 주로 80년대 말~90년대 초에 순정만화계를 주름잡던 인기작의 남주(여주와 이어지는 남캐)들이 줄줄이 검은 머리였으며, 여주에게 차이는 남캐들은 매번 금발 내지 갈발이었기 때문이다. (예: 아르미안의 네딸들의 에일레스, 불새의 늪의 레니비에, 별빛속에의 레디온, 비천무의 자하랑[3], 마니의 해루 등.)

동북아가 배경인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의 머리색을 흑발로 채색했을 경우 현실적인 분위기가 돋보인다. 또한 백발과 같이 적안과의 조합이 굉장히 많다. 대부분 악역을 표현하는 색이다. 그래서 흑발적안은 일부에서는 클론으로 불린다.[4] '칠흑 같은'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훌륭한 중2병 속성이 된다. 알록달록한 색상이 가득한 곳에서 흑발 캐릭터는 공포의 대상이 된다.

서구권 매체에서는 남녀 주인공의 흔한 머리색 중 하나다. 예를 들면 정통 히어로인 슈퍼맨도 흑발이며, 그레고리 펙이나 클라크 게이블 같은 유명 남배우들 역시 흑발이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도 칠흑 같은 흑발이 선호되었다. 엘리자베스 테일러비비안 리, 오드리 햅번이 좋은 예. 주로 마릴린 먼로 같이 백치미 이미지의 금발과 상반되는 도도하고 이지적인 여주인공 역으로 선호되었다. 현재도 서브여주나 조연이지만 비중 있고 매력적인 여캐의 머리색으로 자주 선호된다.

앤 해서웨이, 맥켄지 포이, 릴리 콜린스, 같은 선하고 청순한 인상에도 흑발 이미지가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서구권에서도 흑발이 소녀성, 젊음, 어린 이미지로도 많이 활용됨을 볼 수 있다. 백설공주의 예시를 보면 알 수 있다.


4. 흑발 캐릭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1-05 19:51:52에 나무위키 머리카락/검은색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12:44:15에 나무위키 머리카락/검은색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람마다 타고난 멜라닌 색소의 함유량이 다르고 그에 따라 톤차이가 있다. 1에서 15까지 레벨로 나누면(숫자가 클수록 톤이 밝다) 일반적인 한국인들의 평균 레벨은 4에서 5정도이다. 특히 동북아인은 검은색과 적색을 띄는 유멜라닌의 함유량이 많아 탈색 작업없이 염색을 하면 붉은기를 많이 띄게 된다. 때문에 붉은기가 없어야 색 표현이 되는 애시계열 염색은 탈색이 필수적으로 들어가게 된다.[2] 원더우먼이나 ONE의 카와나 미사키 등. 사실 고전문학에서 푸른색으로 묘사되는 머리는 이쪽이다. 자세한 것은 청발 참고.[3] 비천무는 배경이 원말명초의 중국이라 등장인물 전원이 실질적인 흑발임에도 자하랑은 새까만 흑발, 연적인 남궁준광은 먹칠 덜한 연한 머리.[4] 흑발적안 클론으로는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