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남항

덤프버전 :





파일:북한 국기.svg 강원도항구

흥남항
興南港
Hungnam Port
}}} ||
설립
1960년
기능
무역항
부두수
미상
주소


흥남항}}} (함경남도 함흥시 흥남구역 금빛동)
1. 개요
2. 상세
3. 역사
4. 북한치하



1. 개요[편집]


북한 함경남도 흥남시항구이다.


2. 상세[편집]


흥남항은 영화 국제시장에서 흥남 철수작전의 배경이기도 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아버지의 고향이기도 하다. 흥남 철수 작전 때 월남하여 거제도에 뿌리를 내린 실향민의 자손인 문재인 대통령과 간접적으로 연관되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3. 역사[편집]


역사적으로는 개항이래, 흥남의 발전과 함께하였다. 일제강점기 당시 이북 최대 공업도시 중 하나였던 흥남의 입지와 더불어, 많은 공산품이 흥남에서 만들어져서 흥남항을 통해 일본으로 흘러갔다.

광복 후 북한정권 치하에서 여러 차례 개건확장공사를 통하여 현재 동해안의 중요한 무역항구의 하나로 부상하였다.


4. 북한치하[편집]


그러나 일제강점기 때 성장을 지속한 흥남항은 6.25 전쟁 동안 초토화되었다. 중공군의 개입과 1.4 후퇴를 겪으며 흥남 철수작전이 진행되면서 미군은 흥남항과 흥남시를 함포 사격과 공중 폭격을 동원하여 잿더미로 만들어 버렸다. 이후 흥남항은 북한체제 하에서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은 상실하고, 어항·군항으로서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는 간간이 러시아와 중국에게 항구 조차권을 판 상태로 보이며, 대북제재를 피해서 들어오는 러시아와 중국 배가 포착된다고 보도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7 14:14:50에 나무위키 흥남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