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Z-드래곤 버스터캐논

덤프버전 :

유희왕의 최상급 융합 몬스터 카드.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VWXYZ

1. 설명
2. 성능
3. 관련 카드


1. 설명[편집]


파일:external/www.ka-nabell.com/card100037078_1.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몬스터=, 효과=, 융합=,
한글판명칭=AtoZ-드래곤 버스터캐논,
일어판명칭=<ruby>AtoZ<rp>(</rp><rt>エートゥズィ</rt><rp>)</rp></ruby>-ドラゴン・バスターキャノン,
영어판명칭=A-to-Z-Dragon Buster Cannon,
속성=빛,
레벨=10,
공격력=4000,
수비력=4000,
종족=기계족,
소재="ABC-드래곤 버스터" + "XYZ-드래곤 캐논",
효과외1=자신 필드의 원래 이름이 상기인 카드를 제외했을 경우에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융합"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효과1=①: 상대가 몬스터의 효과 / 마법 / 함정 카드를 발동했을 때\, 패를 1장 버리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한다.,
효과2=②: 필드의 이 카드를 제외하고\, 제외되어 있는 자신의 "ABC-드래곤 버스터"\, "XYZ-드래곤 캐논"을 1장씩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스트럭처 덱 - 카이바 세토의 커버 카드로 ABC-드래곤 버스터XYZ-드래곤 캐논이 합체한 융합 몬스터.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 국가
기타 사항
ストラクチャーデッキ - 海馬瀬人 -
SDKS-JP040
울트라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스트럭처 덱 - 카이바 -
SDKS-KR040
울트라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TRUCTURE DECK : SETO KAIBA
SDKS-EN040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 성능[편집]


6단 합체라 그런지 5단 합체인 VWXYZ-드래곤 캐터펄트 캐논보다 더 높은 공격력 / 수비력을 가지게 되었으며 효과 역시 고효율이다.

ABC와는 달리 원래 VWXYZ처럼 필드에서만 제외해서 부를 수 있고, 3장 융합의 무거운 융합 몬스터 2장(=사실상 레벨 4 몬스터 6장)을 모아야 한다. X를 제외한 다른 5장이 유니온 몬스터인지라 다양한 유니온 관련 서포트 카드들로 전용덱을 짜면 카드들이 잘 맞물려 생각보다 쉽게 나올 수 있다. 동포의 연도 소재를 조달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참고로 자신의 필드가 대상이라 장착 마법 취급 중인 ABC나 XYZ를 사용해도 된다. 게일 도그라나 몬스터 익스프레스로 묻어버린 뒤 세리온즈 킹 레귤러스로 장착해버리고 융합하는 것도 된다.

1번 효과는 천사족 제한이 없어진 퍼펙트 디클레어러 효과. ABC, XYZ 융합 시리즈들이 대체적으로 파괴에 중점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최종합체인 이 카드 혼자 퍼미션이라 붕뜬 감은 있지만 강력한 효과다. 퍼펙트 디클레어러와 동일한 제정으로 동일 체인상에 여러 번 발동하는 것도 가능. 마법 / 함정 카드에 대해서는 발동이 아닌 효과를 못 막는 것도 동일하다. 묘지에서 발동하는 마법 / 함정 카드들의 효과나 필드에 이미 나와있는 지속 마법 / 함정의 효과 발동도 막을 수 없다.

2번 효과는 자신을 제외해서 융합 소재를 되돌리는 효과. 상대 턴에도 쓸 수 있기에 새크리파이스 이스케이프로 분리할 수 있으며 상대 턴이면 여기에 ABC-드래곤 버스터까지 추가 분리가 가능하다. 합체 & 분리 콤보로 4000+3000+2800=98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원턴킬 기준선 8000을 넘겨 원턴킬까지 가능한 강력한 효과다. 여기에 원더 엑시즈로 랭크 8 엑시즈 소환까지 시도 할 수도 있다.

전체적인 효과는 엘렉트로 마그넷 워리어 벨세리온과 비슷했던 ABC-드래곤 버스터와 마찬가지로 초전도전기 인페리온 매그넘과 비슷한 계열의 효과들을 갖고 있다. 어느 쪽이든 현 메타에 어울리고 강한 효율적인 카드로 나온듯. 그러나 인페리온 매그넘과 마찬가지로 소생 제한이 붙어 있으므로 주의하자.

2017년 10월 금제에서 ABC-드래곤 버스터가 제한을 먹어서 소환 난이도가 올라갔을 뿐만 아니라 신 마스터 룰의 도입으로 인해 더더욱 소환이 힘들어졌다. 추후 ABC + VWXYZ의 8단 합체의 등장이 기대된다는 반응이 많다. 대신이랄지 VWXYZ암드 드래곤과 합체한 암드 드래곤 캐터펄트 캐논이 있다.

여담으로 XYZ랑 ABC들을 그냥 아무 데나 되는대로 갖다붙인 묘한 형상이라서, VWXYZ나 초전도전기 인페리온 매그넘에 비해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있다. 아포리아의 트라니타드 우로보로스랑 비슷하다는 말도 있다. 비슷한 평을 받은 카드로는 암드 드래곤 캐터펄트 캐논이 있다. 합체 구성은 2단 합체인 XZ-캐터필러 캐논을 기초로[1] Z-메탈 캐터필러에 좌우로 C-크러시 와이번/B-버스터 드레이크의 날개, 포구 부분은 크러시 와이번/버스터 드레이크의 머리, X-헤드 캐논의 포구에 버스터 드레이크의 캐논이 연결되어 강화되고 양 손에는 크러시 와이번/버스터 드레이크의 몸통이 붙은 형태로, 그 상태에서 Y-드래곤 헤드[2]+A-어썰트 코어[3]가 XZ-캐터필러 캐논의 하단에 붙어서 날아다니는 것으로 보인다.

3. 관련 카드[편집]



3.1. ABC-드래곤 버스터[편집]



3.2. XYZ-드래곤 캐논[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0 18:48:03에 나무위키 AtoZ-드래곤 버스터캐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정작 XZ-캐터필러 캐논을 소재로 사용하는 건 당연히 불가능하다. 즉 XYZ에서 Y와 Z가 분리한 다음 다시 Z가 합체하는, 괜히 번거로운 방식이 된 것.[2] 합체할 때 잉여로 남은 C-크러시 와이번/B-버스터 드레이크의 목이 Y-드래곤 헤드의 목에 덧붙어 목이 늘어났다.[3] 드래곤 꼬리 형태로 변형해 Y-드래곤 헤드의 꼬리에 붙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