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

최근 편집일시 :

2. 베이징의 약어
3. 울펜슈타인 시리즈의 주인공
6. 미국의 레스토랑
7. 소울 이터의 등장인물
8. 우에키의 법칙의 등장인물



1. 인터넷 개인 방송 진행자를 칭하는 약어[편집]





아프리카TV, 카카오TV, 트위치, 유튜브 등의 개인 방송 채널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인터넷 방송인들을 지칭하는데, 거의 아프리카TV 방송인들을 지칭할 때 사용한다. 다만 한국의 인터넷 방송 초기에는 개인 방송 플랫폼이 아프리카TV 밖에 없었고 아프리카TV가 워낙 영향력이 컸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는 모든 사람들을 통틀어 BJ라고 할 때가 많았다.[1]

다른 플랫폼도 인터넷 방송인 자신의 채널에서 활동하는 개인 방송인들을 지칭하는 단어가 있다. 카카오TV는 PD(Play Director), 유튜브는 크리에이터(Creator) 혹은 유튜버(Youtuber)[2], 트위치는 스트리머(Streamer), 네이버TV는 크리에이터(Creator)라고 한다. 외국에서는 브로드캐스터(Broadcaster)라는 말도 자주 쓰인다.[3]

아프리카TV는 대외적으로 'Broadcasting Jockey'[4]를 줄여서 만든 단어라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이미 형성된 BJ로부터 만들어낸 역두문자어로, 사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부르는 것처럼, 아프리카TV가 성장하면서 자사 채널 방송인들을 지칭하기 위해 새로 만든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원래 BJ의 뜻은 '방장(房長, Bang Jang)'이었다.[5] 그렇기에 방장이라는 의미는 그대로 살아있고, '브로드캐스팅 자키'는 이를 고급스럽게 순화시킨 표현으로 일종의 역 두문자어인 셈이다. 그래서 초창기부터 방송하던 BJ들 중에는 자신의 닉네임을 'BJ XX'이 아니라 'XX 방장'으로 짓고 활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대표적으로 홍방장.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많이 늘어나며 현재는 인터넷 방송인에 대한 대중적인 명칭을 BJ라고 부르는 경우는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해당 방송의 주인을 칭하는 표현으로 방장이라는 단어는 종종 쓰인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 시기에 윈앰프세이클럽 등에서 진행되던 개인 음악 방송들에서 진짜 'Broascasting Jocky'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주의할 점은 'BJ'라는 약어는 콩글리시로, 본래 영어권에서 BJ는 남성이 받는 구강성교를 뜻하는 속어인 Blow Job의 준말로 쓰인다.[6] 즉, 외국에서 'Broadcasting Jockey'라는 뜻으로 표현하고 싶으면 '스트리머(streamer)', '브로드캐스터(broadcaster)', '크리에이터(creator)' 등의 용어를 써야 제대로 뜻을 전달할 수 있다.

해당 방송인들의 목록에 대해서는 아프리카TV/BJ 목록 문서 참조.

2. 베이징의 약어[편집]


베이징(Beijing)의 로마자 약어.


3. 울펜슈타인 시리즈의 주인공[편집]


울펜슈타인게임의 주인공 이름 B.J.


4. Blow Job[편집]


풍선 등 뭔가를 부는 것 같은 모양이라, 펠라치오(Fellatio)와 같은 의미이다. 속되게는 쓰는 편.

서구권 외국에서는 BJ라고 하면 우리가 아는 의미보다 이쪽 의미로 알아듣는 경우가 많아 크리에이터스트리머라는 표현을 써야 더 잘 이해한다. 혹은 유튜브에서도 활동하면 그냥 유튜버라고 설명해 주어야 오인받지 않는다. 스트리머스트리퍼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하다.

과거 아프리카 엑소더스 이후에 트위치에 정착한 스트리머와 트수가 아프리카TV와 선을 긋는 선민사상을 가졌고, 트위치 초창기에 외국인 시청자가 많았던 트위치에서 같은 두문자어인 점을 이용하여 아프리카TV 비하 의도가 있어 외국인에게 성적인 단어로 인식된다는 논리를 더 강조했었다. 그래서, 해외에서 BJ=한국 벗방 여캠이란 의미로 와전되어 알려져있긴 하다.


5.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편집]


미국 10대 Guru중 한 명인 BJ. Fogg 교수.


6. 미국의 레스토랑[편집]


산 라파엘 등 미국에 있는 BJ's 레스토랑 명칭.#


7. 소울 이터의 등장인물[편집]


본명은 붓타타키 죠로 이를 줄여서 통칭 BJ.

사무전 출신으로 풍채 좋고 덩치 큰 남자.

항상 온화하게 웃고 있지만 반바지에 샌들을 신고서 룸바 춤을 추기를 좋아하는, 뭔가 어긋난 센스의 소유자.

커피에 대단히 집착하며 사신님과 마주한 자리에서 커피를 전부 자기가 추천하는 종류의 원두로 바꿔달라고 할 정도다. 인스턴트 커피를 보면 반쯤 발작한다.

과거 마리 묠니르가 위임해 있던 오세아니아 지부에서 일하고 있었다. 원작의 경우에는 영혼감지 능력이 가장 뛰어나 마지막에 가선 소울 프로텍트를 발동한 마녀의 영혼조차 감지할 수 있고 사람의 심리도 읽을 수 있었다. 사신님이 그를 부른 것도 이 능력을 이용한 내부 조사를 맡기기 위해서였으며, 이 능력으로 인해 과거 마리 묠니르와 사귀며 그녀를 사랑했음에도 마음을 속속 읽는 것을 두려워해 결국 이별하고 만 과거가 있다.

그러나 그 능력을 경계한 누군가에 의해 소울 프로텍트마저 꿰뚫어보는 능력에 각성하자마자 허망하게 암살당하고 말았으며 영혼조차 증발하고 만다. 유력 용의자로 당시 광기에 잠식되어 제정신이 아니었던 슈타인이 지목되었지만 진짜 범인은 저스틴 로우였다.

애니판에선 역할이 판이하게 다른데, 오세아니아 지부의 기술고문으로 나온다. 사신님의 부탁으로 에이본이 남긴 각종 마도구들을 동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이에 대해 극도로 함구했던 탓에 데스 더 키드의 의혹을 더욱 증폭시키게 되었다. 그 프로젝트는 바로 데스시티 로봇이었다.


8. 우에키의 법칙의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BJ(우에키의 법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1 04:24:21에 나무위키 BJ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한국에서는 아프리카TV에서 인기를 얻은 BJ들이 유튜브 채널도 개설 후 같이 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더 일반적이었다.[2] 유튜브에서 활동하지만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비중이 높은 인물의 경우 BJ로 불리는 현상이 있다.[3] '인터넷 만화'를 한국 한정으로는 웹툰, 국제적으로는 웹코믹이라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4] 영단어 'Jockey'는 원래 말을 타는 기수(騎手)를 의미하지만, 라디오 프로그램 등에서 이야깃거리와 음악을 들려주는 사람을 뜻하기도 한다. 그래서 의미가 확장되어 '방송 진행자'라는 맥락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5] 방장 → BJ → Broadcasting Jockey[6] 트위치 부심이 심한 시절에 이걸 가지고 드립치는 트수들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