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ume & Mercier

덤프버전 :








Baume & Mercier
파일:Baume & Mercier 로고.svg
정식 명칭
Baume & Mercier
한글 명칭
보메 메르시에
설립일
1830년 스위스 유라(194주년)
창립자
루이 빅토르 봄, 셀레스틴 봄
본사 소재지
스위스 제네바
업종
시계
모회사
리치몬트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2. 역사
3. 파이(Φ) 심볼
4. 평가
5. 라인업
5.1. Classima
5.2. Capeland
5.3. Linea
5.4. Clifton



1. 개요[편집]


리치몬트 산하의 스위스명품 시계 브랜드. 1830년에 설립된, 스위스에서 7번째로 오래된 시계 브랜드이다.


2. 역사[편집]


1830년 스위스 유라 지방의 레부아(Les Bois) 지역에서 루이 빅토르 봄(Louis Victor Baume)과 그의 증조부인 셀레스틴 봄(Célestin Baume)이 '페레스 봄 컴퍼니(Frères Baume Company)'를 설립한 것이 보메 메르시에의 시초이다.

1918년 봄가의 워치 산업을 3대째 이어가고 있던 윌리엄 봄이 그의 파트너 폴 메르시에를 만나면서 이 사업을 서로의 이름을 딴 보메 메르시에(Baume & Mercier)라는 이름으로 재정비한 후 위치를 시계 산업의 중심 도시인 제네바로 옮기게 된다.

파일:external/www.iheadlinenews.co.kr/852_902_2229.jpg
윌리엄 봄

이후, 투르비옹, 미닛 리피터, 퍼페추얼 캘린더 등과 같은 하이 컴플리케이션 워치들을 제작하며 파리, 런던, 필라델피아 그리고 제네바와 같은 도시에서 열린 각종 월드 페어에서 여섯 번에 걸쳐 금메달을 획득, 그 실력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파일:external/www.iheadlinenews.co.kr/852_900_2229.jpg
1830년도의 스위스 레부아의 모습(왼쪽)과 국제 워치메이킹 경연 대회에서 골드 메달을 획득한 보메 메르시에

1921년에는 제네바 켄톤 공화국이 시계 제작자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영예인 제네바 홀 마크 인증(Poinçon de Genève Hall Mark)을 획득했다.

1955년에 리치몬트에 인수되었다.


3. 파이(Φ) 심볼[편집]


파일:B&M_PHI02.jpg
파일:B&M_PHI01.jpg
뒤백에 있는 파이(Φ) 심볼
보메 메르시에를 상징하며 완벽한 균형과 비율의 상징이기도 한 ‘파이(PHI)’ 심볼은 1964년 처음 도입되었다. 이 로고는 그리스 문체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고 하며 보메 메르시에의 시계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었다.


4. 평가[편집]


보메 메르시에는 역사가 매우 오래된 시계 브랜드로 과거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지금의 기술력 및 브랜드 가치는 예전에 비해선 내려왔다.

최상위급 시계인 클리프턴(Clifton) 1830 라인의 모델 넘버 10060 수동의 경우 프리미엄 브랜드급의 제작 수준을 보여주지만, 유감스럽게도 무브먼트는 라 쥬 페레(La Joux-Perret)가 공급한 캘리버 7381이다. (다만, 이 무브먼트는 다른 시계에 적용된 예가 없고 해당 모델 전용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미드 레인지 급에서는 매우 뛰어난 스펙[1]의 신형 자동 무브먼트인 BM12-1975A를 클리프턴 보매틱(Baumatic™) 라인에 적용했으나, 이것도 리치몬트 그룹내의 고급 무브먼트 제조 계열사인 발 플뢰리에(Val Fleurier)가 공급한 것이다.

엔트리급 시계에서는 주로 ETA 무브먼트를 적용하고 있고, ETA 에보슈 파동 이후 셀리타를 사용하고 있다.

시계의 가격대 및 기술적 정책으로 볼 때 스와치 그룹 내의 론진과 비슷한 포지션을 리치몬트 그룹내에서 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론진에 비해 떨어지지만 해외에서의 인지도는 나쁘지 않다.

입문 가격대는 보통 300~400만원대이며 더 비싼 모델도 많다.

5. 라인업[편집]


여성 시계로는 리니아(Linea), 캣워크(Catwalk), 디아망(Diamant), 클래식한 시계로 케이프랜드(Capeland), 햄프턴(Hampton) 그리고 클라시마 이그제큐티브(Classima Executives), 그리고 2009년 역사를 재해석한 윌리엄 보메 라인 등을 내놓았다.


5.1. Classima[편집]




파일:B&M_CLASSIMA_8833.jpg
파일:Baume & Mercier Classima.jpg
전기형 클라시마 모델
후기형 클라시마 모델
무브는 구형의 경우 ETA 2824를 베이스로 수정한 Soprod-2824-bv를 신형은 ETA 2892를 베이스로한 Soprod-9035 무브먼트를 사용한다. 신형의 경우 ETA 2892을 수정한 만큼 다른 성능은 뛰어나나 동력 비축 효율이 떨어진다. 만약 사용자가 사무직 등 하루에 신체활동이 많지 않다면 파워리저브 시간이 실제 성능보다 체감상 떨어진다고 한다.


5.2. Capeland[편집]


파일:Baume & Mercier Capeland.jpg

‘쉬베(chevé)’ 크리스털의 볼록한 형태의 백 케이스를 장착한 이 시계는 20세기 초에 나온 회중시계 ‘갈레(galet): 조약돌 모양의 포켓 워치’ 라인을 따르고 있다.


5.3. Linea[편집]




파일:Baume & Mercier Linea.jpg

보메 메르시에의 아이콘적인 여성 시계 라인이다.


5.4. Clifton[편집]


파일:B&M_CLIFTON_CHRONOGRAPH.jpg


5.5. Baume[편집]


중저가 라인을 커버하기 위한 하위 자매 브랜드로 런칭했으나, 다시 보메 메르시에에 흡수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1 11:58:47에 나무위키 Baume & Mercier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5days 파워 리저브. 8진동, 1500가우스 항자성, COSC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