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ink-182

덤프버전 : r20200302

분류

파일:external/alt-sector.net/1307721649_blink-182d.jpg
초창기
왼쪽부터 톰 델른지(기타,보컬), 트래비스 바커(드럼), 마크 호퍼스(베이스,보컬)

파일:external/consequenceofsound.files.wordpress.com/screen-shot-2015-02-09-at-11-07-41-am.png
2015년 기준
왼쪽부터 톰 델른지(기타, 보컬), 마크 호퍼스(베이스,보컬), 트래비스 바커(드럼)

Blink-182

1. 개요
2. 역사
3. 기타


1. 개요[편집]


미국의 펑크 록 밴드이다. 읽을 때에는 블링크 원에이티투 라고 읽으면 된다. 리드 기타인 톰의 음악적 성향이 변화함에 따라 앨범의 분위기가 달라지지만, 펑크 록이라는 뿌리는 변하지 않는다.


2. 역사[편집]


1992년 톰 델론지, 마크 호퍼스, 스콧 레이너로 결성되었다. 1994년 아일랜드 밴드 Blink와 이름이 겹치는 것을 깨닫고는 현재의 이름인 Blink-182로 이름을 바꾼다. 182는 스카페이스에서 토니 몬타나가 F워드를 182번 말한 것에서 착안한 것. 중간에 스콧 레이너가 탈퇴하고 후임으로 전설적인 드러머인 트레비스 바커를 영입한다. Dude Ranch의 성공으로 어느정도의 인지도를 확보한 블링크182는 1999년 Enema Of The State라는 앨범을 발매하는데, 이 앨범이 대히트를 치게 된다. 특히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I want it that way>,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Sometimes>등 당시 잘나가던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한 <All the small things>는 그들의 커리어하이를 맞이하게 해준다. 그 뒤 2001년 Take Off Your Pants and Jacket 역시 히트를 치고 블링크182는 그 뒤로 한동안 정상 밴드로 군림한다.

하지만 2003년 부터 톰이 이모 펑크쪽으로 관심을 기울이면서 그들의 음악은 전환점을 맞게 된다. 2003년 Blink 182이란 앨범을 낸다, 눈에 띄게 달라진 음악으로 발을 돌린 팬들도 많이 생겼지만, 이 앨범역시 히트치고 수록곡인 I miss you는 이들의 노래중 유튜브 조회수가 가장 많다. 2005년 활동 중단을 선언한다. 이때 기타리스트 톰 델론지는 Angels & Airwaves란 밴드를 만들고 리더로서 활동한다. 그리고 마크와 트레비스는 +44라는 팝 펑크 밴드를 만들어서 활동했다. 사실 활동 중단을 선언하기 전에도 그렇게 붙어다니던 톰과 마크의 우정사이에 이미 금이 간 듯했다. 평소대로라면 둘 중 누군가 음담패설이나 각종 드립을 쳤을 때 신나서 받아쳤을텐데 마크는 어느 순간부터 반응이 다소 무거워졌다. 그것도 그렇고 정말로 활동 중단까지 하게 된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아마 톰이 드러머인 트레비스와 다른 뮤지션들을 데리고 Box Car Racer라는 밴드를 만들어 활동을 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톰이 새로운 밴드를 결성한 이유가 마크와의 음악적 스타일의 불일치라면 그 대립이 더 심해졌을 것이다. 실제로 마크는 블링크 초기의 그 느낌을 유지하고 싶어했지만 톰은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원했다. 또 다른 가능성으로는 톰이 가족을 그리워해서일 수도 있다. 밴드가 투어를 한번 돌면 몇개월간은 집으로 갈 수가 없는 상황이 되는데, 당시 톰은 결혼 후 아이도 있었기 때문에 가족이 보고싶고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말을 자주하며 힘들어했다고 한다. 마크나 트래비스 역시 가족과 아이들이 있는 상태였을테지만 셋 중 감성이 제일 풍부한 톰에게는 특히나 크게 힘든 일로 다가왔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2009년에 MTV를 통해 재결합 소식을 알리고 활동을 재개한다. 2015년에 다시 한번 맴버들 사이에 불화가 생겨서 마크와 트레비스가 일방적으로 맷 스키바를 새로운 기타리스트로 영입하면서 톰과 대립중이다. 하지만 마크와 트레비스가 인터뷰를 통해 톰에 대한 서운함을 드러낸 것으로 볼 때[1], 아무래도 밴드 활동보다는 개인이 진행 중인 분야의 일들에 더 관심이 많아 보이는 톰과 음악적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톰 본인은 밴드보다는 자신이 공동 집필하는 SF소설 프로젝트에 더 관심이 있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톰은 원래부터 UFO나 외계인 분야 덕후로 유명했기 때문에 현재에는 그쪽 분야에서 더 활발하게 활동 중인 듯 하다. 종종 UFO와 관련된 인터뷰에서 톰을 볼 수 있다. 어쨌든 이렇게 팬들도 포함하여 모두들 사실상 톰은 밴드를 탈퇴한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고 있는 분위기이지만 톰은 종종 그의 트위터를 통해 자신은 블링크의 멤버이고, 탈퇴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블링크는 맷 스키바를 영입하여 앨범을 내고 활동까지 하고 있는데다 톰은 우주 관련 활동에만 관심이 쏠린 상태이니... 사실상 이전의 톰이 있는 블링크와 그 시절의 인기를 다시 되찾아올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활동 중단의 원인이 정말로 달라진 음악적 성향의 차이 때문에 발생된 대립인지, 톰이 음악보다는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의 활동 때문인지, 아니면 또 다른 무언가 때문인지는 그들만이 알 것이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20px-MattSkibaWarpedTour2010.jpg
톰 델른지를 대신할 새 멤버 맷 스키바

그러나 새로 영입된 맷 스키바는 반응이 영 좋지않다 원조멤버인 톰에 비해서 노래실력 기타실력 모두 떨어진다는 평이 많다. 어떤 맷 스키바 영입이후 라이브영상에서는 블링크 182 곡들을 연주하는 아마추어 밴드 같다는 댓글이 베뎃이 되기도.. https://youtu.be/kms8RGcfoN8 비교영상 (확실히 차이가 있긴있다..)

2016년 7월 1일 톰 델론지 없이 7번째 정규앨범인 Carlifornia가 발매되었다.

정규앨범 중 대표 곡 Bored to Death

California 앨범 수록곡들이 이전에 비하면 전체적으로 지루해졌다는 평이 많다.

2019년 5월 릴 웨인과의 합동 투어를 발표했다. 의외라면 의외의 조합. #
그런데 릴 웨인의 목소리가 술 먹고 노래방에서 노래부르는 사람같다라는 댓글이 있을 정도였다(..)


3. 기타[편집]


  • The Chainsmokers 노래인 Closer에서 가사로 잠시 언급되기도 한다.
  • 그러다 2019년 12월, The Chainsmokers의 신곡인 에서 드디어 Blink-182가 피처링을 하게 되었다!


[1] 또 한번의 불화로 활동 중단 소식이 나왔을 때 인터뷰에서 트레비스는 심지어 '톰은 이럴거면 밴드 재결합을 왜 했는지 의문'이라고 까지 얘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