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CAM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특징
3. 예시


1. 개요[편집]


Family of Scatterable Mines

내부에 지뢰를 탑재하여 단시간에 빠르게 지뢰지대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지뢰살포탄 체계. FASCAM은 이를 통칭하는 미군 용어다.


2. 특징[편집]


내부에 자탄들로 지뢰를 채운 일종의 확산탄으로, 포탄이 발사되고나서 탄에서 배출된 자탄들이 땅에 자동으로 매설되어 지뢰로 작용한다. 보통 야포용 포탄을 사용하나 포탄 외에도 헬리콥터, 항공기, 차량, 트레일러 심지어 도수 운반식까지 여러가지 살포 수단이 있다. 포탄 형식의 경우 대인용 ADAM탄과 대전차용 RAAM탄이 있다.

단시간에 빠르게 지뢰지대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탄이다. 어차피 살포식이기 때문에 깊이 묻히지 않아서 공병들이 정성들여 구축하는 지뢰지대와는 비교가 안 되지만 시간끌기용 외에도 적 부대의 전진을 방해할 목적으로도 쓸 수 있다.

일정 시간 이후 자폭하는 신관(단자폭/4hour, 장자폭 48hour. 15일 짜리도 있다)이 내장되어 있지만[1], 당연히 불발률이 좀 있어서 인도적 조약에 의해 일선에서 철수되었다.


3. 예시[편집]


원격 대장갑 지뢰 시스템 (RAAMS) (155mm 곡사포 포탄)

지역 거부 포탄 (ADAM) (155mm 곡사포 포탄)

GATOR 지뢰 시스템 (공중 투하)

볼케이노 지뢰 시스템 (다양한 차량)

GEMSS 지뢰 시스템 (다양한 차량)

모듈식 팩 지뢰 시스템(MOPMS)(원격 제어 시스템의 명령에 따라 방출되는 AT 지뢰 17개와 AP 지뢰 4개로 구성된 수동 설치형 지뢰 발사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2 18:53:35에 나무위키 FASCAM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는 FASCAM형 지뢰에서는 필수적인데 매설식이 아닌 살포식이기 때문에 설치하는 측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기록하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세적으로 활용하느냐 수세적으로 활용하느냐 등의 활용 및 목적에 따라서 자폭시간을 세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