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sara: Summit Kingdom

덤프버전 :


레이사라: 서밋 킹덤
Laysara: Summit Kingdom


개발
Quite OK Games
유통
Future Friends Games, Quite OK Games
플랫폼
Microsoft Windows
ESD
Steam | GOG.com
장르
건설 경영 시뮬레이션
출시
2024년 4월 11일 (앞서 해보기)
엔진
언리얼 엔진 4
한국어 지원
미지원
관련 사이트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상점 페이지
파일:스팀 아이콘.svg | 파일:GOG.com 로고.svg

1. 개요
2. 시스템
3. 평가
4. 기타



1. 개요[편집]



폴란드의 인디 게임 개발사 Quite OK Games[1]가 2024년 4월 11일 앞서 해보기로 내놓은, 이 회사의 첫 게임이다. 2022년 PC Gaming Show에서 공개할 당시에는 2023년 1분기 출시를 예정했지만 실제 출시는 1년 연기되었다.

산을 타고 올라가며 도시를 건설하는 독특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히말라야 산맥에 있는 티베트, 네팔, 부탄에서 문화와 건축에 관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한다. 게임 내 등장하는 야크, 주요 식량인 참파, 불교 사원 등의 요소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게임 시스템은 아노 시리즈와 비슷하게 각 계층의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도시를 성장시키도록 되어 있다. 게임 운영은 물자 운송과 교역망 구축이 주가 되며 때가 되면 밀려오는 눈사태에도 대비해야 한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우크라이나어, 중국어, 일본어를 지원하지만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2. 시스템[편집]


거주민은 저지대 주민(Lowlander), 장인(Artisan), 수도승(Monk)이라는 세 가지 카스트(Caste)로 구성된다. 각 카스트마다 종사하는 분야가 다르다. 저지대 주민은 농림축산업에 해당하는 식량(Food) 카테고리 건물에서 일하고, 장인은 제조업에 해당하는 번영(Prosperity) 카테고리의 건물에서 일한다. 수도승은 깨달음(Enlightenment) 카테고리에 속한 종교 건물 등에서 일한다. 식량 카테고리에는 참파(Tsampa), 치즈, 꿀, 물고기, 훈제 고기 등을 생산하는 건물이 있다. 번영 카테고리에는 에일, 직물, 버터 램프, 향수 등을 생산하는 건물과 장식물, 목욕탕과 야크 경주장 같은 서비스 건물이 포함된다. 깨달음 카테고리에는 아카데미, 수도원, 성소 등의 종교 건물과 종교 건물에 필요한 재화를 생산하는 건물이 있다.

각 카스트의 주택은 4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주택에 거주하는 주민 수와 요구하는 재화의 수도 업그레이드하면서 함께 늘어난다. 저지대 주민은 주택 업그레이드에 따라 수가 4명, 10명, 18명, 28명으로 늘어난다. 장인 주택의 경우 4명, 8명, 14명, 22명으로 늘어난다. 수도승은 4명, 8명, 12명, 18명이다. 주민들은 식량 시장(Food Market)과 상품 공급자(Commodity Supplier)에게서 각종 재화를 공급받는다. 각 계층 주택을 4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하려면 이것저것 많은 재화를 요구하지만, 역시 본업에 해당하는 재화의 비중이 크다. 저지대 주민은 식량을, 장인은 공예품을, 수도승은 종교 시설을 많이 요구하는 식이다.

도시를 성장시키면서 재화 수요는 물론이고 각 계층 주민 수와 더불어 야크 수까지 신경써야 한다. 건물에서 일할 주민이나 야크가 부족하면 재정에 큰 패널티가 들어온다. 야크는 운송 건물, 광산, 종교 건물 등에서 널리 쓰인다. 초반에 야크를 확보하려면 넓은 면적의 야크 목장을 짓는 수밖에 없는데, 면적에 비해 야크 생산 효율이 떨어지므로 넓은 부지를 고르는 것이 좋다. 나중에는 효율이 훨씬 높은 야크 생산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되므로 부지를 절약할 수 있다.

연구 레벨이 높아야 더 많은 종류의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연구 레벨은 종교 건물을 지음으로써 향상시킬 수 있다. 아카데미와 수도원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아카데미는 수도승 36명을 필요로 하며 연구 레벨 1을 올려 준다. 수도원은 44명의 수도승과 Painted Cedar를 필요로 하고, 조건이 더 까다로운 대신 연구 레벨 3만큼 올려 준다. 두 건물을 적절히 지어서 연구 레벨을 8까지 올렸다면 산 꼭대기에 게임의 목표인 정상 사원(Summit Temple)을 지을 수 있다. 연구 레벨을 8보다 높이 올릴 수도 있지만 큰 의미는 없다.

재정에는 기본적으로 수도에서 보내 오는 지원금이 있는데, 이 돈은 초반의 적자를 버티게 해 주는 소중한 자금줄이 된다. 지원금 액수는 난이도에 따라 다르다. 남는 재화를 수출할 수도 있으며, 수출할 수 있는 재화의 종류는 산에 따라 다르게 정해져 있다. 산에 금광이 있다면 금화를 주조할 수 있다. 주조소 하나에서 최대 240골드를 만들어 낸다. 주택 밀집지에는 기부를 받는 장소를 만드는 것이 필수다. 기부금은 재정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기부금 받는 장소를 짓지 않는다면 파산을 면할 수 없다. 저지대 주민과 수도승은 한 명당 2골드씩, 장인은 3골드씩 기부한다.

3. 평가[편집]



기준일:
20XX-XX-XX
파일:메타크리틱 로고.svg
'''[[https://www.metacritic.com/game/타이틀명/critic-reviews/| {{{#000,#fff 메타스코어

XX / 100
]]'''
'''[[https://www.metacritic.com/game/타이틀명/user-reviews/| {{{#000,#fff 유저 스코어

X.X / 10
]]'''
상세 내용



파일:스팀 로고 화이트.svg
종합 평가
최근 평가
매우 긍정적 (80%)
(215)

XX적 (XX%)
(XX)


기준일: 2024-04-14





4. 기타[편집]


  • 수도원(Monastery) 건물은 부탄에 있는 트라시강 종(Trashigang Dzong) 요새의 건축 스타일을 참고해서 만들었다.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4-16 07:45:20에 나무위키 Laysara: Summit Kingdom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직원은 총 3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