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rick's Parabox/월드 구성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Patrick's Parabox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2. 인트로 (Intro)
3. 입장 (Enter)
4. 빈 공간 (Empty)
5. 먹기 (Eat)
6. 자기 반복 (Reference)
7. 교체 (Swap)
8. 센터 (Center)
9. 클론 (Clone)
10. 이동 (Transfer)
11. 열기 (Open)
12. 반전 (Flip)
13. 순환 (Cycle)
14. 플레이어 (Player)
15. 빙의 (Possess)
16. 벽 (Wall)
17. 무한 탈출 (Infinite Exit)
18. 무한 입장 (Infinite Enter)
19. 멀티 무한 (Multi Infinite)
20. 리셉션 (Reception)
20.1. 챌린지 (Challenge)
20.2. 갤러리 (Gallery)
20.3. 부록: 우선 순위 (Appendix: Priority)
20.4. 부록: 밀어내기 (Appendix: Extrude)
20.5. 부록: 안에서 밀기 (Appendix: Inner Push)



1. 개요[편집]


각 월드는 메인 퍼즐, 챌린지 퍼즐, 사이드 퍼즐로 구성되어 있으며, 챌린지 퍼즐에는 빨간색 테두리가, 사이드 퍼즐에는 파란색 테두리가 둘려 있다. 메인 퍼즐 사이에는 굵은 선이 이어져 있으며, 이 선을 따라가다 보면 다음 월드로 이어진다. 다음 월드에 진입하기 위해선 해당 월드에서 정해진 숫자의 퍼즐을 클리어해야 하며, 그전까지는 다음 월드로 들어가는 입구가 막혀 있어 진입할 수 없다. 각 월드의 가장 왼쪽 상단에 위아래 화살표 아이콘이 있어, 이 아이콘에 주인공을 위치시키면 월드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선택 모드가 된다. [1]


2. 인트로 (Intro)[편집]


게임의 튜토리얼을 담당하며, 기본적인 퍼즐의 목표 소개와 이 게임의 특징인 상자 속 공간을 안내하는 월드이다. 이동과 실행 취소 등 각종 조작법 역시 소개한다.


3. 입장 (Enter)[편집]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월드이며, 상자 안에 무언가를 넣고 이동시키는 매커니즘을 소개한다. 상자 내부의 공간이 자기 자신 공간인 재귀 상자 역시 이 월드에서 처음 나타난다.


4. 빈 공간 (Empty)[편집]


상자 내 공간이 완전히 비거나 거의 빈 상자를 이용하는 월드.


5. 먹기 (Eat)[편집]


2개 이상의 상자를 한 방향으로 동시에 밀 때, 앞 상자의 진행 방향이 벽에 막혀있고 뒷 상자에 앞 상자가 들어갈 만한 공간이 비어 있다면, 뒷 상자의 빈 공간 안으로 앞 상자가 들어가게 된다. 이것은 마치 상자가 상자를 먹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 매커니즘을 소개하고 이용하는 월드이다,


6. 자기 반복 (Reference)[편집]


공간의 재귀 반복 사이에 다른 공간을 끼워넣어, 공간 A -> 공간 B -> 공간 A -> 공간 B -> ... 등의 더욱 복잡한 재귀적 흐름을 이용하는 월드이다.


7. 교체 (Swap)[편집]


현재 재귀중인 공간의 종류를 교체하여 해결해야 하는 매커니즘을 소개하는 월드이다. 예를 들어 현재 공간 A가 재귀중이어서 안에 공간 A를 담고 있는 상자가 있고, 또 공간 B를 담고 있는 상자가 있을 때, 이를 먼저 자기 반복으로 만들어 A와 B를 오가게 만든 후 공간 B를 공간 A 밖으로 빼면 공간 B가 재귀중인 상황으로 바뀌게 된다. 이를 주로 이용하는 월드이다.


8. 센터 (Center)[편집]


상자 내 공간으로 주인공이나 다른 상자가 이동할 때, 이동하는 물체는 항상 공간 가장자리의 가장 중앙으로 이동한다. 하지만, 나갈 때는 현재 나가려고 하는 물체가 가장자리의 어느 위치에 있든 항상 해당 면에 붙은 쪽으로 나가게 된다. 따라서, 어떤 물체가 공간의 바깥 부분에 있어서 이를 중앙으로 이동시키고 싶을 경우, 이 물체를 공간 밖으로 한번 꺼냈다가 다시 되돌리는 것으로 중앙으로 위치를 옮길 수 있다. 이 매커니즘을 소개하고 이용하는 월드이다.


9. 클론 (Clone)[편집]


이 월드에서는 클론 상자라는 새로운 기믹을 소개한다. 클론 상자는 원본 상자의 복제본으로, 원본 상자보다 더 밝은 색상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어떤 물체가 클론 상자로 진입할 경우, 그 물체는 대신 원본 상자로 이동하여 진입한다. 즉, 클론 상자로 진입한 후 다시 나가면 원본 상자에서 나가게 된다.

재귀 상황일 때 상황이 더 재밌어지는데, 원래 자기 자신을 담고 있는 재귀 상자를 자기 밖으로 내보낼 경우, 공허 (Void)에 진입하고 더 이상 퍼즐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클론 상자는 원본 상자가 아니므로, (원본이 재귀 상자더라도) 얼마든지 상자 밖으로 보낼 수 있다. 이 경우 클론 상자는 원본 상자의 옆에서 나타나게 된다.

원본 상자를 클론 상자에 밀어넣을 경우, 클론 상자에 의해 원본 상자가 원본 상자 안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 경우 원본 상자는 재귀 상자로 자동으로 변하게 된다. 이 상자에 플레이어가 진입하면 되돌아올 추가적인 방법이 없는 이상 재귀 상자 안에 갇히게 되므로, 진입 전에 먼저 고민을 하고 진입해야 한다.


10. 이동 (Transfer)[편집]


두 상자 공간이 서로 붙어있고, 한 쪽이 벽으로 막혀 있어 상자가 더 이상 밀리지 않을 경우 주인공(이나 상자)은 이 사이의 비어있는 공간을 건널 수 있다. 이 방법은 바깥 공간에서 상자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상자 사이를 건너는 것이므로, 위의 센터 월드에서의 규칙이 적용되지 않고 가장자리의 위치를 유지하며 이동하게 된다. 이 월드에선 이 이동 매커니즘을 이용하며 진행하게 된다.


11. 열기 (Open)[편집]


이 월드는 퍼즐 공간의 한쪽면 (또는 면 전체)가 열려 있어, 이를 이용하는 월드이다. 참고로 재귀 상자가 없는데 공간 밖으로 나가면 다시 돌아올 수 없으니 유의.


12. 반전 (Flip)[편집]


이 월드에선 반전 상자라는 새로운 기믹을 소개한다. 반전 상자는 마치 거울이 반사되는 듯한 반사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구분하며, 원본 상자의 좌우가 반전된 모습을 가진다. 반전 상자에 진입한 모든 물체 역시 좌우가 반전된 반전 상자로 변한다. 위의 클론 상자와 결합되어 클론 반전 상자 역시 존재하며, 이를 잘 이용하여 해결해야 하는 월드이다.


13. 순환 (Cycle)[편집]


재귀 상자와 상자의 열린 가장자리 사이에 물체가 쭉 일렬로 늘어져 있을 경우, 그 일렬의 가장 바깥 물체를 밀어내서 공간 밖으로 꺼내는 것은 동시에 재귀 상자의 근처로 물체를 다시 이동시키는 결과가 된다. 이것을 계속 반복하면 물체가 계속 순환하며 이동하게 되는데, 이 순환을 이용해 물체 위치를 이동시키고 정렬하는 매커니즘을 주로 다루게 된다.


14. 플레이어 (Player)[편집]


이 게임에서 어째서 플레이어가 상자처럼 네모난 모양인지 대한 이유가 이 월드에서 밝혀진다. 여기서부턴 플레이어도 상자 공간이 된다! 플레이어 공간 안에 다른 상자를 넣거나, 자기 자신 안에 들어가서 재귀적 플레이어 상자가 되거나, 클론 플레이어 상자에 들어가거나 등등의 퍼즐이 있다.


15. 빙의 (Possess)[편집]


이 월드에선 플레이어로 빙의할 수 있는 빙의 상자가 새로 소개된다. 빙의 상자는 (주인공의 검은색 동그란 눈과 다르게) 동그란 빈 눈 두 개가 그려져 있으며, 빙의 상자 방향으로 이동할 때 상자에 진입하거나 상자가 이동하지 않으면 빙의 상자로 플레이어를 옮길 수 있다. 이 때 원래 플레이어 상자는 빙의 상자가 된다. 이 빙의 매커니즘으로 플레이어를 옮겨가며 퍼즐을 해결하는 월드이다.


16. 벽 (Wall)[편집]


이 월드에선 벽이 플레이어거나, 빙의할 수 있는 벽이 된다. 물론 아무 벽이나 빙의하진 못하고, 가능한 벽에는 빙의 상자처럼 동그란 빈 눈 두 개가 벽에 그려져 있다. 벽으로 변한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지만, 여전히 벽 내부로 들어갈 순 없다. 또 하나의 차이점으론, 벽으로 변한 상태에서는 플레이어 골인 지점에 도달해도 퍼즐이 클리어되지 않는다. 클리어 목표가 될 수는 없지만, 벽은 블럭이 이동하지 못하도록 막거나, 다시 막혀있던 부분을 열며 진행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서 퍼즐을 클리어해야 한다.


17. 무한 탈출 (Infinite Exit)[편집]


이 월드에선 무한 패러독스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재귀 상자를 원래 상자 가장자리에 붙였다고 하자. 주인공이 그 가장자리 밖으로 나가거나 재귀 상자를 밖으로 뺄 경우, 주인공이 상자 밖으로 나간다 -> 재귀 상자 옆이 상자 밖이므로, 다시 상자 밖으로 나간다 -> 다시 그 밖이 상자 밖이므로 ... 를 거쳐 무한히 상자 밖으로 나가는 패러독스를 일으키게 된다. 이 경우 주인공은 공허 지역으로 튕겨 나가고, 주인공이 나간 원래 위치는 (무한히 밖으로 나가진 어딘가의) 무한 상자가 되는데, 게임에선 무한 기호 (∞)가 상자 가운데 표시되어 있다. 이 무한 상자는 개념적인 상자이므로, 다시 주인공이 진입하거나 할 수 없다.

지금까지는 무한 상자는 패러독스가 일어날 때만 나타났기 때문에 이를 이용할 방법이 없었지만, 이 월드에선 무한 상자가 퍼즐 안에 들어가 있어 이를 사용해 퍼즐을 해결해야만 한다. 패러독스를 일으켜 물체를 무한히 상자 밖으로 보내게 되면 이제는 공허 지역에 진입하는 대신 이 무한 상자 옆으로 이동한다.


18. 무한 입장 (Infinite Enter)[편집]


이 월드에선 엡실론 패러독스를 다룬다. 엡실론 패러독스는 다음과 같이 일어나는데, 어떤 원본 상자와 클론 상자가 있다고 하자. 원본 상자에는 딱 한칸만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 있다. 이 구멍에 클론 상자를 넣으면(혹은 그 반대), 원본 상자의 구멍 -> 그 안에 클론 상자 -> 클론 상자는 원본 상자를 복제하므로 구멍이 있음 -> 그 안에 클론 상자 -> ... 로 무한히 작아지는 클론 상자가 무한히 작아지는 구멍 안에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구멍 안으로 주인공이 들어가면, 아무튼 상자에 구멍이 뚫려있긴 하므로 주인공은 들어갈 수 있어야 하지만, 임의의 작은 구멍 안에는 여전히 클론 상자가 있으므로 주인공이 들어갈 구멍이 없는 (내지는 들어갈 구멍이 무한히 작은) 패러독스가 발생한다. 이것이 엡실론 패러독스이며, 이것이 일어날 경우 주인공은 (들어갈 공간이 없는 원본 상자 대신) 엡실론 공간 (ε가 가운데 그려져 있는 공간) 으로 이동한다. 앞서 월드인 무한 탈출 월드와 마찬가지로 이 월드에는 엡실론 공간 상자가 퍼즐 내에 존재하며, 이를 이용해 퍼즐을 풀어야 하는 월드이다.


19. 멀티 무한 (Multi Infinite)[편집]


무한 패러독스는 겹쳐서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한 상자와 재귀 상자가 동시에 바깥 상자의 가장자리에 붙었다고 하자. 이 때 무한 패러독스가 일어나면, 주인공은 무한 상자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그 나가는 행동 자체가 상자 밖으로 나가는 행동이 되므로 무한 패러독스를 해결하는 상황이 무한 패러독스를 일으키는 이중 무한 패러독스가 발생한다. 이 때 게임에선 이중 무한 상자 (∞가 2개 있는 상자) 밖으로 주인공을 내보낸다.이중 무한 상자 역시 마찬가지 방식으로 패러독스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그 경우 삼중 무한 상자 밖으로 주인공을 내보낸다.

엡실론 패러독스 역시 겹쳐서 일어날 수 있다. 엡실론 상자 안에서 다시 엡실론 패러독스를 일으킬 경우, 주인공은 엡실론 상자 내로 진입할 공간이 없으므로 이중 엡실론 패러독스가 일어나며, 이 때 게임은 이중 엡실론 공간으로 주인공을 이동시킨다. 역시 이중 엡실론 공간에서 엡실론 패러독스를 일으키면 삼중 엡실론 공간으로 이동시킨다.

이런 겹친 패러독스를 이용해서 월드 내의 퍼즐을 해결해야 하는 월드이다.


20. 리셉션 (Reception)[편집]


엔딩을 본 후 보너스 및 각 스테이지로 갈 수 있는 지름길을 모아놓은 월드.


20.1. 챌린지 (Challenge)[편집]


각 월드의 챌린지 퍼즐로는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더욱 어려운 챌린지 퍼즐들을 모아놓은 월드이다. 지금까지 나온 모든 매커니즘과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해결해야 한다.


20.2. 갤러리 (Gallery)[편집]


게임 개발과 관련된 이야기와, 개발 과정 당시의 프로토타입 Patrick's Paradox를 플레이할 수 있는 월드.


20.3. 부록: 우선 순위 (Appendix: Priority)[편집]


부록 월드는 기존 월드랑은 다른 새로운 규칙을 적용한 월드이다. 이 부록: 우선 순위 월드에선 기존과 우선 순위 규칙이 바뀌어, 밀어내는 상자에 빈 공간이 있는데 그 상자가 이동 가능할 경우 (기존 이동이 우선되는 것과 달리) 진입이 우선되어 적용된다.


20.4. 부록: 밀어내기 (Appendix: Extrude)[편집]


이 월드에선 벽을 향해 밀어낼 경우의 규칙이 바뀌었다. 어떤 상자 내 공간 한쪽 면이 열려있지만 벽에 의해 막혀있을 경우, 기존에는 그 방향으로 주인공이 밀어도 벽에 막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지만, 이 월드에선 열린 면으로 탈출하며 동시에 상자를 반대편으로 밀어낸다.


20.5. 부록: 안에서 밀기 (Appendix: Inner Push)[편집]


이 월드에선 상자 속 공간에 들어가서 벽을 밀면 그 상자가 움직인다! 재귀 상자일 경우, 주인공은 재귀 상자의 밖에 있으면서 동시에 상자 안에도 있으므로, 바깥 벽을 미는 것 만으로도 재귀 상자가 움직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1 22:38:27에 나무위키 Patrick's Parabox/월드 구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화살표를 이용하여 월드 변경을 하면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있다.